로마2 Ver 2.1 기준글입니다. 바닐라 기준. 모드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하도 버젼에따라 바뀌는게 많아서... 꼭 현재버젼 확인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제 버젼업이 없을듯?
예전에 정치에 관해서 쓴 글도 있는데 다시 쓰는 이유는
버젼 1.xx 기준으로 작성되었었는데, 2.1 기준으로 시스템이 바뀌면서 좀 바뀐 부분이 있어서 아예 새로 씁니다.
플레이어 팩션 내부 정치 구조
플레이어 정치 파벌 vs 라이벌 파벌
형태 및 특징
1. 2 파벌구조
- 내전 기준 70%
2. 4 파벌구조
- 내전 기준 50%
- 2파벌에 비해 좀더 어려움 (정치 공작들어올 확율이 3배 증가)
정치 시스템 구조
인물(장군, 정치가, 제독..)의 Gravity ===> 정치 파벌의 영향력
풀어 쓰자면 정치 파벌에 속한 인물의 Gravity가 영향력의 증감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다시말해 플레이어의 Gravity가 라이벌보다 높으면 정치 파벌의 영향력이 올라갑니다.
건물이나 제국단계에 따른 정치 보너스는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Description만큼은 아닙니다.)
Gravity를 번역해 보면 무게감인데..
의역하면 개인적인 정치 영향력으로 볼수 있겠습니다.
즉 개인적인 정치 영향력이 높은 인물에 의해 정치 파벌의 영향력이 증대된다고 볼수 있죠.
따라서 플레이어 정치 파벌 인물의 Gravity를 올리고, 라이벌 인물의 Gravity를 낮추는게 가장 핵심입니다.
Gravity 와 Party Influence
파벌 영향력(Party Influence)는 Gravity의 비율이 아닙니다.
결과물이죠.
인물의 Gravity는 계속 변합니다.
그중 Gravity가 증가될때 영향력이 바뀝니다.
Gravity 가 증가되는 이벤트(전투, 관직, 턴넘김 등등 )에서 영향력 증감이 계산됩니다.
플레이어 파벌의 인물의 Gravity가 올라가면 영향력 증가..
라이벌 파벌의 인물의 Gravity가 올라가면 영향력 감소..
따라서 Gravity를 증가시키는 것이 Influence를 확대하는 길입니다.
Gravity 전략
공통
(1) 파벌 리더의 Gravity 증가는 구성원보다 우대됩니다. 따라서 리더는 전투를 주도해야 합니다.
(2) 장군 영입은 영향력이 높을때 합니다.
(3) 내전에 주의합니다.
(4) 정치 공작 - 암살, 블랙메일 등등 은 정치 영향력을 소모하므로.. 정치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으면 아예 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초반
겜시작후 Gravity가 낮은 시점이므로 관직을 올려주면 빠르게 영향력을 선점할수 있습니다.
중반
전투를 중심으로 Gravity를 증가시켜 영향력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라이벌 파벌의 인물중 Gravity가 높은 인물을 꾸준히 제거 or 영입합니다.
후반
Gravity만으로는 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국점수나 건물이 보조하므로 아주 불리한건 아닙니다.
단기적으로 내전을 도모하거나 장기적으로 라이벌 파벌 인물의 Gravity를 낮추는 작업을 하여 영향력을 증대합니다.
(물론 플레이어 파벌의 Gravity는 증가시켜야 합니다.)
첫댓글 위엄이 낮아져도 영향력이 바뀌지 않나요? 문맥상 이해는 됩니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어 보여서...ㅋ
말씀이 맞습니다.
하지만 Gravity가 낮아져 발생하는 감소는 무시해도 됩니다. ㅋㅋㅋ 그래서 증가만 언급했습니다.
이유는
첫째 2.1 기준으로 인물 대부분이 좀만 지나면 Gravity가 증가가게끔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고,
둘째 감소 패널티 자체가 워낙 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