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23개국에 29000여 매장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맥도날드를 햄버거 왕국이라고부릅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증명해주는 맥도날드의 진가가 한국에서도 이루어지는거같습니다.
맥도날드는 QSC & V 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으며 이는 이후에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점에모델이 되고있습니다.
품질 (quality)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됩니다.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합니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
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service)맥도날드의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맥도날드는 고유의 맛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지 10분,
후렌치 후라이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고 있습니다. 주문 후 30초 이내에는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빨간 조끼를 입은 도우미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살피고, 어린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맥도날드가 생각하는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청결(cleanliness) 강조되고 또 강조된 청결에 대한 교육은 맥도날드의 직원 하나하나가 습관적으로 실천해 나갑니다. 종업원은 음식 조리시는 물론 주방에 들어서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되어있으며,AMH (Anti-Microbial Handwash)라는 소독 전용 비누를 사용합니다.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하고, 작은 나사 하나까지도
깨끗하게 닦아 완전히 건조시키는 작업을 매일 거치게 됩니다.
가치(value)맥도날드는 끊임없는 원가 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40년 이상의 노하우는 전문적인 매장 관리와 효율적인 경영 관리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만족은 최대로 가격은 최소로 그래서 맥도날드의 모든 제품들은
품질, 영양, 그리고 만족스런 가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음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그리고 가격 그 이상의 가치를 드립니다.
라는 내용을 가진 기업정신을 갖고있다. 또한 맥도날드는 ...
✔ Food Safety System
맥도날드는 고유의 품질과 위생관리를 보장하기위해 철저한 품질 안전도 유지 시스템
(Food Safety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맥도날드의 각 제품은 해당 국가의 식품안전 위생기준을 모두 통과하는 것은 물론이며,
어떠한 원재료라도 엄격한 자체 품질검사를 통과해야만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기는 매장에 배달되기 전까지 최소한 40가지 이상의 품질 검사를 거치며 냉동 배송 절차를 통해 가장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매장에서도 항상 영하 18도 이하에서 냉동 저장되는지 시간별로 확인하고 있으며,
냉장보관 제품들도 1차, 2차 유효 기간으로 나눠 철저히 유효기간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위생에 대한 안정성의 보장에 대해 강조를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믿고 살수있게 하였습니다.
✔ mcdonald's, a place for family(가족을 위한 공간)
“햄버거를 파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래서 맥도날드는 다른곳과는 다른 특별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맥도날드는 다른곳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과 따듯한 느낌을 가져야한다”
라는 맥도날드의 창업자 레이 클락이 말에서 맥도날드 브랜드가 소비자 사이에서 어떤 의미를 가져야하는지를 알수있습니다.
즉,맥도날드라는 곳이 단순히 햄버거를 만들어 파는 곳이 아니라 “A place for family : 가족의 공간,가족을 위한 공간”이라는 것이 맥도날드가 브랜드에 담아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입니다. 가족을 위한 공간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을 '자연스런 만남의 장',
'항상 즐거움이 있는 곳','언제나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곳'이라는 구체적인 개념으로 나누어 이를 구축, 유지하기 위해 부단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가 고객들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한 노력 중의 가장 기본적인 원동력은 바로 맥도날드 4대 정신인 로 구성된 이른바 ‘QSC&V’ 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 정신입니다. 맥도날드는 이 QSC&V를 바탕으로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맥도날드 햄버거의 맛을 위해 원재료 구입에서부터 제품의 온도, 유지 시간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해피밀, 플레이랜드, 그리고 맥도날드 고객들이 편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지 항상 보살피는 역할을 하는 ‘호스티스’ 제도를 마련하여 매장을 찾은 가족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가 선보이고 있는 해피밀은 상품이 아니라 로날드가 어린이를 위해 주는 선물입니다. 맥도날드는 해피밀은 이익을 위한 상품이 아니라 맥도날드의 주요 고객이자 맥도날드의 희망인 어린이들에게 꿈과 즐거움을 주기위한 도구라는 신조로 해피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손님의 편안한 이용과 즐거움을 위해 놀이방 시설인 플레이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70개 이상의 매장에서 플레이랜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어린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짐 칸탈루포 회장(jim cantalupo, mcdonald's chairman and CEO)
우리는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케 하는 몇 가지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 이야말로 맥도날드가 지니고 있는가장 중요한 경쟁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왜냐면 맥도날드는 ‘사람들의 회사’이며 이 사람들이야말로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로열티있는 고객을 창출하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 사람들은 다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목표가 세계 각 지에서 최고의 고용주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는 맥도날드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의 직급을 막론하고 발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사람들’의 다양성과 개개인의 능력이
맥도날드에게 가장 큰 경쟁력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중앙일보 인터뷰 中)
✔ 맥도날드의 people promise는 단어 자체의 단순한 의미 이상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지금까지 행동으로서 people promise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5가지 행동원칙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5가지 행동 원칙들은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잘 반영하고있습니다.
respect and recognition 존중과 안정 :모든 매니저들은 자신이 존중 받기를 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원들을 대한다.
values and leadership behaviors (가치와 리더쉽)
우리 모두는 회사 최대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타인과 늘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가진다.
우리는 늘 가르치고 배운다.
competitive pay and benefits(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제도) :맥도날드가 종업원들에게 지불하는 보상은 시장의 평균 또 그 이상을 추구한다. 종업원들은 그들이 받는 보상과 혜택을 가치있게 여긴다.
learning, development and personal growth.(학습,개발 그리고 개인적인 성장)
종업원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또는 업무적으로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종업원들은 항상 업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resources to get the job done(최상의 서비스 실현을 위한 자원) : 종업원들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도구 및 자원을 갖추어야 한다.
모든 매장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종업원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