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본 KBS TV 제1기 제2기 탤런트 명단 (1962년 선발)
준비 없이 출발한 KBS TV 초기에는 HLKZ에서 드라마에 출연했던 탤런트와 기성 영화배우나 연극배우가 출연해서 드라마를 방송했습니다. KBS가 최초로 탤런트를 선발한 것은 1962년 1월 25일이었고 3개월간의 연수과정을 거쳐 드라마에 출연한 5월부터지만 연수중에도 일부 탤런트는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16세 이상의 자격을 갖춘 사람은 누구나 응모 할 수 있었던 최초의 탤런트 공개모집에는 2, 574명이라는 일지기 유례가 없을 만큼 많은 응모자가 있었고 남, 여 각각 13명씩 26명이 선발되어 100대 1의 경쟁을 거쳐 선발된 탤런트였습니다. 합격자 중에는 박병호, 최길호, 정혜선 (정영자), 김 애리사님 처럼 현역 성우도 포함되어 있었고 정혜선, 김혜자, 태현실, 강부자(2기)님등과 같이 오늘날까지도 그 명성을 떨친 탤런트도 있습니다.
1기 탤런트 명단 정용재, 김난영, 김관수, 추연희, 양영준, 이완균, 최명자, 최명수, 최정훈, 박경자(박주아), 이금순, 김경자, 박병호, 김희옥, 김용호, 조희자(조영일), 김혜자, 태현실, 김영원, 정영자(정혜선), 김효식, 이청용, 이규홍, 윤형일, 최길호, 김애리사 이상 26명이었습니다. 김난영은 여로 집필자 연출가로 널리 알려진 이남섭 PD와 부부의 연을 맺었고 조희자는 PD 김현철과 결혼했으며 박병호와 정혜선은 탤런트 부부가 되었습 니다. 윤형일은 라디오 전성시대 방송의 별 아나운서 윤길구님의 아들이기도 했습니다.
2기 탤런트 명단
1기 탤런트 연수를 마치고 방송에 출연하면서 5월 5일 제2기 탤런트를 다시 충원 했습니다. 이때는 남자의 경우 대학을 졸업한 25세 이상 여자는 대학을 졸업한 21세 이상으로 학력과 연령을 제한해서 1기 때와는 달리 166명이 응모해서 30명이 합격했고 이 가운데 드라마 경우는 남, 여 각각 8명씩 16명이 합격했고 14명은 어린이, 연예, 음악, 오락분야를 담당 할 MC탤런트였습니다.
드라마 : 박자서, 최문경, 차선희, 한정자, 김선희, 오경자, 이태우, 안정윤, 권명오, 김성욱, 김현숙, 신동훈, 이재호, 강부자, 노위진, 연예오락: 천재영, 김상호, 김인선, 임하수, 남석현, 정연진, 남정휴, 김현방, 음악 : 김성기, 최영희, 강영자, 정성호, 김신열, 김문혜 어린이 : 이건순, 차온순, 곽종신, 김정자, 김경실, 차옥순, 김영신, 이명애
KBS는 1962년 1년 동안에 56명의 탤런트를 모집해서 KBS는 물론 민방에서 먼 훗날까지 활동을 한 탤런트도 있지만 단명으로 끝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이때 선발된 MC탤런트는 MC로서 명맥을 지키신 분들은 극히 적었습니다. 드라마 연출가 김연진 PD께셔 보내주신 1969년 탤런트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입니다. 연출가 김연진님은 1965년부터 1998년까지 KBS TV, PD로 재직하면서 우리 귀에 익은 파도, 조총련, 아버지와 아들, 서울 뚝배기 등 수많은 프로그램을 연출 제작 방송했습니다. 이효준, 정영숙등 이름있는 탤런트들을 양성했습니다. 님이 체험한 얘기들을 내연출, 내 젊은미라는 책에 담아 출판되었습니다. 방송국 퇴직 후에는 제천에 있는 세명대학교에서 후진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앞줄 오른쪽 앉은분 첫번째 안경쓰신분입니다. 방우회 이사 이장춘 춘하추동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