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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위기 23장 강해(5) 오순절(7.7절)- 그 영이 불꽃 천사들과 함께 강림하심(가)
눅24:44-49- 또 이르시되 내가 1)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45.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46.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1)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1)본문의 너희는 초실절 첫 열매인 생명을 주는 영으로 그날 새벽과 낮에, 그리고 저녁에 제자들의 모임에 나타내신 주님께 새 숨인 새 생명의 말씀(영)을 받아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을 믿음으로 성취한 제자들입니다.
49.볼지어다. 1)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2)능력으로(겔1:3-5, 막9:1, 13:26)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1) 하나님의 영이 떠나심으로 죽은 육체들에게 영생하시는 야웨께서 제자들에게로 돌아와 자신의 영을 다시 부어서 살려주는 새 일을 하겠다는 약속입니다(사42:9, 렘31:32, 욜2:28-32).
요14:16-20, 행2:1-3절을 보라! 회개하고 복음을 믿은 신자들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침을 받으면 7.7절 곧 오순절이 이루어집니다.
2)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주심(막9:1, 13:26)- 죽은 자들에게 새 영과 새 마음을 받은 새로운 피조물로 다시 창조하심으로 새 생명을 주어 새 하늘과 새 땅의 새로운 피조물들인 네 생물의 영장으로 다시 회복시켜주어 구속하신 새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그러면 주님이 권능의 우편에 앉은 천지의 주재요 구름같이 허다한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치천사들에게 옹위(擁衛)되어 참 제자들의 모임인 교회에 임하여 천지와 만물을 새로 창조하는 말씀의 내용인 생명의 빛이 속으로 임하고 불꽃으로 입게 되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불 성곽이 되는 것입니다.
행2:33- 하나님이 1)오른손으로 예수를 (승천시켜 영광에 끌어올려서)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욜2:28-32, 요14:16-21)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선지자들의 말세 예언대로 육체들을 떠나신 하나님의 신께서 생명주는 영을 부어서 다시 소성시켜 주리라는 약속의 성령을) 부어주셨느니라.
1) 하나님의 오른손이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새 일을 하시는 것을 강조함으로 죽은 자를 소성시켜 새로운 피조물인 네 생물의 영장으로 회복하는 조물주께서 만물을 다시 창조하는 능력의 일을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갈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1)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1)창6:3절과 욜2:28-32, 요14:16-21절과 대조하며 읽고 죽은 자들을 살리는 능력을 덧입고 그 부활이요 그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영생을 얻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어 교회로 건축되어야 합니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초실절 열매를 받아 새 생명을 얻은 제자들이 전하는 전도를 영으로 받아서 회개하고 믿음으로 받아들인 신자들에게는 약속하신 그 영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능력과 권위로 임하십니다.
레23:15-22-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1)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2.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1)초실절부터 7.7절까지 합하여 50일이 되는 날은 말세 예언이(욜2:28-32) 성취되어 하나님의 신이 떠나서 죽은 육체 곧 죄인들의 영을 살려서 새 우주의 충만인 교회로 세우시는 그 영이 임하시는 오순절입니다.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1)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1)유교병으로 요제를 드리는 제사임으로 의문의 말씀과 영의 말씀이 섞인 말씀을 상징하는데 먼저 말씀을 받았던 자기 땅의 유대인들에게 전도하신 후에 이방 땅에 흩음을 당한 유대인들을 통해서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되는 과도기에는 유대교의 전통과 교리 등의 누룩이 섞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복음의 진리를 받아들일 혈통적인 유대인들이 없으므로 전도자들이 자기 동족인 12지파가 아닌 혈통적인 이방인들에게로 전도하러 나감으로 예언대로 본격적인 이방인의 때가 되면 누룩이 제거된 순수한 복음이 모든 민족의 땅끝까지 전파되는 동안 모든 세대마다 알곡을 추수하여 음부 낙원을 거쳐 하늘의 시온산과 예루살렘에 끌어올리십니다.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이것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 제물과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로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화목제물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마리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그것을 1)가난한 자와 거류민을 위하여 남겨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1) 밭모퉁이에 남겨둔 곡물은 새 시대에 구원 얻을 신자들을 위한 생명 양식(糧食)인 그리스도의 말씀/그 영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오순절 절기는 하나님께서 육체가 된 죄인들을 버리고 떠나심으로 영적으로는 다 죽은 자들에게 하나님 생명의 호흡을 불어넣어 살려주신 한 단의 그루터기인 12사도의 동역자들인 120명의 성도에게 능력을 덧입혀주심으로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를 세우신 날입니다(욜2:28-32, 행2:14-21).
눅8:1-3- 그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2.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
마27:55-56-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이들이 마가 요한의 모친 집 다락 방에서 전심으로 기도하다가 오순절 성령을 받은 120명의 성도입니다)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56. 그 중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눅23:49, 요19:25-
27).
막15:40-41-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 그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작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있었으니 41. 이들은 예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따르며 섬기던 자들이요 또 이 외에 예수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온 여자들도 많이 있었더라.- 주님을 따르던 많은 여자들이 120명의 초실절 한 단입니다.
행1:12-15상-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13.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14.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15.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
오순절 때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성령을 받은 120명은 인자 예수의 사역을 도운 12사도와 갈릴리에서부터 예루살렘까지 동행하며 도왔던 여 제자들인데 그들의 절대 헌신과 동역이 있으므로 주님이 아버지께서 분부하신 그 사역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마27:55-56, 눅8:1-3, 23:49, 요19:25-27).
이제 그 사역을 이어서 수행하는 12제자를 도와서 절대 헌신을 하신 120명의 성도는 그루터기로서 새 시대를 개척한 선구자들이었는데 구약시대에 보내신 선지자들을 도운 과부의 집을 성취한 여자들입니다.
예수님의 부활 후 일곱 안식일이 지난 다음 첫날부터 계산하여 오십일 째 되는 날에 관유를 부어 능력으로 덧입혀주시는 예언을 실현하신 주님의 재림을 기념하고 증거하는 절기입니다(민28:26-31, 신16:9-12).
7.7절 곧 오순절은 교회로 모여서 예루살렘의 구속이 실현되어 완전한 새 창조가 시작된 사실을 선포하고 증거하는 절기이며 옛 계명을 받은 백성들(첫 곡물)인 보리 추수의 완전한 종결을 상징하는 49일(7×7) 다음 날부터는 본물 추수를 시작합니다.
주의 생명 주는 영을 받은 제자들에게는 능력으로 덧입혀지고(눅1:35, 24:49, 행1:10-11, 계12:1-5) 성령의 나타남으로 신약 복음을 증거하여 모든 민족의 땅끝까지 밀 추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절기입니다.
이미 생명의 성령을 받아 살리심을 받았고 성령의 능력으로 덧입혀진 사도들이 일곱 날의 빛과 같이 밝은 진리로 성령의 능력인 생명의 빛을 덧입고 나아가 담대히 신약 복음을 증거하여 하나님의 신이 떠난 모든 육체들에게 성경의 예언과 같이 하나님께서 다시 그 신을 부어서 살려주신다는 약속이 이루어진 날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창1:14-15, 눅1:35, 24:49, 행2:1-4, 행2:17-21, 계12:1-5//시104:2).
제자들은 초실절 날 저녁때 부활하신 주님 생명의 호흡(呼吸)을 통해서 생명의 성령을 받고(눅24:13-45, 요20:19-23, 26-31) 영을 강화하여 성령의 일들을 인식하게 하는 가르침들을 40일 동안 받았고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서 약속의 성령이 임하기를 기도하되 10일간 전심전력하여 기도했는데 오순절 날이 이르니 약속의 성령을 받았습니다(행2:1-4).
주님의 승천 이후로 오순절 성령이 오시기까지 열흘의 기도 기간을 포함해서 일곱 안식일이 지나도록 영의 일에 대한 체험적인 가르침들을 부활의 날 생명의 성령으로 오셨다가 구름 속으로 승천하신 주님께 그 영의 능력을 받아 새 옷을 입었으니 그들에게는 치천사들이 함께하여 불의 성곽 예언이 이루어졌습니다(슥2:1-5, 행1:1-5, 히8:1, 12:1
-2절을 보라).
살려주는 영이 되신 주님을 옹위한 구름은 구약시대의 전 기간 아브라함의 믿음의 자취를 따라가신 증인들로서 음부의 낙원에서 일어난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이니 감람산에서의 승천은 초실절에 주님과 함께 일어난 성도들이 주님과 함께 위에 있는 예루살렘의 영광에 들어가신 것을 보여줍니다(마27:51-53, 행1:1-11).
열흘 후에 예루살렘 교회에 하늘 영광을 가지고 오실 때도 불꽃 천사들인 영광의 영으로 주님과 함께 강림하여 땅에 있는 주의 장막을 둘러 불 성곽으로 진을 쳐주심으로 예루살렘 교회는 주님의 영광으로 충만하게 됩니다(슥2:1-5, 히11:1-12:1-13, 벧전4:14).
아들의 이름으로 아버지께서 제자들에게 보내신 영생하는 새 숨인 생명의 성령은 이미 받았으나 제자들의 인식이 분명치 못하여 그리스도는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40일간 반복하여 제자들의 다양한 삶에 그 영이 되신 주님이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계심을 가르쳐 계시로 깨닫고 믿어지게 해주셨습니다.
이제는 제자들의 영과 마음에 늘 함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살아계시며 오순절부터는 능력으로 나타나시되 제자들 자신을 통해서 성령의 증거로 구원의 말씀, 믿음의 말씀을 전파하시어 복음을 받아들이므로 회개한 사람들을 모아서 주님의 교회로 세우는 것을 기념하는 절기가 오순절입니다.
민28:26- 칠칠 절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7.7절은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신16:9-10- 칠 주를 계수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인용한 말씀과 같이 구약시대에는 오순절이라는 단어가 없고 칠칠절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스라엘의 칠칠절은 농사한 곡물의 첫 추수를 시작한 날부터 일곱 안식일을 계산한 후에 맞는 새날에 새 소제를 드리는 절기로 지켰는데 이 말은 첫 곡식인 보리 추수를 마친 후에 이어서 거두는 밀 추수가 시작되었다는 뜻이니 율법과 선지자의 때가 끝나고 새 언약 시대가 시작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성경의 예언대로 예수님은 12지파에 속한 아브라함의 자손들 중에서 천국 복음의 나팔을 불어서 율법과 선지자의 때를 종결하는 추수를 시작하여 삼 년 반 동안 거두어 120명의 처음 익은 열매 한 단을 하나님의 집인 예루살렘 교회에 드리셨으므로 첫 열매 한 단은 새 시대로 연결하는 그루터기 역할을 합니다(요4:27-
38).
유대인의 율법대로 마땅히 죽을 자로 정죄받고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실 때 12지파 추수는 끝났으며 초실절 추수로 첫 언약 시대를 종결하셨으나 오순절 새 소제를 드리는 절기로 새 언약 시대를 시작하는 그루터기를 삼으심으로 이미 첫 열매의 한 단을 드리는 7.7절 혹은 오순절 절기를 지킨다는 뜻입니다.
오순절은 초실절 곧 부활절에 새 생명을 받은 생전의 인자 예수를 따르던 12제자와 섬기며 따르던 120명의 여자들이 예루살렘에 모일 때 거하던 마가의 모친 집 다락방에서 전심으로 기도하던 중에 불꽃 천사(옵1:15-17, 눅20:36, 히1:7)들이 각 사람의 머리에 임하였으니 이제부터 첫 열매 한 단은 하나님 사자들의 보호와 인도를 받는 것입니다.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인 그리스도의 영을 받은 제자들 속에 들어와 임재해 계신 그 영께서는 오순절 날 예수님의 생전에 증거하시던 복음을 성령의 능력으로 제자들을 통해서 능력 있게 증거하여 들판의 모든 익은 곡식들을 추수하여 천국의 곳간에 들이기 시작하는 하나님의 새 일을 기념하는 절기가 오순절입니다.
절기 율법에 따라 천하 각국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이 모였을 때 능력을 덧입은 제자들은 그들에게 능력 있게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하였고 사도들이 증거하는 복음을 듣고 깨달아 회개함으로 죄들의 사면을 받은 신자들에게 물로 침례를 주고 성령을 받게 하여 교회안에 들이고 교회생활을 실행하게 하였습니다.
한 시대를 마감하고 다음 시대를 위한 120명의 그루터기에서 새싹이 나와 열매를 맺어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신 것은 제자들의 영과 마음에 이미 생명의 성령으로 내재해 계시던 주님과 이생에서 동행하시던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치천사로 복음을 믿어 주님의 새 창조에 들어온 모든 신자에게 나타나신 것이며 그루터기와 남은 자 예언이 역사에 이루어진 것입니다(사6:13, 단4:15, 23, 26, 행2:1-
....).
오순절 이후로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마땅히 할 말로 복음을 전파한 사도들의 증거는 사도들이 사사로운 말을 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들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표명한 것이며 사도들이 전파하는 복음은 구원의 말씀이요 믿음의 말씀이었으니 주 예수는 성령의 나타남을 통해서 사람으로 생존하실 때보다 더 큰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주님의 그 사역을 이어받은 제자들의 그 사역을 뒷받침이 되어준 120명의 동역자들이 새 시대를 여는 엄청난 하나님의 일을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새 심령(속)에 내재하신 그리스도의 생명력과 앞서가신 온전케 되신 의인의 영들이 각 사람의 머리에 임재하여 지혜와 지식을 주시며 생명의 빛으로 영광의 하나님께 인도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오순절은 이스라엘의 면제(免除)년/안식년과(신15:1-6) 희년(稀年)에도(레25장, 27:16-34, 겔46:16-18) 관계가 있는데 면제년/안식년은 매 칠 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해로서 빚을 지고 갚을 힘이 없는 자들이 모든 빚을 탕감받는 해이며(마18:21-35, 행2:38-42, 히10:1-18) 희년은 50년마다 한 해씩 돌아오는 은혜의 해로서 종들이 해방되며 잃었던 기업을 되찾는 해였습니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이 가난해져서 자기 기업인 전토나 안식처인 집을 팔거나 최종적으로 자신의 몸이 팔려서 종이 되는 인생사의 경우는 모든 인간이 그리스도의 은혜에서 끊어짐으로 그 영혼이 극도로 빈천해져서 이 세상 신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신의 생명력을 잃고 세상 신들에게 종으로 팔려 간 죄인의 상태를 비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든 인류는 그리스도의 은혜를 소멸할 때는 즉시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끊어지고 죄의 종이 되어 영적인 사망을 당하게 되며 원수 마귀에게 종이 되면 즉시로 육체의 본능대로 살아지게 마련이니 범죄한 후에는 사탄의 참소를 받게 마련이지만 벗어날 길이 없으므로 마귀의 결박에 의한 억압과 고통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꺼지지 않는 진노하신 하나님의 불에 의한 지옥 경험입니다.
주님의 은혜는 한이 없으나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서 복음을 통해서 세상에 보내신 은혜의 성령을 받지 못하거나 은혜의 성령께 사로잡히지 못하는 인생은 하나님의 한없는 은혜와 진리의 말씀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에서 끊어지고 영적인 죽임을 당하게 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깨달아야 합니다.
요14:16-20-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그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요20:19-23-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하나님/생명의 빛의 모양인 신령체로 다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주님의 예언과 같이 부활하신 날 저녁에 하나님의 호흡인 진리의 성령 곧 또 다른 보혜사는 신의 생명력을 주는 신성한 영(헬//하기오스 프뉴마)으로 제자들에게 다시 임하여 40일 동안을 여러 모양과 증거로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셨으나 그 영으로는 다시 살아서 말씀을 믿은 제자들의 영과 마음속에 살아 있는 말씀으로 임재해 계심을 가르쳐 주셨습니다(눅24:13-49, 요14:19-20, 행1:3-4).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주님의 새 이름을 주시되 당신의 성령으로 제자들의 심비에 인을 쳐서 세상에 다시 보내려고 성령의 일하심으로 창1:26-28절을 실현하고 계심에 대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가르치신 후 감람산에서 제자들이 보는 중에 약속하신 성령으로 다시 오실 것을 또 약속하시고(눅24:49, 행2:33, 갈3:14, 엡1:13)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하늘의 구름 속으로 승천하셨습니다(행1:9-11).
주님의 부활 후에 여러 모양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40일 동안을 다시 가르치신 것은 주님이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여 장사되었으나 영으로는 다시 살아 생명 주는 영으로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신 것과(고전15:45, 고후3:17, 행13:30-33, 히1:5-6, 벧전3:18) 성경의 예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 사실을 내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하여 7.7절을 준비하신 것입니다(출34:22, 민28:26, 신16:10, 대하8:13).
제자들과 40일을 함께 계시며 보리 추수로 상징되는 구약시대의 첫 열매 추수를 종결하고 여러 부분과 모양으로 다시 사신 주님과 주님의 생명을 얻어 살리심을 받은 제자들을 천국의 씨인 천국의 아들들로 보내어 본격적인 천국 농사를 시작하실 것임을 인식시켜주시고 감람산에서 승천하신 후에 열흘 동안 제자들은 약속하신 성령의 약속을 고대하며 전혀 기도에 몰두하였습니다.
그 영이 되신 주님과 함께 구약의 이기는 자들이 첫째 부활로 일어나 주와 함께 승천하여 아브라함의 자손들을 위해 하늘에 예비하신 한 성에 들어가신 후에 오순절에 불꽃 천사로 주님과 함께 120명의 동역자들에게 임하여 능력으로 덧입혀주셨습니다.
이것이 생명의 성령을 먼저 받은 제자들과 새 시대를 위한 그루터기인 120명에게 능력으로 덧입혀주신 또 다른 보혜사 성령의 나타남이요 영적 재림의 실현이니(고전2:4, 12:7, 엡3:5) 오순절을 체험한 제자들을 통해서 믿음의 말씀, 구원의 말씀을 능력 있게 증거(證據)하여 새 우주인 교회를 최초로 예루살렘에 세우셨습니다.
민수기 28장과 신명기 16장에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한데 묶고 초실절과 7.7절을 한데 묶어서 기록하였는데 이는 유월절 저녁부터 무교절로 이어지고 초실절 저녁부터 7.7절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신16:9-12).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 저녁에 제자들을 찾아오셔서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시고 제자들에게 생명 주는 영을 부어주심으로 초실절이 이루어진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믿음으로 받아들여서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인 살려주는 영을 생명으로 받고 치천사들의 영을 능력으로 덧입은 제자들의 전도로 세우신 천국의 실상인 교회의 비밀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첫 절기와 마지막 절기를 7일간 지키라는 율법의 의미를 바르게 깨달아 교회생활을 통해서 이루는 구원을 바로 이해함으로 구속받아 거듭난 성도들은 반드시 교회생활을 통해서 구원을 이룬 후에 신령체로 주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서 신부 성/천국의 기업에 들어가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큰 상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생명의 호흡인 그분의 숨을 불어 넣어주신 후에 그리스도의 성령께서는 제자들과 함께하신다는 확신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40일 동안을 여러 모양으로 제자들 자신에게 말씀이 어떻게 응하는지를 가르침으로 예수님의 사역 초기부터 시작하신 보리 추수를(요4:32-38) 종결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영으로 다시 오셔서 제자들에게 영의 일들을 가르치시고 승천하여 구름(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허다한 증인들의 모임)속으로 들어가신 후에 모든 말씀이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확증할 수 있는 분별을 위하여 전심을 다 한 기도 기간 열흘이 더 지나서 오순절에 그 영이 제자들이 모여 기도하던 다락방에 임하여 각 사람 위에 그 영의 능력으로 덧입혀주심으로 주님의 예언을 응하게 하셨습니다(눅24:49).
우리는 주 예수가 독생자인 아기 예수로 낳은 바 되어 세상에 보내심을 받은 것과 부활의 날에 신령한 새사람인 맏아들로 다시 낳은 바 되어 제자들에게 생명 주는 영으로 다시 임하신 후에 오순절에 약속대로 능력으로 입혀주신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해야만(행2:1-3) 영적인 거듭남과 혼의 구원을 이루어 하늘의 참 장막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행13:26-35, 히1:3-6).
감람산에서 승천하실 때 구름속으로 들어갔다고 기록하셨으나 사실은 우리를 앞선 구약시대의 증인들인 선지자들의 신앙 지도를 받던 허다한 믿음의 증인들이 주와 함께 계신 참 하늘로 들어(올라)가신 것이니 이 비밀은 허공 하늘만 쳐다보던 제자들에게 성령의 일을 증거하신 흰옷을 입은 두 사람의 증거와 같습니다(마26:63-64, 행1:9-11, 살전4:13-18, 계1:7, 계10:1-...14:14-16).
주님의 승천 후로 이어지는 밀 추수를 시작하는 새로운 피조물들의 새 시대를 위해 전심으로 기도하는 기간 열흘이 지난 50일째 되던 오순절이 이르매 예루살렘의 여 제자인 마가 요한의 모친 마리아의 집에 모인 120명에게 약속하신 성령이(눅24:49, 행1:4-11) 임하여 약소대로 능력으로 덧입혀주셨고 그들의 절대 헌신이 새 시대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12사도와 120명의 첫 열매 한 단인 예루살렘의 교회의 이기는 자들 곧 빼내심을 받은 첫 열매 한 단은 제자들의 전도를 받은 수만 명의 믿는 이들인 야고보와 예루살렘 장로들의 신앙교육을 받던 교인들의 신앙과는 다른데 야고보에게 신앙 지도를 받던 예루살렘의 교인들은 여전히 유대교의 관습과 이미 세뇌당한 율법 종교 제도의 찌꺼기들이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구속사의 6일 창조와 1일 안식과 안식 후 첫날의 새 창조의 영적 적용
1. 6일 창조는 아담부터 아브라함까지와 아브라함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두 단계의 2천 년으로 구성된 4천 년 기간을 혈통적인 아브라함 자손의 구약시대와 신약의 교회시대 2천 년 기간에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시고 1천 년 안식하실 것을 암시한다.
가. 7일-7절기/1년의 농사는 매 세대에게 실현될 개인 구원에 적용한다.
나. 7.7절(오순절)은 7년 면제/안식년이 7번 지난 후에 오는 희년으로 확대된다.
다. 7년 안식년은 70년 안식으로 확대되고 70이레로 회복되어 기업을 분배한다(사24:3, 12, 대하36:21, 렘29:10/렘25:10-11).
라. 70년 안식년에 기업의 땅에 남은 자들은 빈천한 자들이다.
마. 70년의 안식이 지난 후에 회복의 무리는 빼내심을 받은 부활의 자녀들이다.
2. 그 영의 사역이 시작된 오순절 이후로는 이방인의 충만함을 채우는 기간인 2천 년을 은혜로 죄들을 없이 해주시고 천국 백성으로 삼아주시는 은혜의 시대 혹은 교회시대라고 하며 오순절 이후로 복음을 믿은 자들에게 7절기 율법이 적용된다.
3. 교회 추수를 종결하면 예언된 1천 년 기간의 안식일 성취 기간이 약속의 땅에 임하는데 이방인의 때에 끊어짐을 당한 이스라엘의 신앙이 회복되는 시대이다.
4. 안식일은 안식년으로 확대 적용되는데 구원자께서 시온에서 오사 야곱의 불 경건을 돌이키시며 그들의 죄를 없이해주심으로 언약 백성들을 다시 돌아보시는 새 시대이며 교회 중에서 하늘의 시온산에 계신 어린양께로 올라간 신부 성이 신앙을 회복한 12지파에게 내려오면 오순절이 자기 백성들에게 다시 임한다.
5. 12지파는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는 인자로 오신 자신들의 메시아를 다시 보지 못할 것이나 주의 이름으로 오신 또 다른 보혜사를 영접할 기회를 자기 백성들에게 먼저 다시 주시는 절기가 바로 오순절이다.
또 다른 보혜사인 진리의 영으로 재림하신 저를 영접하면 영을 살려주는 그 영이 되신 주님은 오순절 이후로 사도들이 나팔을 불어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 구원의 말씀으로 다시 오셨으나 하늘이 닫혀서 성령을 훼방하는 자들은 구원의 기회를 잃었다.
6. 이방인의 충만함이 차기까지는 첫째 부활로 일어나지 못한 자는 자들과 살아서 그날을 맞았으나 그리스도의 은혜에서 끊어진 12지파는 저주받은 무화과나무의 산이 멸망의 산/불탄 산이 되므로 교회 추수가 종결된 후에 하늘의 시온산에서 구원자께서 자기 백성들이 범한 불경(不敬)을 돌이키게 해주시며 죄들을 없이해주심으로 12지파의 신앙이 회복되어 천년 기간의 안식년을 자기 땅에 실현하신다.
7. 안식년/면제년이 일곱 번 지난 후에는 희년이 오는데 이는 안식 후 첫날 곧 제 8일이 확대 적용된 은혜의 해로써 안식년인 그 천년 안식이 지나간 후에 8천 년 영세로 이어짐으로 교회 중에서 그 천년이 차기까지 다시 살지 못하는 자들을 위한 두 번째 구원의 기회이나 그들은 영세에서 생명 나무 잎사귀로 반복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8. 현세의 안식일은 오는 새 세상의 그 천년 기간의 주와 그 그리스도의 왕국을 유업으로 받을 준비를 하는 신앙생활이요 그 천년 기간과 영세에서 성취될 안식년을 준비하기 위한 광야 교회 신앙생활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웨/새 창조의 참 하나님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영생을 얻은 자들이 영생을 취하여 그리스도의 형상과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영생하는 양식을 매일 구하여 먹고 마시는 일을 하는 현세의 교회생활은 영원한 안식을 준비하는 신앙생활입니다.
레위기 23장 오순절 강해(나)
행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1)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1) 급하고 강한 바람 소리와 불의 혀(불꽃): 시104:1-5-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는 심히 위대하시며 존귀와 권위로 옷 입으셨나이다(겔1:3절과 눅24:49의 성취인 행2:1-5절을 대조하고 주님이 빛으로 옷을 입은 것 같이 사망 권세를 이기신 그리스도로 새 옷인 주님의 권능을 겉옷으로 입는 오순절을 체험하고 주님의 새 창조 사역을 동역하라).
2. 주께서 옷을 입음같이 빛을 입으시며 하늘을 휘장 같이 치시며 3. 물(심판하신 세상/계17:15)에 자기 누각의 들보를 얹으시며 구름으로 자기 수레를 삼으시고 바람 날개로 다니시며 4. 1)바람을 자기 사신으로 삼으시고 2)불꽃으로 자기 사역자를 삼으시며 5. 땅에 기초를 놓으사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게 하셨나이다.
1) 바람(영)은 지으신 그룹 천사들로서 하나님의 종들입니다(창3:8, 시104:3-4, 슥6:5, 계7:1...) 하나님은 바람 날개를 타고 천지사방에 운행하시는데 네 바람 천사들은 하나님을 수종(隨從)하는 종들이므로 큰바람이 배를 삼킬듯한 파도를 일으켰으나 주님이 바람과 파도를 명하여 잠잠하게 하신 것입니다(시18:10, 단7:2, 마8:27/막4:41/눅8:25).
행2:3-4- 1)불의 혀(불꽃)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벧전4:1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充滿)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方言)으로 (새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 혀 1100(글롯사)- 혀, 방언, 언어. 히//라숀(혀), 아//리숀- 언어, 언변, 셈족의 혀라는 개념은 죽고 사는 능력과 권위라고 이해하는데 복음서에(마12:22, 눅11:14, 막16:17) 등에서 귀신에게 잡혀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벙어리를 고쳐주셔서 새 방언을 구사하게 하는 기록은 하늘 성전 제단의 숯불로 입술을 지져서 영이신 하나님과 천사들의 전갈을 대언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행2:2-3] 갑자기 하늘에서 강한 바람이 세차게 부는 듯한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던 집 전체를 가득 채웠고, 1)불꽃 같은 혀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분배되면서 각 사람 위에 내렸다.(회복역)
1) 급하고 강한 회오리바람 소리는 그 영이신 주님을 수종(隨從)하는 천사들에게 옹위(擁衛)되어 급히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소리를 빙자한 비유이므로(창3:8/마25:31, 40/45, 살전3:13/4:14) 하늘/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야만 불꽃 천사들에 의해 지혜와 계시의 영, 명철과 총명의 영이 제자들의 남은 일생을 지켜주시며 거룩한 성의 영광에 인도해주실 수 있습니다.
살전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라는 말씀은 먼저 들을 귀가 뚫린 자에게나 들리는 바람(영)의 소리이며 세상 잡귀에게 잡혀서 세상 말만 하는 자들의 혀가 굳어졌으므로 주의 성령께서 영의 말을 하지 못하게 하는 귀신을 쫓아주셔야 혀가 풀리고 새 방언으로 하나님 말씀을 대언하여 전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년의 긴 세월을 밧단 아람 처가에서 젊은 날을 보내며 타고난 기질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손을 깨달은 야곱이 처가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돌아올 때 마하나임에서 지난날들을 돌아보며 두 무리의 천사들에게 보호를 받은 것을 깨달은 압복 나루 앞에 선 야곱-이스라엘과(창 32장) 호렙산에서 꺼지지 않는 불에 타는 떨기나무 불꽃 중에서 말씀하시는 야웨를 만난 모세(출3:2)를 불러 쓰신 주님이 나의 주와 그 그리스도입니다.
불의 혀가 갈라진 모양(렘23:29)은 태우고 비추는 말씀(영)의 수종(隨從) 천사들인 세라핌(불꽃) 천사들 곧 사람-천사들인데(눅20:35-36) 하나님의 손으로 불같은 연단을 많이 경험하고 온전케 된 의인의 영이 된 영광의 영들이므로(벧전4:14) 그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을 구원하여 영의 몸을 입고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한 하나님의 사역자들인 숯불, 횃불 모양인 네 생물입니다(겔1:13-14, 옵1:18, 히1:7, 살후1:7, 계 4장).
옵1:17-18-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야곱 족속의 불과 요셉 족속의 불꽃이) 그들이 (에서 족속-육적 교인들인 많은 물 위에 일곱 머리 짐승을 타고 앉아서 온 세상을 미혹하는 큰 음녀인 세상 교계 위에)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고전3:12-16, 계17:16-18).
눅20:35-36-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으며 36.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롬8:19-23, 히12:1...23).
히1:7-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그룹)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세라프-치천사)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 오순절 날 120명의 첫 열매 한 단에게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네 생물의 영장들이 임하여 권능으로 옷 입혀 주셨으므로 천국인 교회를 세우는 동역자들을 동역하여 새로운 피조물의 새 세계를 세울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살후1:6-9-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1)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1) 주님의 재림 예언은 항상 그분의 천사(그룹)들에게 섬김을 받는 성도(주 안에서 자던 하나님의 아들들인 치천사)와 함께 오신다고 증거하시는데(살전3:13, 4:13-17) 살후 1:7절에서는 주 예수께서 나타내실 때 그룹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 나타내어 무식한 자들과 불신자들에게 영원한 멸망을 집행하실 것이라고 증거하십니다.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참고자료//치천사(熾天使) 혹은 스랍(공동, 개정), 사랍(가톨릭) (히브리어: שׂרף 사랍, 라틴어: seraph[us]; seraphim 세라푸스; 세라핌[*])은 옛 히브리어 성경(타나크 또는 구약성경)의 이사야서에서 한 차례 등장하는 초자연적인 존재 가운데 하나의 이름이며 하나님의 종들인 그룹 천사들을 판단할 수 있는 하나님의 아들 신분인 불꽃 천사들이다(고전6:3/히1:14).
치천사의 개념은 고대 유대교에서 이어져 내려와, 천주교, 개신교, 이슬람교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유대인들은 그들이 사람과 비슷한 모습을 한 것으로 인식하였고, 그러한 영향을 받아 기독교의 천사 계층 가운데 하나를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기독교의 천사 계층도에서 사랍/스랍은(마25:31, 40, 45, 살후1:7) 가장 높은 첫 번째 계급의 천사들을 이르는 말이다.
사6:1-7절에는 여섯 날개를 가진 치천사의 환시를 본 예언자의 기록이 있으며 계 4:5-9절에는 여섯 날개를 가진 네 생물의 환시를 기록하고 있다:
사6:1-7-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1)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1)스랍(8314) שָׂרָף 사라프 Original Word: #r:c; saraph {saw-rawf'} 8313 (사라프)에서 유래; 세라핌(사람-천사들 곧 네 생물의 영장인데) 불을 다스리는 천사들이므로 상징적으로 독 있는 (뱀); 특히 스랍, 또는 상징적 생물(그 구리색 때문에):- 불같은 (뱀), 스랍<민21:6, 8, 신8:15, 사6:2, 6, 14:29, 30:6, 7회>. -히브리어 단어사전-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계4:8절을 보라)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4.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5. 그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6. 그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7.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겔1:13-14- 또 생물들의 모양은 타는 1)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그 불이 그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며 1)그 불은 광채가 있고 그 가운데에서는 번개가 나며 14. 그 생물들은 번개 모양같이 왕래하더라. 1) 제사장 에스겔에게 보이신 네 생물은 사람의 형상과 모양이었으니 사람-천사들입니다.
계4:5-9-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1)보좌 가운데와 보좌 2)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3)눈들이 가득하더라. 1) 보좌 가운데는 그 그리스도가 임재하시며 2) 보좌 주위에는 네 생물인 치천사들이 수호함. 3) 많은 눈: 겔1:18, 10:12, 슥3:9.
7.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8. 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 안과 주위에는 1)눈들이 가득하더라.
1) 불꽃은 하나님의 눈동자로 비유되며 백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빛과 생명을 반영하므로 네 눈이 밝으면 온몸이 밝으리라고 하신 말씀과 온몸에 눈들이 많다는 표현은 곧 안팎으로 밝은 사람-천사들이 신의 영광 빛으로 속옷과 겉옷을 입었다는 뜻입니다(신32:10, 슥2:8, 마6:23).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사6:3절 인용),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 하고 9. 그 생물들이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이에게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돌릴 때에-
불꽃 천사/스랖(단, 남, 명)-세라핌(복, 남, 명) [1] 타오르는 자들, 이라는 히브리어 어원을 가진 치천사는 신과 가장 가까운 어사(御使)다. 이 단어가 히브리어 뱀에 해당하는 단어와 만나 네하심 세라핌으로 쓰인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불타는 뱀, 불뱀이라는 뜻으로 독이 있어 물리면 타오르는 듯한 염증을 일으키는 독사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광야에서 하느님과 모세에게 불평하던 이스라엘 사람들을 물게 한 뱀을 말할 때 사용되었다. 그러자 주님께서 백성에게 불뱀들을 보내셨다. 그것들이 백성을 물어, 많은 이스라엘 백성이 죽었다. (민21:6) -위키 백과 참조-
구속을 이루시고 부활 승천한 후에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으로 세상에 보내신 또 다른 보혜사인 생명 주는 영께서 이번에는 죽은 자를 살리시며 생명의 대가 끊긴 사람의 계대를 만대까지 이어지게 하는 능력의 영으로(겔1:3-15) 강림하여 제자들에게 성령 침례를 베풀어 능력(能力)으로 덧입혀주신 것입니다(눅24:49, 행1:4-5).
인용한 본문에서 말하는 급하고 강한 바람이나 불의 혀라는 표현은 하나님이 부리시는 두 부류 천사들의 운행을 상징하는 특별한 용어들이므로 지으신 영(바람) 천사들인 그룹 천사들과 사람-천사로 만드신 걸작품인 불꽃 천사들인 샤라프 천사들에 대한 계시가 요구됩니다(옵1:18, 마25:31, 40, 45, 살후1:7, 히1:7, 14, 계21:17).
특히 불의 혀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불을 다스리는 천사들의 말인 신령한 언어로 즉 새 방언으로 복음을 증거하여 죄인들을 회개케 함으로 옛사람의 혈육을 불살라 제물로 바쳐서 주님의 받으심이 된 새 사람에게 생명의 빛을 비추어주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급하고 강한 바람이란 하나님이 부리시는 천사(영)들의 강력한 활동을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이 바람 천사들의 급속한 운행은 내적인 지진을 일으키며 굳은 바위도 부수고 쪼개어 생수가 흘러나게 할 수 있으니 성경은 천사들의 활동을 통해서 하나님이 운행하실 때 바람이 급하게 부는 것으로 표현합니다(삼하22:11, 왕상19:11, 단7:2, 요3:8, 히1:7, 계7:1, 시18:10, 104:3-4).
구약시대부터 주의 보내신 신(천사)이 임한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수호하는 천사(바람/영)들을 통해서 전달받아 예언자의 직임을 수행(隨行)하여 지음받은 천사보다 월등한 지위를 가진 신의 아들들인 세라핌(불꽃 천사들) 곧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인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어 오는 새 세상을 영원토록 다스리는 상속자들이 되었습니다(민11:25-27, 삼상19:20-24, 막16:17-18, 눅1:8-19-을 보라).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 저녁에 이미 약속대로 제자들을 찾아오시되 영생하는 생명의 성령으로 오셔서 숨을 내쉬며 성령을 받으라 하실 때 이미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곧 다시 오셨으나 아직 제자들은 하나님의 경륜적인 비밀에 대한 인식이 없었던 것은 생명을 받았으나 아직 생명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부활 후에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여러 모양으로 나타나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율법이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인식시켜서 마음눈을 가린 것들을 걷어서 치우고 영의 생각으로 돌이켜 하나님의 경륜의 비밀을 깨닫게 하여 성령으로 인을 쳐서 생명이신 주님의 왕국에 대해서 깨닫고 하나님의 새 일을 동역하게 하신 것입니다(마28:7, 16, 막16:7-14, 눅24:13-49, 요21:1-25).
성경에 예언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신을 모든 육체들에게 부어주시는 오순절 날은 이미 생명의 성령을 받은 제자들에게 권능을 덧입혀주시는 날이며 세상에 나아가 하늘에서 보이신 것과 들려주신 것들을 다시 예언하여 이어지는 밀 추수를 시작하도록 하나님의 능력을 덧입어 강한 영과 담대한 마음으로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오순절 때 말로 인자를 훼방하고 죽이기까지 했던 자기 백성들을 위해 첫 열매의 한 단을 대표하는 두 증인인 모세와 엘리야의 영과 능력으로 함께 재림하신 그 영께서는 마16:27-17:8절의 계시를 (하나님의 왕국이 능력으로 영광 중에 임하시는 영적 이상을 알려주심으로) 오순절 날 역사상에 성취하셨습니다.
교회 추수가 종결된 이후에 신부 성을 대표하는 두 증인과 함께 살아서 그날을 맞은 교회의 이삭 곡식 단에게 재림하여 일곱 영들이 그 영과 신부의 말씀으로 전도하면 오른편 양들은 오는 새 시대의 그루터기가 되지만 다시 배척하는 왼편 염소들은 영영한 불에 던져짐으로 다시는 구원의 기회가 없습니다.
사도시대의 오순절 때 제자들이 담대하게 보고 들은 것들을 다시 예언할 때 하나님께서 버리신 죄인들을 다시 찾아 은혜로 임하여 버림받은 옛사람들 속에 생명의 빛으로 임하여 옛 창조의 사망 권세인 어둠을 물리치고 회개함으로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하여 빛의 세계인 새 창조를 시작하신 날이요 새 소제를 드려 제사하는 절기가 오순절입니다.
그러므로 엄밀히 말하자면 신약시대 즉 은혜의 시대이며 교회시대는 오순절로 시작되는 것이며 사도행전 2장 이후 오늘까지 유월절부터 초막절까지의 모든 절기는 매 세대에게 계속 소급해서 영적 적용으로 반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의 예표에서 매해의 일 년 기간에 일곱 절기가 지나가는 것은 한 영혼이 회개하고 복음을 믿음으로 영의 구속을 받은 후에 남은 인생을 교회생활을 통해서 혼의 구원을 이루고 주의 품dp 데려감을 받는 천국 농사의 한 주기들을 상징합니다.
예언하신 세상 끝 추수 때에는 영원한 복음을 마지막 나팔로 다시 예언하기 위하여 힘센 천사로 임하신 주님께 작은 책의 말씀을 받아먹고 소화한 증인들에게 그 영은 칠 배로 부어질 것이며 하나님의 권세와 능력을 덧입은 증인들은 목숨을 아깝게 여기지 않고 강한 영과 담대한 마음으로 추수의 나팔을 불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약시대 전 기간에 아브라함의 믿음의 자취를 따라간 믿음의 선진들이 무덤에서 먼저 일어나서 증인들의 영과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나팔 소리인 영원한 복음을 믿는 신자들에게 진리의 영이 되신 주님은 비밀리에 재림하여 금 기름을 채워주심으로 신부로 혼인을 준비시킬 것이니 짐승들의 미혹을 이기고 죽음으로 진리를 좇게 하여 알곡으로 추수시키는 것입니다.
오순절에 성령의 능력이 120명의 그루터기를 대표하는 12사도에게 임하자 주님께 평소에 가르침 받은 것을 근거로 영적인 많은 것들을 보고들은 계시와 이상들이 확연하게 깨달아졌기 때문에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던 제자들은 절기를 지키려고 천하 각국에서 예루살렘에 모인 수많은 유대교인 앞에 서서 담대하게 신약 복음을 전파하는 나팔을 불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이미 받은 유대인들이나 말씀을 전혀 모르던 이방인들을 가리지 않고 하나님의 신을 부어주심으로 사람들 속에 새 창조를 실현하는 오순절은 성문법을 가진 어떤 유대인들이 경륜적으로 심판을 받고 복음을 믿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얻는 새 시대의 도래(到來)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주님께서 신약시대를 시작하실 때 천국에서 끊어지고 제외된 유대인들이 영원히 버림을 받은 것이 아니고 경륜적으로 이방인의 땍사 끝나기까지 즉 구원얻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차기까지만 경륜적인 심판을 받아 하나님의 생명과 그리스도의 은혜에서 끊어진 상태로 버려짐을 당합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자께서 시온에서 오사 야곱의 불경을 돌이키게 하시고 죄들을 없이해주시는 새 시대에는 반드시 12지파의 신앙이 회복되고 땅의 이스라엘 왕국은 전 세계의 질서를 바로잡는 중심 국가가 될 것입니다(롬11:25-32).
12지파의 신앙은 반드시 회복되고(마23:38-39, 롬11:15, 23-26, 계7:1-8) 이스라엘 나라는 반드시 새 시대의 중심 국가가 될 것인데 반대로 신약시대에 구원받았으나 그 천년왕국의 하늘에 속한 장자들이 되지 못한 영혼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다시 살지 못하는 경륜적인 징계를 받는 것입니다(계20:5).
그들은 신부 성 바깥의 염소무리 세상에 쫓겨났다가 그 천년이 찬 후에 크고 흰 보좌의 심판대로 부활하여 영세의 백성으로 회복될 것이니 현세에 미국의 양심이 세계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세상 끝에 추수꾼으로 쓰임 받는 나팔 부는 자들인 두 증인/일곱 영(눈)들에게 양육을 받던 자들인 이기는 자들을 낳은 하늘의 장자교회(해를 입은 이적의 여자)는 어린양이 서 계신 시온산으로 들림을 받는 십사만 사천을 채울 것입니다.
교회시대가 종결되면 12지파의 이스라엘 나라를 통해서 공의와 공법을 전 세계에 집행하시는 그 천년 기간의 안식년이 실현되어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은 성취된 하나님의 안식인 신부 성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오는 천년왕국에서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될 인 맞은 십사만 사천의 하나님의 종들은 앞서 시온산에 들림을 받은 십사만 사천의 이기는 자들과 함께 계신 그리스도의 능력의 영으로 옷 입게 될 것이며 그 천년왕국에 이 땅에서 복음을 맡은 증인들로서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는 사역자들로 쓰임을 받을 것입니다.
두 증인/일곱 영(눈)에게 양육을 받아 이기는 자로 시온산에 올라가지 못한 수많은 이방인 신자들은 주님께 징계받아 일시적인 버림을 당하여 그 천년이 차기까지 다시 살지 못하고 바깥 어둠에 쫓겨나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택하신 영적 백성들이 아주 버림을 받은 것이 아니고 그 천년이 차면 반드시 회복되어 영세의 백성이 되어 희년을 성취함으로 8천 년 이후의 영세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지만 달마다 열매를 맺는 생명 나무 잎사귀로 반복해서 치료받아야 할 것이니 이것이 영세에 실현될 생명의 통치입니다(계20:1-6, 12-15).
이와 같이 혈통적인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가 구원을 얻는 것은 영적으로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 때인 천년왕국 끝에 가서 영세의 하나님 왕국이 완전하게 실현될 것입니다(고전15:24-26, 계22:5).
오순절은 또 마귀에게 더럽혀진 에덴동산을 완전히 버리고 현세의 지상낙원이요 천국의 실제인 교회를 인간 나라에 새롭게 창설(創設)하신 날이며 구약성경에 계속해서 예언된 바와 같이 여호와께서 인간 세상에 강림하여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신 날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이날은 옛 창조의 제 칠일 안식일이 끝나고 제 팔일 곧 안식 후 첫날이 시작되는 날이며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생명의 성령이 어둠의 세상에 살아가는 사람 중에서 복음을 믿음으로 받아들인 모든 신자에게는 누구에게나 값없는 은혜로 새 생명의 회복해주시는 구원을 얻는 새 창조의 날입니다.
무지하고 완악한 어떤 자들이 옛 창조의 안식일을 복구하기 위하여 날짜와 절기에 대한 율법을 옛것으로 되돌리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이것은 율법의 저주로 다시 돌아가게 하는 어리석은 짓이니 문자적으로 볼 때도 오순절은 분명히 평상시의 안식일 다음 날인 제 8일이요 새 일이 시작되는 날들이 이어집니다.
옛 창조의 한 주기는 칠일인데 안식일을 일곱 번 지나게 한 것 즉 일곱이레가 지나간 것은 옛것을 온전하고도 완전하게 끝내는 것을 상징하며 그런 다음에 새 창조가 시작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구원은 옛 창조에 새 창조를 더하거나 합하는 것이 아니요 죽을 수밖에 없는 육신의 생명 자체를 완벽하게 끝내고 영생하는 새 생명으로 다시 시작하는 구원이요 세상적인 개념의 시간이나 공간의 개념을 완전히 초월한 쉼과 만족을 누리는 영원무궁한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는 구원입니다.
또 진리와 생명의 성령으로 다시 오신 구원자는 분명히 새 창조의 날에 제자들이 증거하는 복음을 통해서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생명을 유대인 이방인을 가리지 않고 복음을 믿는 모든 사람 속에 넣어주십니다.
오리라고 예언된 메시아는 태초부터 계신 하나님의 말씀 안에 계시며 말씀과 함께 계시던 신성한 성품의 인격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혼(靈魂)은 아버지의 이름으로 보내심을 받아(요5:24, 14:16) 사람의 모양과 같이 되어 혈육의 몸을 입고 구속을 이루신 후에 그 영 곧 또 다른 보혜사로 세상에 다시 오셨습니다.
그분이 육체로는 죽임을 맛보고 장사와 부활과 승천을 거쳐서 주님의 새 이름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얼-정신)으로 다시 보내심을 받아 또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되어 사도들이 증거하는 복음을 마음에 믿는 모든 사람에게 다시 임하여 육체들에게 그분의 영을 부어주신 것입니다.
이때 주의 이름으로 보내심을 받고 오신 또 다른 보혜사인 진리의 성령을 받은(주님의 새 이름을 받은) 제자들은 서로 사랑 안에서 연락하고 상합하여 그리스도의 새 몸인 교회로 세워졌는데 교회는 주님의 새 몸이며 인간 나라에 세워진 천국의 실현입니다.
누룩을 넣어 구운 떡 두 개를 새 소제로 (나중에 추수한 곡식의 첫 열매를 새 소제로) 드림(레23:16-17)- 2/10 에바로 만든 누룩 섞은 새 소제의 떡 두 덩이는 영적 죄성이 섞인 두 교회를 상징하는데(고전5:6-8) 예루살렘 교회는 율법 관념이 신약 복음에 섞였고 안디옥 교회에서 파송한 바나바 사도 역시 신약 경륜에 불분명하였고 동역자인 바울과 심히 다투고 헤어졌다가 마가 요한은 나중에 신앙을 회복했습니다(행13:13, 15:36-41, 갈2:11-13).
누룩을 넣어서 구운 떡 두 덩이는 여전히 유대인의 관념과 습관이 몸에 젖은 유대인 중에서 주의 제자가 되어 진리의 성령을 부음 받은 사람들로 세운 모 교회인데 예루살렘 교회는 12지파를 위한 모 교회이며 안디옥교회는 혈통적인 이방인들을 위한 모 교회입니다.
부활하신 날 저녁에 성령으로 임하신 주님을 본 제자들이 40일 동안 성령의 인(印) 침을 받았으며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절기들의 실현과 믿는 이들에게 적용하는 하나님의 새 일에 대한 진리들을 정리하는 기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전통과 신앙에 찌든 육신의 생각이 말끔하게 지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자들은 여전히 부분적으로는 혼잡하여 신약 경륜에 율법 행위와 육적 할례를 혼합하려 했던 것입니다.
유교병 두 덩이로 상징되는 유대인들에게 보내심을 받은 베드로와 이방인들에게 보내심을 받은 바울의 사역을 보면 누구에게 보내신 사명이 다른데 유대교의 관념이 완전히 씻어지지 못한 베드로와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과 같이 여김을 받는 형제들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늘이 부어주신 또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을 받은 후에도 부분적으로는 여전히 신약 경륜에 대하여 바울 형제와 같이 명확하지 못하고 불분명하였던 그들은 주님께서 이미 버리시고 떠나신 예루살렘 성전을 여전히 중요하게 여겨 한동안까지 성전에서도 모이고 집에서도 모였습니다(행2:46, 3:11).
고후6: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엡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신약 경륜의 모임은 예루살렘의 사람 손으로 지은 건물 성전을 떠나 반드시 주의 제자들의 집에서 모임을 시작하여 많은 사람에게 전도할 수 있는 셋집이나 두란노 서원 등을 빌려서 전도하여 각 성의 집에 있는 교회를 세우신 사도의 발자취를 우리도 따라야 합니다.
주님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전(殿)에는 계시지 않는다는 스데반 집사의 고별설교와 헤롯의 큰 핍박이 일어나서 예루살렘의 성도들이 흩어지기까지 성전에 모이는 실행은 이집 저집에서 모이는 실행과 겸하여 계속 실행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밝아진 후에는 각성의 교회들은 형제자매의 집에서 모였으며 바울 님은 두란노 서원을 빌리거나 셋집을 빌려 공공장소에서 복음을 듣고자 오는 모든 이들에게 전도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모든 부정한 짐승들을 잡아먹으라는 주의 성령의 지시하심을 받고 율법 관념에 따라서 주여, 나는 평생에 부정한 것을 먹지 않았노라고 거부하였으며 야고보 형제께서는 회당에 모이는 것과(약2:2) 의문의 율법을 여전히 중히 여기는 관념에 따른 언어가 남아 있었습니다(약2:10-12, 4:11-12, 약5:1).
유대인의 혈통을 갖고 유대인의 습관과 전통이 몸에 밴 제자들이었지만 저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 세상에 심기 위해 선택받은 그릇들이요 유대인 중에서 남겨진 그루터기들이요 생명의 씨앗들로서 하나님이 그 아들로 말미암아 새로 추수한 곡물 중에 가장 귀한 소제물이었습니다.
우리 이방인들은 주님께서 모든 혈통적인 자기 백성들을 경륜적으로 버렸을지라도 온 세상에 생명의 말씀을 증거할 귀하고 귀한 그릇들로 택하여 그루터기로 남겨두시고 복음의 씨앗으로 사용하시므로 죽음을 무릅쓰고 복음을 전해주신 12지파인 주의 제자들에게 무한한 존경심과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최초에 인간 나라에 세워진 예루살렘 교회와 이방 땅에 세워진 교회들은 부분적으로 누룩이 섞여 있었으나 주님은 점진적으로 그들 속에서 누룩을 제거하셨으며 온전한 진리의 말씀만을 남겨주십니다.
하나님은 누룩이 섞인 새 소제를 먹는 모든 교회들을 양육하시되 누룩 없는 떡이신 그리스도를 계속 공급하고 씻어서 결국은 누룩을 다 제거하고 오직 진리의 말씀만을 분별하여 먹고 자라는 거룩하고 흠이 없는 영광스러운 교회를 세우시고 온 지구상의 모든 교회에서 이기는 자들을 모든 세대마다 빼내실 것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교회는 분명히 세상 끝 추수 때를 당하여 나타나는 거룩하고 흠이 없는 영광스러운 교회로서 계시록 12:1-5절 사이에 계시되는 해를 입은 한 여자로 나타날 것이니 곧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교회입니다.
이 떡(나중에 추수한 새 곡물로 만든 떡 두개)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그 소제와(유교병 두 덩어리) 그 전제(사도들의 일생)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음(18절) -
성령을 받아 한 새사람으로 세워진 교회는 비록 문제들이 여전히 있었으나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해 살도록 제물로 드려진 사도들의 터 위에 세워지게 되었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절대적이고 온전한 헌신에 의한 구속에 기초한 것입니다.
여기서 드려지는 모든 제물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인 주님의 사자들과 함께 동역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매 세대의 참 제자들 속에 그 영과 신부의 말씀으로 사시며 임재하여 계시면서 온전한 구원을 이루어주시는 그 그리스도입니다.
수 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년 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리되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여호와 앞에서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19-20절)-
오순절 날의 교회는 그들의 율법 관념에 따른 관념적인 누룩이 여전히 남아 있었는데 그 죄성으로 인하여 속죄제이신 그리스도가 여전히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하나님, 그리고 혈통적인 12지파와 이방인들의 교회 사이에 합당한 교통을 위해 화목제이신 그리스도가 여전히 필요했으며 동시에 예루살렘과 안디옥에 세워진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인 요제를 드렸음을 암시합니다.
성회를 공포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21절)- 하나님의 구속을 받은 백성은 자기들의 구원을 위해 육체의 율법 행위로 수고할 필요가 전혀 없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절기의 잔치를 누리고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방법은 주 예수께서 이루신 구원 사역에 대한 사실들을 아는 것과 믿는 것을 누리는 교회생활로 말미암아 은혜의 성령께서 행하시는 것이지 인간적인 어떤 행위들이나 육체의 율법 행위로 말미암지 않습니다.
절기들이 반복되는 7.7절과 일곱 안식년/면제년 후에 희년이 오는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계획을 이루는 언약에 근거하여 계시 될 믿음을 이루시는 방법으로 구원을 주시는 것이지 사람의 수고로 되는 것이 아니니 다만 믿음으로 복음에 순종해야 합니다.
땅에 곡물을 벨 때 밭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그것을 가난한 자와 객을 위하여 남겨두라(22절)- 본물 추수가 끝나면 복음은 이방인에게 전해지고 이방인의 때가 시작됩니다.
아브라함의 혈통적인 후손들인 12지파의 시대를 경영하시며 또한 이방인들의 시대를 경영하시므로 한 시대를 종결하고 새 시대를 경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루터기로 남은 자들이 두 시대를 연결해야 하므로 밭모퉁이에 곡식을 남겨두기도 하며 줌에서 조금씩 떨어뜨려 이삭을 남겨서 이삭을 줍는 이방인들을 위한 식물을 남겨두게 하시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의 때에도, 야곱과 요셉의 때에도 큰 흉년이 들어 가난해진 이들이 많았으며 아브람도 그 아내 사래와 함께 애굽에 내려가서 나그네로 살면서 아내를 팔아 생명을 부지해야 했는데(창12:10-20) 이것은 구속하신 자녀들로 세운 교회가 어떻게 될 것을 암시하는 영적 비유로서 하나님은 나그네와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십니다.
성경에서 큰 흉년(凶年)이 들어 온 땅에 기근이 임하여 곤경에 빠지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므로 배고프고 갈급한 심령과 마음이 되는 상태를 비유하는 것으로서 애굽에 있던 하나님의 백성들이 열 재앙으로 애굽인들은 망했으나 이스라엘은 보전되었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모든 것을 다 가진 자로 부요(富饒)를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 심령과 마음에 풍성히 거하여 생명의 풍성함을 누리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사도 바울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으나 모든 것을 가졌고 가난한 자 같으나 나는 부한 자라고 자신을 소개하였습니다.
오순절에 임하신 그리스도의 생명과 진리의 성령은 가난한 자요 이방의 객인 혈통적인 이방인(異邦人)들에게까지 그 은혜가 미쳐서 거룩한 식물을 얻어먹고 함께 그리스도의 구원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방인들에게까지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어 이스라엘의 거룩한 식물을 얻어먹고 구원을 받게 하신 것은 영적으로 하나님께 대하여 가난하고 나그네 된 자들 곧 목자 없는 양같이 유리하고 방랑하는 모든 죄인의 영혼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합니다.
그러므로 부정한 짐승들로 간주(看做)되는 이방인인 우리도 저주받은 땅의 동방에 새로 창설된 천국 곧 교회에 가입되고 천국의 누림인 여호와의 잔치에 동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