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치트 플레이 캡처가 포함되있으므로 치트플레이를 혐오하시는 분들은 주의바랍니다.
죽어버린 임롬이지만 나름 치트플레이로 원하는 힘세고 강한 국가, 이쁘고 아름다운 국경만들기를 좋아하는 저는
로마를 만들던중 깊은 빡침을 느꼈습니다. 다름아닌
위와 같이 색칠이 안되는 inhabitable terrain(거주불가 지형)으로 인한 더러운 국경 때문이었습니다. 원인은 inhabitable(거주불가), impassible(통과불가) terrain의 경우 주변 프로빈스의 절반이상 (정확히는 절반+1)을 장악하면 인접국가의 색으로 색칠이 되는데 저 프로빈스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프로빈스 점령, 절반이상이 충족되지않아서 색칠이 되질 않는다는 겁니다. 제 예상으로는 과반장악을 통해 거주불가 지형이 차지되고 연쇄적으로 차지,차지 되면서 색칠이 될 줄 알았지만.... 이대로 게임을 접을까 했지만 아까웠던 저는 해결책을 찾아보았습니다.
문제의 프로빈스 중 하나 입니다. 번호를 잘 기억해둡시다. 우리는 이 프로빈스를 포함한 모든 거주불가 프로빈스를 강제로 채색해버릴겁니다.
세이브 파일을 찾아서 간단한 모딩을 할때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으로 열어줍시다.
PROV0000 (0000에는 색칠해버릴 거주불가 프로빈스의 번호 입력) 으로 찾아주시고 거주불가, 통과불가 지형은 보통 저 파란색 블록으로 표시된 명령어가 없습니다. owner, controller 명령어를 위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뒤의 111 은 로마의 국가번호입니다. 원하는 국가 번호를 찾아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짜..어?
음. 망할 6044 프로빈스가 색칠이 안되네요 심지어 강제로 owner, controller 지정까지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사실 이유는 이 프로빈스는 인접프로빈스 점령을 통한 색칠놀이가 '안되는 지형'(?????)이기 때문입니다. 사하라 사막은 이쁜 북아프리카 국경이 되서 그렇다치지만.. 여기는 대체 왜.. 아무튼 우리는 문제에 직면했으니 해결을 해야겠지요.
임롬 폴더 > game > map_data 폴더의 default.map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봅시다.
보시다시피 아까 문제의 프로빈스(6044)가 옆에 보시면 절대로 어떤 종류의 맵에서든 색칠이 안되는 리스트에 들어가 있네요. 따라서 이 프로빈스를..
밑의 색칠이 될것이다~ 라고 되있는 쪽으로 옮겨줄겁니다. 단, 주의할 점은 RANGE 는 특정 프로빈스 번호 범위이므로 저곳 말고 밑의 LIST에 껴넣어 줄겁니다.
이렇게 옮겨주고... 저장을 하고 게임을 실행해보면?
네 드디어 제가 원하는 지도가 나왔습니다.
결과물입니다. 이쁘게 잘 색칠이 됬네요. 혹시.. 임롬을 하시다가 지도색칠때문에 저처럼 빡치신 분이 있다면 이렇게 해결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추가로, 사실 임롬 창작모드에 De Atlas Orbis Terrarum 라는 모드가 있습니다. 속주 수, 프로빈스, 경계 등이 바뀌고 무엇보다 위의 거주, 통과불가 지형 일부를 거주가능 프로빈스로 바꿔서 정착으로 자연스럽게 점령 가능하게 바꿔놓은 모드가 있는데요 저 모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PS. 카페 첫 글이 임롬 팁(이라 쓰고 치트?모딩?)글이 될줄은 몰랐네요.
첫댓글 옹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