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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에 따른 분류 | 전국시.도 | 서울특별시 · 부산광역시 · 인천광역시 · 대구광역시 · 광주광역시 · 대전광역시 · 울산광역시 ·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 강원도 · 충청북도 · 충청남도 · 전라북도 · 전라남도 · 경상북도 · 경상남도 · 제주특별자치도 | |
운영 주체에 따른 분류 | 국.공립고등학교 | 대한민국의 국공립 학교는 교육법 제 83조를 근거로, 국가가 설립하여 경영하는 학교는 국립학교, 특별시·광역시·도·시 또는 군이 설립하여 경영하는 학교는 공립학교(각각 시립학교·도립학교·군립학교라고도 한다)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역시 이에 따라서 구분한다.
대한민국의 국공립 고등학교와 사립 고등학교의 수는 지역차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국공립 고등학교보다 사립학교가 더 많이 설립되어 있다. 또, 국립 고등학교보다는 지방단체 등이 세운 공립고등학교가 많으며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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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 | 국·공립학교와는 달리 원칙적으로 학교가 학생선발권을 가지며, 학부모측에서도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이러한 특성은 사립학교가 독자적인 건학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된 교육기관이라는 점에 기인한다. 그러나 사립학교도 국민교육을 담당하는 공공교육기관으로서 일정한 의무를 가진다. 한국의 사립학교법 제1조에 "사립학교의 특수성에 비추어 그 자주성을 보장하고 공공성을 앙양함으로써 사립학교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한 것은 이러한 두 측면을 반영한 것이다. | ||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 일반계고등학교 |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고등학교를 뜻하는 말로, 대한민국의 고등학교 대다수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속한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대다수 중3 학생들은 일반계 고등학교로 진학한다. 일반적으로 지잡대학 진학 위주의 교과 교육을 하는 고등학교로, 직업, 기술 교육 위주의 특성화 고등학교[1]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으나, 이명박 정부 이후에는 예술고등학교나 외국어고등학교 같은 특수목적고등학교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들의 등장으로 이들과도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기기도 한다.
사실상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2학년이 되면서 문과와 이과로 서로 나누어 지게 되는 코스를 밟게 되며[2],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테크트리가 갈리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생도 달라진다. | |
특성화 고등학교 | 특성화 고등학교는 1998년 3월 개정, 공포된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라 운영되는 대한민국의 고등학교의 한 형태로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이다. 특정 분야의 전문 고등학교와 대안학교의 형태로 운영된다. 2012년 이후 모든 전문계고가 특성화고로 통합되었다. <계열분류> 1 농생명산업계열, 2 공업계열, 3 상업·정보계열,4 수산·해운계열, 5 가사·실업계열 | ||
종합고등학교 | 종합 고등학교(綜合高等學校)는 일반계 교육과정(인문과정)과 전문계 교육과정(실업과정)이 함께 있는 고등학교이다. 졸업 후 대학진학을 하거나 취업을 하거나 두 가지 모두에 대비하기 위한 학교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직업훈련과 같은 위탁교육생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불합리한 점을 없애고 학생들의 개성과 욕구를 모두 충족해주기 위한 방안으로 설립되었다. | ||
혁신고등학교 | 혁신학교(革新學校)는 대한민국의 학교의 한 형태로, 학급 인원이 25명 이하인 소규모 학교로 운영하고 학교 운영과 교육 과정 운영에서 자율성을 가지며 교직원의 안정적인 근무와 행정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예산이 지원되는 형태의 학교이다.[1] 일부 지역에서는 강원행복더하기학교, 빛고을혁신학교, 서울형혁신학교, 무지개학교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 ||
자율형고등학교 | 자율학교(自律學校)는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에 따라 교장 임용, 교육 과정, 학생 선발 등에서 자율성을 갖는 학교이다.[1]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자율형공립고등학교, 과학중점고등학교)_ | ||
1.자율형사립고 | <자율형 사립고> 원래 영미권의 사립학교는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기본이나, 한국의 경우에는 재정적 문제로 인하여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었기 때문에, 공립고등학교와 다름없이 운영되고 있었다. 이러한 학교에 영미권 사립학교처럼 자율성을 일부 보장해줌과 동시에 정부에서의 지원은 줄이고 직접 학비를 받아 사용하게끔 한 학교이다. 취지는 좋으나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있다. 한국의 고등학교는 대부분이 사립이고, 공립과 사립의 차이가 별로 없기때문에 실효성 논란이 여전하다. 실제로 서울시에 가장 많은 자사고(광역자사고)가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학교가 미달이 나거나 교육과정이 일반고와 다르지 않다는 평이 대다수. 실제로 조희연 교육감이 실시한 평가에서 평가기준 중 다양한 선택과목 편성, 운영 항목이 있으나 대다수의 학교가 그런거 없다.물론 목동의 한가람고같은 경우 예체능 과목을 선택하는데 외국조리, 한국조리, 춤, 구기종목, 영화감상 등의 수업이 있으나 이런 학교는 많지 않다. 세화고등학교 같은 경우도 1년에 시험을 4번씩 보기도 하는데 사교육을 증가시킨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체적으로 취지는 괜찮으나 수능이 무엇보다 중요한 나라이기에 기를 펴지 못하는 상황. | ||
2, 자립형사립고 2011년 폐지 | <자립형사립고>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지정[편집]
2002년 민족사관고등학교, 광양제철고등학교, 포항제철고등학교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로 전환, 운영되었으며 이듬해인 2003년 해운대고등학교, 현대청운고등학교, 상산고등학교가 추가로 지정되었다. 2010년부터 하나고등학교가 추가 지정되었고, 해운대고등학교는 재단의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하여 2010년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자진전환하였다. 또한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속 용인외국어고등학교는 2011학년도부터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자사고로 전환하여 국제계열 3개반, 인문사회계열 4개반, 자연계열 3개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2011학년도부터 나머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학교들이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강제전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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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 고등학교 |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초.중등교육시행령 제91조 제2항에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정의되는 대한민국의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한 종류이다. 구체적으로는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이며, 유망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예비 마이스터를 양성하는 고등학교이다. 2010년 3월 2일부터 운영중에 있으며,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직 및 특기를 살린 군복무, 직장생활 및 병행 가능한 대학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
특수목적고등학교 | 특수목적 고등학교(이하 특목고)를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서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정의한다. 일반계 고등학교와 달리 특목고에서는 과학, 외국어, 수산,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양성을 하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과학 고등학교, 외국어 고등학교, 예술 고등학교, 체육 고등학교, 국제 고등학교 등의 특목고가 있다. 규정상 과학영재학교는 특목고가 아니나, 입시목적의 분류편의상 특목고로 간주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특목고를 일반적으로 과학 계열인 과학 고등학교와 외국어 계열인 외국어 고등학교를 지칭할 때 주로 쓰인다. 이 학교들은 최근 들어 입시 위주의 기관으로 변질되는 경향을 보여, 많은 사람들[모호한 표현]이 특목고를 명문 입시 고등학교로 보는 경우가 많다. 2010년 10월 교과부가 공개한 대학 신입생 현황에 따르면, 신입생 중 특목교 출신 비율은 연세대가 28.0%, 서울대가 25.9%, 고려대가 20.7%인 것으로 나타났다.[1]
2010년 이후로 직업교육 전문 특성화고인 공업, 상업, 농업계열등의 특수목적고등학교가 모두 사라지고 모든 전문계고가 특성화고로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인 특수목적고등학교 마이스터고가 신설되었다. <분류: 과학,외국러,예술,체육,국제,마이스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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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 교육과정의 이외 학교 | 대안학교 |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대안학교: 14개교 ,경남에는 없음 -대안교육특성화학교: 24개교, 경남에는 간디학교(사),원경학교(사),지리산학교(사),태봉학교(공) | |
| 방송통신고등학교 | 경제적 여건 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정규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방송·통신·출석수업 등의 교육방법에 의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등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설립된 교육기관. | |
| 고졸학력검정고시 |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수험표 대한민국의 검정고시(檢定考試)는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한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입학자격과 그 자격에 필요한 지식·학력·기술의 유무를 검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고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