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5장
말씀과 기도 가운데 하나님 사랑, 성도 사랑, 세상을 이김
(찬송 222장)
2023-11-28, 화
맥락과 의미
5장은 요한 일서 전체를 요약하며 가르칩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났다는 진리와, 하나님 사랑의 때문에 성도를 사랑하는 의로운 삶에 대해 가르칩니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네 가지 축복(1-4절)
2.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가짐(5-12절)
3. 계속 영생을 누리기 위해 말씀과 기도로(13-21절)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네 가지 축복(1-4절)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네 가지 복을 받습니다.
첫째, 하나님께로부터 새롭게 태어납니다(1절).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둘째, 우리와 같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 형제 자매(“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을 사랑합니다(2,3절).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성도들이 서로 친한 것은 참사랑이 아닙니다. 우리의 친교가 하나님을 더 사랑하도록 우리를 격려하고 있는지 돌아봅시다.
넷째,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면서 세상을 이기었고 이기고 있습니다(4절). 믿는 자는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나 자신의 노력으로 세상을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이기신 그 이김을 우리는 믿음으로 받습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과 능력을 수동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움직이셔서, 세상과 마귀와 악과 싸워 이기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계명을 계속 지키며 세상과 다르게 사는, 강하고 담대한 능력을 우리에게 주십니다. 여호수아에게도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강하고 담대하라, 말씀을 지키라, 땅을 정복하게 해 주겠다”(여호수아 1:7).
2.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가짐(5-12절)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임을 믿을 수 있는 증거가 있습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 증거입니다. 그리스도는 물과 피로 세상에 왔다고 사도들은 증거합니다. 하나님이신 그 분이 세상에 사람이 되어 왔습니다. 우리를 구원하기 시작하실 때, 물로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위한 희생 제물로 자신을 바치셨습니다. 계속 육체를 가진 인간으로 세례를 받으셨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초대교회의 영지주의자들은 다르게 주장했습니다. 예수라는 청년이 세례를 받을 때 하늘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그 청년 위에 내려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십자가에서 죽기 전에 하나님의 아들은 다시 하늘로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래서 십자가에서는 오직 인간 예수만 고난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사도 요한은 증거합니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실 때 뿐만 아니라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실 때도 하나님의 아들이셨다고 증거합니다. 예수는 신(하나님의 아들)이며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인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사람인 우리들이 물로 세례를 받을 때, 우리 죄를 씻으십니다. 십자가의 피로서 죄용서해 주십니다.
둘째,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성부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예수님 위에 내려오게 하셨습니다(9절). 성령님의 오심이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합니다. 그때 성부 하나님 자신이 아들 하나님에 대해 증거했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 17:5) 하시고 말씀으로써 증거하셨습니다.
셋째로, 아들 하나님은 승천하셔서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성령님을 우리 교회에 보내 주셨습니다. 성령님의 능력으로 사도들이 전하여 우리에게 복음을 믿게 하십니다(6절). 성령님이 우리 마음 안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여 믿음의 굳은 확신을 주십니다. 그 아들을 믿을 때, 성령님께서 계속하여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을 우리에게 주시고 있습니다(10-12절).
하나님의 아들을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에게 영생을 주십니다. 참 생명이신 하나님과 친교를 누리는 것이 영생입니다. 과거의 죄악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한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3. 계속 영생을 누리기 위해 말씀과 기도로(13-21절)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누리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은혜의 수단이 있습니다.
첫째, 계속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사도 요한은 교회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해”(13절) 요한 서신을 썼습니다. 그리스도 바깥 어디에서도 참된 행복을 구하지 맙시다. 영생의 말씀을 계속 들읍시다.
둘째, 기도를 통해 우리는 점점 죄를 이기고 거룩하게 변합니다(14절).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가 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우리의 죄악들, 본성의 죄를 볼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두려워 도망가지 않습니다. 우리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담대히 하나님께 나갑니다.
우리 자신뿐 아니라 다른 성도의 죄도 용서해 주시도록 간구합시다. 기도의 제사장으로 삽시다. 그러나, “사망에 이르는 죄를 짓는 사람을 위해서는 기도할 수 없습니다.”(16절)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부인하는 영지주의자들과 같은 이단을 구원해 달라고 기도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키십니다. 악한 마귀가 우리를 만지지도 못하게 지켜 주십니다(18절). 복음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더 확신합니다. 참 하나님이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우리도 우리 자신을 우상에서 멀리하면서 자신을 지킵시다.
세상에 있는 어떤 것을 하나님처럼 높이는 우상 숭배에 빠지지 맙시다(21절).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누리기 위한 수단으로 감사함과 지혜로 잘 사용합시다.
믿고 복종할 일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주신 것을 감사합시다. 그 믿음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형제 자매를 사랑하고, 세상을 이기고 있습니다.
두려워하지 맙시다. 우리의 사랑 없음과 죄악, 여러 어려움 앞에서 두려워하지 맙시다. 두려워하고 앉아 있으라고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이 아닙니다. 사단을 이기신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부르면서 두려움을 이기기를 바랍니다.
주신 말씀을 바로 배우고, 주께서 도우심을 굳게 믿고 말씀을 순종합시다. 우리가 말씀을 지킬 때(2,3절),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분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지켜 주십니다(18절) 이 약속을 굳게 붙듭시다.
계속 말씀을 듣고 기도할 때,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불타오르기 바랍니다. 그 때문에 형제 자매를 사랑하는 복이 넘치기 바랍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