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동조합이 오늘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9월 27일 1차 파업 이후 85일만이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그동안 내년 4월 1호선 연장구간인 다대선 개통을 앞두고ᅠ청년 일자리 만들기와 안전한 지하철, 지하철 공공성을 위해 1차, 2차 시한부 파업에 돌입하고 부산교통공사와 단체교섭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부산교통공사는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이의용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지하철 파업은 노동자들이 이득을 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임금동결을 감수하더라도 부족한 안전인력을 충원하고 청년 일자리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파업"이라고 밝혔다. 노동조합의 핵심 요구안은 "안전한 지하철과 청년고용을 위한 구조조정 저지"가 목적이다. 노동조합은 28차 교섭에서 다대구간 209명 증원을 약속하면 통상임금에서 가계보조비 해당 몫을 우선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부산교통공사 측에 제시했지만 공사는 받아 들이지 않았다.
부산교통공사의 계획은 다대선 개통 시ᅠ신규인력 채용 없이 4호선 인력을 빼와 해결한다는 것이다. 이에 12월 14일 출범한 <생명, 안전, 고용을 위한 다대선 시민대책위원회>는 경제성과 효율성만을 내세우는 부산교통공사를 규탄하고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효율성을 따질 수 없다며 시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부산교통공사의 인력 효율화 방침을 비판했다.
지하철 노동자의 안전은 곧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1998년 구조조정 이후 2인 승무제에서 1인 승무제로 변경하면서 노동조건을 악화시켰다. 1인 승무제 이후 지하철 노동자들은 우울증과 공황장애에 시달리고 있다.
한 명의 기관사가 철도 운행과 동시에 출입문 개방과 개방 확인, 승객 안내 방송, 출입문 폐쇄와 폐쇄 확인, 승강장 이상 유무 확인, 출발 신호 확인 등 많은 역할을 모두 담당해야 한다. 결국 1인 승무라는 현재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노동자는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게 되며 이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 또한 위협하는 것이다.
부산교통공사는 더 이상 경제성과 효율성이 아니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신규 인력을 충원하고 지하철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노동조합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
부산녹색당은 기간제 노동자를 채용하고 4호선 1인 근무제 시행, 1, 2호선 관리역제 전환 등 개악 직제를 강행하려는 부산교통공사를 강력히 규탄한다. 부산녹색당은 이윤이 아닌 안전과 생명을 위해 투쟁하는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을 적극 지지하며 안전한 노동과 건강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할 것이다.
2016년 12월 20일
부산녹색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