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전압은 대상물에서 볼 때 양단의 전하가 시간의 경과에도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의 전위차를 말합니다. 직류는 DC로 나타내며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릅니다.
건전지에 저항을 연결해서 회로를 만들면 이 회로를 흐르는 전류는 항상 크기가 일정하며 흐르는 방향도 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직류라고 하는데, 문자 기호로는 DC(Direct Current)로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전류나 전압이 주기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교류라고 하며 문자 기호는 AC(Alternating Current)로 나타냅니다.
전기 자동차의 메카니즘 및 문제점
가솔린차의 구동력은 엔진에서 나오지만 전기자동차는 모터에서 나온다. 엔진은 회전수와 출력은 액셸레이터로 조절한다. 모터는 이 기능을 의해 컨트롤러를 부착해야 하는데 이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모터에는 직류모터와 교루모터가 있다. 직류모터는 고정자의 전극을 마이너스와 플러스로 바꿔주기 위해 보통 카몬으로 만들어진 브러쉬가 필요하다. 교류모터는 브러쉬가 필요없으나 교류의교류의 타이밍을 모터로 얻고 싶은 토크나 회전수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 어려워 효율이 낮았었다. 요즘에는 회전자와 고정자의 위치관계를 정확히 알아서 교류전류를 흘리는 방식이 개발돼 마치 브러쉬 없는 직류모터와 같은 성능을 낼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모터에 걸리는 전압은 회전수와 전류 양쪽에 관계된다. 전기차로 평지를 달리며 속도를 높이려면 전압을 올리면 되고 고갯길에서 같은 속도로 달리고 싶으면 전압을 올리고 회전수를 유지한 채 전류를 증가시키면 된다. 컨트롤러는 전지에서 얻은 직류전압을 조정하는 장치로 컨버터라고 부른다. 교류모터의 경우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바꿔주며 전압을 조절해야 하며 이것을 인버터라고 부른다. 직류전압을 손쉽게 조절하는 방법은 저항을 만들어주는 것이나 에너지손실이 많아 보다 효율이 높은 반도체 소자가 개발되고 있다. 인버터는 컨버터와 같은 작용을 하면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해야 한다. 직류를 교류로 만들기 위해 변조기가 사용된다. 그래서 인버터는 컨버터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다. 자동차용 모터는 토크와 회전수를 조절하기 쉽고 전체적으로 가벼운 것이 이상적이다. 현재는 직류분권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브러쉬에 의한 전압강하와 기계적 손실로 효율이 떨어지는 결점이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브러쉬리스 DC모터라고 불리는 유도식 교류모터가 개발돼 각광을 닫기 시작했다. 전기차의 에너지 소비를 줄여 주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회생 브레이크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모터는 발전기와 구조가 같아 전류를 흘리면 회전하고 반대로 밖에서 힘을 걸어 회전시키면 발전기가 된다. 차를 감속시키거나 제동을 할 때 그 힘으로 모터를 회전, 전기를 발전시켜 축전지로 보내는 장치를 만들면 전기소모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엔진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경우에는 엔진 위치에 모터를 장착하고 트랜스 미션과 디퍼렌셜기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일이 많다. 그러나 전기차에 사용되는 모터들은 저속에서 고속까지 무단으로 부드럽게 변환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변속기와 감속기가 필요하지는 않다. 실제로 최근에 오리지널 전기차로 개발된 차들은 바퀴를 각각 하나씩 돌리도록 여러 개의 모터가 장착돼 있다. 가솔린차와 달리 현재의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짧기 때문에 가솔린차의 감각으로 운전하다가는 길거리에서 멈추기 십상이다. 그래서 남아 있는 전력량을 아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보통 배터리액의 비중 또는 전압을 측정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그런데 배터리중 주위 온도에 따라 남아 있는 전력량이 달라지는 것도 있어 계기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다. 전기차가 실용화되려면 이런 여러 가지 기술까지 완성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저 차가 달리기만 한다고 실용화할 수는 없는 것이다. |
첫댓글 Inverter와 주변 기기 몇 개를 갖고 있습니다.
Inverter-Cigar Jack-Lap Top(반주기)-Speaker(1~3)를 자동차 트렁크안에 간단하게 연결해서 야외용 색소폰 연주기로 꾸밀 예정입니다. 조립한 후 검사 필증 좀 교부 받아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