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개설 후 섬이나 해외에서 걸려온 전화가 여러 건이데, 내용은 호이스트의 작동 이상이었고 원인은 배선 연결문제였습니다.
이번 이야기는 호이스트의 “배꼽”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지방의 미역공장에서 호이스트의 “배꼽”을 누르면 작동하는데 스위치를 누르면 작동하지 않는다는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호이스트의 “배꼽”

모터의 회전과 기어의 감속을 조합하여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이동하는 호이스트는, 힘의 원천인 모터를 제어하기위해서 동일한 마그네트(전자접촉기) 두 개를 조합하여(가역) 정-역회전을 조정합니다.
올리고 내릴 때 모터의 회전 방향이 다르다는거지요.
호이스트의 전장품 카바를 벗겨내면(그림참조) 두 개의 마그네트가 나란히 붙어있고 그 마그네트의 작동에 따라 가운데 사각형의 꼭지가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데 ( 이 꼭지를 “배꼽”이라 부르네요 1,2.)

잘 사용하던 호이스트가 조작스위치를 눌러도 정상 작동이 안 되는 경우에는
우선, 로드리미터에 “P 00"이라는 램프가 작동하는지 확인하고(그림참조 - 확인되면 입력 전원 연결에는 문제 없음)


다음에는, 스위치선 등의 배선을 점검해야하는데,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전장품 카바를 벗겨내고 앞에서 말한 마그네트의 배꼽(?)을 눌러보는 방법입니다.
(전원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의 확인이므로 위험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하는 작업입니다.)
해당 마그네트의 배꼽을 눌러 정상작동 된다면 배선 연결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좌-우) 방향으로 작동하는 트로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두 개의 마그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담의 대부분은 사용 중 전선이 다른 곳에 걸리거나 충격으로 인한 배선 연결 불량인 경우이고, 앞의 미역공장의 호이스트도 스위치 연결선이 주변의 장치물에 걸려 배선 연결에 문제가 있어 스위치 선을 점검하여 해결한 경우입니다.
잘 사용하던 호이스트가 작동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흔한 일이 아닌데, 아무런 설명 없이 작동이 안 된다는 전화를 받으면 난감합니다. 호이스트는 움직이는 기계이므로 작동 전 후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전해주면 판단하여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엘케이 호이스트는 공장 출하 전 모든 제품을 작동 시험 후 출하하는데, 만약 새로 출시한 제품이 작동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일단 전원을 확인하셔야합니다.( 주문한 제품과 현장의 전원이 맞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첫댓글 친절한 SK님.
배꼽을 눌러도 작동하지 않으면 어떻게되나요?
드문 경우입니다.
우선 로드리미터에 "P 00"라는 불이 들어왔는지(전원 연결 확인)하시고 불이 안들어왔으면 전원 연결을 확인하셔야합니다.
전기가 연결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후에도 안되면 02) 2279-4596으로 전화 요 (설명이 길어집니다.)
호이스트에는 배꼽이 여러개있군요.
그렇다고 할 수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