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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 2561년 2017년 7월 30일 남양주 봉인사의 담마야나 3개월 집중수행중 수행자들에게 오후 2시 법문입니다.
법문에 앞서 법의 주인 법왕이신 부처님께 예경올리고 모든중생들을 향하여 연민심을 베풀겠습니다.
사띠 잊지 않음 깨어있음이라는 압빠마다 수행에 열심히 하고 있는 수행자들께 오늘 부처님가르침 삼장법의 경전에 속하고 5부니까야의 쿠다까 니까야 담마와다 빨리 법구경에 압빠마다 웨까의 부처님가르침 하나 법문주제를 잊지 않음의 공덕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출세간의 이익이야기 하는것도 있고 출세간이라는 것이 우리 살고 있는 욕계색계 무색계라는 이 31천 중생의 삶 그 모든 중생들이 다 세간을 넘어서 다 세간을 초월해서 다 깨닫고 해탈을 성취하는거 아니기 때문에 이 세속의 세간에 살면서도 세간의이익이라는 것이 있어야되지요 그 세간의 이익위해서 가르침이 있고 세상을 넘어서 세상을 초월한 출세간의 이익을 하는 이야기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 할려고 하는 이야기는 출세간의 이야기보다 세간의 가까운 이야기로 할수 있고 그렇지만 그것도 세간에서 잘 지혜롭게 선업을 지으면서 출세간을 갈수 있는 길이라고 이해할수도 있지요 사띠위주로 말하는건데 배경이 있었어요 부처님이 한때 이런 가르침을 설하셨어요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니사마 까리노 우따나 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니사마 까리노 산냐땃사담마지위노 압빠마다 사야소 비웨따띠 이런말씀을 부처님께서 하셨어요
우타나와또 노력하는거에요 열심히 사는 것 해봐요 우타나와또 열심히 노력하면서 사는거에요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사띠마또는 사띠 있다는 것이 항상 깨어있다고 말하는거에요 잊지 않고 항상 깨어있음으로 사는 것 사띠 마또 사띠가 있다.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해봐요 수치깜마사 수치는 깨끗한거에요 깜마사는 일 일이깨끗하다는 것이 몸으로 하는 행동이 나쁜일을 안하고 좋은 행동을 하고 입으로 하는 말이 나쁜말을 안하고 좋은 말을 하는 것 수치깜마로 말해요
그래서 일이 깨끗하다는 것이 청정하다 청정하게 행동한다. 말한다. 해봐요 수치깜마사 니삼마까리노 까리노 까리노 하는 습관이 있다. 뭐를 하든 니삼마 지혜롭게 한다.항상 막 감정대로 생각나는대로 하는거 아니라 항상 조심스럽게 지혜롭게 이일을 해야되나 안해야되나 하면은 어떤 결과 나타날까 이런 지혜롭게 항상 깊은 생각을 갖고 지혜를 갖고 하는 것을 니삼마까리노로 말해요 해봐요
니삼마까리노 산냐따사 산냐따는 몸과 마음을 조심하는 것 몸을 챙기고 입을 챙기고 마음을 챙기고 나쁜일을 안하게끔 몸을 챙기는 것을 산냐따로 말해요 산냐따사 담마지위노 지위라는 것이 생계 담마지위 법에 맞는 생계를 한다. 그래서 바른 생계를 한다. 정명 그래서 불법한 행위 생계를 안한다. 법에 맞게 산다. 담마지위노 해봐요 담마지위노 압빠마다사 잊지 않는 선업을 항상 선업을 기억하고 두 번이나 말했어 앞에는 사띠마또 사띠 있다. 뒤에는 압빠마다 잊지 않다. 두가지 사띠있다라는 것이 항상 조심스럽게 사는 것 압빠마다 잊지 않는 것 선업을 잊지 않고 불선업을 피하는 것 잊지 않고 그런 사람이 야소비위따띠 유명해진다. 성공한다. 출세한다.
그런 의미로 야소비위따띠 아비위따띠는 커지는 것 말하는 것 커지는 것 아 이사람 많이 커졌어 이사람 많이 성공했어 그 의미가 아비와따띠 아비와따띠가 하루하루 일년일년 갈수록 사람이 차차차차 좋아지는거지 퇴보하지 않는 것 아비와따띠 이 말씀을 부처님이 하셨어요 해봐요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니삼마까리노 산냐따사 담마지위노 압빠마다사 야소삐웨따띠 그래서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산냐따사 담마지위노 압빠마따사 야소삐웨따띠
그래서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어떤 어디서 어떤 사람을 인해서 설하셨냐 부처님께서 웰루와라이라는 것이 대나무가 많이 있는 사찰을 웰루와나로 말해요 와나가 숲이에요 웰루가 대나무에요 대나무가 많이 있는 사찰을 웰루와라로 말해요 그거 라자가하에 있어요 인도의 라자가하 이런 동네가 있지요 라자가하에 부처님이 웰루와라라는 사찰에 계실 때 이 설법을 하셨다.
이 설법하는 배경이 있었어요 꼼바고사까라는 사람을 인해서 이 설법이 하게 되는거에요 꼼바고사까 해봐요 꼼바고사까이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그 사람의 이야기가 어떤 이야기냐면은 그 라자가하의 몇십년전의 부자집안이 있었어요 아주 잘사는 집안인데 아들이 하나 있어요
아들이 꼬마때 5살 6살 7살이런 꼬마애였는데 그 병이 걸렸어요 그 병이 생기면은 파리가 먼저 죽는데요 그 다음에 쥐들이 개들이 집에 있는 소 동물들이 많이 죽는데요 요즘시대로 말하면은 뭐 사스같은 것 닭이나 돼지나 그런 병이 걸리쟎아요 그런 병인데 경전에는 어떻게 기록이 되어 있냐면은 동물이 많이 죽고 그 다음에 일꾼들이 많이 죽고 그 다음에 주인이 죽는다 이렇게 이야기 해요
그거는 직접 일하는 사람이 그 소와 돼지와 같이 접촉이 되니깐 빨리 감염이 되겠지요 그런데 순서가 너무 이상하게 느껴져요 처음에는 왜 그렇나 똑같은 사람인데 집에 일하는 사람이 먼저 죽고 주인이 다음에 죽느냐 이렇게 생각해보니깐 요즘봐도 마찬가지쟎아요 직접 그 일을 하는 사람이 먼저 감염이 돼쟎아요
그래서 경전에는 그렇게 되어 있어요 동물들이 먼저 죽고 그 다음에 소 돼지 말 이런게 죽고 그 다음에 일하는 일꾼들이 죽고 다음에 주인도 죽는다. 그 병이 커지니깐 그 병이 너무 빠른거에요 너무 빠르니깐 부모가 눈물을 흘리면서 아버지 어머니가 병이 왔어요 아들이 조그만한했는데 눈물을 흘리면서 아들한테 하는 말이 죽고 싶지 않으면 빨리 도망쳐라 이 병이 너무 빠르다. 우리가 들었던 이야기가 있다.
처음에도 그런 병이 있었던 거에요 옛날에 이런 병을 걸릴때는 벽을 깨고 도망쳐라 그래서 이해가 안가 왜? 벽을 깨고 도망쳐야되냐 요즘생각해보니깐 들어오는 문 나가는 문에서는 사람이 왔다갔다 하니깐 감염이 쉽쟎아 벽에서 도망가면은 이 입구에서 사람이 왔다갔다 하면은 병걸리는 사람이 입구에 들어왔쟎아 그래서 입구에 나가면은 나도 그 병 걸리는거지 그래서 벽을 깨고 도망가야되 옛날에는 그거 생각해도 이해가 안가 왜 도망가는데 문이 있는데 문으로 안도망가고 벽을깨고 도망가는거지? 그래서 생각해보니깐 일리가 있는 말이에요
그때는 과학적으로 연구못했기 때문에 그런말이 없는데 경전에는 이렇게 나와요 비따라는 것이 벽을 말하는거에요 문이 있는데 문에서 안나가고 벽을 깨고 나가야되요 그래서 이상한 병인데 벽을 깨고 나가면은 안되고 문에서 나가면은 걸린다. 무슨병이, 생각해보니깐 감염되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 같애요 사람들이 통과안하는 거에서 도망가야되 사람들이 접촉하는거에서 도망가야된다고 그렇게 이해하면은 요즘시대로 생각해봐도 맞는 말이 될거에요 경전에는 그런 이야기가 없고 그렇게 벽을 깨고 도망가라고 하니깐 이해못하겠어
그래서 아들을 그런 말을 하면서 어디 우리 재산이 40꼬띠라는 것이 한국숫자로 얼마인지 모르겠어 몇빌라는 되겠지요 그 재산이 있어요 그 재산을 부모가 이 꼬마한테 어디 있다고 이야기 하면서 빨리 도망가라고 했어요 그래서 빨리 도망가는데 꼬마가 도망가서 다시 오지 말고 한참있다가 오라고 했어요
그래서 한참있다가 오는데 10년정도 걸렸어요 그래서 갈때는 조그만 꼬마인데 돌아올때는 다 성인이 되어서 수염도 다 길고 머리도 길고 성인이 되어서 돌아오는데 자기를 알아보는 사람 한명도 없는거에요 다시 동네에 오니깐 동네가 다시 시작했어요 그때 병걸려서 많이 죽었었는데 자기도 멀리 도망가서 살다가 그렇게 살아남아서 다시 돌아오는데 그 동네가 자기를 아는 사람이 없어졌어요 그래서 가서 부모가 그 말했던 자리에 가서 몰래가서 먼저 봤데요 보니깐 재산은 그대로 있어 재산이 그래도 있으니깐 우리 같으면은 어떻게 할래요? 여러분들이 그런 일이 있으면은 뭐하겠어요 돌아오니깐 재산이 그대로 있어 그러면은 뭐해야되요? 갖다 써야되지 아주 간단한 일이지요 어렵게 생각할필요없이 갖다쓰면은 되
그런데 이 사람은 그렇지 않아요 시대의 차이도 있겠지요 자기가 생각했데요 지금 내가 딴동네서 같이 와서 나를 아는 사람 하나도 없어 내가 말해도 안믿을거고 나를 보여줄게 아무것도 없고 내가 그 부모의 아들이라는게 말할게 나는 아는 사람도 없고 내가 뭔가가 증거도 없고 지금 내가 이 재산을 갖다 쓰면은 틀림없이 날라갈거에요 나는 범죄자 될거야 나를 믿어주지 않는다 잡혀가서 문제가 생기고 내 재산을 챙기지 못하고 쓰지도 못하고 내가 오히려 범죄가 같이 될것같다.
그래서 때를 보자 하면서 그냥 몸을 하나로 갖고 오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일자리를 찾았는거에요 인력센터를 갔어요 요즘시대로 말하면은 인력센테에 가서 줄서고 있는거에요 일찾으러 오늘 무슨 기술이 있는 것 아니기 때문에 힘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자리가 있어요 그 자리에 가서 줄서고 있는거에요 그러면은 어떤 사람이 일군을 찾을려고 왔어요 그래서 제가 할래요 무슨일을 해야됩니까 하니깐 빠보다나 사람들한테 뭐라고 해야되나
아침에 깨우는 일 옛날에는 시계 이런 것 잘 없으니깐 사람이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 있데요 아침에 일어나세요 말 준비하세요 소 준비하세요 이런 것 남자들한테 뭐뭐 일 시작할려고 막 소리지르면서 동네돌아다녀야되. 아침에 새벽 5시쯤에 그런 일을 할수있나 할수 있으면은 숙소도 제공하고 먹는것도 주고 돈을 조금 줄께요 그리고 어머니들이 일어나세요 밥준비 하세요 요리하세요 이런식으로 여자들이 해야하는 일 남자들이 해야하는 일을 동네 곳곳에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그 소리 내서 이렇게 하는 일 그래서 좋다고 자기가 그 일을 받았어요 그 일을 받고 하게 되었어요
그러니깐 조금 방하나 방하나 받고 먹는 것 받고 월급 조금 받고 일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돌아다니면서 하는데 조금 이렇게 왕궁에 조금 가까운 동네에까지 갔었는가봐요 빔비사라왕이 이 소리에 대한 엄청난 뛰어난 실력이 있데요 소리를 듣고 우리 관산처럼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이 사람 어떤 사람이다라고 아는 그런 실력이 있데요
그 왕이 그래서 그 사람이 그렇게 소리내는데 빔비사라왕이 듣고 이 사람 재산많은 자다. 이렇게 했어요 이 사람 재산많은 자다.하니깐 옆에 후궁이 있었어요 후궁이 왕을 시봉하는 후궁이 이 왕이 이렇게 말을 쉽게 하는 사람이 아닌데 이 왕이 하는 말이 무시 못하는 말이다. 소리에 아주 뛰어난 실력이 있는 왕이기 때문에 내가 이거 알아봐야지 해서 옆에 있는 직원을 시켰어요 가서 알아봐라 하니깐 재산은커녕 옷하나 밖에 없고 하는 일이별거도 아니고 기술이 없어 그런일을 하는데 집도 다른사람이 주는 집에 요즘시대로 말하면은 다른 사람 집에서 조그만 다락방에 살고 있어 그렇게 말하니깐 후궁이 일부러 왕에게 일렀던 거에요 왕은 아무말을 안해요 가만히 듣고 있고 또 며칠있다가 그 사람소리 다시 들려요 왕이 딱 듣고 이사람 재산 많아 재산 많아 이런말을 하는거에요 그래서 후궁이 또 생각했데요 왕이 하는 것이 틀리는 것 없을건데 한번더 알아봐봐 또 알아보니깐 똑같애
이 사람이 진짜 친척도 없고 그냥 완전히 미얀마에서는 한 마리 쥐 부모도 없고 친척도 없으면은 쥐한마리라고 말해요 아주 친척도 없고 부모도 없고 이런 사람이다. 고아처럼 사는 한 마리 쥐로 말해 그 이야기를 하고 또 왕을 또 다시 일렀어요 왕은 자기 자신감이 넘쳐요 그래서 이사람 재산 많아 그렇게 또 했어요 몇 번말하니깐 후궁이 왕에게 말했어요 폐하가 제한테 돈 얼마주세요 얼마정도 돈주면은 제가 딸을 데리고 알아보겠습니다.
진짜 재산많은지 재산 없는 사람인지 한번 왕의 실력을 검증하자 그래서 왕이 줄께해서 돈을 많이 줬데요 그 일을 감시하라고 여자에게 돈을 줬어요 그래서 후궁이 일반사람처럼 동네의 왕궁에서 사는 사람같이 하면은 안되니깐 일반사람같이 따님을 데리고 같이 나갔어요 나가서 여행객처럼 해서 꼼바고사까 있는 동네를 일부러 가면서 며칠동안 머물게 도와주세요 이런식으로 일부러 받지 못하는 집만 계속 가는거에요 가정이 많고 집이 작고 이런집들만 계속 가서 말하니깐 계속 거절당하지요
그래서 어떤 사람이 아 이동네는 다 가난하고 또 사람들이 집이 아들딸이 많은데 꼼바고사까라는 사람은 혼자사니깐 아무래도 조금 여유가 있어요 그 집으로 가세요 하니깐 자기가 일부로 하고 있는거에요 그집 갈려고 꼼바고사까집에 가서 이틀삼일만 머물게 해주세요 우리 너무 힘들어요 여행갔다가 어디까지 멀리 가야하는데 그래서 꼼마고사까가 안되요 무조건 안된다.무조건 안된다 하는데 억지로 하고 있는거지. 이틀 삼일을 계속 말하다가 도저히 안되니깐 하루만 있겠습니다. 하루도 안되요 조금 쉬었다가 가세요 계속 가라고 그러니깐 아 하루밤만 잘께요 내일 아침에 갈께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이틀 삼일을 시작해서 마지막까지 깎아줘서 하루는 자게 되었어요
그래서 항상 그런거지요 하루잘려고 하는데 미리 이틀 삼일정도 말해야 하루정도 되는거지요 그거 말하는 방법이지요 조금 올려서 말하다가 끝에는 일단 이 집안에 하루만 자면은 되 다른거는 어떻게든 방법을 찾은거에요 그래서 밤에 자다가 다음날 아침에 갈께요 이야기 하다가 일부러 안일어나 자는척하고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할 수가 없쟎아 자기는 일해야되서 일찍 갔어요 갔다 오니깐 안갔어 그래서 갔다가 오니깐 안가니깐 억지로 보낼수도 없쟎아
그래서 그냥 있는거 아니라 맛있게 음식을 해놨어요 여자들의 방법을 쓰는거에요 아주 맛있게 음식을 해놨어요 왕궁에서 하는 실력으로 해놓으니깐 꼼마고사까가 배고고프고 일해서 돌아오는데 아주 맛있게 먹었어요 그러니깐 기분이 좋아 마음이 조금 착해졌어요 그래서 우리 너무 힘드는데 이틀 삼일만 있다가 가면은 안되요?
예 그렇게 하세요 그렇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틀 삼일 더 있게 되었어요 다음날 일하러 가니깐 또 그렇게 요리를 아침에 잘해주고 출근하기 전에 밥을 먹였어요 한번도 자기가 출근하기전에 밥을 못먹었는데 아침에 아주 따뜻한 밥을 맛있게 먹고 출근하다가 다시 돌아올때도 아주 맛있게 요리를 잘해줬어요 그래서 먹고 그랬다가 조금 시간 지내도 가라고 말이 안나오는거에요 잘먹고 살고 있으니깐 그래서 조금 가라고 말을 못하고 있고 그래서 조금 지나니깐 그 머리쓰기 시작하는거에요
이 방이 조그마한 방이니깐 꼼바고사까는 침대에서 자요 두 여자는 조금 떨어졌는데 그냥 바닥에서 자는데 꼼바고사까 침대가 밑에 이렇게 나무가 있쟎아 침대밑에 그 나무를 잘라놨던거에요 잘라놨으니깐 몇 개 잘라놨어 꼼마고사까가 밤에 잘려고 하니깐 밑에 그 바닥이 한쪽 떨어졌어요 떨어지니깐 화가나고 막 뭐라고 말하니깐 우리 하는거 아니야 낮에 애들이 와서 동네 애들이 와서 놀아서 그런가봐 이렇게 이야기 했어요 거짓말하는거에요 자기가 잘라놓고 어머니가 거짓말하니깐 꼼바고사까가 뭐라고 말했냐면은 당신들 때문에 내가 고통스럽다. 당신들없을 때 내가 문닫아서 갈 때 애들은 논적이 없는데 때 지금 당신들이 안가니깐 문제가 생겼다 빨리 가라 이런식으로 가서 일하러 갔어요 몇 개 남아있는데 또 다음날 다 잘랐어요 한 개만 조금만 남아있어요
그래서 밤에 잘려고 올라가는데 떨어져서 머리하고 이마하고 대고 거기서 떨어져있데요 머리하고 이마하고 딱 대고 있데요 아래로 떨어졌어요 막 소리지르고 화가나고 그래서 아 걱정하지마 이 애들이 말을 안듣고 또 친한애들인데 동네 똑같이 사는데 함부러 할수도 없쟎아 이런식으로 이야기 해서 그 여자애가 꼼바고사까 자는 자리를 조금 비켜죠 하다가 같이 자게 되는거에요 그래서 일부러 딸하고 같이 자게 하는거에요
다음에 딸이 우니깐 왜 그러냐했다가 아 이런일이 있었다. 그러면은 그런일이 있으면은 어떻게 해 결혼해줘야지 그래서 사위가 되었어요 일부러 그렇게 하고 있는거에요 사위가 되었어요 꼼바고사까 사위하고 부인의 어머니를 뭐라고 하나? 장모하고 부인하고 같이 평화롭게 살고 있어요 한참잊어먹을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요 한참잊어먹을때까지 기다리다가 다음에 왕궁에 말을 보내는 거에요 이 동네 동네마다 축제를 하라. 왕이 그렇게 시키는거에요 무슨 축제를 하라
그러면은 이 동네 있는 사람들이 돈을 얼마 모아서 해야되는거에요 일부러 그렇게 하는거에요 그렇게 하니깐 동네의 돈을 모을 때 꼼마고사까 내가 돈이 어디있어 먹는것도 힘들어서 이런일을 하는데 먹고 살기바빠서 이런일을 하고 있는데 그 축제하는 것 말이 되나 나는 못하겠다. 이렇게 하고 있는거에요 그래서 후궁이 하는 말이 우리가 삶을 살면서 없다고 왕의 명령을 거절할수 없다. 세상사는 그런거다.
그래서 없으면은 빌려서라도 해야되. 왕의 명은 거절하는거 아니야. 그래서 어떻게 니가 지금까지 일해왔으니깐 아는 사람이 있고 믿어주는 사람이 있을테니깐 돈을 빌려와라 그렇게 해서 보냈어요 그러니깐 빌릴려고는 생각안하지 계속 돈따라 어떻게 해야한다 다음에 몰래가서 자기숨겼던 부모재산중에 금을 한돈 빼왔어요 갖고와서 줬어요 주면서 축제를 지냈어요 그래서 아 이제 하나가 나왔네 그래서 그여자가 그 돈을 왕한테 보내면서 자기돈으로 축제를 지냈데요 또 얼마있으면 또 그렇게 해 자꾸 그렇게 하는거에요 계속 꼼마고사까가 화나고 잔소리 하면서 또 돈을 갖고와요 이래저래 말하면서 돈을 갖고 와요
그래서 얼마정도 되니깐 돈이 갔어요 왕한테 옛날의 돈이라는 것이 다 다르니깐 돈이 자기돈이라고 요즘시대 돈으로 번호같은 것 있쟎아 돈이 따로 있는게 아니고 금으로 써요 그 금에 대한 뭔가 있는가봐요 이 사람손에서 오는 돈이라고 알수 있는게 뭐가 있겠지요 표가 있겠지요 얼마정도 왕한테 갈 때 이제는 부르세요 후궁이 장모가 일부러 그렇게 말하는거에요 왕이 군인들을 보냈어요 꼼바고사까 왕이 부르신다고 하니깐 꼼바고사까가 되게 무섭데요 무서워서 나는 왕은 모른다. 칼이 없다. 내하고 모른다. 그러니깐 억지로 잡혀가요 그러니깐 장모한테 부인한테 나를 도와달라고 했어요 그러니깐 장모가 막 화내면서 우리왕을 만나러 간다. 우리 사위가 아무죄도 없는데 당신들이 잘못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군인들한테 막 소리지르면서 자기가 먼저 갔데요 장모하고 딸이 먼저갔어요 걱정하지 말고 사위한테 우리가 왕을 만나서 이야기 잘할테니깐 걱정하지 마라 이렇게 해서 먼저갔어요
거기 가니깐 다 옷 갈아입고 예쁘게 후궁 원래 옷을 입고 왕 가까이에 앉아 있어요 꼼마고사까는 모르고 잡혀왔어요 모르고 잡혀와서 그 왕이 물어봤어요 꼼마고사까라는 것이 너냐? 맞습니다. 니가 재산많이 갖고 있지 그렇게 물어봤어요 아닙니다. 제가 어떻게 재산을 가져요 자기는 모르고 그냥 거짓말을 하는거에요 어떻게 제가 재산이 있겠습니까 제가 먹고 살기 힘들어서 이런일을 하고 있는데 하니깐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 재산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니깐 거짓말 하지마 그래서 돈을 보여줘요 자기가 보면서 금을 보여주는거에요 보여주니깐 아 이거 문제네 왕한테 누가 보냈냐 하니깐 그 두여자가 보이는거에요 아 이제 끝났어 아 이사람들이 왕이 보낸 사람들 같다.
그래서 꼼마고사까가 이제 나는 거짓말 못하겠구나 알아요 그래서 왕이 물어봤어요 왜 그랬냐 거짓말 하지말고 하니깐 저는 의지처가 없습니다. 그런말을 했어요 왜 너는 이런일을 하고 있느냐 하니깐 제가 의지가 없습니다. 나 같은 사람이 의지가 되주면은 안되는가 왕이 그렇게 말하는거에요 내가 너의 의지처가 되주면 안되겠느냐 하니깐 어 폐하가 되주겠다면은 저는 제일 좋지요 그러면은 내가 해줄게 너의 의지처다 내가 아무걱정하지 말고 사실대로 말해라고 하니깐 자기가 돈을 얼마나 가지고 있다고 그런 사실을 이야기 하는거에요
그것을 어떻게 가져올까 하니깐 자기가 필요있는 것 말하는거에요 뭐뭐뭐 주세요 마차이나 뭐나 해서 다 가져왔어요 왕궁으로 다 갖고 왔어요 그래서 안전하게 다 군인하고 일군들이 다 갖고와서 엄청나게 많데요 재산이 엄청나게 많아 그래서 나라에서 다 알려줬어요 이정도 재산 갖고 있는 사람 있냐고 하니깐 이정도 재산 갖고 있는 사람 없어요 이 라자가하에서 제일 많아요 그 사람이 그러면은 이 재산을 가지고 있는 자가 있다면은 어떻게 해야되냐 그러면은 그 사람을 상을 줘야지 옛날에 그런 것 있어요 제일 돈많은 사람을 나라에서 몇 명뽑아서 부자에 대해서 주는 따로 주는 상이 있어요
그런 것 주면서 나라의 일을 하게 하는거지 나라에 일이 있으면은 돈많이 내라 이런거지요 그런일을 하는거를 왕이 인정하는 이나라의 최고의 부자가 되었어요 그 뿐만아니라 그 후궁의 딸 후궁의 딸은 왕의 딸이쟎아 결혼해줬어요 자기 딸하고 결혼시키면서 다음날 부처님만나러 갈 때 빔비사라왕이 수다원이에요 부처님을 볼려고 가는데 그 사람을 데리고 갔어요 데리고 가면서 부처님한테 부처님 이 부자를 보세요 아주 디띠마 아주 무게있는 사람이다. 아주 얌전한 사람입니다. 빔비사라왕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거에요 진짜 얌전합니다. 이 사람이 되게 무게있는 사람입니다. 한국말로 어떻게 말하는지 모르지만 그런 표현이 디띠마 아주 별나지 않는 사람 아주 얌전하게 사는 사람 아주 무게가 있는 사람 생각이 깊은 사람입니다.
그러면서 이 이야기를 다 해주는거에요 이 재산이 이나라의 최고로 많은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별나게 살지 않고 뻐기지 않고 다른 사람 모시지 않고 이런 일을 하면서 살고 있다. 제가 그를 알아내면서 제가 목소리듣고 알아내면서 지금 자기의 실력 능력대로 자기의 갖고 있는 재산대로 나라의 최고의 부자로 제가 올려줬어요 부처님한테 그 이야기를 왕이 말해주는거에요 부처님 그 말을 듣고 칭찬해줬어요 좋은일이다.
부처님이 이때 하는 말이 부처님이 해주는 말이 에왕지왕따사 지위깐 담미까 지위까나마 이렇게 사는 것이 담미까 지위깡 올바르게 생계를 하는거다.올바르게 생계를 하는거다. 돈이 많이 있지만 자기가 일하고 살고 있다. 그거 올바르게 생계하는거다.
소리까띠까 깜마빠당 이다
로께 찌와삐레띠 헴세띠 빠라로께 짜로찌따 수카나마 낫티 나쁜일을 하고 사는거는 이번생에도 좋지 않고 범죄자로서 잡혀가고 고생을 당할거고 죽어서 다음생에도 행복이 없다. 그래서 이 사람이 하는 생계가 뭐가 부끄러운일이냐 이런거에요 이 사람이제대로 똑바로 살았어 그런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 나쁜일이 아니다. 칭찬할만한 일이다. 좋게살았어 도둑질하고 강도하고 사기치고 그런 나쁜일을 하는거는 이번생에도 못살겠고 다음생에도 고통스러워요 그 다음에 이야기를 말해주는거에요
만약에 많이 가진자이라도 망가질수도 있지요 가난해질수 있다.회사가 부도날 수 있다. 그렇다고 나쁜짓을 할생각을 하지 말고 농사지내고 살아 부처님 그렇게 말해요 농사지내고 살아 그거 안되면은 다른 사람한테 일을 해주면서 월급받고 살아 내가 원래 돈이 많아가졌다고 욕심으로 많이 가질려고 하지말고 망가질때는 그 망가지는대로 좋은 일만 불법되지 않는 일만 하고 살아야되.
그렇게 말하면서 노력하는 자 사띠있는 자 행동과 말이 깨끗한자. 지혜롭게 하는 자 몸과 입을 챙기는자. 생계가 좋은 자 잊지 않는 자는 야소아비위따띠 이 고사까처럼 언젠가는 유명해지고 언젠가는 다 커지고 성공하게 된다. 그 이야기를 해주는거에요
그래서 부처님보기에는 이 사람이 그렇게 살기 때문에 정직하게 나쁜짓을 안하고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면서 나쁜행동 나쁜말을 피하고 또 생계를 깨끗하게 하고 그렇게 살고 있기 때문에 지금 오늘같은 날이 오는거라고 말하고 싶은거에요 오늘 지금 왕이 다 알아내고 왕이 다 알려주면서 이 최고의 부자로 그 자리에 올려주는날이 오는 것이 그 사람이 제대로 살았다. 잘못살았으면은 이런 날이 오지 않다. 그 이야기에요
꼼마고사까라는 사람의 삶을 보면서 우리가 오타나 꼼마고사까가 돈이 있지만 상황이 안좋으니깐 오타나 열심히 일하면서 아침에 일찍일어나면서 다른 사람한테 깨워주는일을 하면서 살았던 것을 부처님께서 오타나로 말하고 싶은거에요
사띠마또 사띠가 있고 수치깜마사 니삼마까리사 지혜롭게 하기 때문에 무식하게 내부모의 재산이라고 막 꺼내서 쓰지 않는거에요 그렇게 하다가 잘못되면은 자기는 당할수 있어요 다 재산을 다 잃어버릴수도 있고 남의 재산을 빼서 쓰는 것 같이 보이면서 자기가 부모의 재산이라고 증거가 없으니깐 그렇게 오해를 받게 되면은 또 교도소에 갈수도 있고 그런 것이 지혜롭다고 부처님이 보는거에요
니삼마까리노 이런일을 하면은 되냐 안되냐 하면은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그런 것을 니삼마까리노 그리고 그렇다고 일해야되는데 나쁜일을 안하고 담마지위노 법에 맞게 깨끗한 생계를 일했던 것을 칭찬하고 몸과 입을 챙기면서 사는거 칭찬하고 압빠마따사 잊지 않으면서 사는 것을 칭찬하면서 그런 사람이 유명하게 되있다. 성공하게 되있다. 그래서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니삼마까리노 샨냐따사담마지위노 압빠마따사 야소비위따띠할 때 우타나와또 단어하나에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지혜 여기서 우타나와또라고 말하지만 우타나와따라는 단어 노력한다는 단어에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다른데 또 있어요
우타나와또라는 것이 부처님이 어떤 의미로 말하냐 그 우리가 분석해보면은 부처님의 지혜에 대한 우리가 또 신심이 일어날수가 있어요 우타나와또 열심히 산다. 첫째 열심히 공부한다. 그런 의미에요 기술하나 뭐하나 내가 할줄 알게끔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우타나로 말해요
우타나 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니삼마까리노 산냐따사담마지위노 압빠마따사 야소비위따띠 할 때 우타나와또 세속에 살면서 유명한 사람 으뜸으로 일등으로 최고로 성공하는 사람들한테 부처님이 이런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거에요
첫째 요소가 우타나와또 열심히 살아야되 열심히 살지 않으면서는 크게 받을수가 없지 열심히 산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야되나 일단은 뭔가가 배움이 있어야된다고 말해요 첫째가 뭔가가 배움이 있어야되 웃타나와또 그래서 우리 젊은 이들이 젊을 때 열심히 배워야되
그래서 태어날때붙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다니면서 우리가 뭐를 배우냐할 때 어떤 사람은 배움이 없어요 그냥 졸업장밖에 없어요 그거 진짜 잘못되었어요 태어날때부터 대학졸업할때까지 20년넘게 공부했으면은 뭔가가 자신이 있는 것 있어야되. 내가 뭔가가 기술이 있어야되 부처님은 그렇게 봐요
첫째 진짜 성공할려면은 우타나와또 뭔가가 하나 제대로 배움이 있어야되 두 번째 우타나와또이라는 것이 두 번째는 용기가 있어야되. 자기가 갖고 있는 기술 자기하고 있는 배움 자기하고 있는 능력으로 용기있게 내가 성공될거야 나 이일로 돈잘벌거야 이 일로 잘 크게 일을 할거야 그런 내가 알고 있는 일을 성공할때까지 하겠다라는 용기 그리고 될 때까지 꺾이지 않는 이 노력이 필요하다.그거를 우타나와또로 말해요
예를들면은 내가 그림을 배웠어요 그림으로 내가 진짜 유명한 화가가 되어야되. 죽든 살든 되게끔 하겠다. 그런 마음이 있어야되 내가 요리사를 했다면은 요리를 공부했다면은 그 요리 실력을 갖고 내가 아주 성공한 식당이 되어야되. 그런 의미에요 햄버거 보세요 햄버거가 진짜 그렇게 어려운 기술은 아닐거에요 빵사이에 고기를 넣어서 야채를 넣어서 하는 빵하나인데 그래도 기술이 있쟎아 기술을 갖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당이 되버렸어요
한국에만해도 몇 개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미국에도 몇 개있는지 모르겠어요 생각해봐요 맥도날 햄버거 그런 것 말하는거에요 뭐하나 기술이 있고 그 기술로 성공할때까지 하겠다라는 작전이 없는 사람은 안되요 그래서 뭐든지 그런 마음이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부처님이 말하는거에요 기술이 크고 작은거 대단한거 그런거 중요한거 아니에요
일단 내가 뭔가 배움이 있어야되고 그 내가 갖고 있는 기술을 나는성공할때까지 하겠다는 그런 용기가 있어야되 그리고 성공할때까지 죽든살든 해야되 포기하면은 안되 그래서 미얀마에서 지금 그 금세공세계에서 일등으로 되는 사람이 처음에는 이 사람이 금을 찾아서 산에 다니면서 물흘러가는데에서 그런 금캐던 사람이었어요
그런데 지금 엄청난 미얀마에서 이 분야에서 자기가 잘아는거지. 금세계에서 잘알면서 미얀마 금세계에는 금왕이 되었어요 얼마 나이도 많지 않아요 50대정도인데 순금 이런 것 블록을 만들어서 파는데 그 사람의 도장이 있으면은 나라에서 다 인정하는 정도로 되요 그런데 처음에는 아주 손발밖에는 없어 부부가 다 그런 금캐는 일을 했던거지 그런데 그 금을 많이 찾아서 그렇게 부자가 되는거 아니에요 그 금에 대한 기술을 갖고 부자가 되는거에요
어떤 사람은 자동차 서비스센터하는 사람인데 엄청난 부자가 된 사람이 있어요 미얀마에서 그런데 그 사람 고등학교 졸업하지 않았어요 중학교 끝나고 14살때부터 자동차를 배웠어요 그 자동차에 대한 엄청난 뛰어난 실력으로 되게 유명했어요 다음에는 차소리만 들어도 어디가 고장났는지 다 안데요 미얀마에서 처음에 자동차를 수입못하게 했어요 차를 다 고쳐서 쓰는거지요 그렇기 떄문에 그런 사람이 돈많이 벌었는데 그중에도 그 사람이 다음에 자동차 만들때까지 그런 일이 되었어요 그래서 너무 가난해서 이 집을 떠나서 서비스센터에서 월급을 못받아요 거기서 자고 거기서 밥주고 저기서 배우면서 그렇게 사람이 커졌어요 자기가 배움이 있고 그 배웠던 일을 성공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래서 부처님이 그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에요 우타나와또라는 것이 첫째는 뭔가가 내가 갖고 있는 기술이 있어야되고 두 번째는 내가 갖고 있는 기술 내가 갖고 있는 배움으로 성공될때까지 한동네의 빵을 만드는 사람이라면은 한동네에는 아 이빵집이 제일 맛있다 이정도는 되어야된다는거지 아니면은 그 전체 나라의 아니면은 세계적으로 그런 것이 사람의 마음이에요 사람이 얼마나 마음먹고 하느냐 따라서 커지고 안커지고 그렇게 있을수 있어요 그냥 햄버거를 생각해보면은 세계적으로 성공할정도의 기술은 아니에요 사실은
그런데 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가 되었쟎아 미얀마사람이 일본에 가서 아주 노동을 했지요 하다가 스시라는 일본음식이 있었어요 그거 할줄 알았어요 다음에 그런데 미국으로 또 넘어갔어요 일본에서 지금 미국에서 400개 넘어요 그 스시집이 자기가 아주 대형마트 입구에서 자기혼자 조그만 가게 시작하다가 오바마 센터에 있어요 그 사람이 50대에요
그래서 그것도 마찬가지고 자기가 기술이 사실 미얀마사람이지 일본사람은 아니에요 일본전통음식을 배워서 미국에 가서 성공했어요 엄청나게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많이 줬어요 그 사람이 그래서 그런 것 보면은 이 부처님 가르침이 그 이야기를 하고 싶은거에요 우타나와또로 할 때 열심히 노력해서 산다는 것이 첫째도 배울때도 열심히 배워야되고 그런데 배우는 것이 졸업장정도 배우면은 별로 안될거에요 그래서 우리 부처님가르침하고 요즘시대의 교육하고 우리가 생각해야되요
교육이 뭐를 교육하는지 우타나와또 내가 했던 기술이 내 평생 먹고 살수 있는 기술이 되어야되지 최하로 그정도는 되어야지 먹고 살기는 걱정없는 정도로 기술하나는 내가 배워야되지 그 사실은 20년정도 공부했으면은 충분할건데 우리 교육이 뭔가가 부족한거를 알수 있어요 첫째는 배움이 있어야되고
두 번째는 용기가 있어야되 그런데 거기 2가지로 부처님이 우타나와또로 말하는거고 세 번째다 또 있어요 본인은 할줄안다고 안된다고 다른 사람을 시킬줄 알아야되 매니지먼트를 말하는거에요 관리를 말하는 것 그 햄버거를 만드는 아저씨가 관리를 할줄 몰랐으면은 미국의 어떤 시에 어떤 동네의 햄버거 집 아저씨로 끝날거에요 그런데 관리를 잘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되는거지요 부처님은 그 원리를 말하고 있어요
세 번째 우타나와또라는 것이 본인만 할줄안다고 되는거 아니고 여러사람을 시키면서 관리할줄 알아야되 그래야 성공할수 있다고 부처님 말하고 있어요 2600년전에 했던거에요 우리 나라에 경제박사가 그 이야기를 했어요 자기도 경제를 열심히 공부해서 미국까지 가서 박사코스를 받아오는데 원리는 부처님가르침하고 똑같애 이 경전을 보니깐 다 원리는 그렇데요
경전하고 자기가 박사까지 미국에서 받아왔는데 원리는 다 똑같다고 부처님 2600년전에 그런 말을 하고 있어요 첫째는 열심히 산다는 것이 배울 때 열심히 배워야되 기술하나는 내가 갖고 있어야되 그 기술이 내가 먹고 살수 있는 정도의 기술이 되어야되고 그런데 성공할려면은 먹고 살기 정도로 만족하면은 안되고 두 번째 죽든살든 내가 갖고 있는 기술로 내가 했던 공부로 성공해야되 그런 용기와 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되
세 번째는 자기만 잘한다고 되는거 아니고 다른 사람을 시키고 관리할줄 알아야되 우타나와또에 대한 그래서 첫째는 지혜를 말해요 지혜가 그 기술을 말해요 내가 하는거 내가 하는거에대한 공부가 되어야되 본인 갖고 있는 기술도 성공할때까지 죽든 살든 하겠다는 용기와 노력이 있어야되 꺾이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되 한번 쓰러지면은 다시 일어나고 한번 쓰러지면은 다시 일어나고 이런식으로 계속 성공할때까지 갈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되
세 번째는 관리가 되어야 되 그래서 그 관리를 잘하면은 매니지먼트를 잘하면은 성공할수 있다. 우타노와또라는 단어하나 그러면 우리도 마찬가지고 다 어떤일을 하건 그 세가지 부처님말하는 원리 우타노와또 있으면은 보통 사람은 아닐거에요 열명중의 하나 아니면은100명중의 하나 자기의 노력과 지혜만큼 열명중의 하나정도 되도 10명중에는 내가 으뜸이쟎아100명중의 하나이냐 1000명중의 하나이냐 만명중의 하나이냐
내가 우타나와또를 얼마정도 까지 했냐 그것이 되게 중요한거에요 성공했던 사람들을 보면은 이 우타나와또라는 부처님말하는 요소하나는 갖춰있는 것 보여요 갖춰있는 것 보입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아들딸이나 내가 가르쳐야하는 사람들한테 이야기 해줘야되지요 이런 마음을 일찍 알고 이런 마음을 일찍 먹고 살아가야되 이 성공할 수 있다.
여기서 꿈바고사까로 인해서 그 이야기를 했어요 그리고 그 부처님의 관련된 가르침이 또 있어요 그 세가지로 열심히 해도 또 뒤에 따라가야하는 것 또 있데 우타나삼바다 아까 세가지 완벽해도 두 번째 아레카 삼바다가 또 있어야되
아레카삼바다는 보호할줄 알아야되 지킬줄알아야되 그래서 열심히 배웠어요 아주 용기도 넘쳐요 아주 열심히 일했어요 관리를잘해서 성공했어요 그런데 보호할줄 몰라서 망가지는 회사 많아요 한참 커졌다가 부도가 나요 회사가 완전히 바닥이에요 왜 그러냐 하니깐 보호할줄 모른데요 그 보호가 뭐냐면 아레카이라는 것이 옛날에는 왕이라고 말하는데 요즘시대에는 정부 정부하고 문제 안생기게끔 항상 지혜롭게 생각해야되
회사가 커질때마다 정부하고 문제 생길일을 미리미리 지혜롭게 풀려가야되 왜냐면은 어느날 정부하고 부딪치면서 회사가 망가지는거에요 아니면은 두 번째는 강도 도둑 이런 것 회사내에도 있을수 있고 외에도 있을수 있고 내부외부의 도둑들 때문에 회사가 망가진데요
그 다음에는 나쁜 자식 때문에 망가진데요 아들 딸이 나빠서 아들딸을 교육못해서 망가지는 기업들이 많아요 그리고 불 때문에 물 때문에 그래서 요즘시대에 보험같은 것 해야되쟎아 그런 의미를 부처님이 옛날부터 이야기 하는거에요 물 때문에 망가질수 있다 불 때문에 망가질수 있다. 요즘시대에는 보험해야되지요
옛날에는 보험이 없기 때문에 말하고 있는거에요 이렇게 커질때는 제일 중요한 것이 이 보호다. 항상 어떻게 보호할까 그 보호에 대한 안전에 대한 정신이 있어야 되 그거 없으면은 안된다고 말해요 또 3번째는 뭐냐 3번째는 사마지위에요 들어오는 것 하고 나가는 것이 밸런스가 되어야되 그것도 경제학에서 하는 이야기하고 똑같아요 그래서 회사가 들어오는돈 나가는 돈 그런 것을 관리못하면은 망가지게 된다.
4번째는 좋은 친구가 있어야되 좋은 친구가 없으면은 성공못한다. 그래서 우타나와또 하나를 갖고 부처님 가르침이 그렇게 완벽하게 가르쳤어요 그래서 경제학 박사가 말하는 것이 이 경전을 보고 말하는거에요
우타나와또에서 부처님가르침을 이어서 가니깐 우타나 삼바다 아레카 삼바다 사마지위 삼바다 깔레야나밋따 삼바다 이 4가지가 없는 사람들이 성공못한다. 큰 회사에는 마지막에 요즘시대의 회사들이 그 세계적인 회사들에서 결론이 나오는거는 회사가 잘되려면은 회사원들이 잘되야된데 회사에 똑똑한 사람들이 와야되고 행복한 사람들이 와야되고 처음에는 아주 똑똑한 사람들만 뽑았다가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을 뽑았다가 아이큐는 높은데 이큐가 낮아서 문제가 많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이큐가 좋아야되요 그런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부처님이 그 이야기를 하는거에요
깔레야나밋따 삼바다 좋은 친구가 있어야되는 것이 다 친구에요 이 회사에 일하는 사람들이 다 친구에요 그 회사원들이 좋아야 회사가 좋다. 그 이야기를 부처님이 2600년전에 했어요 우리가 요즘와서 그것을 알았어요 요즘와서 아 회사가 잘될려면은 회사원들이 잘되야되는구나 부처님은 그 이야기를2600년전부터 하고 싶은거에요 그 이야기를 했던거에요
그래서 깔레야나밋따 삼바다 같이 어울리는 사람들이 좋아야되 같이 어울리는 사람이 좋아야 회사가 좋아 본인이 성공할수 있다. 그래서 정치도 마찬가지고 정치도 어떤 정부가 정치를 하든 그 정부의 주변사람들이 다 좋아야되. 주변사람들이 좋으면은 어떤 당이 되었든 되요 주변 사람이 안좋으면은 어떤 당이 되어도 망가져요 주변사람이 좋아야되 장관들이 국회의원들이 다 좋아야되지 대통령주변사람들이 좋아야되.
그런 사람들이 안좋으면은 망가지게 되어있어 그래서 부처님이 성공이 이야기 이거는 세속적인 성공의 이야기지만 핵심은 우타나와또 위리야에요 세속적인 일이건 출세간의 일이건 빠지면은 안되는 것이 노력이에요 그래서 오늘 법문을 통해서 우리 수행자들도 수행이 잘될려면은 일번이 노력이고 2번도 노력이고 3번도 노력이다. 우타나와또 열심히 해야한다. 열심히 하면서 사띠를 챙기세요 그러면은 수행이 좋아질 수밖에 없지요 하루하루가 달라질거에요
그런데 노력안하면 사띠가 늘어나지 않고 사띠가 늘어나지 않으면은 나는 일에서 성공할수 없지 일에서 내가 될수 있는 일 내가 얻을수 있는 집중이나 지혜이나 얻을수가 없지요 그래서 부처니말씀의 첫째단어 우타나와또 노력이 있어야한다.
우타나와또 사띠마또 수치깜마사 닛삼마 가리노 산냐따사 담마지위노 압빠마다사 야소비와따띠 꿈바고사까가 우타나와또
해서 마지막에 야소비와따띠 라쟈가하의 최고의 부자이라는 상을 받는 듯이 우리 수행자들도 우타나와또 항상 노력함으로써 우리 수행자들이 원하는 지혜를 갖춰서 생로병사 삼세윤회 모든 고통 벗어나 닙바나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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