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 점> ○ 논술의 내용[총15점]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4점] 사회적/사회-문화적(or 맥락적, 변증법적) 구성주의, 간략 설명하면 good (1점) 주관적/상대적 지식(or 맥락적 지식, 방법적 지식) (1점) 비계설정자/중재학습자 역할 & 협동학습자 역할 (2점) 단, 자기주도적 학습자 역할은 100% 틀림!! -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4점] 표면적(공식적) 교육과정 선정에서 배제된 교육내용을 보완 (1점) 중핵형 교육과정, 간략 설명하면 good (1점) 단, 제시문의 내용에 비추어 통합교육과정, 탈학문적 통합은 일부 타당함!! 문제해결력과 창의력/협동성과 사회성 개발 & 체계적 지식/기초지식 습득 곤란 (2점)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가지[4점] 실제적 과제 제시 & 교육공학(교수매체, 시청각매체) 활용, 실행공동체/정당한 주변적 참여 언급하면 good (2점) 단,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나 그 특징도 일부 타당함!! 인지적 과부하의 문제 & 정보의 가치와 질 판단 곤란, 오개념 습득 (2점)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C. Steinhoff & R. Owens)가 분류한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 2가지[3점] 기계문화, 100% 암기 문제인데 그 특징은 민츠버그의 기계적 관료제와 유사함 (1점) 학습조직, 컨설팅장학 활용 & 학교자치, 학생자치 활성화 (2점) 단, 임상장학, 동료장학도 타당하나 자기장학은 100% 틀림!! 또 교장/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분산적 지도성도 일부 타당함!!
○ 논술의 구성 및 표현[총5점] - 논술의 내용과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3점] 첫째 논점연계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협상 촉진 (1점) 둘째 논점연계 영 교육과정 점검,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학습 확대 (1점) 셋째 논점연계 모델링, 코칭/스캐폴딩 제공 (1점) 넷째 논점연계는 불필요함 - 표현의 적절성[2점] 상식적이고 국어 낱말풀이 설명은 제발 쫌!! 교육학적 표현(키워드) 구사 (2점) |
올해 모의고사 문제 & 논점 비교
모의고사 논점쓰기 (총 240개) | 25. 비고츠키가 주장한 인지발달이론에서 근접발달영역(ZPD)의 특징 3가지만 제시 (4점) 25-2.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영역(ZPD), 비계설정의 개념 (1+1=2점) |
실전모의고사 (총 20회) | 【김차웅 모의고사 13-1】- 아래 별지(1) 참조!! |
교육학 살! (알짜 102개) | 빠짐 |
-총평- | ① 깜놀!! 연습은 한두번 했지만 비고츠키 출제는 뜻밖임 ② 인지발달이론의 명칭 & 핵심개념만 알면 된다고 했음 ③ 이 정도는 대다수 임고생들 다 쓰기 때문에 평균 3점 예상함 |
모의고사 논점쓰기 (총 240개) | 7. 영교육과정의 개념 제시, 특징 2가지만 제시 및 예시 (1+2+1=4점) 2-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중 현성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 설명 (1+1=2점) 5. 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서 교육의 목적 제시, 장점과 단점 각 2가지씩 제시 (1+2+2=5점) |
실전모의고사 (총 20회) | 【김차웅 모의고사 19-1】- 아래 별지(2) 참조!! |
교육학 살! (알짜 102개) | 7. 영교육과정의 개념 제시, 특징 2가지만 제시 및 예시 (1+2+1=4점) 2-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중 현성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 설명 (1+1=2점) 5. 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서 교육의 목적 제시, 장점과 단점 각 2가지씩 제시 (1+2+2=5점) |
-총평- | ① 영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을 구별하라고 했음 ② 중핵형 교육과정의 장-단점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그것과 똑같다고 했음 ③ 이 논점도 대다수 임고생들 다 쓰기 때문에 평균 3점 예상함 |
모의고사 논점쓰기 (총 240개) | 22-3. 구성주의적 학습의 유형 중 상황학습/정착학습의 개념 제시, 학습과정의 특징 2가지만 제시 (2+2=4점) 8.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과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 설명 (1+1=2점) ← 교육공학 파트 중 이런 형태가 인터넷활용교육(WBI, 웹기반수업)이라고 10번쯤 배웠음 |
실전모의고사 (총 20회) | 빠짐 |
교육학 살! (알짜 102개) | 8.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과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 설명 (1+1=2점) ← 교육공학 파트 중 이런 형태가 인터넷활용교육(WBI, 웹기반수업)이라고 10번쯤 배웠음 |
-총평- | ① 정착수업(상황학습의 일종)의 원리나 그 특징을 써주면 된다고 했음 ② 위키, 유튜브 등은 old boy인 차웅쌤보다 임고생 여러분들이 훨씬 잘 아는 인터넷활용교육(WBI, 웹기반수업) 아닐까? 교육공학 파트 중 인터넷활용교육의 장-단점을 묻는 논점임 ③ 이 논점도 대다수 임고생들 다 쓰기 때문에 평균 3점 예상함 |
모의고사 논점쓰기 (총 240개) | 21-2. 관료제에 대응한 학습조직의 개념 제시, 학습조직의 구축원리 3가지만 설명 (1+3=4점) 41. 학교컨설팅(컨설팅장학)의 개념 제시, 특징 2가지만 설명 (1+2=3점) |
실전모의고사 (총 20회) | 빠짐 단, 모의고사 결론 ‘글맺음’에서 학습조직 & 임상장학, 동료장학, 컨설팅장학 10번쯤 마무리했음. - 아래 별지(3) 참조!! |
교육학 살! (알짜 102개) | 41. 학교컨설팅(컨설팅장학)의 개념 제시, 특징 2가지만 설명 (1+2=3점) |
-총평- | ① 학교문화는 교육행정학의 핵심논점 아니기에 아예 언급 안함!! → 1점 까임. (또 나온다 해도 강의 안함!!) ② 학교문화의 개선방안은 제시문의 내용에 암시됨 ③ 이 논점은 명칭 1점 까이고, 그 대신 개선방안 2점 퉁치면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