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균(1914~1993)
머언곳에 여인의 옷벗는 소리
<평론, 김광균의 설야(雪夜)>
인묵
눈오는 밤 세상이 침묵하고 있을 때 당신은
귀 기울여 눈 내리는 소리를 들어 본적이 있는가. 한번 들어 보시구려 이 아름다운 소리를.
그제부터 내린 눈이 오고가는 길을 막고 누어 있다. 토굴에 갇혀 있다. 전봇대에 졸고 있는 외등 불빛이 마당에 가득하다. 저녁이 되자 또 눈이 내리기 시작 했다. *코쿨에 불을 지피고 창가에 홀로 앉아 눈내리는 소리를 듣는다. 사르르 사락 사락 그 신비하고 가냘픈 소리가 옷을 벗는다. 숨을 죽이지 않고서는 들을 수 없는 깊은 밤
눈 내리는 소리. 설야(雪夜)의 상념들이 폴폴 흩날린다.
시인 김광균(1914~1993)은 '설야'에서 이소리를 '머언곳에 여인의 옷벗는 소리'라 했다.
밤은 깊어 가는데 잊어진 추억의 조각들을 찾아 뒤척이다 시인 김광균 선생님을 토굴로 모셔왔다.
정중히 예의를 갖추고 희미한 코쿨 불빛 아래 탁자를 사이에 두고 마주 앉는다. 뿔태안경에 웃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선생님, 설 밑인데 고향에는 다녀오셨습니까.
아믄 다녀왔지 자손들도 만나고 왔다네.
이렇게 모시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내가 고맙지 초대 해 주셔서 고마워.
선생님 고향은 이북땅 개성으로 알고 있는데 그곳을 다녀오셨다고요?
그래, 우리에게는 남과북이 따로 없어 고향도 가고 서울에 있는 자손들에게 종종 가지.
머루주를 내놓자 잔을 받으시며
이야기를 이어 간다.
1914년1월19일 개성에서 태어났지.선친의 함자는 창자훈자(김창훈), 선대부인은 한씨로 나는 3남3녀중 장남으로 태어났어.
송도상업학교(松都商業學校)를 졸업하고 고무공장 사원으로 근무했었지.
시는 언제부터 쓰기 시작 했습니까.
어린 시절부터 쓰기 시작했어.
열세살 때 中外日報(1926)에 '가신 누님'을 동아일보 (1930)에 '야경차(夜警車)'를 발표했으니까.
선생님과 나는 창밖에 내리는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이어 갔다.
술잔을 채워 드리며 동인지 (시인부락(詩人部落)이야기를 꺼냈다.
시인부락(1936.11.~1937.12)은 선생님을 포함하여 서정주 여상현. 김동리. 함형수. 김달진. 오장환. 오화룡.이시복.임대성.박종식.이육사.김상원.김세진.이성범.정복규.이용희.이해관등 당대 한국을 대표하는 에리트 시인 18명이 참여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 한국 시문학사를 빛낼 수 있는 시인들이였지 . 그러나 아쉽게도 제5호로 종간 되고 말았어 아쉬워,
창간호는 서정주가 편집및 발행인을 맡았고 제2집 부터는 오장환이 편집 및 발행인이 되었지.
페간 사유는요?
자금부족이였어
더 안타까운 일은 시집 칠면조를 남긴 여상현 시인의 납북사건이였어 해방후 전란 때였지 그친구 내 동갑네기였는데
글도 잘쓰고 머리가 참 좋았었지.
그런일이 있었군요.
아까운 친구였는데 그후론 소식을 들을 수가 없었어.
선생은 술잔을 들고 창밖을 바라보며
비극이야 비극이였어.다시는 이땅에 그런일이 없어야 해, 하신다.
언제부터인가 나는 이렇게 눈이 내리는 날에는 선생님의 시 '설야'를 낭송 하곤 했었다. 그인연으로 오늘 선생님을 특별히 모신것이다.
시 한수 낭송해 드릴께요.
좋지.
선생님의 시 '설야'를 낭송 하겠습니다.
그래,좋아 이렇게 눈이 내리는 밤에 자네가 나의 시를 낭송해 주신다니 영광이지 영광.
관솔 타는 소리에 불빛은 일렁이고
토굴의 밤은 깊어 가고 있었다.
설야
어느 머언곳의
그리운 소식이기에
이한밤 소리없이 흩날리느뇨
처마끝에 호롱불 여위어 가며
서글픈 옛 자취인 양 흰눈이 내려
하이얀 입김 절로 가슴이 메어
마음 허공에 등불을 켜고
내 홀로 밤깊이 뜰에 내리면
머언곳에 여인의 옷벗는 소리
희미한 눈발
이는 어느 잃어진 추억의 조각이기에
싸늘한 추회(追悔) 이리 가쁘게 설레이느뇨
한줄기 빛도 향기도 없이
호올로 차단한 의상을 하고
흰눈은 내려 내려서 쌓여
내 슬픔 그위에 고히 서리다
선생의 흐뭇한 얼굴
움막의 밤은 환상이였다.
관솔 타는 소리와 냄새,
공간에 떠 흐르는 시어의 조각들
이시가 193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이였지요.
그렇다네.
나의 출세작이였지.
눈내리는 소리를
머언곳에 여인이 옷벗는 소리로
표현한 천부적인 언어의 감각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과찮이시네.
옛선인들은 여인이 치마벗는 소리를 해군성(解裙聲)이라 했지.
벗을 해(解), 치마 군(裙),소리 성(聲) -
여인이 치마벗는 소리.
나는 눈 내리는 소리를 해군성으로 봤을 뿐이라네.
대단한 발상 이십니다.
옛 시인 묵객들은
해군성'을 '들려오는 소리중에 가장 아름다운 소리'로 알고 있었다네.
조선 효종때
홍만종의 명엽지해(蓂葉志諧) 에
소리의 품격을 따지는데,
정철(鄭澈)은
달빛을 가리고 지나가는 구름의 소리,
심희수(沈喜壽)는
단풍을 스쳐 지나가는 바람소리,
유성룡(柳成龍)은
새벽 잠결에 들리는 아내의 술 거르는 소리,
그러나 단연 으뜸은
오성대감 이항복 (李恒福)의
깊은 골방 안 그윽한 밤에,
아름다운 여인의 치마 벗는 소리라 했어.
당대에 내노라 하는 대학자요 문장가요
정사를 좌지우지하는 정치가였지만 그들이 아무리 유학의 궤범에 얽매여
살아간다 할지라도 인간의 본성까지 *장삼이사(張三李四)와 다르겠는가
음란스럽기 보다는
그윽한 정감이 함부로
흉내내기 어려운 멋으로 다가 오지 않는가?
이들의 풍류와 해학과 멋 !
정말 한 시대를 풍미하고도 남기에 족했지.
듣고보니 선생님의 시'雪夜'는 李恒福의 解裙聲을 뛰어 넘으셨습니다.백미중에 백미입니다. 기교 위주의 탈을 벗어 진솔한 서정의 시로 탈바꿈시키는 작품으로 평가 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봐주니 고맙구려.
선생님, 이조시대에
아름다운 여인이 치마벗는 소리를
엮은 일화가 하나 있습니다.
어서 들여 주시게.
30년을 벽만 쳐다 보고
도를 닦은 스님이 계셨답니다.
황진이(黃眞伊)는 자신의 여자 됨의 매력을 시험해 보고 싶어서.
비오는 어느 날, 절집으로
스님을 찾아가 이 깊은 밤 산 속에서
갈 데가 없으니 하룻밤 재워 달라고
애원 했답니다.
스님은 담담하게 그러라고 승낙했답니다. 이미 도의 경지에 있었던 터라 여인이 유혹을 해도 무너지지 않을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였지요.
비에 젖은 선정적인 여인의 모습,
산사(山寺)의 방에는
희미한 촛불만 타고 있고. 돌아 앉아 벽을 보고 지그시 눈을 감고 있는 스님의 등 뒤에서 여인은 조용히 옷을 벗기 시작했답니다.
'희미한 어둠 속에서
여인의 치마 벗는 소리,
30년 수도한 스님은
이 소리에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선생은 빙그레 웃으시며
그 답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두도록 하자며
자리에서 일어 나신다.
문을 열어 드리자
눈길을 뚜벅뚜벅 걸어 가신다.
어둠속에서 여인의 옷벗는 소리보다
더 아름다운 소리가 있을까.
김광균 시인은 시 '설야(雪夜)'에서, 눈내리는 소리를 '머언 곳에 女人의 옷 벗는 소리'로 표현 하고 있다.
깊은 밤에 눈 내리는 소리가 시인에게
마치 어둠 속에서 치마끈을 풀어 치맛자락이 사르르 흘러 내릴 때의 신비롭고 매혹적인 소리처럼 들린 것이다.
그 감각을 감싸는 독특한 정서위에 동양의 미학 같은 분위기가 있는 것이다. 눈내리는 밤에 여인의 옷벗는 소리로 표현하는 것은 아무나 잡아낼 수 있는 언어가 아니다. 선생은 특유의 천부적 언어감각이 있고 그 위에 밤의 흰눈, 처마 밑 호롱불, 밤 깊은 뜰, 추억의 조각, 슬픔이 '설야'를 이끄는 대표적 정서 언어들이다. 이 시에 이르러 김광균은 내용과 정서의 통일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이 빼어난 서정시는 눈 내리는 소리의 신비경이 슬픈 시적 자아에 겹쳐, 민요 가락의 변형된 토속적 율조에 얹혀 김광균 특유의 음울한 애상이 너무나 잘 드러나 있다.
어떻게 들으면 서구적 현의 가락이 이미지로 떨린 첼로 소리 같기도 하고, 고요히 귀 모으면, 거문고의 깊은 울림 같기도 한 시 '설야' 는, 흰 눈밭에 붉은 몸으로 피어 옛 사내들의 심중을 흔들어 놓은, 저 사군자의 설중매 (雪中梅)같기도 하다.
황진이와 스님에 대한 일화는 지금도
답을 내지 못한채 저잣거리에 회자되고 있다.
십중팔구는 스님이 황진이의 유혹에 넘어 갔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2017.1.30일 정문골 움막에서>
참고문헌:
1).김명옥, 「김광균 시 연구」, 교원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2).윤일광의 원고지로 보는 세상
*코쿨:강원도 산간지대 민가에서 볼 수 있는 벽에 설치하여 관솔을 지펴 어둠을 밝히고 난방으로 이용했던 시설.
*장삼이사(張三李四):성명(姓名)이나 신분(身分)이 뚜렷하지 못한 평범(平凡)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