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외식 산업이 매년 성장을 거듭하는 주요 원인은 도시화에 따른 생활패턴 변화,
경제활동 및 학업으로 편리한 서비스에 수요가 높은 젊은 소비자층.
도심 1인 평균 외식 비용 월간 35달러 정도라고 어느 조사기관에서의 기록입니다.
베트남을 찾는 한국인들이 한국 브랜드 한식당 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 한식 브랜드 등의 음식점을 운영 중인 베트남 기업
1. Golden Gate Group이 운영하는 브렌드
1) 한국 이름 브랜드 : Gogi House, K-PUB포장마차
3) Sumo BBQ 등 일본식 브랜드 6개
4) 중국, 대만식 브랜드 Kichi Kichi 포함 4개
5) 일본계 기타 등등 브랜드 7개
총 22개 브랜드 277개 운영
평균 1인분 가격 80,000동 ~ 100,000동대 (1인분 4, 5천원대)
저녂식사시 1인당 평균 300,000동 (15,000원 선)
음료 별도
2. Redsun ITI Corporation이 운영하는 브랜드
1) 한국 이름 브랜드 : King BBQ, Dolpan Sam, Seoul Garden, Buk Buk 4개 브랜드
2) 기타 나라 브랜드 : Tasaki BBQ, Thai Express 등 7개 브랜드
총 11개 브랜드 200여개 운영
평균 1인분 가격 99,000동 ~ 200,000동 대 (1인분 5천원~만원대)
저녂식사시 1인당 평균 400,000동 (20,000원 선)
음료 별도
베트남에서의 홍보 방법은 소극적인 방법 같지만 효과적인거 같습니다
홍보 방법은 주로 Facebook, Google, Youtube 각각의 계정들이 있고
홈페이지는 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품 생산, 유통업은 유효)
대중 매체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매일 업그래이드 시키며 각종 프로모션과
포인트 점수, 생일 선물 이벤트 등등으로 개인들에게 직접 전달 도달하게 합니다
위에 식당들의 공통점을 보면
1) 가족 회식이나 4인 이상의 회식 장소로 선택할 수 있는 장소
2) 취향대로 마음대로 골라 먹는 뷰페식 메뉴
3) 주로 샤브 샤브식 찌게와 직접 구워 먹는 고기류
(강한 맛 없음)
4) 주 메인 재료는 신선한 채소와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은 비싸기 때문에 양이 한정되며 신선하지 못한편)
5) 돼지고기 소비는 크지 않고 즉석에서 익혀 먹을 수 있는 간단하고 신선한 재료들 위주
6) 특별한 재료의 특별한 식당들은 그리 번창하는 모습은 보기 어렵습니다
* 호불호가 있는 재료들
부추, 매운 맛, 누룽지, 차가운 음식, 단맛, 단 팥 앙꼬, 기름기 많은 삼겹살. 깨잎, 미역,
생선 회, 산 낚지, 개고기
* 재일 좋아하는 재료
신선한 해산물과 생선,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신선한 야채
국물 있는 즉석 샤브 샤브 찌게류, 두부 (돼지고기)
왜 한국인들이 운영하는 한국 식당들은 현지인들에게 어필하지 못할까?
식당업을 하시는 분들은 위의 식당들을 잘 연구해 보세요
저는 2018년도 부터는 생산과 IT 부동산 투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 하며
주로 유통 서비스업과 먹는 장사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