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ppella
(아 카펠라, 뜻: 교회 풍으로). 무반주 합창곡
a capriccio
(이. 아 카프리치오). 템포를 즉흥연주에서처럼 임의로
accent
(프. 악상). 긴 앞꾸민음. 2도 상행 또는 하행함. 자주 짧은(돈) 꾸밈음과 같이 쓰인다. 예: accent & mordent
adagio
(이. 아다지오, '아다죠'처럼 끝을 뭉쳐서 발음함). 천천히, 느리게
ad libitum
(라. 아드 리비툼). 임의에 의해. 약자 (ad lib) 1. 연주용어로서 템포가 자유롭게 설정되었음을 뜻함(반대 a tempo). 비슷한 뜻을 가진 말로는 "senza misura" "senza tempo" "a suo abitrio" "a piacere" "a capriccio" "a piacimento" "a bene placito"등이있음.2. 한 기악 파트가 생략되거나 (반대 obligato) 한 악기가 다른 악기로 대체될 수 있음을 허용.
a due
(이. 아 두에). 둘이서. 오케스트라에서 원래 이중으로 편성된 두 악기 또는 악기 그룹이 한 성부를 같이 연주하라는 지시
affabile
(이. 아파빌레). 애교스럽게
a fine
(이. 알 피네). 끝까지
agitato
(이. 아지타토). 흥분해서, 서둘러서. allegro a. 또는 presto a.와 같이 템포용어로 다른 말과 결합되어 사용된다.
alla breve
(이. 알라 브레베, 뜻: 2분음표로). 4/4박자를 두 배 빠른 템포로. 4분음표 대신 2분음표가 기본박이 됨
alla marcia
(이. 알라 마르치아). 행진곡 풍으로
allegretto
(이. 알레그렛토). 조금 빨리, 생기있게. 알레그로보다 조금 느리게
allegro
(이. 알레그로). 쾌활하게, 활발하게, 빠르게
all'ottava
(이. 알 옥타바). 옥타브로 연주하기. 한 옥타브 높게 또는 낮게 연주하라는 기보법의 지시. 높게 연주될 때는 ......를 음표 위에, 낮게 연주되는 것은 ......를 음표 아래 표시한다. all'ottava......대신 8va......, 8......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al segno
(이. 알세뇨). 약자 S. 한 작품의 처음부터 기호가 있는 곳까지 반복하라는 기보법. dal segno(D.S.)는 기호가 있는 데서부터 반복하라는 뜻.
am Frosch
(도. 암 프로쉬, 뜻: 활줄조이개 가까이에서). 현악 작품에서 활의 밑부분으로 연주하라는 지시어.
andante
(이. 안단테). 걸어가듯, 조용히, 조금 천천히
andantino
(이. 안단티노). 안단테보다 조금 빨리
arpeggio
(이. 아르페지오). 화현의 구성음을 하프에서처럼 차례로 울리게 연주하는 것.
assai
(이. 아싸이). 매우
a tempo
(이. 아 템포). 본래의 빠르기로, 박자대로
bassa ottava, 8va bassa
(이. 바싸 옥타바). 한 옥타브 낮게
basso
(이. 바쏘). 베이스
basso continuo, b.c., B.c.
(이. 바쏘 콘티누오). 계속저음. 저음과 함께 주어진 숫자나 기호에 맞춰 즉흥적인 연주를 하라는 지시.
bravura, con bravura
(이. 브라부라). 대담하게, 대가답게
brillante
(이. 브릴란테). 화려하게, 재치있게, 아주 능숙하게
brio, con brio
(이. 브리오, 콘 브리오). 불(火), 불같이
cadenzato
(이. 카덴짜토). 박자에 맞게, 리듬에 맞게
calando
(이. 칼란도). 차분하게, 템포와 강도를 점점 느리고 약하게
cantus firmus, c.f.
(라. 칸투스 피르무스). 고정선율. 다성음악의 작곡을 위해 미리 주어지는 선율. 중심선율.
capriccioso
(이. 카프리치오조). 기분이 들뜨게, 환상적으로, 변덕스럽게, 자유롭게.
colla parte
(이. 콜라 파르테). 중심성부와 함께. 반주가 중심 또는 독창성부의 리듬과 템포를 따르는 것.
col legno
(이. 콜 레뇨). 현악기 연주에서 활의 나무부분을 사용하라는 지시(때리거나 긋기).
comodo
(이. 코모도). 편하게, 알맞은 템포로
con moto
(이. 콘 모토). 움직임을 가지고, 빠르게
con sordino
(이. 콘 소르디노). 약음기를 사용하여
con spirito
(이. 콘 스피리토, 영. sprit). 힘차게
crescendo, cresc.
(이. 크레센도). 점점 세게
da capo, D.C.
(이: 다 카포). 처음부터 다시 한번. da capo al fine 형태로 자주 쓰임.
dal segno, Dal S., D.S.
(이. 달 세뇨). 기호(세뇨)가 있는 데서부터 반복.
decrescendo
(이. 데크레센도). 점점 여리게
diminuendo, dimin., dim.
(이. 디미누엔도). 점점 여리게
divisi/diviso
(이: 디비지/디비조, 뜻:나뉨). 관현악 악보에서 현을 위해 div.를 표시하여 같은 파트를 연주하던 악기들이 각각 다른 파트를 연주하기 위해 분리될 것을 지시한다.
dolce
(이. 돌체). 달콤하게, 부드럽게
dolcissimo
(이. 돌시씨모). 아주 달콤하게
durezza
(이. 두레짜). con durezza, 거칠게, 17세기에는 불협화음이라는 뜻으로도 쓰임.
effettuoso
(이. 에펙투오조). 효과적으로
espressione, c. espr.
(이. 에스프레씨오네). con espressione, 감정을 갖고
espressivo
(이. 에스프레씨보). 표정이 풍부하게
estinto
(이. 에스틴토). 사라진 듯, 거의 들을 수 없게
fastoso
(이. 파스토조). 화려하게
fermata
(이. 페르마타). corona라고도 함. 늘임표. 음표나 쉼표를 자유롭게 늘려 연주하라는 뜻. 다 카포 아리아에서는 반복 후 끝나는 위치(fine)를 의미. 독주 콘체르토에서는 독주자에게 허락되는 즉흥연주(카덴짜)의 시작지점을 표시하는 기호로도 쓰임.
fiacco
(이. 피아코). 약하게, 지친듯이
fine
(이. 피네). '끝'을 의미.
flageolett
(이. 플라절렛, 영. harmonics). 악기 연주에서 인위적으로 파장의 진동마디를 강조시켜 배음을 얻는 것 또는 그러한 음.
flautando, flautato
(이. 플라우탄도). '플루트처럼'. 플루트에서와 같은 부드러운 음을 내라는 뜻. 현악기에서는 활을 줄받침 가까이에서 움직이게 하면 이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forte, f
(이. 포르테). 세게, 강하게
fortissimo, ff
(이. 포르티씨모). 더 세게, 더 강하게. 보다 더 세게 연주할 것을 지시할 때는 fortefortissimo, fff를 쓴다.
fortepiano, fp
(이. 포르테 피아노). 세게한 후 곧 여리게. 앞뒤의 셈여림에 상대적이다.
forza
(이. 포르자). con forza. 힘차게
forzando, forzato, fz
(이. 포르잔도). 힘차게, 강조하여
forzatissimo, ffz
(이. 포르자티씨모). 더욱 강조하여
furioso
(이. 푸리오조). 분노하여, 난폭하게
giusto
(이.지우스토, 정확하게). 템포 지우스토는 '적절한 빠르기로'라는 뜻과 빠르기가 한 번 변화된 후에 원래의 박으로 돌아오라는 뜻이 있다.
glissando
(이. 글리싼도). 미끄러지듯이 빠르게 두 음 사이를 연주하는 것. 두 음 사이에 있는 여러 음들을 -피아노에서처럼- 빠르게 상행 또는 하행 연주하거나 단계없이 그대로 미끄러지듯이 연주하기도 한다.
G.P.
(도. Generalpause, 영. Generalpause의 약자). 총휴지. 모든 악기(파트)가 갑자기 모두 쉬는 부분을 나타낸다.
grave
(이. 그라베). 1. 장중하게. 2. 17세기부터 아다지오와 같은 뜻의 느리게로 사용. 3. 음을 낮게
grazioso
(이. 그라치오조). 우아하게
Hauptstimme, H¬
(도. 하우푸트스팀메). 음렬기법이 사용된 20세기 음악의 악보(총보)에서 중심선율을 나타냄.
Hauptrhythmus, RH¬
(도. 하우프트리드무스). 음렬기법이 사용된 20세기 음악의 악보(총보)에서 주심리듬을 나타냄.
innocente
(이. 인노첸테). 천진스럽게, 소박하게, 자연스럽게
indeciso
(이. 인데치조). 정해지지 않은, 빠르기를 자유롭게
klingend
(도. 클링엔트). 이조악기의 기보에서 실제 소리나는 대로 표시한 것. 연주자는 기보된 소리가 그대로 나도록 이조해서 연주해야 함.
lamentabile, lamentoso
(이. 라멘타빌레, 라멘토소). 탄식하듯이
largamente
(이. 라르가멘테). 폭넓게, 보다 느리게
larghetto
(이. 라르겟토). 라르고보다 빠르게
largo
(이. 뜻: 넓게). 느리게. 17세기에 사용된 3/2박자와 3/4박자를 느리게 연주하라는 지시용어. 18세기 후반부터 위엄있고 장중한 음악을 위한 악장의 명칭이나 연주지시어로 사용.
legato
(이. 레가토). 음을 이어서. 높이가 서로 다른 음들을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는 의미.
legno
(이. 레뇨). 나무. col legno는 현악기 연주에서 활대(나무)로 연주하라는 뜻.
lentement
(프. lentement, 뜻: 느리게). 17, 18세기에 프랑스 서곡의 느린 첫 부분에 사용된 템포 지시어.
lento
(이. lento, 뜻: 느리게). 17세기 이후에 사용된 템포 지시용어. 프랑스에서는 같은 의미의 lent, lentement을 사용.
liberamente
(이. 리베라멘테, 영. freely). 자유롭게
loco
(이. 로코). 원위치로. 옥타브 이동 후에 다시 정상위치로 돌아가기.
ma non troppo
(이. 마 논 트로포).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maestoso
(이. 마에스토소). 장엄하게
marcato, marcando
(이. 마르카토, 마르칸도). 음 하나하나를 강조하여
messa di voce
(이. 멧짜 디 보체). 노래할 때에 일정한 음을 서서히 세계한 다음 반대로 점점 여리게 연주하라는 표시. 18세기 벨칸토의 중요한 성악 테크닉.
mezza voce
(이. 멧짜 보체, 뜻: "절반의 목소리로", 약어 m.v)성악을 위한 연주지시어. "중간 정도의 소리로" 낼 것을 요구하 는말.
mf, mezzoforte
(이. 멧쪼 포르테). 중간 정도의 세기로
M.M.
(도. 멜첼 메트로놈). 멜첼이 템포를 정확히 표시하기 위하여 1816년 발명한 메트로놈의 약어. 주어진 음표의 음가가 1분 동안에 몇 번 연주되는가를 지시함. 예: M.M.♩= 60
moderato
(이. 모데라토). 보통 빠르기로
molto
(이. 몰토). 매우, 대단히
moto
(이. 모토). con moto. 움직임을 가지고
mp, mezzopiano
(이. 멧쪼 피아노). 중간 정도로 여리게.
muta, mutano
(이. 무타, 무타노) 뜻: "바꾸라", 전자는 단수, 후자는 복수. 악기나 조율을 바꾸라는 지시어.
Nebenstimme, N¬
(도. 네벤스팀메). 음렬기법이 사용된 20세기 음악(쇤베르크)에서 대선율 또는 부선율을 표시하는 기호.
non
(이. 논). ~하지 않게
non legato
(이. 논 레가토). 음을 이어 연주하는 legato와 끊어서 연주하는 staccato의 중간정도로 연주하라는 지시. 주로 피아노 연주에서 사용되는 주법.
O
(이.도.영. 오/오우, 원래는 숫자 0의 의미). 건반악기의 연주에서 엄지손가락으로 건반을 누르라는 표시인데 주로 영국에서 사용된다
op. opus
(라. 오푸스). 작품. 작품번호를 메길 때 사용된다.
ossia
(이. 오씨아). '혹은', '또는'의 뜻. 여러 개의 변주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연주하라는 지시. 수준에 맞춰 쉬운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대개 여러 개의 변주곡이 마련됨.
ottava, 8va, 8...
(이. 옥타바). 옥타브. 8도의 의미. all'ottava는 기보보다 한 옥타브 위의 음으로 연주하라는 의미.
P, Ped., Pedal
(이.영. 페달). 피아노 연주에서 오른쪽 페달을 밟아 음이 계속 울리게 하라는 지시. 페달 사용을 멈추라는 표시는 *로 함.
p, piano
(이. 피아노). 부드럽게, 여리게
parte
(이.) 1. 부분: 곡에 colla parte라고 지정되어 있을 때는 독주(독창)자가 주요한 가락을 자유로운 리듬으로 연주하는 것을 반주부가 맞추어 하라는 것. 2. 17세기에는 변주곡의 뜻으로 쓰임(파르티타).
pastoso
(이. 파스토조). 부드럽고 달콤하게
perdendo
(이. 페르덴도). 점점 사라지듯이. 점점 여리게
piena
(이. 피에나). a voce piena. 충만한 소리로
pizzicato
(이. 피치카토). 현악기에서 활을 쓰지 않고 현을 송가락으로 뜯어서 연주하라는 지시. 다시 활로 연주하라는 지시는 arco로 함(col' arco).
poco, poco a poco
(이. 포코, 포코 아 포코). 조금(poco). 조금씩, 점차적으로(poco a poco)
ponticello
(이. 폰티첼로). 현악기의 줄받침(영. bridge)
portamento
(이. 포르타멘토). '끌어오다'의 뜻. 성악가나 현악기 연주자가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짧게 미끌어지듯이 끌어올려 연주하는 것.
prestissimo
(이. 프레스티씨모). 더욱 빠르게.
presto
(이. 프레스토). 빠르게
Prinzipal
(도. 프린치팔). 오르간의 중심적인 스탑.
quasi
(라. 크바지). '~처럼', 대략 그런 풍으로
Register
(도. 레기스터). 오르간의 스탑
religioso
(이. 렐리기오조). 경건하게
rinforzando
(이. 뜻: "강해지면서"). 18세기 이후(L. Leo, J. Stamitz)사용된 연주지시어. 한 음이나 비교적 짧은 음의 연속을 갑자기 강한 크레센도로 연주하는 것.
ripieno
(이. 리피에노). 뜻: 가득찬. 총주(tutti)로 연주하라는 지시. 주로 콘체르토 그롯소에서 독주악기들이 연주하는 부분(concertino)과 대비되어 나타난다.
rit., ritad., ritardando
(이. 리타르단도). 점점 느리게
rubato
(이. 루바토). '도둑맞다'라는 뜻. tempo rubato.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규칙적 속도에 따르지 않음.
scherzando, scherzoso
(이. 스케르잔도, 스케르쪼소). 익살스럽게
secco
(이. 세코). 건조하게.
segno
(이. 세뇨). 반복의 시작이나 끝에 쓰이는 '기호'. dal segno: 기호있는 데부터, al segno: 기호있는 데까지.
sempre
(이. 셈프레). 언제나
senza
(이. 센자). '~ 없이'. senza misura: 박자 없이. senza sordino: 약음기 없이.
serio, serioso
(이. 세리오, 세리오조). 진지하게, 엄숙하게
sf, sfz, sforzando
(이. 스포르잔도). 한 음이나 화현을 갑자기 강조하기. 앞뒤의 셈여림과 관련하여 이해하여야 함.
simile
(이. 씨밀레). 같은 방식으로
solo
(이. 솔로). 독창, 독주. 합창, 중주에 반대되는 말.
sordino
(이. 소르디노). 약음기
staccatissimo
(이. 스타카토씨모). 매우 강하게 분리하여.
staccato
(이. 스타카토). 뜻: '찌르다'. 음을 분명하게 분리하여 연주하기. 음표 위에 점이나 쐐기점으로 표시함.
sul
(이. 술). '~ 위에'. sul ponticello: 현악기에서 줄받침 가까이. sul tasto: 현악기에서 지판 가까이. sul G: G(사)현 위에서
talon
(프. 탈롱). au talon: 활의 아래쪽으로 연주하기
tasto
(이. 타스토). 건반,현악기의 지판. sul tasto: 현악기의 지판 가까이에서 활을 움직이라는 의미. 줄받침 가까이에서 할 때(sul ponticello)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음이 난다.
tasto solo, t.s.
(이. 타스토 솔로). 계속저음의 연주에서 화성 없이 주어진 선율만을 연주하라는 지시. 숫자는 0으로 표시.
tempo
(이. 템포). 시간. 시간을 재는 표준. a tempo: 원래의 빠르기로
tenuto
(이. 테누토). 음을 짧게 끊지 말고, 상대적으로 한음씩 길게 끌어서, 지속시켜서 연주하라는 지시.
tremolo
(이. 트레몰로). 같음음이나 3도 이상의 음을 빠르게 반복시키는 것. 2도의 음을 빠르게 교대로 반복시키는 것은 '트릴'이라고 함.
tr, trill, trille, Triller, trillo
(영.프. 트릴, 도. 트릴러, 이. 트릴로). 본래의 음과 그 위 또는 아래의 2도를 빠르게 교대로 연주하는 것. 트릴은 음악사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꾸밈음과 비슷한 경우도 있고, 앞뒤의 꾸밈음과 연결되기도 한다.
tutti
(이. 투티). 모두 다같이. 총주. 오케스트라 곡이나 합창에서 다 같이 연주하는 것. 솔로에 반대되는 의미.
una corda
(이. 우나 코르다). 뜻: 1현. 피아노 연주에서 맨 왼쪽의 여린음 페달을 밟으라는 지시어.
unisono
(이. 우니소노). 유니즌(unison, 한 소리)으로. 합창이나 합주에서 여러 성부나 악기들이 같은 멜로디나 음들를 함께 연주함.
un poco
(이. 운 포코). 조금
ut sopra
(이. 웃 소프라). 위와 같이
Verschiebung
(도. 페어쉬붕). 그랜드 피아노의 왼쪽 페달을 밟아 줄을 치는 망치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보통에서는 한 음에 세줄이 울리는데, 이 페달을 밟아 2줄 또는 한 줄만 울리도록 할 수 있다. 참조: una corda
vibrato
(이. 비브라토). 노래할 때나 악기의 연주시 본래의 음높이를 약간씩 변화시켜 풍부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데, 이렇게 음을 떠는 것을 비브라토라고 한다. 어느 정도 빠르게 떨 것인지와 얼마나 음높이가 변하게 할 것인지는 곡의 해석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vivace
(이. 비바체). 빠르게, 생기있게
voce
(이. 보체). 목소리. colla voce: 성부의 노래소리와 함께(반주에게 지시되는 말).
zingarese
(이. 찐가레제). alla zingarese: 집시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