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11월 17일(목) 10시 - 12시
장소 : 묵1동 법장사 & 봉화산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참석 : 임*정 유*희 김*순 나*지 강*옥 김*애 김*민 원*진, 이*경 (9명)
1. 봉화산 문화해설 - 법장사
중랑문화원 향토해설사 김경애님이 오늘 안내를 해주셨어요. 오늘 집결장소인 봉화산둘레길 입구 법장사는 문화적 의미가 깊은 곳인데 주민들이 잘 모르는 곳입니다. 수능시험일이어서 기도하러 오신 신자들이 많았는데, 주지스님의 배려로 법회 전 조용히 내부에 보관된 귀한 보물을 만날 수 있었어요. <초조본 아비달마대비바사론 권175>이 국가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데, 약 9미터 가량되는 이 두루마기 경전은 고려 초조대장경에 속해 11세기 경 판각된 것으로 문화적 가치가 매우높다고 해요. 이 외에 묘법연화경도 중랑구의 7개 국가 지정 문화재중 하나로 귀한 문화재를 보존하고 힘써주신 법장사와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려고 애쓰시는 향토문화해설사님께도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2. 봉화산 옹기테마공원 & 줍깅
묵1동 둘레길로 올라가 옹기테마공원으로 가는 동안 줍깅을 했습니다. 줍깅이란? 조깅이나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으로 "플로깅"이라는 명칭에 "줍다"를 합쳐 줍깅이라고 합니다. 봉화산을 오르며 산에 버려진 쓰레기를 줏었답니다. 처음 만나 잘 몰랐던 이웃과 짝을 이루어 자기소개와 요즘 나를 즐겁게 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신내동의 옹기 역사와 가마터 이야기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었답니다.
3. 중랑구립도서관
쌀쌀해진 11월 줍깅을 하며 외부에서만 있기엔 추울 것 같아, 잠시 중랑구립도서관 내부로 들어와 몸을 녹였어요. 따뜻한 차와 함께 오늘 함께한 이웃들을 서로 소개하며 후기를 나누었습니다.
참석 후기
- 해설가님 말씀중에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씀처럼 제가 사는 묵동에 대해 너무 무지했던거같아요. 오늘이후로 내가 사는 묵동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타지역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기본지식은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신 이음지기님과 김경애해설사님께 감사드려요 ^,^
- 오늘 함께 시간꾸려주신 모든분들 반가웠습니다. 특히 짝꿍 연*님 또봐요~^,^
- 묵1동 법장사의 역사적가치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었고 참석한 주민들과 마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묵1동 주민으로 동네N행사에 참여하여 뿌듯해서 너무 과할정도로 해설이 많았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 동네일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묵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자부했는데 자만이였어요☺👍🏼
- 말씀을 조리있게 재미있게 해주셔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었어요😍❤🥰 또 해주세요🥸🤩
4. 환경실천 이벤트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환경실천으로 매달 텀블러사용,손수건,장바구니,채식식단,아나바다를 해왔어요.
이번달엔 만보인증을 톡방에 올려주신 나*지. 김*애님, 임*정님께 녹색병원후원하는 글라스락을 전해드렸답니다. ^^.
오늘 사진과 후기기록, 참여하신 주민들을 위한 따뜻한 음료와 토스트를 준비해주신 중랑마을지원센터 이은경님
늘 감사드립니다.
** 12월 모임은 추후 단톡방에 올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