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어
국민 생선 고등어는 EPA 나 DHA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시 지방 섭취로 좋으며 또한 성장기 어린이의 뇌를 발달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방송에서 고등어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었다. 동맥경화나 뇌졸중 예방에도 효능이 좋다.
♥♥♥♥♥♥♥♥♥♥
■ 고등어구이 :
생선에 칼집을 넣고 구운 뒤 레몬즙을 짜서 뿌려주고 팬에 기름 넉넉히 두른 다음. 꽈리고추와 함께 노릇노릇하게 구워 주면 비린내도 없고 맛도 있어 밥한그릇 뚝딱 순삭이다.
요리 : 1인분 / 15분이내 / 아무나
재료 : 고등어 1마리, 천일염 약간, 식용유, 레몬 2조각,
1. 냉동실에 있던 뼈 없는 순살고등어는 흐르는 물에 세척 후 물기를 빼고 칼집을 낸다.
2. 간이 되어있지 않은 생선에 굵은소금을 살짝 뿌려준다. 그릴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다음 구워 준다.
3. 구운 생선을 레몬 두 조각 잘라 곁들여 준다.
고소하고 짭조름하니 맛있는 고등어구이 완성
에어프라이어에 굽는 것이식탁에지만 한번씩팬에 기름 넉넉히 넣고 구운 고등어구이도 맛있다.
♥♥♥♥♥♥♥♥♥♥
■ 참깨 고등어구이
비린내 없이 맛있게 고등어 굽는 법!
맛있게 양념하고 통깨를 묻혀 구워준다.. 꽈리고추까지 함께 구워 곁들이면 고소한 고등어를 더 맛있게 먹을 통째로다..고등어 비린내 없이 맛있게 굽는 방법은?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순살고등어 1마리, 꽈리고추 6개, 달걀 2개, 똥깨 6T, 부침가루 4T, 레몬 1/2개,
양념 : 생강즙 1/3T, 간장 2+1/2T, 청주 1T,
1. 고등어는 3등분으로 자른다.
2. 레몬은 반으로 잘라 도톰하게 썬다. *레몬은 기호에 따라 생략 가능해요.
3. 고등어는 분량의 양념을 넣고 15분정도 재워 놓는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다.
꽈리고추에 소금, 후추를 넣어 볶아 준다.
6. 같은 팬에 기름을 조금 더 두르고 약불에서 고등어를 앞뒤로 구워준다.
7. 그릇에 꽈리고추, 레몬, 고등어를 담아 완성
♥♥♥♥♥♥♥♥♥
■ 안동 간고등어 구이
비린내 없이 짜지 않게 굽는법 안동은 바다랑 먼 내륙에 위치해 있어서 교통이 발달되지 않았던 옛날! 생물 고등어를 사가지고 걸어서 가려면 하루 이상 걸려 고등어가 상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소금에 절이는 거였다. 소금에 절인 고등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비린맛도 빠지고 육질도 더 단단해진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내륙에 위치한 안동이 간고등어로 유명해진 이유다. 확실히 안동 간고등어는 국내산 고등어를 염장해서 더 고소한 맛이 나고 소금에 너무 짜지 않게 절여진 육질이 탄탄하게 느껴진다. 간혹 마트에서 안동 간고등어 1+1할인행사를 할 때면 하더라구요. 원래도 안동 간고등어를 얼른 업어 왔어요.^^ 냉동실에 넣어뒀다 먹어도 괜찮으니까 2팩도 OK! 한팩은 바로 구워서 저녁 식탁에 올렸죠. 염장이라 짠맛과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소주를 넣은 쌀뜨물' 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생선 구이 할 때 '오일과 들기름' 을 반반 섞어서 구우면 더 고소한 맛이 올라오고 비린내도 제거할 수 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는 뇌에 좋은 DHA 성분도 풍부해 치매예방에도 좋고 학생들 학습능력 향상에도 좋고, 오메가 3도 풍부해 노화 예방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저장성이 좋고 생고등어에 비해 비린내도 적고 적당하게 간간하니 밥반찬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밥 한 숟가락 위에 얹어주는 고등어 한 점은 말없음 속에 전해지는 애정과 사랑이다.
요리 : 3인분 / 60분이내 / 초급
재료 : 안동간고등어 2마리, 쌀뜨물 500ml, 소주ㆍ오일ㆍ들기름 2T씩,
Tip 간고등어를 소주와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 비린내와 짠맛을 약간 빼주세요. - 고등어 구울 때 오일과 들기름을 섞어 중간불에서 천천히 구우면 더 고소하고 비린내도 제거된다.
1. 간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지느러미와 머리를 잘라 낸다. 쌀뜨물에 소주 2T를 넣고 30분 정도 담가 놓는다. 쌀뜨물이 없을 땐 밀가루 1T를 푼물에 담가 둔다.
2. 간고등어를 건져 깨긋하게 헹궈 키친 타올로 톡톡 두드려 남은 물기를 제거한다.
3. 중강불 정도로 달군 프라이팬에 오일을 2T를 두르고 고등어를 올려 준다.. 고등어 위에는 들기름 2T를 뿌려주고
4..중간불에서 고등어를 15~20분 정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끝
♥♥♥♥♥♥♥♥♥
■ 에어프라이어 냉동고등어 굽기
생선을 집에서 구울 때 간단하게 에어프라이어에 구우면 생선 비린내를 줄일 수 있고, 기름도 이곳저곳 튀지 않는다.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재료 : 냉동고등어 2팩, 튀김가루 1T, 올리브오일 1~2T, 쌀뜨물 넉넉하게,
타르타르소스 : 다진오이피클ㆍ피쿨물 1T씩, 마요네즈 2T, 올리고당 0.5T,
Tip 쌀뜨물이 없다면 물 500ml에 식초 1~2T정도에 담가주면 냉동된 고등어는 기본적으로 간이 되어 나오는게 많아, 물에 담가 놓으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을 주면서 짠맛도 살짝 줄일 수 있다.
1. 생선구이를 맛있게 먹으려면 먼저 고등어 비린내 제거를 위해 쌀뜨물이나 물에 식초를 넣고 냉동 고등어를 담가 놓는다. *쌀뜨물 : 쌀을 씻온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에다 냉동 고등어 포장을 벗기고 15분 정도 담가둔다.
2. 흐르는 물에 고등어 껍질 부분을 살살 문질러서 세척해 준다.
3. 세척한 고등어를 키친타올에 올리고 키친타올로 살살 누르면서 고등어의 물기를 닦아 낸다.
4. 물기를 제거하고 채에다 튀김가루 1T를 넣고 흔들면서 고등어 위에 뿌려준다.(고등어를 구울 때 튀김가루나 부침가루를 뿌려주면 조금 더 바삭하게 구울 수 있다. 밀가루나 부침가루, 튀김가루 아무거나 사용한다.
5. 튀김가루를 뿌린 후,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일회용 장갑을 끼고 고등어 생선상에 골고루 문질러준다.(에어프라이어에 고등어를 구울 때 오일이나 기름을 발라주면 수분감이 날아가지 않아 매트함이 덜하면서 후라이팬에 기름을 넣고 구운 것처럼 겉은 바삭하면서 속이 촉촉한 고등어를 먹을 수 있다.)
6. 에어프라이어에 고등어를 넣어 준다.
7. 에어프라이어 온도 180도에 맞춰 준다.
8. 에어프라이어 사양에 따라 구워지는 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대략 12~15분 정도 구워주면 된다.)
9. 오이피클 1T정도 나오게 잘게 다져서 볼에 담는다.(오이피클을 넣어주면 깔끔한 맛이 더해져 맛의 풍이가 좋고, 피클이 없다면 양파를 잘게 다져서 넣어줘도 된다.)
10. 잘게 다진 오이피클 위에 피클물 1T, 마요네즈 2T, 올리고당 0.5T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고등어구이 소스 완성! (타르타르소스는 약간 단맛이 나도록 만들면 짭쪼름한 생선을 구워서 함께 찍어 먹으면 짠맛이 줄어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11. 시간이 경과 후, 에프 바스켓을 열어 고등어가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에어프라이어 고등어 굽기 완성(에어프라이어 사양에 따라 구워지는 시간도 다를 수 있다. 고등어 굽는 정도를 보면서 시간을 잘 조절하여 구워 준다.
♥♥♥♥♥♥♥♥♥
■ 들기름 고등어 구이 :
들기름에 비린내 안나게 굽는 법, 소금에 절인 간고등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비린맛도 빠지고 육질도 더 단단해져서 바닷가가 아닌 내륙에 위치한 안동이 간고등어로 유명해진 이유라고 해요. 안동 간고등어는 국내산 고등어를 염장해서 더 고소한 맛이 나고 소금에 너무 짜지 않게 절여진 육질이 탄탄하게 느껴진다. 고등어가 등푸른 생선이라 뇌에 좋은 DHA 성분도 풍부해 치매예방에도 좋고 학생들 학습능력 향상에도 좋다. 오메가 3도 풍부해 노화 예방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아무래도 염장이다 보니 짠맛과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소주를 넣은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요리한다. 생선 구이 할 때 "오일과 들기름을 반반" 섞어서 구우면 더 고소한 맛이 올라오고 비린내도 제거할 수 있다. 비린내 없이 들기름에 고소하게 구운 고등어 한마리면 다른 반찬 없어도 밥 한그릇 뚝딱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요리 : 3인분 / 30분이내 / 초급
재료 : 간고등어 2마리, 오일ㆍ들기름 2T씩,
염분과 비린내제거 : 쌀뜨물 500ml, 소주 2T,
1. 간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지느러미와 머리를 잘라 낸다. 쌀뜨물에 소주 2T를 넣고 30분 정도 담가 둔다. 쌀뜨물이 없으면 밀가루 1T를 푼물에 담가 둔다.
2. 간고등어를 씻어 헹궈서 물기를 뺀다. 키친 타올로 톡톡 두드려 남은 물기를 제거 한다.
3. 중강불 정도로 달군 팬에 오일을 2T를 두르고 고등어를 올려 놓는다. 고등어 위에 들기름을 2T를 뿌려 준다.
4. 중강불에서 고등어를 15~20분 정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준다.
♥♥♥♥♥♥♥♥♥
■ 겉바속촉 갈치구이 :
갈치 손질 및 비늘제거 어렵지 않다. 비린내 없이 맛있게 굽는 생선구이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요리 : 2인분 / 20분이내 / 초급
재료 : 갈치 1마리, 천일염 1수저, 부침가루 3수저, 식용유 50ml,
1. 갈치 지느머리 부분을 가위로 잘라 준다.
2. 칼등을 이용해서 갈치 은색 비늘 부분을 살살 긁어낸 뒤 흐르는 물에 세척해 준다.
3. 갈치 비늘에는 소화를 방해하는 요소가 있고 비린내의 원인이 되기에 제거해 주는 게 좋다.
비늘 제거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한 갈치는 갈치에 칼집을 넣어 준다.
4. 손질한 갈치에 천일염을 솔솔솔 뿌려 밑간을 한다.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 준다.
5. 밑간해놓은 갈치에 부침가루를 골고루 묻혀 준다. 부침가루가 많이 묻히지 않도록 기름 올리기 전에 톡톡톡 털어 준다.
6.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둘러준 뒤 기름 온도를 올려주고 갈치를 넣고 중불에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튀기듯 구워준다.
7. 금세 노릇해지며 완성되는 갈치구이!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잘 구워져서 밥반찬 최고!
♥♥♥♥♥♥♥♥♥
■ 반건조 가자미구이 &가자미카레구이
가자미는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어서 좋다. 카레가루 약간 넣어 주면 풍미가 좋고 맛도 업 된다.
요리 : 3인분 / 15분이내 / 초급
재료 : 반건조가자미 4마리, 옥수수전분 1/2컵, 카레가루 1T, 천일염ㆍ식용유 T약간씩,
Tip 카레 좋아하면 카레가루를 듬뿍 넣는다. 비닐팩에 가루 넣고 흔들어 섞어 주면 편하게 섞을 수 있다
1. 반건조가자미를 구입하면 따로 손질할 필요는 없다. 냉동실에서 꺼낸 가자미는 식초물에 5분 정도 담가 해동 시켜 준 후 천일염 약간 뿌려 밑간해 준다. *식초 1스푼 푼 식초물이나 쌀뜨물에 가자미 담가 두었다 구우면 생선 비린내 없앨 수 있다.
2. 간이 짤 수 있으니 물에 두어번 헹궈 소금기를 빼 주고 키친타올로 꾹 꾹 눌러 물기를 제거해 준다.
3. 옥수수전분과 카레가루를 넣고 섞어 준다. 가자미 바삭하게 구우려면 밀가부 보다 전분옷을 입혀 굽는게 좋답니다
옥수수전분 없을때는 감자전분도 좋다.
4. 가자미 앞면과 뒷면에 카레가루 넣은 전분을 골고루 묻혀 한번 털어 옷을 최대한 얇게 입혀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