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주요명소
광덕계곡
광덕계곡은 백운산과 광덕산 사이에 위치하며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오염되지 않은 작은 폭포, 작은 소 등 깨끗한 물이 일품이다. 가을에는 주위의 백운산, 광덕산, 무학봉, 번암산, 감투봉, 상해봉 등의 단풍이 장관이며, 여름에는 계곡피서가 적합하다. 민박 마을내에서는 산나물, 토종꿀 등 무공해 식품을 구입할 수 있고 숙박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여름 피서지로서 안성맞춤이다
화천군 사내면 광덕1∼2리
화천군청 관광문화과 033- 440-2543 화천군 사내면사무소 033- 440-2605
붕어섬
춘천댐 담수로 인하여 생긴섬으로, 섬내 환경보존이 잘되어있고, 축구장(잔디구장), 족구 장, 테니스장, 다목적구장, 풋살장 및 수변산책로, 상설무대공연장, 화장실, 급수시설 등 레포츠와 자연휴양을 고루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휴양지로서 섬내에 많은 수목이 자연스 럽게 밀집되어 있어 드라마, 영화등의 촬영배경이 되고 있는 명소이다.
붕어섬휴양지는 자연친화적인 요소를 최대한 가미한 4계절 녹색체험휴양지로서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다. 붕어섬 주변에는 다량의 민물어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배스낚시터로 유 명하다. 붕어섬에 진입하는 방법도 승용차를 이용해 바로 붕어섬까지 진입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시간도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 코스/ 수변산책로 - 잔디공원 - 중앙산책로 - 국화동산
화천군 화천읍 하1리 문화관광과 033-440-2543
삼일계곡
화악산 기슭에 위치한 삼일계곡은 산 속 깊은 곳에서부터 발원한 차고 깨끗한 물이 언제나 풍부히 흐르는 곳이다. 계곡의 초입 부분부터 맑은 물 주변으로 질푸른 울창한 수림이 가득 차 있어 경관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곳이다. 계곡 지류를 따라 넓고 평탄한 바위가 곳곳에 펼쳐져 있어 휴양지로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삼일계곡 정상부에는 높이 40m 의 촛대바위가 우뚝 솟아있다. 생긴 모양이 꼭 촛대와 같다 하여 촛대바위라 불리며 바위 위에서 자라는 한 그루의 작은 소나무가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화천군 사내면 삼일1리 ~ 2리
문화관광과 033- 440-2543 사내면사무소 033- 440-2605
용화산
해발 878.4m의 용화산은 화천군 간동면, 하남면과 춘천시 사북면 경계에 솟아 있다. 화천군민의 정신적 명산이며 해마다 용화축전시 산신제를 지낸다. 전설에 의하면 이 산의 지네와 뱀이 서로 싸우다 이긴 쪽이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 하여 용화산이라 이름지어 졌다. 암벽등반을 하지 않고도 암벽등로를 누비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득남바위, 층계바위, 하늘벽, 만장봉, 주전자바위, 작은 비선대 등 숱한 기암괴석과 백운대 코스와 비슷한 깔딱고개까지 있어 온종일 바위등로를 오르내리게 된다. 특히 858m봉에서 정상까지는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암릉 코스여서 스릴만점이다.
용화산 준령 북쪽에 성불령이라는 고개가 있고 여기에 성불사 터가 있다. 옛부터 성불사 저녁 종소리와 용화산의 안개와 구름, 기괴한 돌, 원천리계곡의 맑은 물, 부용산의 밝은 달, 죽엽산의 단풍, 구운소의 물고기 등을 화천팔경이라 불렀다. 춘천에서 화천가는 국도를 달리다 춘천댐 입구에서 오른쪽 도로로 접어들어 15분을 더 가면 춘천 고탄리 양통마을. 이곳이 산행기점이다. 최근 춘천시 사북면 고성리에서 화천군 하남면 삼화리로 넘어가는 포장도로가 뚫려 있고 산 정상 1km 아래 지점에 주차장까지 생겨 등산 대신 드라이브 코스로도 훌륭하다.
화천군 하남면 삼화리 문화관광과 033-440-2546~7
만산동계곡
만산동계곡은 화천읍에서 5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 100m, 폭150m의 기암괴석을 한 만산동계곡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계곡변의 빼어난 경치가 마치 한폭의 그림을 상상케 한다. 이 계곡은 여름 피서지로 적합하며, 마을내에서는 산나물, 토종꿀 등 무공해 식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어 매년 계곡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92년부터 마을관리휴양지로 지정하여 위탁관리하고 있다.
화천군 상서면 구운리 문화관광과 033-440-2543
비수구미
환경오염이 없는 맑고 깨끗한 계곡으로 유명하다. 특히, 자연원시림과 넓은 바위가 계곡을 따라 밀집되어 있고 계곡 하단부에는 파로호호반과 접하고 있어 가족 단위로 낚시와 피서를 겸할 수 있는 알려지지 않은 명소로 인근에 평화의 댐, 비목공원, 안보전시관, 해산전망대 등의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다
화천군 화천읍 동촌1리 ~ 2리 문화관광과 033-440-2543
광덕계곡 드라이브코스
경기도 포천에서 강원도 화천군으로 넘어가는 광덕고개는 경기도 쪽으로는 이동갈비촌과 백운계곡을 안고 있고, 고개를 넘어 사창리까지 이어지는 10km가 넘는 계곡은 물이 맑고 신선하기가 한층 더하다. 특히 서쪽에서 동쪽으로 내려 뻗은 계곡은 벼랑과 짙은 숲을 등지고 북향으로 앉아 있어 아침부터 저녁까지 계곡물에 해가 들지않는다.
그래서 여름 한철은 얼음물처럼 시원한 계곡이 피서지로 이름났고, 계곡 아랫쪽으로 내려가 화천군 사창리에서 춘천호와 의암호를 거쳐 경춘국도로 이어주는 다양한 형태의 드라이브코스를 엮어낼 수 있다. 일동과 이동으로 이어지는 온천마을과 이동갈비촌, 그리고 광덕계곡과 춘천호반, 의암호, 경춘국도와 다양한 음식명소들을 줄줄이 이어주는 길지만 멋진 드라이브코스다.
화천군 화천읍 관광기획담당 033-440-2543
강원 화천군과 철원군, 경기 포천군의 군계(郡界)를 이루는 산으로 높이는 1,046m 이며 복주산(伏主山)·석룡산(石龍山)·가리산(加里山) 등과 함께 태백산맥에서 갈라지는 광주산맥의 일부를 구성하며, 산용(山容)이 웅장하다.
북한강수계와 한탄강수계의 분수계에 위치하여 양 하천의 지류들이 발원한다. 광덕산은 주로 규암석으로 이루어져 있고 가을이면 단풍, 겨울이면 설경이 아름답다. 상해봉은 정상을 이룬 바위지대가 마치 망망대해에 떠 있는 암초와 같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대체적으로 능선이 암벽으로 이어져 스릴을 주며 광덕재에서의 광덕산 그리고 백운산에 이르는 능선에는 억새밭이 펼쳐져 있다.
광덕산은 산 높이가 1,000m가 넘지만, 해발 620m 되는 광덕동에서 산행을 시작하므로 쉽게 오를 수 있다. 정상까지 2시간이면 오를 수 있고, 정상은 광장처럼 넓고 사방이 탁 트여 조망이 좋다. 하산은 올라온 길로 되내려가거나 상해봉을 거쳐 하산할 수 있다.
화천군 사내면 광덕1리 ~ 2리 문화관광과 033-440-2547~8
용담계곡
용이 머물다 승천했다는 천년전설을 고이 간직한 용담계곡은 대부분 암반위로 흐르는 물이 깨끗하고 암석으로 둘러쌓여 있을 뿐만 아니라 도처에 기묘한 폭포나 소, 그리고 암석들이 다양한 계곡을 형성하고 있다. 계곡 가운데는 가메소라 부르는 용소및 백운담 (곡운영당), 개똥소이 등이 있다.
화천군 사내면 용담1리 ~ 2리 문화관광과 033-440-2543
평화의댐
화천읍 동촌리 애막골 일대 6,200여 평에 조성된 평화의 댐은 [철의 삼각지 - 평화의 댐 -
양구 펀치볼 전적비 - 고성 통일전망대] 등 통일안보관광지를 잇는 순환코스의 요충지이다. 북한의 금강산댐 수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북한강 최상류 물줄기를 막아 건립한 평화의 댐은 주변관광지 개발에 따라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상되고 있다.
북한강을 끼고 댐 진입도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해발 700m에 직선거리 1,986m의 국내 최북단에 위치한 해산터널을 지나고 산정상에 무공해 느타리 작목반이 있어 무공해 농산물인 느타리버섯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산 321 문화관광과 033-440-2530
화악산
화천군 사내면과 경기도 가평군 북면의 경계에 위치한 1,468m의 산으로 38선이 정상을 가르고 있어 6.25때는 격전지로 비극의 역사를 남겨주고 있으며, 화악산 등산, 수려한 삼일계곡, 법장사, 화음동정사지 등의 관련자원이 연계되어 있다.
※ 촛대바위 - 삼일리 화악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가 약 20m되는 바위로, 끝에
소나무가 기생한다
화천군 사내면 삼일1리 ~ 2리 문화관광과 033-440-2547~8
낭천산림욕장
화천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는 절산을 이용하여 등산로, 팔각정, 평상, 이정표 등과 산림 자원등 학습자료 시설들을 설치하여 가족 및 연인들이 함께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산 교육장이다. 화천읍 칠성루와 더불어 화천읍 시가지를 한눈에 조망할수 있는 산림욕장으로 산림욕을 즐기면서 등반을 겸할수 있을 뿐더러 화천읍내에서 불가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이동 하는데도 수월하여 경로자 및 심신허약자, 어린이에게 부담없는 코스이다
화천군 화천읍 아1리 ~ 5리 문화관광과 033-440-2543
파로호 (화천지역)
파로호는 1944년 북한강 협곡을 막아 축조한 화천댐으로 인해 생긴 인공호수다. 10억 톤의 물을 담을 수 있는 규모의 호수로 상류에 평화의 댐이있다. 일산, 월명봉 등의 높은 산에 둘러싸여 주변경관이 아름다우며,주위에는 우거진 숲과 맑은 계곡이 잘 어우러져 있어 현재 관광지로 지정 개발 중이다. 또한 공해없는 깊은 물에 잉어, 붕어, 메기, 쏘가리 등 담수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어 낚시터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국에서 낚시꾼들이 몰려들고 있다.
파로호라는 이름은 6.25전쟁때인 1951년 5월, 중국군 10, 25, 27연대와 해병 1연대 장병들 이격전끝에 중국군을 수장시키는 승전고를 올림으로써 화천저수지가 오랑캐를 크게 무찌른 호수라하여, 고 이승만 대통령이 파로호로 명명, 친히 휘호를 내렸다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3반 산 62-1번지 파로호 문화관광과 033-440-2543
비래바위
비래암은 폭100m, 높이 60m의 병풍처럼 깍아지른 바위로 주변 산중에 홀로 솟아 있어 금강산에서 바위가 날아와 이 곳에 앉았다는 전설을 간직한 곳으로, 산이 높고 골이 깊어 만산동계곡과 갈목계곡을 잉태하여 이 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신선한 산소와 맑은 물을 공급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이 바위는 마치 병풍처럼 주위를 둘러쳐 있어 병여바위라고도 한다.
화천군 상서면 구운리 문화관광과 033-440-254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