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번역]]
[1] 어리석은 갈라디아 사람들이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모습이 여러분의 눈 앞에 선한데, 누가 여러분을 홀렸습니까?
[2] 나는 여러분에게서 이 한 가지만을 알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율법을 행하는 행위로 성령을 받았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믿음의 소식을 들어서 성령을 받았습니까? / ㉠'믿음의 소식에서, 믿음의 선포에서' ; 또 '믿음'이 믿음의 내용 즉 복음을 뜻하고 '소식/선포'는 들음을 뜻한다고 보면 '복음을 들음으로'
[3] 여러분은 그렇게도 어리석습니까?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 와서는 육체로 끝마치려고 합니까?
[4] 여러분의 그 많은 체험은, 다 허사가 되었다는 말입니까? 참말로 허사였습니까? [5]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성령을 주시고 여러분 가운데서 기적을 행하시는 것은 여러분이 율법을 행하기 때문입니까, 아니면 ㉡믿음의 소식을 듣기 때문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복음을 듣고 믿어서 그렇게 하신 것입니까? / ㉡'믿음의 소식에서, 믿음의 선포에서' ; 또 '믿음'이 믿음의 내용 즉 복음을 뜻하고 '소식/선포'는 들음을 뜻한다고 보면 '복음을 들음으로'
[6] 그것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서 그것을 의로운 일로 여겨 주셨다"는 것과 같습니다. / ㉢창 15:6
[7] 그러므로 믿음에서 난 사람들이야말로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여러분은 아십시오.
//참조. [29절]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약속을 따라 정해진 상속자들입니다. / ㉣그, '씨' //
[8] 또 하나님께서 이방 사람을 믿음에 근거하여 의롭다고 여겨 주신다는 것을 성경은 미리 알고서, 아브라함에게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하는 기쁜 소식을 미리 전하였습니다. / ㉣창 12:3; 18:18; 22:18
[9] 그러므로 믿음에서 난 사람들은 믿음을 가진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습니다.
[10] 율법의 행위에 근거하여 살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저주 아래에 있습니다. 기록된 바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을 계속하여 행하지 않는 사람은 다 저주 아래에 있다" 하였습니다. / ㉤신 27:26(칠십인역)
[11]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으로는 아무도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명백합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 ㉥또는 '믿음으로 의인이 된 사람은 살 것이다'(합 2:4)
[12] 그러나 율법은 믿음에서 생긴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율법의 일을 행하는 사람은 그 일로 살 것이다" 하였습니다. / ㉦레 18:5
[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사람이 되심으로써,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는 모두 저주를 받은 자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 ㉧그, '저주가 되심으로써' ㉨신 21:23
[14] 그것은, 아브라함에게 내리신 복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이방 사람에게 미치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하신 성령을 받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15]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사람의 관례를 예로 들어서 말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적법하게 유언을 작성해 놓으면, 아무도 그것을 무효로 하거나, 거기에다가 어떤 것을 덧붙일 수 없습니다. / ㉩그(리스어), '형제들'
[16]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약속을 말씀하실 때에, 마치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것처럼 ㉬'후손들에게'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단 한 사람을 가리키는 뜻으로 '너의 ㉭후손에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한 사람은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 ㉪창 12:7; 13:15; 24:7 ㉫그, '씨' ㉬그, '씨'의 복수형 ㉭그, '씨'
[17]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맺으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뒤에 생긴 율법이 이를 무효로 하여 그 약속을 폐하지 못합니다. [18]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그것은 절대로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약속을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유업을 거저 주셨습니다.
[19] 그러면 율법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율법은 약속을 받으신 그 ㉠후손이 오실 때까지 범죄들 때문에 덧붙여 주신 것입니다. 그것은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개자의 손으로 제정되었습니다. / ㉠그, '씨' [20] 그런데 그 중개자는 한쪽에만 속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21] 그렇다면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과는 반대되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중개자가 준 율법이 생명을 줄 수 있는 것이었다면, 의롭게 됨은 분명히 율법에서 생겼을 것입니다. [22] 그러나 성경은 모든 것이 죄 아래에 갇혔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약속하신 것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근거하여, 믿는 사람들에게 주시려고 한 것입니다. [23] 믿음이 오기 전에는, 우리는 율법의 감시를 받으면서, 장차 올 믿음이 나타날 때까지 갇혀 있었습니다. [24] 그래서 율법은,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우리에게 개인교사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의롭다고 하심을 받게 하시려고 한 것입니다. [25] 그런데 그 믿음이 이미 왔으므로, 우리가 이제는 개인교사 아래에 있지 않습니다.
[26] 여러분은 모두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 ㉡그, '아들들' [27] 여러분은 모두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리스도를 옷으로 입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 ㉢또는 '침례' [28]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 Union with Christ, In Christ)
[29]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약속을 따라 정해진 상속자들입니다. / ㉣그, '씨'』
[[쉬운]]
6 성경에도 아브라함에 대해서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을 받으시고, 그를 의롭다고 여기셨다.”
7 그러므로 여러분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이 참 아브라함의 자녀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8 또 성경은 장차 일어날 일, 곧 하나님께서
이방인을 믿음으로 의롭게 하여 줄 것을 미리 일러 주었습니다.
이 복음을 먼저 아브라함에게 전했는데 그것은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라는 성경 말씀과 같은 것입니다. All nations
9 아브라함이 이를 믿으니
그 믿음 때문에
복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든지 믿는 사람은
아브라함처럼 복을 받습니다.
10 그러나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은 다 저주를 받습니다. 성경에도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율법책에 적혀 있는 것을 다 지키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는다.”
11 율법을 통해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성경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은 사람은 살 것이다.”
12 율법은 믿음에서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율법을 지키는 사람은 율법으로 인해 살 것이다”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13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이 우리에게 씌운 저주를 거두어 가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저주를 받으셨습니다. 성경에도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나무에 달린 사람은 다 저주를 받은 것이다.”
14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이 이방인들에게도 미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 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옵니다.
예수님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믿음으로 받게 하기 위해 죽으셨습니다.
15 <율법과 약속> 형제들이여, 예를 들어서 말하겠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약속을 맺으면, 아무도 그 약속을 무효로 하거나 어떤 것을 덧붙일 수 없습니다.
16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약속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그 자손들’이라 하시지 않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네 자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한 사람이 바로 그리스도이십니다.
17 내 말의 뜻은 이렇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을 그보다 사백삼십 년 뒤에 나온 율법이 없앨 수 없다는 것입니다.
18 만약 우리가 받을 유업이 율법을 통해서 온다면, 그것은 약속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것에 따라 아브라함에게 복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19 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을 위해 있습니까? 율법을 사람에게 주신 것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아브라함의 특별한 자손이 오실 때까지 죄가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서입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중보자(중개자)의 손을 빌어 천사들을 시켜 만든 것입니다.
20 그러나 한 편만 있을 때에는 중개자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21 <모세 율법의 목적> 그렇다면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과 반대 되는 것입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만약 사람에게 생명을 주는 율법이 있었다면, 우리는 그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었을 것입니다.
22 성경/율법/은 온 세상이 죄에 갇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는 믿음을 통한 약속을 주시기 위한 것으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만 받을 수 있습니다.
23 이 믿음/믿음의 대상 그리스도/이 오기 전에는, 우리가 율법에 갇혀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장차 올 믿음의 길을 보여 주실 때까지 우리에게는 자유가 없었습니다.
24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까지는 율법이 우리의 선생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오신 뒤에는 우리가 믿음으로 인해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5 이제 믿음의 길이 나타났으므로, 다시는 우리가 율법에 갇혀 있을 수 없습니다.
26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27 여러분은 모두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연합하였으며, 그리스도로 옷을 삼아 입었습니다.
28 그리스도 안에서는 유대인이나 그리스 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차별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모두 하나입니다.
29 여러분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자손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대로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모든 복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