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40도, 60도에 이르는 뜨거운 공장에서 이주노동자들은 일하고 있습니다.
여름휴가를 맞아서 수련회를 준비하고있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 수련회 행사가 되도록 많은 관심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이주민 · 이주노동자를 위한 여름 수련회 행사 계획서
○ 행 사 명 : 이주민 · 이주노동자를 위한 여름 수련회
○ 일 시 : 2008년 8월 1일(금요일) ~ 8월 3일(일요일) 2박 3일간
○ 장 소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및 아르피나 유스호스텔
○ 참가인원 : 총 150명 (외국인근로자 130명 + 한국인봉사자 20명)
○ 행사목적
고향을 나와 한국에서 힘들게 일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에게 잠시나마 일상의 어려움과 무더위에서 벗어나 휴식의 시간을 제공하고, 업무의 피로를 해소할 계기를 만들어 준다.
아울러 한국의 관광 명소를 직접 관람함으로써 한국의 절경과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형성과 유대감을 가질수 있게 한다.
○ 효 과
가. 외국인근로자들이 시원한 바닷가로 나와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게 한다.
나. 한국의 관광지를 돌아봄으로써 한국의 절경을 감상하고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다. 교민들간의 친목을 다지고, 나아가 아시아인으로서의 공동체적 연대감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 프로그램
가. 해수욕 및 물놀이 (8월 1일 오후 프로그램, 해운대 해수욕장)
- 시원한 바닷가로 나가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쉬게 하여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한국의 아름다운 바닷가 경치를 구경하며 좋은 추억이 되게 한다.
나. 자아발견의 시간 (8월 1일 저녁 프로그램, 아르피나 유스호스텔 연회장)
- 귀국후 적응 프로그램: 장기간 한국에서 근무 후 고향에 돌아갔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이질성 및 정체성 혼란 등을 예방하고 차후의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 최저 임금 계산법: 외국인근로자들이 겪게 되는 임금에 관한 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해줌으로써 임금에 대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예방한다.
- 산재사고 후 처리방법: 회사에서 다쳤을 때의 대처 방안 및 피해 극복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 강제 추방의 위기와 문제: 집중 단속 및 강제 추방시에 발생하는 각종 인권 유린 상황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함께 대처해 나갈 방안과 제도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다. 한국 문화 관광 체험 (8월 2일 오전 프로그램, 해운대 누리마루)
- APEC 정상회담 이후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불리우는 누리마루를 돌아보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자연 속에서 마음의 쉼과 평화를 누리는 시간을 가진다.
라. 수중 운동회 및 공동체 훈련 (8월 2일 오후 프로그램, 해운대 해수욕장)
- 비치 발리볼, 모래판 씨름 대회 등 넓은 백사장에서 다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하며 화합과 유대감을 높이고, 모두가 하나라는 공동체적 연대감을 형성한다.
마. 레크레이션 (8월 2일 저녁 프로그램, 아르피나 유스호스텔 연회장)
- 국가별 장기자랑: 각 나라별로 장기자랑을 준비해서 다른 나라에 보여줌으로써 자국의 문화를 알리고 타국의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 한국생활 적응훈련: 타국생활에 힘들어하는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해 생활속에서 겪게 되는 각종 불편함 및 문제점들을 이야기하고, 함께 풀어가는 시간을 가진다.
- 생명의 소중함: 우리의 몸과 주변의 환경, 나아가 지구의 자연환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러한 것들을 훼손하지 않고 지켜나갈 수 있게 강의한다.
바. 자기 개발의 시간 (8월 3일 오전 프로그램, 아르피나 유스호스텔)
- 한국에서의 자기의 모습을 돌아보고 이후 본국에 돌아가서 자신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일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한다.
한 국 문 화 관 광 체험
국가별 리더쉽교육
해수욕 및 물놀이 수중 운동회
공동체 훈련
자아 발견의시간
레 크 레 이 션
예배
등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