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도 맛디아
사도행전 1:12-26
사도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예루살렘에 모여서 성령을 기다리며 기도합니다. 베드로는 가룟 유다를 대신할 새로운 사도를 뽑자고 제안하고, 맛디아가 새로운 사도가 됩니다.
예루살렘에 모여 기도한 사도들
[행1:12-26, 쉬운성경]
12 그런 뒤에 사도들은 올리브 산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올리브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였습니다.
13 그들은 예루살렘에 들어와서 그들이 묵고 있던 다락방으로 올라갔습니다. 다락방에 모인 사람들은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와 안드레, 빌립과 도마, 바돌로매와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열심당원 시몬, 그리고 야고보의 아들 유다였습니다.
14 이 사람들은 여자들과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님의 동생들과 함께 꾸준히 한마음으로 기도하였습니다.
맛디아가 가룟 유대를 대신해서 사도가 됨
15 며칠 후, 약 백이십 명쯤 되는 신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베드로가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16 "형제 여러분, 성령께서 다윗을 통해 유다에 관해 말씀하신 것 중에, 유다가 예수님을 잡아간 사람들의 앞잡이가 될 것이라고 예언한 성경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17 유다는 우리와 행동을 같이했던 사람이며, 우리처럼 사도직을 맡았던 사람이었습니다.
18 유다는 의롭지 못한 행동을 한 대가로 받은 돈으로 밭을 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 밭에서 거꾸로 떨어져 배가 터지고 창자가 밖으로 나온 채 죽었습니다.
19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소문을 들어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밭을 자기들 말로 '아겔다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아겔다마'란 '피의 밭'이란 뜻입니다.
20 시편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그의 집을 폐허로 만드시고 아무도 그 곳에 살지 못하게 하소서!' 또, 시편 다른 곳에는 '다른 사람이 그의 직책을 차지하게 하소서!'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1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이곳 저곳을 다니시던 동안, 우리와 같이 다녔던 사람 중에서 한 사람을 뽑아야 하겠습니다.
22 뽑힐 사람은 요한이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던 때부터 예수님께서 우리를 떠나 하늘로 올라가실 때까지 우리와 함께 있던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 사람은 우리와 함께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는 증인이 될 것입니다."
23 그러자 사람들은 유스도라고 알려져 있고 바사바라고도 불리는 요셉과 맛디아 두 사람을 추천했습니다.
24 그 때, 사도들은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십니다. 주님께서는 이 두 사람 중 누구를 선택하셨습니까?
25 자기 직분을 떠나 자기가 원래 속했던 곳으로 간 유다를 대신해서 이 사도의 직분을 맡을 사람이 누구인지를 저희에게 보여 주십시오"라고 기도했습니다.
26 기도를 마친 후, 제비를 뽑아 보니 맛디아가 뽑혔습니다. 이 때부터 맛디아는 다른 열한 사도와 함께 사도가 되었습니다.
[Ac 1:12-26, NIV]
12 Then the apostles returned to Jerusalem from the hill called the Mount of Olives, a Sabbath day's walk from the city.
13 When they arrived, they went upstairs to the room where they were staying. Those present were Peter, John, James and Andrew; Philip and Thomas, Bartholomew and Matthew; James son of Alphaeus and Simon the Zealot, and Judas son of James.
14 They all joined together constantly in prayer, along with the women and Mary the mother of Jesus, and with his brothers.
15 In those days Peter stood up among the believers (a group numbering about a hundred and twenty)
16 and said, "Brothers and sisters, the Scripture had to be fulfilled in which the Holy Spirit spoke long ago through David concerning Judas, who served as guide for those who arrested Jesus.
17 He was one of our number and shared in our ministry."
18 (With the payment he received for his wickedness, Judas bought a field; there he fell headlong, his body burst open and all his intestines spilled out.
19 Everyone in Jerusalem heard about this, so they called that field in their language Akeldama, that is, Field of Blood.)
20 "For," said Peter, "it is written in the Book of Psalms:"'May his place be deserted; let there be no one to dwell in it,'and,"'May another take his place of leadership.'
21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oose one of the men who have been with us the whole time the Lord Jesus was living among us,
22 beginning from John's baptism to the time when Jesus was taken up from us. For one of these must become a witness with us of his resurrection."
23 So they nominated two men: Joseph called Barsabbas (also known as Justus) and Matthias.
24 Then they prayed, "Lord, you know everyone's heart. Show us which of these two you have chosen
25 to take over this apostolic ministry, which Judas left to go where he belongs."
26 Then they cast lots, and the lot fell to Matthias; so he was added to the eleven apostles.
다락방- 팔레스타인 가옥의 평평한 지붕 위에 있는 방 또는 골방. 가끔 그것은 장막(삼하 16 : 22) 또는 초막(느 8 : 16-17)에 불과하였지만, 이층으로 짓기도 하였다(예. 삿 3 : 20 ; 렘 22 : 13-14 히. '알리야' ; 단 6 : 10).
삼하 18 : 30에 관해서는 성문(Gate)을 보라.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최후의 만찬을 드셨던 곳은 예루살렘에 있는 그런 다락객실이었다(막 14 : 15 ; 눅 22 : 12 헬. '아나가이온' ; 참조. 마 26 : 18 '네 집에서').
그 곳은 열세사람이 들어가서 방석 또는 양탄자에 기대어 유월절 식사를 하기에 넉넉한 골방이었다. 이 방과 집은 성경 여러 곳에서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던 집(눅 24 : 33, 36 ; 요 20 ; 19, 26), 열두 사도와 다른 이들이 예수님의 승천을 보고 다시 모였던 다락방(행 1 : 13 헬. '휘페로온', 그리고 마가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참조. 행 12 : 12)과 동일한 곳으로 나타난다. 후대의 전승에 의하면 그 방의 위치는 엔-네비 다우트(on-Nebi Daud, 6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교회) 회교 사원의 이층에 있고, 일층에는 유명한 다윗의 무덤이 있는 코에나쿨룸(Coenaculum) 또는 케나클레(Cenacle)라고 부르는 둥근 천장이 있는 방으로 알려졌다. 다락방은 당대에 빈번했던 건축 양식이었다.
기도- 생활 가운데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해서 신자들이 취하는 하니님과의 교제 (communication)의 한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기도는 다양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간구(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 기도를 포함함)•불평(예.욘 4 : 1-3)•찬양•감사•고백•저주(예. 민 16 : 15 ; 시 69 : 22-28)•무언의 영적 교통(롬 8 : 26)•방언(고전 14 : 14-15)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증인- 진실이나 사실을 증거하는 사람. 진술의 확증을 위해서는 법적으로 두 증인이 있어야 한다(신 19:15).
구약사회에 있어서 증인으로서 증거하는 것은 사회에서의 상호 신뢰에 기본이 되는 형식적인 확증이다. 증인들은 법적인 문서에 서명을 하였다. 돌로 쳐죽이는 사형에 있어서, 증인들은 최초로 돌을 던지도록 되어 있었다. 르우벤과 갓 지파는 그들이 하나님 백성의 일부임을 미래의 세대들에게 확증하기 위하여 '증거'계단을 세웠다(수 22: 26-27).
여호수아의 다스림을 받았던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섬길 것을 약속했을 때 스스로 증인이 되었다. 이에 여호수아는 이 언약을 확증하는 증거로서 세겜에 큰 돌을 세웠다(수 24:22-27).
예수께서는 그의 메시야직이 그 자신의 증거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세례자 요한, 이적, 성부 하나님의 목소리, 모세에 의해서 증거된다고 주장하셨다(요 5:34-47).
신약의 사도들은 독특한 방식으로 임무를 부여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하였는데(행 1: 8, 22), 이것은 사도들의 복음 전파 및 복음의 핵심이었다(고전 15: 3-4).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성령의 증거를 받았기 때문이다. 신자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증거할 때, "성령은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증거하신다"(롬 8: 16).
이해하기
하늘만 올려다보던 제자들은 성령을 기다리라는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 예루살렘에 모여 마음을 모아 함께 기도합니다. 성별과 출신을 넘어 모두가 한마음으로 약속한 성령을 기다립니다(12-14절).
오래전 이스라엘이 야곱의 열두 아들로부터 시작된 것처럼, 예수님의 열두 제자로부터 새로운 이스라엘이 시작될 것입니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신하고 죽었기 때문에 현재 예수님의 제자는 열한 명입니다. 남은 열한 제자는 베드로의 제안에 따라 맛디아를 새로운 제자로 뽑아서 열두 제자의 수를 회복시킵니다. 새로운 열두 제자를 따르는 교인의 수는 120명이며, 이것은 새로운 이스라엘, 즉 교회의 시작이 가까이 다가왔음을 의미합니다(15-26절).
적용하기
Q1.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님은 제자들을 사도로 세워 주셨습니다. 이제 그들은 증인이 되어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성경의 예언대로 오셨고, 예언대로 행하셨고, 그 예언을 이루셨습니다. 유다가 예수님을 잡아간 사람들의 앞잡이가 되어 예수님을 팔 것을 예언하셨는데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차라리 나지 않으면 좋았을 뻔했다고 하신 그 말씀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제자로,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유다와 같이 불의의 대가로 돈을 받고 일을 하거나 삯군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도로 부르심을 받는 자의 조건이 있었습니다. 부활의 증인이어야 했고, 예수님과 동행했어야 했습니다. 제자에서 사도가 되어 보내심을 받은 12명의 사도들처럼 오늘 우리도 부르심을 받아 부활의 증인으로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기도하기
예수님을 증거하는 보내심을 받은자, 증인으로서의 삶을 사는자 되게 해주세요.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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