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gj2OZHsaiV8
불교의 비전 p.61
[반야심경]은 구마라집, 현장 그리고 반야와 이언의 공동번역본의 3 가지가 있다.
그러나 구마라집과 현장은 본문만 적었다.
[반야심경 오가해]는 전문을 실어 놓았다
원측의
"가테가테 바라가테 바라승가테 보디 스바하"
번역에 세 가지가 있는데 '모지 사바하'는 없다.
무상보리에 대하여 원측이 원효보다 일찍 저술하였다.
원효는 [기신론소] 후에 [무량수경종요]를 저술하였으므로 50세 이상 되어서 지었다.
정토는 정토에 있는 사람이 설해야 하고,
견성도 견성한 사람이, 정정취는 정정취에 오른 사람이 설해야 한다.
무상보리를 이름으로 설명한 사람은 원측이 최초이다.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이다"라고 해야 된다.
이 지혜를 네 가지로 결정한 것이 [해심밀경] 이다
이것이 너무 어렵고 간단하니 이를 조금 자세히 설명한 사람이 원측이고,
이보다도 네 배 더 자세하게 설명한 사람이 원효이다.
초기 불교에는 부처님의 지혜가 나오지 않는다.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면 내 안에 '네 가지 지혜'가 있어서
근기에 따라 그 지혜를 꺼내서 설명한다.
성소작지는
1째 줄 부처님이 시방에 다니며 사람들을 보고 근기에 맞춰서
"갖가지 변화"를 보이는 것이다.
내가 개구리를 차면,
부처님이 개구리로 나타나 생명의 신비함을 삼매를 통하여 보여준다.
2째 줄 마땅히 지을 바: 중생이 윤회를 벗어나게 하는 것. 해탈, 견성이 아니다.
3째 줄 성소작지는 지을 바를 성취한 지혜이다
5째 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해야 성소작지가 작동한다
묘관찰지는 정정취가 성취하는 지혜이고
평등성지는 초지보살이 묘관찰지와 함께 성취하는 지혜이다.
대원경지는 묘관찰지와 평등성지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깊고 넓게 아는 것이다.
이것이 완성되면 성소작지가 완성된다.
성소작지는 성취할 지혜가 아니라
부처의 지혜이고, 믿어야 할 지혜이며, 종교적인 지혜이다.
예를 들면 십념으로 염불하면 윤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원효)
중생 중에서 깨달아서 윤회를 안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성소작지를 제일 앞에 놓은 이유는
첫째 중생을 제도하는 순서이다.
1. 성소작지(99%). 2. 묘관찰지 3.평등성지
둘째는 식의 변화 순서이다,
6,7,8,5식의 순서이다.
6식은 5식을 통합해서 한 곳에서 결정하므로
5식 전체를 정화하는 것보다 6식 하나를 정화하는 것이 가장 쉽다.(정목스님)
5식까지 완전히 청정해지려면
제8아뢰야식이 근원적으로 청정해져야 5식이 정화되고 변화를 성취한다.
문 왜 5식이 청정해야 하느냐?
답 그래야 소리의 색깔 슬픔 희노애락을 알고,냄새를 정확히 판단하고,
그에 맞게 다양하게 교화시킨다.
성소작지는 종교적인 지혜
묘관찰지와 평등성지는 보편적인 지혜
대원경지는 부처의 지혜, 2500년 동안 한 명도 없다.
첫댓글 백송정목스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화신님 감사합니다.
6식은 5식을 통합해서 한 곳에서 결정하므로 5식 전체를 정화하는 것보다 6식 하나를 정화하는 것이 가장 쉽다.
일심정토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무상보리를 분별함(1)]
[반야심경 오가해]는 전문을 실어 놓았다
원측의
"가테가테 바라가테 바라승가테 보디 스바하"
번역에 세 가지가 있는데 '모지 사바하'는 없다.
밤별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불교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종교다.
원측은 무상보리를 네 가지 지혜로 나누어 설명한다.
성소작지는 성취할 지혜가 아니라 부처의 과보에서 비로소 지혜가 일어난다.
성소작지는 종교적 지혜다.
묘관찰지,평등성지는 보편적 지혜다.
대원경지는 부처의 과보에서 비로소 지혜가 일어난다.
깊은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밤별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성소작지
부처님께서 삼업으로 '지을 바를 성취하신 지혜'이며
부처의 과보에서 성취하는 지혜이다.
지을 바의 일은 중생을 교화하시기 위해 행하시는 일들을 말하여
그 중 가장 큰일은 윤회하는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안락을 얻게 함이며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이다.
제6식을 정화하면 자연히 전5식도 점차로 정화되는 것
제8아뢰야식이 청정해야만
전5식이 완전하게 청정하여 변화를 성취하여
중생을 제도하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정토는 정토에 있는 사람이 설해야 하고,
견성도 견성한 사람이,
정정취는 정정취에 오른 사람이 설해야 한다.
성소작지는 종교적인 지혜
묘관찰지와 평등성지는 보편적인 지혜
대원경지는 부처의 지혜, 2500년 동안 한 명도 없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여 깨달아 마땅히 지을바=>
중생이 윤회로부터 벗어나게 하는것
<정목스님의 삶>
빛이되는 삶
빛의 범위를 넓혀가는삶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