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주, 셋째 주 수요일
• 서아프리카 전통 리듬 연주 및 춤
[카싸 Kassa]
- 옥수수나 감자와 같은 작물을 농사지을 때 연주하는 리듬. 연주와 춤으로 흥을 돋워 노동에 도움을 주었다.
https://youtu.be/rMiJvyByFoE
연주할 카싸 리듬 ↓
https://youtu.be/Uv5pfvj62nw
동작을 크게 하여 에너지를 바깥으로 발산하는 서아프리카 전통춤을 배우며 자기 몸을 갖고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기를 기대합니다. 나아가 아이들이 자신만의 흥과 춤을 마음껏 표현하고 박수받는 경험을 갖게 하고 싶습니다.
리듬을 조화롭게 연주하려면 다른 사람의 연주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연주에 확신을 갖고 박자를 맞춰야 합니다.
서아프리카 전통 리듬은 실시간으로 서로 간의 소통이 없으면 연주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물론, 처음 연주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 개인적으로도 화합을 위한 소통을 연습할 수 있길 바랍니다.
둘째 주, 넷째 주 수요일
• 창작 놀이
[능력자 술래잡기] (놀이 예시)
놀이 영상 ↓
https://youtu.be/uAcfLLNvn1Q
https://youtu.be/ceTgfogQkMo
옛날부터 존재했던 실외/실내 놀이를 재창조하거나 참고하여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놉니다.
아이들은 놀이하며 새로운 규칙을 추가 하는 등 놀이 창작에 참여합니다. 또 혼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놀이 규칙과 순서 지키기를 경험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노는 법을 배웁니다.
삼무곡에선 아이들은 마음껏 뛰어놀 권리를 보장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얼굴이 상기되고 땀으로 머리가 젖을 만큼 신나게 노는 경험을 했을 때, 그것은 자유로운 표현으로 이어집니다. 자연스러운 창작을 하게 합니다.
놀이하면서 다툼도 빈번히 일어나지만, 아이들이 그것을 단순한 싸움이 아니라 성장과 배움의 과정으로 느끼길 바랍니다.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며 발산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