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게이지 선과 그에 맞는 8게잊용 터미널단자를 준비해 미리 터미널 작업을 준비합니다...
8게이지용 배터리 결선용인 두배더 굵은 4게이지터미널을 구매했는데...
계산 착오로 8게이지용 2개가 부족한 사태가 발생했습니다...평소는 넉넉히 구매하는데...
왜 이런짓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아마..나이탓인가 봅니다....ㅎㅎ
8게이지 정도면 1미터안의 전류량엔 넉넉한 용량이라 메뉴얼에 나와 있어서 작업해 주었습니다...
단자 압착기란 공구를 이번기회에 구매후 준비했습니다...
8게이선을 이런식으로 피복을 벗겨냅니다...
칼집을내고 비틀어 돌리면 아주 잘 벗겨집니다...그리고 이피복은 얼마나 강한지...
현재 뉴스포티지 2005년식에 출고시 접지 작업을 했는데...
아직도 사용하는데 전혀 물성의 변화없이 그대로인걸로봐서 기능성은 매우 좋습니다...
피복을 벗겨내면 이렇게 되겠지요...
그럼 요래되면서 탱탱하게 쪼여주며 눌러줘 절대 빠지지 않는 결선이 됩니다...
보시는것처럼 병렬연결은 단순합니다...초딩때 배운데로 만 하시면 되죠^^
같은 극이나 같은 기능의 단자끼리 묶어주면 되는것입니다...
딥사이클 배터리 병렬이나 마찬가지요...
대략 이런모양새가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신경쓸것은...아래부분에 출력엔 사용장치를 결손하지 말고
병열기준 윗부분...출력배선이 되지 않은 Ctek d250s에 태양광+-배선,알터네이터+배선을 해주셔야 합니다...
손으로 돌려도 잠겨지고 육각렌치 5mm사이즈로 돌려 한번더 잠구시면 됩니다...
배선이 참하니 아주 잘되었네요^^
역시 작업툴이 좋으면 이렇게 깔끔한 작업의 결과물이 나오게 되어 작업성취도가 마구마구 올라갑니다~
이건 세상사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현실이지요^^
그러나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차량내 어떻게 고정할지...고민입니다...
측면에 각각의 배터리 온도체커가 있어서 애매모호한 포지션이 나오겠네요~
일단 병렬작업해두고 기본 배선 마치고 지금의 에이스밴시스템을 점검하며 몇가지 부품을 제거해 줍니다...
혹시라도 기존배선이 살아있어서 충전시에 충돌을 방지하고 Ctek d250s의 성능을 배가 시키기 위한 작업이지요~
에이스밴의 배선은 상당히 깔끔하게 작업이 잘 되어져 있습니다..뚜껑을 열어보면 항상 관리시에 기분이 좋았네요~
그러나 오늘은 정원처럼 정돈이 잘된 에이스밴의 기본 전기시스템을 뒤집어 업어야하니...안타까움이 듭니다...
먼저 주행충전기용 릴레이를 제거해 줍니다...
여기에 연결된 4가지배선들을 제거한뒤에 알터네이터의 메인선을 찾아 살려 Ctek d250s에 연결해줍니다...
이 파라선이 바로 알터네이터+선이 되겠습니다...
굵은 빨간색 배선과 재연결이 되어져 있네요~
다음은 오토캠장에서 사용했던 다르다30a ac충전기를 제거해줍니다...
이건 그냥 뒤에 코드빼고 앞쪽으로 연결된 +,-배선을 짧게 자른뒤 잘린 배터리쪽배선을 테이핑으로 마감해 줍니다...
가자장 무난하게 많이들 장착하시는 모델 같더라구요^^
막상 떼고나니 어쩌나 싶었는데...세상에 나온 물건은 다임자가 있는법이지요...
3달정도 된 제품이라 중고나라에 20장에 넘겼습니다...Ctek d250s사는데 보탬이 되었지요^^
그러고 보니 캦빈내 놔두었던 커피머신 물통에 살얼음이 끼었습니다...
내부는 미리 좀 뺐으니 어떻지 모르겠지만...정말 강력한 한파네요...
차에 오르니 캐빈내 온도가 영하7도를 가르킵니다...헐~~~그래서 요즘 이지카덕에 집에서 시동도 걸어주고
에이스밴 케어 제대로 해 줍니다..
그렇다고 실내물이 어버리다니....ㅎ
외부 220인입구와 연결된 배선입니다...
어쓰까지 3선입니다~흰색과 밤색은 전기선이고 녹색선은 어쓰선입니다~
다르다에 달려있었던 전기선을 살려 쓰려다가...선이 좀 얇은듯해서...
220v 외콘센트를 구입해서 이식해 쓰려했는데...
외콘센트가 배선방법이 나사가 아닌 스포크식으로 눌러 찌르는 방식이라 때려치워봅니다...
이방식은 옥내배선 방식인데...
안전차단기에 파워릴레이랑 같이 물려있습니다...
이렇게 아예 2구 멀티탭을 사다가 선을 잘라 직결해 주었습니다...
아주 선도 굵고 250v-16a까지 커버되니 25000충전시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여튼 기존 주행충전을 담당했던 4p 릴레이도 제거해주고...
본격적으로 250을 달자리를 물색해 봅니다...
온도센서선 아래로 하고 싶었지만..알터선이 좀 짧아서 이런식으로 박스내에 고정해주었습니다...
태양광 +,-도 배선해주구요~
터미널이 부족해서 임시로 선을 꼽아 집어놓은 상태입니다...
얼릉 터미널단자부품이 와야할텐데...화요일 기다려봅니다...
드디어 설치 완료후 시동을 걸어 줬습니다...
현재 알터네이터가 보조배터리로 전기를 먹인다 라고 엘이디가 알려주네요~
xs25000 ac 충전기도 도 자리를 잡아봅니다...
일단 이제품은 모바일기능이 있어서 완전고정보다는 분리가 가능한 저런상태로 사용하다가 배터리 사망하거나
방전되면 복원작업할때 집으로 들고가기 편하게 쓸수있게 대략의 위치에 나사 2개만 박아 약식고정하고
악어집게도 절단하지 않고 살려두었다가 잘 사용하려 합니다~
그러나 선이 너무 굵고 길어서 깔끔한 마무리는 되질 않습니다...
선들이 길어서 많이 복잡해 보이지만...
설치도 쉽고 어렵진 않았습니다...
배터리 단자 집게용 대왕 악어집게 대박입니다..
잘물려져 있어서 안전사고 우려 할 필요도 없고 좋더라구요~
그래도 찜찜하시며 실리콘 호수 잘라 처리해도 될 듯싶습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서 이제 기본적인 선정리를 타이로 묶고 나사로 고정할건 마무리해봅니다....
배터리 케어 전용이라 불리는...
죽은배터리도 살려내어 복원충전해 준다... 그 전설의 ac충전기입니다...기본적인 자료들은 씨텍홈피를 통해 확인하실수 있어요^^
전기의 내부적인 이론은 많이 어렵더라구요^^
얼릉 담주에 오토캠장가서 한전 듬뿍 먹여줘야 겠습니다~~~기대됩니다...
이런식으로 시동배터리와 보조 베터리를 충졸없이 태양광과 주행시 알터를 통한 전기를 잘 배분해 충전해준다니
아주 좋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케어기능은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20분시동을켜니 14.4V를 쭈욱 보여줍니다...그러더니 시동을 끄자...12.7V까지 떨어지네요~
그리고 새벽에 다시 한번 가보았는데.전원을 켜서 확인하니 12.8V를 보이다가 삼십여분뒤에
12.6V정도 보여줍니다...1시간을 히텨켜고 앉아있다왔는데 그때도 12.6V....역시 다르네요...
요즘 날씨가 너무 춥긴 합니다...모든분들 건강 관리들 잘 하시길 바랍니다...
원본 출처 : http://cafe.naver.com/joycamping/151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