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국민관광지(오토캠핑장)
자연친화적인 가족단위 캠핑장
한 여름을 앞두고 본격적인 가족나들이와 캠핑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이번에는 수도권에서 2시간 남짓 소요되는 한탄강 국민관광지(오토캠핑장)를 소개합니다.
<한탄강 국민관광지 안내도>
한탄강 국민관광지는 지난 2008년 이 일대를 관광지로 재정비하면서 선보인 곳입니다. 야영장에는 전기시설과 조명이 설치돼있어 오토캠핑장으로는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한탄강 너른 곳에 텐트를 칠 수 있습니다. 또 캠핑장 한 가운데 설치된 개수대를 비롯해 샤워시설과 화장실 등 모든 시설이 쾌적하고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습니다.
이곳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동해 망상오토캠핑장, 경기 가평의 자라섬 오토캠핑장과 함께 전국 3대 캠핑장으로 이름을 날리며 수준급 캠핑 시설로 탈바꿈한 곳입니다. 기존 한탄강 자연생태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수도권에서 2시간 남짓의 지리적인 특성을 최대한 살린 가족단위형 캠핑장으로 재탄생한 것입니다.
한탄강 국민관광지는 한탄강 하류인 연천군 전곡리 한탄교와 사랑교 사이 1.5km 강변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북한의 평강쪽에서 시작하여 철원, 포천, 연천지역을 흘러 임진강과 합류되는 한탄강은 계곡이 장쾌하고 좌우 절벽이 진귀한 바위들로 이루어져 곳곳에 경치가 좋은 곳이 많습니다. 강 위쪽 고석정, 순담계곡과 더불어 아래쪽의 유원지 근처는 각종 위락시설이 들어서고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탄강은 순우리말로 ‘한여울’이라 불렸습니다. 이는 ‘크다’는 의미와 ‘물살이 굽이쳐 흐르는 계곡’의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캠핑장에 들어서면 유연하게 굽이치는 한탄강의 자태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사실 한탄강 일대는 오토캠핑장이 들어서기 이전에도 야영장으로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또한 한탄강 물살을 타고 빼어난 기암절벽을 볼 수 있는 래프팅도 한탄강의 명소 중 명소로 꼽히고 있는 곳입니다.
오토캠핑장에는 캠핑카 사이트, 모빌홈(캐빈하우스), 캐러밴 등의 캠핑시설이 강변에 줄지어 늘어서 있어 최상의 입지적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캐러밴’은 캠핑트레일러로 자유와 낭만이 가득한 오토캠핑의 종류로 캠핑트레일러엔 침대, 샤워실, 화장실, 옷장, 수납장, 냉장고, 테이블 등이 모두 완비돼 있어 편리하게 오토캠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편안한 휴식과 낭만을 즐기고 싶다면, ‘캐빈하우스’가 제격입니다. 숲속 통나무집 형식으로 지어진 하우스로 자연 속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소중하고 아름다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한탄강 캠핑장은 가족나들이로 각광받을 수 있는 풍부한 즐길거리 뿐만 아니라 배움의 터가 되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유명 관광명소가 많습니다. 자연 7경이라 하여, 임진강, 동막골유원지, 고대산, 재인폭포, 열두개울, 백학저수지가 있으며, 안보 5경이라 하여 태풍전망대, 무장공비 침투로, 철도중단점, 열쇠전망대, 상승OP, 제1땅굴도 있습니다.
또한 캠핑장 인근에는 어린이 캐릭터 공원과 교통랜드, 분수, 연못 등 다양한 볼거리도 있습니다. 어린이캐릭터원은 공룡을 캐릭터화해 만든 어린이 놀이시설입니다. 공룡 알 위에서 뛰어놀고 아기공룡과 사진을 찍기도 하고, 또, 바로 옆에 있는 어린이교통랜드에서는 교통안전이론과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 관광지 내에는 축구장, 족구장, 풋살경기장, 농구장, 자전거도로 등 다양한 운동 및 여가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캐릭터 공원 풍경>
그리고 한탄강 캠핑장 앞 도로를 건너면 전곡리 선사유적지가 있습니다. 우리 카페에 이미 소개된 바 있는 이곳은 매년 5월에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가 열리는데 이 축제는 구석기 문화가 있는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칠레 등을 초청해 각국의 구석기 문화를 비교 관찰할 수 있는 장으로서, 선사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열면서 다양한 시연과 세미나도 열립니다. 그리고 축제 기간 동안 구석기 벽화 그리기, 선사체험, 구석기 퍼포먼스 등 다양한 행사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슬픈 전설을 지닌 재인폭포
한탄강 오토캠핑장 부근에서 꼭 가보아야 할 명승지는 승용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곳에 있는 재인폭포를 추천합니다. 재인폭포는 보개산과 한탄강이 어우러지는 주위의 빼어난 경관과 맑은 물로 인하여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연천군의 대표적인 명승지입니다.
18.5m 높이의 재인폭포는 옛날 고을 원의 탐욕으로 인한 재인의 죽음과 그 아내의 강한 정절이 얽힌 전설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문헌에는 전설과는 상반된 기록도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재인폭포에 얽힌 전설>
옛날 어느 원님이 이 마을에 사는 재인(才人) 아내의 미색을 탐하여 이 폭포 절벽에서 재인으로 하여금 광대줄을 타게 한 뒤 줄을 끊어 죽게 하고 재인의 아내를 빼앗으려 하였으나, 절개 굳은 재인의 아내는 남편의 원수를 갚기 위해 거짓으로 수청을 들며 원님의 코를 물어뜯고 자결하였는데, 그 뒤부터 이 마을을 재인의 아내가 원님의 코를 물었다 하여 ‘코문리’라 불리게 되었으나, 차츰 어휘가 변하여 ‘고문리(古文里)’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반면, 옛날에 한 재인(才人)이 있었는데 하루는 마을 사람과 이 폭포 아래에서 즐겁게 놀게 되었으나, 자기 재주를 믿고 흑심을 품은 재인은 그 자리에서 장담하며 약속하기를, “이 절벽 양쪽에 외줄을 걸고 내가 능히 지나갈 수 있다!”라고 호언장담하자, 마을 사람은 재인의 재주를 믿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자기 아내를 내기에 걸게 되었다.
잠시 후 재인은 벼랑 사이에 놓여 있는 외줄을 타기 시작하는데, 춤과 기교를 부리며 지나가는 모습이 평지를 걸어가듯 하자 이에 다급해진 마을 사람은, 재인이 줄을 반쯤 지났을 때 줄을 끊었고 재인은 수십 길 아래 구렁으로 떨어져 죽게 되었다.
●한탄강캠핑장 안내
*홈페이지 : http://hantan.co.kr(홈페이지 통해 예약)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640번지(전화 : 031-832-9572)
*이용기간 : 둘째, 넷째 주 화요일 휴무
*이용시간 : 오전 11시〜익일 오전 10시까지
*이용비용 : 홈페이지 참조
●교통편
1) 승용차 (네비게이션 검색 ‘한탄강관광지’)
① 3번 국도 : 의정부(서울 외곽순환도로 이용시 의정부IC) - 동두천 - 초성검문소 - 한탄강 다리(한탄대교) 건너기전 우측도로 - 한탄강역앞 좌회전 - 한탄강관광지
② 서울(자유로) : 파주(37번국도) - 문산 - 적성 - 전곡리선사유적지 - 한탄강관광지
2) 기차
전철과 경원선(신탄리행)
전철 : 1호선 동두천역 하차(하차 후 경원선이나 동두천역앞 버스 이용)
경원선 : 동두천역 매시 50분 출발 - 한탄강역 하차(5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