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 시기
성탄시기는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이 되시어 이 세상에 오심을 기념하는 시기로, '주님 성탄 대축일' 전야(前夜)부터 '주님 공현 대축일'을 거쳐 '주님세례 축일' 까지입니다. 사제는 성탄시기 동안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온 인류의 구원이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어둠을 물리치고 새 생명과 새로운 광명이 떠오름을 찬미하며 기쁨과 결백을 상징하는 백색 제의(영대)를 입습니다. 성탄시기는 4세기 중반부터 지내게 되었다.
'주님 성탄 대축일'은 예수님께서 이천여 년 전 베들레헴의 마굿간에서 태어나신 사건을 기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습니다. 서력 기원이 그리스도의 탄생연도를 출발점으로 한 것은 사실이지만,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시기는 기원전 7 - 4년경입니다. 그 이유는 헤로데 왕과 동방박사 세 사람의 만남, 그리고 헤로데 왕이 죽은 시기(기원전 4년경)보다 최소한 2년은 더 앞섰다고 보아야 하며, 또한 천문학자들에 따르면 큰 별이 나타난 시기가 기원전 7년경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님 성탄 대축일인 12월 25일은 사실적인 의미보다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원래 로마에서는 12월 25일은 태양신이 태어난 날로 지냈는데, 로마 교회가 로마인들의 태양신인 미트라 숭배를 무너뜨리려고 이 날을 "참 빛"이시며 "정의의 태양"이신 그리스도의 탄생 축일로 지내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크리스마스'라는 말은 '그리스도의 미사'라는 뜻입니다.
※ 세례자 요한 탄생 축일 - 6월 24일 (절기상 '하지' 다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탄 - 12월 25일 (절기상 '동지' 다음입니다)
성탄 8일 축제
주님 성탄 대축일은 성탄의 기쁨을 심화하여 기념하는 성탄 팔일축제로 이어집니다. 말하자면 이 큰 축제의 날에 교회에서는 그 기쁨을 감출 길이 없어 하루에 끝내지 못하고 성탄시기의 첫 8일 동안을 주님의 대축일로 지냅니다.
26일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27일 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
28일 죄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29일 성탄 8일 축제 내 제 5일
30일 성탄 8일 축제 내 제 6일
31일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
1월 1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첫댓글
신부님, 잘 보고 연봉성당으로 옮겨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