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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적은 수의 비교적 정상인들이 한 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아래 집단 혹은 상호관계성의 역할을 토대로 하여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또는 한층 높은 수준의 성장 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이다. 또한 집단상담은 '정상적'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기 전에 이를 발견하여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다. 따라서 상담에서 예방적인 역할이 강조되며, 학교 상담자의 경우 통상적 문제의 인식, 해결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자기와 주위 학생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 발달 경험의 장면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2. 집단상담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생활에서 '가족적 분위기'가 없어지고 인간은 점차 비인간화 되어가고 있다. 산업경제의 발달로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와 신체적으로는 자유스러워지는 반면 정신적으로 소외감, 긴장, 불안 등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초등학교에서의 전통적 교육, 고등교육 기관 및 직장에서의 인간적 대화 결핍, 세대간의 가치관 갈등, 여가 선용 방법의 미숙 등은 집단상담이 필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전문의를 찾아야 할만큼 심각하지는 않으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수많은 사람을 위하여 집단상담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3. 집단상담의 목표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집단상담의 목표는 아래와 같다.
(1) 집단 속에서 스스로 자아를 발견하도록 한다.
(2) 바람직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나'를 개방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가운데 잘못된 것을 깨달아 스스로 교정할 수 있 는 기회를 갖게 한다.
(4) 친구들도 '나'와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음을 경험하게 하여 '나'와 '친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5)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등을 통하여 자기를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가 운데 자기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있다.
4. 집단의 형태
가.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주목적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무엇인가를 느껴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데 있다. 상담자는 정상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에서 구성원들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정상인의 발달적 문제를 다루며, 구성원 개개인의 실제적 행동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자기 탐색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문제 해결과 대안적 행동의 결과에 기대를 갖고 있다.
나. 집단지도
집단지도에서는 토론의 내용이 정의적이고 구성원들이 알아야 할 공동적인 정보(교육적, 직업적, 개인적, 사회적 등)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감정적인 면보다 인지적, 환경적인 면이 강조된다. 비교적 구조적이고 논의할 주제를 지도자가 선정하여 제공하며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보다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자 한다.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계획에서는 환경적·개인적 영향에 대한 지식의 증가를 목표로 한다.
다. 집단치료
집단치료는 한 사람의 치료자가 동시에 4, 5명 이상의 내담자들을 상대로 심리적 갈등을 명료화하며 '문제행동'을 수정해 가는 일련의 집단면접을 말한다. 또한 정서적인 관여의 정도가 가장 깊고, 집단 내·외에서의 비적응적 행동은 물론 내담자의 심리적 일탈행동을 대상으로 하므로 의학적 환경과 깊게 관련되며 장기간의 치료를 통해 성격 또는 이상 행동의 수정을 통하여 인생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어느 집단보다 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5. 집단상담의 장점과 제한점
가. 장점
(1) 또래집단의 상황은 개인상담보다 그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갖게 하고 발달과정 상 서로 공통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게 마음의 문을 열고 수용하며 스 스로의 문제를 내놓고 말하기가 쉽다.
(2) 동료들의 의견, 판단, 통찰, 충고 등은 카운슬러 혼자만의 생각보다 구성원들에 게 더욱 절실하게 느끼게 하는데 이것은 그들의 실생활에서 나온 것들이므로 생 동감이 있다.
(3) 집단상담에서는 남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4) 카운슬러를 권위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신들을 수용해 주고 격려하는 공동 참여 자로 받아들이게 된다.
(5) 구성원 모두가 진행자로서의 책임을 분담할 수 있고, 참여자로서의 행동과 사회 적인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카운슬러 한 사람이 일시에 여러 참여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집단상담의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결합할 수 있는 기회를 부 여한다.
(8) 집단상담의 경험을 겪은 내담자는 개인상담에 순응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개 인상담을 촉진시키는 기회가 된다.
(9) 집단상담에서 집단경험은 다른 사람에 대하여 보다 깊이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주면서 일상적인 대인관계에서의 부담은 주지 않는다.
(10)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을 실천해 볼 기회를 갖게 되고 상호간에 지지 체제를 형성하여 대인관계 의사소통을 학습한다.
나. 제한점
(1) 특수한 성격을 가진 대상이나 극단적인 공격성, 정신적 장애자, 부모와의 심한 갈등 등의 문제 행동을 가진 대상에게는 집단상담이 적합하지 않다.
(2) 카운슬러의 개인적 관심과 수용이 더 많이 요구되며 치료적 기능을 요하는 내 담자에게는 효과가 적다.
(3) 집단에서 논의되는 문제나 제기되는 문제가 간혹 개인의 가치에 어긋나고 또래 와의 관계나 카운슬러와의 관계를 해치는 경우도 있다.
(4) 비밀 보장은 집단상담에서도 꼭 필요하나 지켜지기 어려운 때가 있다.
(5) 상담과정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할 수도 있는데 그것을 방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6) 적절한 집단 구성원으로 결합하고, 융통성 있는 계획 수립의 과정이 어렵다.
(7) 집단을 잘 이끌 수 있는 유능한 카운슬러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8) 집단 경험을 통하여 생활 양식 및 가치관이 변화되므로 개인의 안정감을 상실 할 가능성이 있다.
(9) 집단상담을 인간학습을 위한 과정, 또는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는 장으로 인식 하는 대신 집단 경험 그 자체에만 도취되어 계속 집단을 옮겨 다니는 경우가 있 다.
6. 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
가. 집단 구성원의 선발
집단 구성원을 선발하는 데는 성별, 연령, 성장 과정, 성격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 흔히 흥미나 문제가 비슷한 사람들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하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때로는 문제의 다양성이 집단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도 있다. 사회적 성숙도에 있어서는 동질적인 집단이 좋으나, 성(性)은 발달 수준에 따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아동 집단은 남·여를 따라 모집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년기부터는 남·여 혼합 집단이 바람직하다. 학생들의 경우는 같은 또래끼리 만나는 것을 더욱 편하게 생각하지만, 성인들의 경우는 다양한 연령층이 모임으로써 서로의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집단상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하는데 일반적인 지침이 있다. 내담자는 반드시 도움 받기를 원해야 하고,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를 기꺼이 개방할 수 있어야 하며, 집단 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구성원일 경우 더욱 좋다. 상담자는 집단원을 미리 하나씩 면담하여, 가장 적합하도록 집단을 구성해야 한다.
나. 집단의 크기와 상담 기간
집단의 크기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집단의 목표와 내담자의 기대 수준을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6∼7명에서(소집단), 10∼15명(중집단)의 수준이 보통이다.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내담자들의 상호 관계 및 행동에 개인이 받는 압력이 너무 커지므로 비효율적이고, 반대로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내담자들의 일부는 전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므로 진행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20명 이상으로 한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 프로그램을 통한 '상담경험'보다는 오히려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행동의 상호 수용이나 개인적 성장 면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집단상담의 기간은 어느 집단에서는 몇 년을 계속하기도 하지만 1년 이상의 상담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학교에서는 한 학기, 또는 몇 주를 단위로 하는 것이 좋다.
다. 모임의 빈도
집단상담은 일주일에 1∼2회가 보통으로 문제의 심각성과 집단의 목표에 따라 빈도를 증감시킬 수 있으며, 때로는 불가피한 주위 여건 때문에 일정이 변경될 때도 있다. 집단을 구성하는 이유가 빠른 해결을 보아야 하는 급박한 문제 때문이라면 어느 정도 진전이 보일 때까지는 매일, 혹은 격일로 만날 수도 있다. 때에 따라서는 격주 또는 그 이상의 간격으로 만날 때도 있으나 대체로 일주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만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지는데 이처럼 상담 기간을 어느 정도 간격을 두는 이유는 상담 경험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를 주려는 배려이다.
라. 모임의 시간
집단상담의 적절한 시간 량은 구성원의 연령, 집단의 성격, 모임의 빈도에 따라 다르다. 1회의 모임이 장시간 지속되는 집단상담에서는 구성원 각자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고, 서로의 관계를 이해하며, 모험적인 대인 관계에 대한 반응 양식을 효과적으로 배우게 된다.
집단상담에 대하여 반드시 한정된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정해진 시간은 지켜야 한다. 이는 집단 구성원이 습관적으로 시간을 넘기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1주일에 1∼2회 모임을 갖는 집단의 상담 시간은 60분에서 90분 정도이면 적당하다고 여겨지며, 1주일 이상 간격을 두고 모일 경우는 2시간 정도, 아동의 경우는 30∼40분, 청소년의 경우라면 60∼90분 정도가 적당하다.
마. 물리적 장치
집단상담을 하는 곳은 장소가 너무 넓지 않으면서 대화에 방해를 받지 않는 장소가 적합하며, 서로가 잘 볼 수 있고 잘 들을 수 있는 장소 이여야 한다. 형태는 원형이 가장 이상적이며 등받이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책상을 이용하면 안전감을 느끼지만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상호 작용을 하기가 불편하다. 별도의 상담실이 있는 학교에서는 녹음을 해두는 것도 좋다.
바. 집단 참여에 대한 준비
집단상담을 실시할 때 내담자들을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하는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가능하면 사전에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좋다.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오는가. 혹은 타인의 권유에 의하여 오는가에 따라서 참여에 대한 준비가 다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 또는 어떤 교정 기관에서 교사 또는 지도 책임자가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지적하여 집단상담에 참여하도록 권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왜 상담에 임하게 되었는가를 분명히 알려주는 것이 좋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상담에 자발적으로 임하게 되며 집단에 참여할 것인가의 여부는 개인 스스로 결정하게 된다. 물론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서 집단에 참여할 때 보다 더 참여 의식과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사. 폐쇄집단과 개방집단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 운영을 폐쇄적으로 할 것인가 개방적으로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야 한다. 폐쇄집단은 상담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구성원들로만 끝까지 운영하는 경우인데 만일 도중에 탈락자가 생기더라도 새로운 구성원을 채워 넣지 않기 때문에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아질 염려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폐쇄집단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방집단은 집단이 허용하는 정도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는 형태로써 구성원간에 의사소통이나 수용, 지지 등이 부족해지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일 경우에는 반드시 집단 전체가 그 문제를 충분히 논의해야만 한다.
아. 집단 형성
집단을 조직하는데 집단 형성 절차를 촉진하고 성공적인 집단상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어떤 형태의 집단으로 할 것인가? 성장 과정을 고려한 집단으로 할 것인가? 또 는 어떤 장애가 있는 집단으로 할 것인가? 장기적인 상담집단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단기간의 상담집단으로 할 것인가?
(2) 집단의 대상은 누구인가? 학생 집단인가? 학생과 부(모)가 같이 참석할 집단인 가? 부부와 같은 특정한 집단인가? 혹은 개인 성장이나 개인적 문제에 대한 도 움을 바라는 특정한 사람들인가?
(3) 집단의 목표는 무엇이며 구성원들이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은 무엇 인가?
(4) 누가 집단의 진행자가 될 것이며, 그의 자격 요건은 어떤가?
(5) 어떠한 심사와 선발 절차를 사용할 것이며 특정한 절차를 사용할 경우 그의 합 리성은 무엇인가?
(6) 집단 구성원의 수, 모임 장소 등은 집단 구성원의 집단 경험을 위해서 준비할 것 특히, 시작 단계에서 진행자가 형성해야 할 기본적 규칙은 무엇인가?
(7) 어떤 구조를 택하고 어떤 기법을 사용하며 왜 이러한 기법이 적합한가?
(8) 구성원이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사실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이 문제에 관해서 집단 구성원에게 무엇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표현하며 미성년자에 게는 어떠한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9) 어떠한 평가 절차를 계획하고 있고, 추수 지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10) 집단에서 논의할 주제와 집단 구성원과 진행자가 결정하는 주제의 정도는 어 떻게 할 것인가?
7. 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은 집단이라는 상황을 최대로 이용하여 개인의 성장을 돕는데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며, 특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집단은 몇 개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참여 단계, 과도적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의 4단계를 거친다.
가. 참여 단계
참여자들 전원이 집단상담에 적극 참여하여 어떤 주제에 대하여 활발하게 의견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단계로써 첫째, 진행자는 구성원이 집단에 참여하는 목적을 명확하게 알고 서로 친숙해지도록 해야하며 둘째, 각 구성원이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다른 구성원이 말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 문제에 관련된 감정을 공개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탐색, 실천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 셋째, 참여자간에 신뢰하고 수용하는 관계를 발전시켜 서로 긴장감이나 적대감을 갖지 않도록 조절해야 하며, 이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부적합하다.
나. 과도적 단계
참여 단계와 엄격히 구별할 수는 없지만 참여 단계에서 작업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단계의 성공 여부는 진행자의 태도와 기술에 달려 있음은 물론 구성원간에 진정한 느낌이 교환되도록 격려하는 데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또한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과정에서 망설임, 저항, 자기방어 등을 자각하고 직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집단 토론 중 언제 진행자가 개입할 것인가의 기회 포착, 구성원의 행동 유형을 알아내는 능력, 집단의 정신적 분위기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본다.
다. 전개 단계
이 단계는 집단상담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로 구성원들이 서로의 의견과 관심사를 털어놓고 교환함으로써 집단상담 초기에 설정해 놓은 목적들을 하나씩 달성해 나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들어서면 진행자의 기능은 약화되어 촉진자, 또는 요약자로서의 역할만 한다고 볼 수 있다.
전개 단계에서 집단 구성원은 높은 사기와 소속감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이것이 '우리집단'이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들의 관심사를 집단에서 표출시켜 활발히 논의하여 바람직한 행동 방안을 모색하고, 다른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조, 지지와 도움을 환영하며 마음의 문을 열고 집단이 그들의 문제를 정리하는 장소로 사용하면서 자신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두게 된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통찰만으로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행동의 실천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실천의 용기를 북돋아 주고 특히 어려운 행동을 실행해야만 하는 구성원에게 강한 지지를 보내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한 개인이 직면한 문제를 다른 동료가 이해하고 공감해 주어 각자의 비슷한 경험에 비추어 문제를 같이 해결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라. 종결 단계
집단상담에서 종결 단계는 하나의 '출발'이라고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진행자와 구성원들이 집단 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 기본적인 논제는 집단 경험과 종결에 대한 집단 구성원의 전반적인 감정과 반응을 다루는 것으로, 이 단계에서 적용되는 기본적 원리는 집단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을 일상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것과 자신을 보다 더 깊이 알고 자신과 타인을 수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집단상담의 목적이 달성되면 진행자는 이를 종결시켜야 하며 구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서 경험한 바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그 성장도를 알아본다. 구성원들이 경험한 느낌을 진행자는 잘 처리해 주도록 한다.
8. 집단역동의 원리
집단의 기본이 되는 요소는 진행자(상담자), 구성원, 구성원간 상호 관계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진행자의 입장에서 보면 진행자의 지도 형태가 다양하여 '파괴적' 효과와 '건설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효율적인 진행자는 집단을 지배하지는 않지만 집단의 움직임을 민감하게 파악하여 이끌어 간다.
즉 정보를 제공하고, 진행되는 과정을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에 집단원을 지지하거나 행동을 제한 할 수도 있다. 집단 구성원들도 진행자가 사용하는 방법과 행동 양식을 따르거나 활용하지만 구성원 특유의 반응 양식이 확인될 수도 있다. 구성원들이 주는 영향은 이보다 함축적이고 간접적인 경우가 많다. 즉 집단원의 성격 특성, 사회적 지위, 비언어적인 반응 및 신체적 특성 등이 집단 과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집단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구성원들과의 관계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구성원들이 서로 '치료적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거나 진행자만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성원들이 상담자와의 상호작용과 구성원간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9.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가.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색하고 대인 관계의 효율성을 검토할 수 잇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내담자 개개인의 문제 해결에 치우치기보다 내담자들간에 '집단풍토'를 형성·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집단의 바람직한 풍토는 집단원이면 누구나 자기의 관심사를 말할 수 있고, 타인의 관심사를 존중하여 경청할 수 있으며, 그들의 의견과 태도를 관찰하고 지적하되 결코 인간적인 모독이나 파괴적인 행동을 하여서는 안되는 분위기를 말한다.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처럼 직접적이고 유일한 치료자가 아니라 모든 집단원이 함께 노력하는 '간접적인 공통 치료자'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대, 상담자로서의 일반적 역할은 집단 풍토를 효과적으로 조성하는 '산파', 탈락자 및 지각자를 막는 '수문장', 그리고 내담자들이 상호 탐색·교류가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통센터'라고 볼 수 있다.
나. 집단상담의 접근 모형
집단상담의 특성 및 내담자 수준에 따른 접근 모형으로 대체로 개인 사례 중심 모형, 고통 관심사 중심 모형, 집단 중심 모형의 세 가지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개인 사례중심의 접근 모형은 한 내담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각개 격파하는 형태로 주로 개인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의 집단에서 많이 사용된다. 공통 관심사 중심의 접근 모형은 가장 단순한 형태로써 발달 단계에서 야기되는 여러 형태의 적응상의 문제를 공통으로 해결해가기 위한 것으로 중등학생의 경우는 대인 관계, 능력의 향상, 이성 교제, 직업 선택 등 내담자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관심사이다. 따라서 시급한 개인 문제보다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또는 능력 개발 등의 공동 목표를 가진 내담자 집단에서 주로 사용된다.
집단 중심의 접근에서는 개인 문제이거나 공통 관심사이거나에 관계없이 내담자들에 의해서 자유롭게 진행되도록 하는 비구조적 접근 방법으로서, 대학생 이상의 성인 집단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다. 상담자의 자질과 책임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 상담자의 자질로는 구성원에 대한 깊은 이해와, 구성원의 행동과 태도의 의미를 명료화시키는 능력, 집단에의 몰입, 또는 상호 교류의 속도, 깊이 관리하는 능력, 그리고 행동 변화를 위한 실천 노력을 촉진하는 능력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자질은 단순히 인간 관계와 개인상담의 경험이 많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구비되는 것은 아니고 인가 행동의 의미에 대한 통찰력과 집단 역동에 관한 전문적 지식 등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적절한 훈련 배경과 자질을 갖추지 않고 집단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흔히 다음과 같은 오류를 범하기 쉽다.
첫째, 비관련 무의미 자료에 관한 논의, 설명식 발언, 타인에 대한 비방, 합리화 위주의 발언, 상담자로서의 기계적인 역할 수행, 비효율적인 행동의 묵인 또는 강화.
둘째, 침묵의 지지, 또는 지속화, 감정적 표현의 과잉 강조.
셋째, 발산과 고백 위주의 경향, 피상적인 융화 및 응집력을 중요시하는 것 등을 말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집단 압력에 억지로 순응하게 하거나, 불필요하게 집단과정을 연장시키거나, 집단 내에서 오고 간 사적인 정보들이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있다. 또한 충분히 사전 안내와 준비를 해야하며, 경우에 따라 종결 후의 추수지도 및 개인상담을 동시에 실시해야 할 때도 있다.
10. 집단상담자의 활동
집단 내에서의 상담자의 역할은 다양하고 복잡하다. 상담자는 구성원을 관찰하면서 각 구성원에게 민감하게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집단 역동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집단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상호 작용을 다룰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가. 경청
효율적인 경청은 내용의 재진술과 감정의 반사, 이 두 기본적 기술로 되어 있다. 경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잇게 해주며,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탐색하여 상담에 책임을 느끼게 한다.
진행자가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내용 전달을 전적으로 이해하고 이야기하는 것 이상으로 반응해야 한다. 또 상담자는 구성원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당신을 이해합니다'라는 뜻으로 반응하고 자세, 음성, 이야기 내용간의 불일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구성원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경청은 신뢰감을 형성하고 상담자가 구성원들을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나. 지각 확인
지각 확인은 상담자가 구성원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문자 그대로 구성원의 감정에 대하여 상담자가 지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상담자가 구성원의 감정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는가? 즉 지각이 정확한가를 내담자에게 확인하는 집단 장면에서의 활동이다.
다. 피이드백
집단상담의 목표가 타인과의 대면 관계에서 스스로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해 자료를 제공해 주는 특수한 정보이다.
진행자는 구성원에게 평가하는 형태보다 기술하는 형태의 피이드백을 제공해야 하지만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도 이에 속한다.
라. 연계
연계는 집단 구성원 대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격려하기 위한 의도에서 구성원간에 경험의 공통점을 말하는 것으로써 진행자는 한 구성원의 문제와 그가 말하는 내용을 집단내의 다른 구성원과 관련을 시키게 된다. 예를 들면, A가 불안감을 말할 때 진행자는 그것을 B가 말한 불안감과를 관련 지을 수 있다는 뜻이다.
마. 개방적 반응
집단에서 개방적인 의사 발표나 질문을 함으로써 구성원들로부터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출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상담자로 하여금 사건이나 경험을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도록 해야 하는데 '왜'라고 묻는 것 보다 '무엇' 또는 '어떻게'로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상담시 개방적 질문의 예를 들어보면
'지금 너의 느낌은?'
'지금 논의한 문제에 대한 너의 생각은?'
'네 노여움은 무엇 때문이지?'
'지금 집단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느낌은?'
'무엇 때문에 이 시간에 늦게 참석했지'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 과정 기술
유능한 집단상담 진행자는 집단이 활동하고 있는 과정을 관찰하여 집단 목표와 관련지어 논평할 수 있어야 한다. 진행자는 구성원들에게 이 모임에서 일어났던 일들에 대하여 생각을 묻고 모임의 역동에 관해서 여러 가지를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활동이 부진한 경우 진행자는 다음과 같이 말을 할 수 있다.
'오늘은 시작부터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군. 아마 지난번에 김군이 여러 번 부정적 피이드백을 받아서 오늘 모임에서는 자신을 개방하기가 힘든 것 같군요. 집단의 신뢰 수준이 떨어진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런 형태의 논평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과 집단의 기능을 검토하도록 한다.
사. 요약
집단상담에서도 개인상담 못지 않게 중요한 부분이다. 진행자는 집단내의 모든 상호 작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것을 요약해 줄 필요가 있다.
집단이 교착 상태에 빠졌을 때 진행자는 집단 과정이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논의 점을 요약해 주어야 한다.
아. 전반적인 책임
진행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에 관한 정보를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진행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적합한 집단 행동의 모형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구성원 모두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진행자는 첫째,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달 내용을 반복하게 할 수도 있고 둘째, 구성원들이 정확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표한 내용을 다시 이야기 해줌으로써 또다른 구성원들이 발표자에게 질문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진행자는 자신의 상담 기술에 자신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며, 때로는 경험 있고 능숙한 진행자를 참여시켜 자신의 상담 기술과 활동을 관찰하도록 하여 평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11. 심성계발 프로그램
가.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정의
지금까지의 우리의 교육은 지적 목표는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정의적 영역인 민주적 태도, 질서 의식 및 가치관 형성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집단 경험 학습을 통하여 자신을 정확히 인식하고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정의적 영역인 자연스런 인간 성장을 예견하면서 심성계발을 시도하고 있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이란 인간이 지닌 진실된 마음과 감성으로 어떤 장면에서 구성원들이 느낀 점을 솔직히 말하고 타인의 경험이나 느낌을 경청하며, 마음의 상태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통해 자기와 타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집단과 구성원 모두를 성장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전개되는 여러 장면을 통해 상이한 구성원들의 마음과 다양한 가능성을 발휘하게 되며 집단 활동을 통해 구성원 상호간에 주고받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집단 경험 학습이라 한다.
나.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 교육 또는 상담에 있어서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 이라고 흔히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이 이해를 위하여 그의 성장 과정과 생활 환경, 가정 환경 및 적성, 흥미, 능력, 인성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한다. 이것은 인간의 내면적 움직임을 이해하기보다는 밖으로부터 파악하려는 것이다.
둘째, 자율적인 전원 협동 학습이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각각의 장면에서 구성원들은 누가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이 모두가 스스로 참여하여 활동하고 느낀 것을 발표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자율적으로 학습의 장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구성원은 모두가 각각의 장면에서 적응하고, 발표하고, 경청하는 것으로써 전원 적응, 전원 활동, 전원 발표 등의 전원 학습으로 서로가 협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협동 학습인 것이다.
셋째, 인간의 주체성, 독자성, 창의성, 사회성의 계발이다. 집단 경험 학습을 통하여 개인에게 주체성, 독자성, 사회성, 창조성 등의 신장을 도우며 스스로 '새로운 나'를 키워 나갈 수 있는 '학습 방법의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바람직한 정의 교육의 새로운 방안이 집단 경험 학습을 통한 심성계발 프로그램인 것이다.
넷째, 창조력 계발의 훈련이다. 인간의 창조력은 선천적인 면이 있지만 훈련을 통하여 이를 계발 할 수가 있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창조력 계발 차원에서 필요한 경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훈련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인간의 풍부한 자원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자원은 결국 자기 자신의 경험이다. 그 중 직접적인 경험은 가장 풍부한 자원으로써 기억엣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는다.
따라서,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실제로 자신이 어떤 장면을 경험하는 학습으로써 협동화 그리기, 연상화 그리기, 창문 열기, 사물과의 대화 등 자신감과 독창력을 계발하는 방법이 된다. 다섯째, 긍정적 자아 개념의 확립이다. 자아 개념이 비교적 부정적인 학생에게 학습 동기나 성취감을 경험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개념의 확립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성취감이나 긍정적 자아 개념의 확립은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들은 각자의 장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함으로써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평등성에 대한 이해로 자기와 타인을 존중하게 되며, 인간의 가능성과 평등성 및 존엄성의 발견으로 자신감이 생긴다. 따라서 자연히 성취 동기가 높아지게 되며 이는 곧 긍정적 자아 개념으로 연결된다. 또한 자기 자신의 생활을 개척하려는 의욕이 생성된다.
둘째,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통하여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인간이 지니는 장·단점, 능력 및 태도 등은 그의 인간됨이 전부가 아니고 일면임을 이해한다. 즉 인간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되며, 인간 관계 학습으로써 의사 소통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의 훈련과 함께 인격 존중의 태도가 형성되게 된다. 이러한 사회성의 계발로 대인 관계의 개선 능력이 생기며 주체성이 확고해지며 자율성과 책임감이 커진다.
셋째, 참된 자유는 외적·제도적 자유가 아니고 마음의 자유이며 그것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정직할 때 가질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의사 결정을 훈련을 받게 됨으로써 자기의 의사를 명확하고 솔직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연과 친근해지고 사물을 아끼게 되는 마음이 싹트게 된다. 자연과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은 시간을 아끼는 근면한 생활인이 되게 하며 자조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게 한다.
라. 집단상담으로서의 심성계발 프로그램
집단상담은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알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기 자신의 행동과 생활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집단 상호 작용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는 자기의 개념, 동일성의 추구 등의 문제들로써 치료적이고 발달적인 기능이 작용하는 심리적 풍토의 조성에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집단상담에 대하여 마일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집단상담은 보다 깊이 자기를 이해하고 또한 받아들이는 것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의 상호 작용을 이용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서로 존중하고 수용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개인은 자신을 방어하는 마음을 충분히 늦추어서 자기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의 길을 모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취급되는 관심사와 문제들이란 병리적인 장애, 또한 현실에 대한 완전한 왜곡 상태의 문제라기보다 집단 구성원의 발달적인 성장 과업에 초점을 두는 것이라 하겠다.'
여기에서 발달적인 성장 과업이란 사회화 과정에 중점을 두어 자기개념의 추구를 이루는데 일어나는 문제를 뜻한다. 심성계발 프로그램에서는 우선 누구든지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구성원들은 인간에 대한 관심을 쉽게 찾게 되고 개인은 자기의 인간됨과 행동에 대한 폭넓은 성찰과 통합이 이루어진다. 또한 문제되는 행동의 변화와 더불어 높은 차원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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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