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9월 1주 (9/2 ~ 9/6)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세계속의 대한민국 |
소주제 |
우리나라의 생활 | |||
목 표 |
우리나라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생활문화에 관심가지고 경험한다. | |||||
기본생활 |
자기의 잘못, 실수를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 않기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민속놀이 작은책 ▶우리나라 전통집 작은책 ▶한복의 명칭 알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주고 선안에 색칠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신체를 도와주며 글자틀을 제시한 후 글자 쓰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준 후 설명을 해준 후 알맞은 그림 잘라 붙이기, 그림 안에 색칠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수 |
▶주사위 ▶칠교놀이 ▶수에 맞게 고리 끼우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주사위 던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숫자를 짚어준 후 읽어주며 모양을 보여주고 같은 조각을 찾을 수 있도록 보여주며 신체를 보조해준다. 그리고 숫자 노래를 불러주면서 고리를 잡고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주사위 던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어떤수가 나왔는지 질문을 해준 후 모양을 이용하여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숫자노래를 부르면서 수에 맞게 고리를 끼울 수 있도록 한다. | ||||
조작 |
▶옛날 물건 그림자 찾기 ▶윷놀이 ▶태극기, 무궁화 퍼즐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옛날 물건을 설명해준 후 같다.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선을 그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윷을 던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말을 옮길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태극기, 무궁화 퍼즐을 이용하여 조각을 맞출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옛날 물건의 이름을 말해주고 같은 그림 찾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윷을 던진 후 말을 스스로 옮길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그리고 태극기, 무궁화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과학 |
▶옛날 물건 관찰(족두리, 부채 등) ▶지구본 ▶무궁화 꽃 관찰하기 |
Ⅰ수준 아동:족두리, 부채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지구본을 돌리면서 대한민국을 찾아 짚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무궁화 꽃을 보여주고 향기맡기, 탐색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족두리, 부채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며 지구본을 돌려 대한민국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다른 나라 이름도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무궁화꽃의 생김새, 향기 맡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점토로 다식 만들기 ▶떡 모자이크 ▶복주머니 만들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식틀에 점토를 뜯은 후 넣고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색종이를 찢은 후 모자이크를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세모, 네모 접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식틀에 점토 넣기,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색종이를 작게 찢은 후 떡 모자이크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종이접기 순서를 보여주고 세모, 네모 접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접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률 |
▶음악활동:우드아고고/ 흔들어 소리내기/ 실로폰 ▶동작활동:천사의 날개/ 탬버린춤/ 동물의상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우물 만들기/ 소프트 블록/ 벽돌 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족두리 쓰고 놀이해요./ 한복/ 다양한 옷 입어보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우리나라 전통 옷 ▶맛있는 떡이 있어요. ▶우리나라 집 한옥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다양한 우리나라 옷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 후 한복을 보여주고 입어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주고 다양한 떡, 우리나라 한옥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교사가 말한 그림을 찾아 교사에게 건네주기를 하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다양한 우리나라 옷의 이름을 알려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한복을 스스로 입어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다양한 떡, 우리나라 한옥 그림을 보여주고 교사가 말한 그림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스크랩트 활용법 |
▶꽃집 이용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금도끼 은도끼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암벽등반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 다리의 위치를 짚어주고 올라갈 수 있도록 하며 신체를 보조한 후 1-10까지 세고 내려올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스스로 암벽을 올라갈 수 있도록 한 후 1-30초 세고 내려오기, 물건 찾아 내려 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악• 난 타 |
▶부채춤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어른께 자리를 양보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먼저해.라고 표현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먼저해.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먼저해./ 양보해줄께.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김민형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집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반죽놀이 |
▶항아리(지점토)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병에 지점토를 길게 밀어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길게 밀기, 동그랗게 만들어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포도, 꽃 등 만들기를 한 후 붙일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율 동 |
▶우린 그렇지 않아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블럭 쌓고 돌아오기/ 투호놀이/ 콩주머니 던지기) (우천시:블럭 높이 쌓기/ 블록 무너뜨리기/ 블록으로 집 만들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블록을 쌓아요./ 반환점 돌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투호를 잡고 앞으로 던지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콩주머니를 들고 바구니에 넣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블록 쌓고 돌아와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투호를 잡고 바구니에 넣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콩주머니를 들고 바구니에 넣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산책-어린이집 주변 산책(무궁화꽃 관찰하기) (우천시: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을 수 있도록 하며 무궁화꽃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향기를 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무궁화꽃을 찾을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향기맡기, 색깔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에서 나뭇잎을 주워요. (우천시:나뭇잎 찍기를 해요.)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다양한 크기의 나뭇잎을 주울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다양한 나뭇잎을 줍고 탐색하기를 한 후 느낌이 어떤지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우리나라 의• 식• 주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교사가 설명을 해주며 그림 짚어보기, 색칠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설명을 해준 후 음식 잘라 붙이기, 한복 색칠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감 각 |
▶볼풀장 헤엄 |
Ⅰ수준 아동:볼풀장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걸어보기, 헤엄 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활동 설명을 해준 후 볼풀장으로 이동한 후 스스로 탐색하기, 걸어보기, 헤엄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술 및 조형 |
▶떡 모자이크 ▶찰흙으로 빚은 토기 |
Ⅰ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색종이를 찢은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찱흙을 이용하여 양손으로 잡고 주물거리면서 토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색종이를 찢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인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찰흙을 이용하여 스스로 토기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하며 빗살무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손끝작업 |
▶탈 만들기-종이죽 붙이기 |
Ⅰ수준 아동:종이죽을 뜯은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동그랗게 만들고 난 후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종이죽을 뜯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한 후 손가락으로 문질러 매끈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눈썹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원 예 |
▶다육식물 심기 |
Ⅰ수준 아동:그림을 이용하여 순서를 알려준 후 컵안에 흙을 넣고 다육식물을 넣을 수 있도록 하며 색돌을 넣고 꾸미기를 할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이용하여 순서를 알려준 후 컵안에 흙을 넣어요./ 다육식물 넣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색돌로 꾸민 후 물뿌리개를 이용하여 물을 주면서 사랑해.라고 인사 할 수 있도록 한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우리나라에서 즐겨 먹었던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세요? 이제는 저녁에 불어오는 바람이 한결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아이와 손을 잡고 집주변이나 공원 한 바퀴 산책을 해보세요.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걷다보면 하루의 마무리를 행복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차 조심!”, 길을 건널 때는 신호등을 잘 보고, 좌우를 살피고, 뛰지 말고 천천히 건너야 한다고 알려주시고 우리 아이들이 사회 속의 한 구성원으로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런 교통규칙과 같은 약속과 예절 등을 배우고 지켜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배워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함께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원에서의 교육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원활하게 연계되어야 아이들이 올바른 모습으로 자라날 수 있답니다.
※개인 위생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원예시간에 다육식물을 심을 수 있는 사용하지 않는 컵, 또는 그릇을 1개 화요일까지 보내주세요. |
부채춤
오색 고운 부채 들고 사뿐사뿐 춤을 춘다 살랑살랑 치맛자락 바람에 나부낀다 활짝 펼쳐진 꽃잎들이 한들한들 날아올라 금실은실 꽃이 핀다 하늘 높이 꽃이 핀다 돌아라 돌아라 빙빙 돌아라 예쁜 나비가 날아든다 팔랑팔랑 물결치며 부채꽃이 춤을 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