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 돌무랭이 현장 7시 40분에 도착 날씨 : 오전 약간 구름 오후 햇빛(바람)
벌써 일주일 마지막날 토요일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라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가는군요~~ 아침에는 쌀쌀하더니 오후에는 덥고 하지만 바람이 불어 땀을 시켜주는 날씨라 참 좋은 환경에서 일을 합니다. 저만 그런가여??ㅋㅋㅋㅋㅋ
오늘의 작업은 한분이 빠져서 일을 합니다. 실습생으로 삼문이형님이 개인적인 일로 빠졌습니다. 빈자리가 크더군요 ㅋㅋㅋㅋ
오전에는 윤팀장님과 민수형님 레이아웃 및 바닥장선 / 부팀장님과 태욱이형님은 머드실시공 / 세진이형님과 막내 저는 crawl space 에 크리플스터드 작업입니다.
윤팀장님과 민수형님이 바닥장선을 시공하려고 레이아웃 및 머드실 확인을 하고 있네요~~ 윤팀장님은 바닥장선의 길이를 확인하고 민수형님은 제단을해서 주면 팀장님이 시공합니다.
바닥 장선 레이아웃 잡기
바닥장선의 사전적인 의미는 마루밑에 1자(尺) 가웃 가량의 사이로 가로 대어서 마루청을 받치게 된 나무라 하네요~~
플로어조이스트 간격은 16"입니다.
바닥장선은 하중 조건, 수종에 따라 부재의 크기와 시공간격이 달라지게 되며 , 미리 계산 되어진 바닥장선 경간표를 이용하여
결정합니다. (IRC2308.8) 장선 경간표를 이용할수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구조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바닥의 적재하중은 각기 2.5kpa(255kg.f/m2)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Rim joist(보막이장선)은 바로 위사진에 보시면 윤팀장님이 타정기로 시공하는 보막이장선입니다. 장선끝에서 접합하여
토대위에 고정합니다. 그리고 장선은 배가 부른 쪽을 위로 설치합니다. 처지는것을 고려해야 하기때문입니다.
벽체 위면에 양쪽에서 오는 바닥장선이 반반씩 걸쳐지게 됩니다.
바닥장선의 걸침길이는 플레이트에 최소한 38mm이상 걸쳐져야 합니다. 그리고 벽돌, 콘크리트 위에 걸치는 경우 최소 76mm이상 걸쳐져야 합니다.
부팀장님과 태욱이형님은 토대를 설치합니다. 토대에 구멍을 뚫어 앵카를 설치하고 사이에는 Sill Sealer 넣어 시공합니다.
토대는 가압방부처리된 규격 구조재을 사용한 토대를 기초벽 상단 기초의 엘앙카와 고정볼트로 체결합니다.
Sill Sealer (가스켓)이라고도 합니다. 토대와 콘크리트 기초사이에 틈을 밀폐하며 콘크리트로부터 올라오는 습기를 차단합니다.
Sill Sealer는 2*4이상되는 부재를 사용합니다.
세진이형님과 저막내보영이는 크롤스페이스에 크리플스터드 벽체를 시공합니다. 제가 사진을 찍는바람에 혼자 세진이형님이 작업을 하시네요 깔까리로 볼트를 조이는 모습입니다.
양평조현현장처럼 저희도 사각와샤 2"* 2"를 사용합니다. 사각와샤는 원형와샤와 달리 제자리에서 돌지 않기 때문에 앵커볼트와 머드씰 결속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트와 더블플레이트는 서로 엇갈려 겹치도록 시공합니다. 이음이 있는 경우 이음위치는 플레이트과 더블플레이트가 서로 최소 1.2m이상 떨어져야합니다. 더블플레이트의 이음은 반드시 스터드나 헤더 위에서 해야합니다. (IRC 602, KBC 0807.7)
크롤스페이스 역시 사람이 통행할수 있는 개구부가 있어야 하므로 벽체마다 통하는 개구부를 만듭니다. 개구부의 최소 길이는 가로 20" 세로 30" 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헤더부분 가로를 30"로 사용합니다. 플레이트의 이음매는 헤더 위쪽이여야 되겠죠~~~~~
윤팀장님이 제 웜쏘를 사용하시고 있으시네요 ㅋㅋㅋ돌무랭이현장을 위해 개인적으로 제가 구입한 웜쏘인데 ㅋㅋ 역시 전기선이 없다보니 간편하게 현장에서 자를수있어 좋아보여 너무 뿌듯합니다.ㅋㅋㅋㅋㅋ
민수형님이 홀로 제단을 하시네요 ~~~~ 제일 힘든 작업입니다. ㅋㅋㅋㅋ 장선 자르랴! 크리플스터트 자르랴! 보막이 장선 자르랴! 휴~~~~~ 민수형님 멋져유~~~~
첫댓글 울가족 일이 있어 주말인데도 현장을 못가봤네요.
햇빛이 좋긴 한데 바람이 불어 일하시기 어떠할지 조심스레 걱정해보았는데 울팀장님은 오히려 좋아하시네요.
긍정적인 마인드가 주위사람까지 흐뭇하게 만들지요. 빨간 모자가 인상적이예요. ㅋㅋ
웜쏘!!!!
음~~~~~~뭐 잘 모르겠지만 울 현장에 사용하려고 구매하셨다니 넘 감사드려요.
앞으로의 현장에서도 빛을 발할것 같네요.
드뎌 바닥의 뼈대가 보이기 시작하네요.
이 행복한 길을 여러분들과 같이 걷게 되서 감사해요.
가족과 함께 편안한 주말 되시고 재충전 만땅으로 해오셔요.ㅋㅋ ^^
봄바람이
산들산들
우리현장에는
최고의
조건이죠!
양생도되고
능률도up↑
작업능률도up↑
건축주님 막내 보영입니다.여자 이름이죠? ㅋㅋㅋ 사진과 글은 제가 올리고 있습니다. 다소 글자나 내용이 이상하고 틀린점이 있으면 지적부탁합니다. 저희 나사모 식구들도 아산돌무랭이 현장을 관심있게 보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이해와 관심 그리고 응원에 힘이 됩니다. 주말을 주님과 함께하세용~~~ㅋㅋ
멋집니다.
고생들 하셨네요^^
휴일 에너지 만땅 충전하셔서. .
내일부터 화이팅 합시다^^
역쉬 ---굳-- 이야
바람 조심하시고 좋은결과 있기를
월요일이 비예보가 있네여 날씨가 도와줘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