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의 개념
기업의 능동적 구성요소인 인적자원으로써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며
그들이 인간으로서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런의 체계적인 관리활동을 의미.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인간관계 연구의 영향과 생산방법의 집단화, 자동화에 따라
팀워크의 형성과 노사관계의 안정을 위한 협력관계의 형성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 배경이론 | 강조측면 | 인적자원관리기능 |
구조적 접근 (기계론적 접근) ~1930년대 | 과학적 관리법 초기 산업공학 초기 인간공학 | 능률, 생산성 경제적 동기 합리적 직무구조 공식조직구조 | 직무설계, 성과급제 과학적 선발, 훈련, 기능적 조직구조 |
인간전 접근 (가부장적 접근) 1930~1950년대 | 호손공장실험 인간관계 사회학 심리학 | 만족감, 인적요소 사회적 동기 규범, 자생적 조직 | 커뮤니케이션 상담제안제도 민주적 리더십 |
인적자원적 접근 (시스템적 접근) 1960~현대 | 행동과학 노사관계 | 성과, 만족감, 개발, 종합 학문적 접근 | 인적자원계획, 조직개발, 인력개발, 경력개발 |
전통적 인사관리 vs 현대적 인사관리
현대적 인적관리는 인간의 노동력을 관리하는 전통적 인적관리 차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전인적 존재로 이해, 인간으로서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사기와 근로의욕을 높여
그들 스스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잡라적인 협동체제가 형성, 유지되도록 하는 관리활동으로 발전
전통적 인적관리 | 현대적 인사관리 |
직무중심 | 경력중심 |
X이론 | Y이론 |
인사부서 중심 | 현장 중심 |
조직목표 | 조직+개인목표 |
획일, 일방적, 단기, 제도 | 목적,쌍방,장기,운영 |
현대적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영역:
직무분석, 선발과 배치, 교육과 훈련, 직무평가, 보수제도, 안전계획 등 기존의 인사관리 영역인 협의의 인사관리 영역과
단체교섭, 고충처리, 경영참가 등의 노사관계의 영역
제안제도, 인사상담제도, 동기부여, 참가적 리더십 등의 인간관계관리의 영역으로 구분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질적: 기업의 합리성과 인간성을 존중하는 성과적인 공동체로 만드는 것으로 봄
양적: 생산성의 목표를 달성하면서 동시에 인간적 측면과 관련된 만족성 목표를 달성하는것
질적 목표(이념) | 경제-사회 시스템으로서의 기업 합리성 존중 + 인간성 존중 = 성과적 공동체 |
양적 목표(목표) | 생산성 목표 : 과업 그 자체를 달성하려는 목표 만족성 목표 : 인간적 측면과 관련된 목표 P실적=함수(A능력, M동기부여,E환경) |
현대적 인적자원관리의 실시원칙
직무중심, 전인주의, 능력주의, 성과주의, 공정성, 정보공개, 참가주의 등 실시원칙하에 운영된다
직무중심 원칙: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 기반
전인주의 원칙: 종업원의 인간적 측면 중시
능력주의 원칙: 속인, 연공적 요소보다 능력이 중심
성과주의 원칙: 개인별 업적평가에 따른 인사처우
공정성 원칙: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정성 확보
정보공개 원칙: 인사정보자료의 공개로 합리성 확보 및 개인의 불만 해소
참가주의 원칙: 기본방침, 계획 수립과정에서 종업원의 참여에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