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말의 능력♡
24.10.27(일)
칼로 찌름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언12:18~19)
온순한 혀는 곧 생명나무이지만 패역(悖逆)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언15:4)
----------------------------
카네기 연구소에서 시행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 사람의 성공 여부는 15%가 그의 IQ에 달려 있고, 나머지 85%는 그의 표현 능력, 즉 말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언어가 인생을 좌우한다는 의미입니다.
말 한마디는 미래의 희망을 보게도 하고 반대로 삶의 의욕을 순식간에 사라지게도 합니다. 말 한마디는 한 사람에게 자신감, 그리고 끊이지 않는 내면의 힘을 줄 수도 있지만, 그를 블랙홀 속으로 밀어 넣어 순식간에 에너지를 잃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말 한마디는 한 사람의 과거를 치료해주어 더 나은 삶을 살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의 말은 이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름다운 말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온 우주 만물은 태초에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하셨습니다.
말씀으로 세상에 빛이 있게 하셨고, 말씀으로 온 우주 만물이 생겨나게도 하셨으며, 말씀으로 그것들을 운행하고 계십니다. 어두움과 빛을 말씀으로 나누시고 그렇게 된 것들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말씀으로 제각각 지으신 그 모든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은 아름다운 능력이십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인간에게도 하나님께서는 아름다운 말을 주셨습니다. 말을 아름답게 해서 성공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을 잘못해서 인생을 망친 사람도 있습니다.
말은 듣는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그 상처는 말에 의해서 치유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말의 능력이며 아름다움입니다.
본문 말씀에 함부로 말하는 자는 사람을 칼로 찌르는 것과 같고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다고 합니다. 요즈음 말 때문에 구설수가 생기고 지지율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정제되지 못한 말을 쏟아내기 때문입니다. 말을 잘하면 천 냥 빚도 탕감받고, 말을 잘하면 절간에서 새우젓국도 얻어먹는다고 합니다.
즉흥적이고 기분에 따라 하는 말은 항상 문제를 일으키기 마련입니다. 말이 양약과 같다는 것은 온유하고 정제된 말을 할 때 해당하는 것입니다. 말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지지도 받지만, 생각 없이 뱉어내는 말 때문에 쌓아놓은 공력도 무너지는 것입니다.
정제되고 교양이 있는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을 높이고 듣는 사람도 편안하게도 합니다. 위로의 말은 상처 입은 사람이 치료받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약이 됩니다. 위로의 말이 상한 심령을 고쳐 주기 때문입니다.
칭찬의 말에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피곤한 사람을 회복시켜주기도 하고, 아이들은 구김살 없이 자라나게도 하며 가정에 평화를 줍니다.
칭찬은 나를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기쁨을 줍니다. 기쁨을 주는 말이 치료하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칭찬을 들었을 때와 인정을 받았을 때 즐거워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칭찬과 신뢰하는 말 그런 말이 선한 말입니다.
사랑을 담은 말, 정직한 말, 사려 깊은 말이 선한 말입니다.
선한 말을 하는 사람은 Happy maker입니다.
선한 말을 들은 사람이 기뻐지고, 선한 말을 한 자신도 기뻐진다면 선한 말에 치료의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선한 말은 마음의 병을 치료하면서 인간관계도 돈독하게 합니다.
우리의 선한 말로 인해서 사람들이 아름다워지고 또 사회가 아름다워진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선한 말이란 진정에서 우러난 말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입에 발린 말’이나 ‘상투적인 말’이 아닙니다.
‘입에 발린 말’이나 ‘상투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추한 모습만 나타내게 되고, 곁에 있던 사람들을 떠나게 합니다.
말이 아름다운 사람은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말은 마음의 향기이기 때문입니다. 속사람이 아름다운 사람의 말은 천상의 음악 소리와 같아서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다 아름다워집니다. 속사람이 아름다운 사람들이 많아지면 세상도 아름다워집니다.
사람의 입에 나오는 말이 사람을 더럽게도 하고 사회를 더럽히기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름다운 말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말이 아름다워지면 사회가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진실하고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사회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속임이 없고 긍정적인 사람이 지도자로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도 거짓말을 잘하고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던 사람들이 전쟁을 일으켰고 세상을 혼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진실하며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어려운 조건에서도 사람들에게 희망을 불어넣어 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다시 일어날 의지를 심어주었습니다.
칭찬의 말은 식물도 아름답게 하고 건강하게 자라게 한답니다.
마시는 물조차 칭찬받으면 사람에게 유익한 육각수로 변한답니다.
기독교인이 가장 먼저 지켜야 할 덕목은 아름다운 말을 하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말이란 희망의 말이고, 칭찬의 말이며, 위로의 말이고, 격려의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세상을 치료하셨습니다. 우리 역시 아름다운 말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일상에서 선한 말만을 주고받으며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리스도인인 우리가 먼저 그리해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거나 듣는 모든 이에게 하나님의 선하신 역사가 나타나서 언제 어디서나 선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다 될 수 있기를 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사랑과 은혜가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 본문 말씀에서는
“칼로 찌름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언12:18~19) / 온순한 혀는 곧 생명나무이지만 패역(悖逆)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언15:4)라고 합니다.
우리의 입과 귀가 듣기는 속히 하게 하시고 말하기에는 더디게 하소서!
우리의 말이 칭찬과 사랑과 위로와 격려의 말 되어 사회를 살리고 인류를 살리는 아름다운 말 되게 하소서!
귀를 열어 잘 듣고 진실한 말, 사실에 근거한 말, 친절한 말을 하여 모든 이들을 살리는 말을 하게 하소서!
예수님께서도 문제 앞에서 다만 잠잠하여 들으시므로 성난 군중들을 잠잠케 하셨던 것처럼 잘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여 말하므로 치유되고 회복되는 은혜가 우리 삶 가운데 있게 하소서!
하나님께서는 내 귀에 들린 대로 우리에게 행하신다 하셨사오니 우리의 말이 긍정적인 말, 경우에 합당한 아름다운 말을 할 수 있도록 인내하는 마음 지혜로운 마음을 주시어 우리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에 잘 되고 형통한 은혜가 임하게 하소서!
우리가 어느 날엔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우리가 한 말로 심판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칭찬과 상급이 될 수도 있음을 늘 잊지 않게 하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 올렸습니다. 아멘
#설교/이경준목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