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핵심 성경구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마 5:13)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고전 10:31).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는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희생과 봉사의 삶을 살아야 한다(눅 9:23).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우리의 실상을 회개하고 그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한다(마 3:8).
2) 당신의 삶의 목적은 빛과 소금의 의미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직 주는 인자하시고 진실하시므로 주의 이름에만 영광을 돌리소서”(시 115: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계 4:11):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멸시 또는 우상을 섬기는 것이 죄입니다. 그리고 이 죄는 하나님과 우리의 사이를 가로막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게 만들기도 하며 심지어 대적하게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삶의 목적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그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회개하고 반드시 자신의 삶의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으로 바꾸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어떤 언어와 행함을 가져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됩니까?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한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롬 15:5-6);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벧전 2:12): 창조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유일한 목적은 하나님 나라 백성 삼으시고 온 세계에서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누리며 예수님을 본받고 열방에 복음을 전하도록 한마음과 한 뜻으로 선행을 펼쳐야 합니다.
4)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될까요?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받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순종하는 것(삼상 15:22)이 삶의 예배이며,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입니다.
5)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그리스도인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마 5:13);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 주님은 제자들에게 빛과 소금의 정체성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자녀요 주님의 제자이기 때문에 주님은 우리들에게 해야 할 것과 하지 않아야 할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소금의 짠맛과 어둠을 밝히는 것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대표적인 삶의 본분입니다.
6)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기 위해 교회가 해야 할 실천사항은 무엇입니까?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 교회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며, 하나님께 영광이 드러나도록 헌신해야 합니다. 어떤 직분이든지 최종적으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헌신입니다. 헌신은 나 중심의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그 삶이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 1:20-21): 예수님이 보여 주신 희생과 사랑을 본받아 헌신하고 봉사하며 살아갈 때 하나님은 그 모습을 보시며 기뻐하시고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따라서 내 생각이나 내 환경에 매이지 말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라면 모든 삶의 우선 순위를 하나님께 두는 헌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7) 우리에게 소명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 4:1-2);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밷전 4:11): 하나님께서는 친히 영광을 받으시기 위하여 이 땅에 그의 교회를 두셨고, 그리스도인들을 불러 세우셨습니다. 또한 우리는 소명을 갖고 세상의 어느 곳에서나,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것이 무한하신 은혜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에게 주어진 거룩한 소명인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8)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시 57:9-11);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신실한 성도는 즐거우나 어려우나 항상 마음으로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찬양합니다. 우리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면서 지금 여기에 그의 나라와 그의 의가 이루어지길 기도하면서 그 분의 통치를 받으며 하나님 백성으로 하나님 앞에서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길을 선하게 인도하시고 영광을 받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