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영재 교재 개발 액션 플랜
3가지 플랜을 가지고,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액션플랜 1은 매뉴얼, 액션플랜2는 기초 교재 및 적용, 보완, 액션플랜3은 영재 교사 대상 연수
액션 플랜 1 : 누구나 영어 영재가 될 수 있다!(가제목) 영재관련자 매뉴얼 만들기
1. 정동완 중심으로 기존 영재 자료 정리
2. 추가 자료 수집
3. 교재 개발(2013. 2월) 후 각 영역 특징 반영
4. 교재 적용(2013. 3~5) 후 학생 반응 반영
5. 2월 1차 원고 완료 : 내용 모으기
6. 4월 2차 원고 완료 : 1차 의견 반영
7. 6월 3차 원고 완료 : 2차 의견 반영
액션 플랜 2 : 교사 및 학생을 위한 영재 기초 교재 개발(workbook)
1. 정동완 전체 진행
2. 각 영역 맡은 교사 위원 진행 (각 영역 전문가 순차적 섭외)
3. 기간 : 2013. 1 ~2013. 2월
4. 대상
가. 언어 4기능을 대략 습득 한 후의 학생
나. 초등 영재학급 학생 및 준비생의 방과후 및 학원수업, 중등 영재학급, 영재원 학생 및 준비생의 방과 후 및 학원수업용으로 준비
다. 특목고, 특성화고의 심화 영어 수업 대상자의 방과후 및 특성화교육 자료
5. 개발 방향
가. 5차시 또는 10차시 단위로 각 맡은 영역 수업 교재 개발한다.
나. 방법적 지식을 학습과정으로 녹여내고, 적접 하면서 내용을 익히는 방향으로 개발한다. 다. 과정 학습(60)과 내용 학습(40)을 섞어서 제시한다.
6. 기간별 운영 계획
가. 2월 7일 까지 -> 교재 활용할 내용 뽑기
나. 2월 14일 까지 -> 교재 내용 및 활동 방안 나누기
다. 2월 28일 까지 -> 기초 교재 개발
라. 3월 ~ 6월 까지 -> 기초 교재 적용 후 학생 의견 및 교사 의견 조사
마. 7월 ~ 8월 까지 -> 의견 반영 및 기초 자료 업데이트
바. 9월 -> 출판사 섭외 후 방향 정하기
사. 출판사가 정해지면, 희망하는 방향으로 구성 맞추기
7. 맡은 전문 분야
하은영 선생님 : 모의유엔, 논문
한상숙 선생님 : 모의법정, 교재 텝플릿
이혜선 선생님 : 디베이트, 모의법정
노혜원 선생님 : 디베이트, 논문(에세이),
김희우 선생님 : 논문(에세이), 디베이트
설우진 선생님 : UCC, 모의유엔 (디베이트에서 바꿨습니다. 디베이트 중심이 두분이라서요)
이승진 선생님 : UCC, 모의유엔
즉,
1. 디베이트 : 이혜선, 노혜원, 김희우
2. 모의법정 : 한상숙, 이혜선
3. 모의유엔 : 하은영, 설우진, 이승진
4. 논문(에세이) : 김희우, 하은영, 노혜원
5. UCC : 설우진, 이승진
8. 전문 영역 구성안
1) Debate( Writing + Speaking)
(가) 디베이트는 무엇인가? (정의. 종류, 용어 등)
(나) 디베이트의 효과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구술 논술 준비 등 필요성)
(다) 디베이트 방법(규칙) 및 절차
(라) 디베이트 평가 내용 및 방법
(마) 디베이트 대회 안내 및 준비방법
2) Mock Trial
(가) 모의법정은 무엇인가? (정의. 종류, 용어 등)
(나) 모의법정의 효과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구술 논술 준비 등 필요성)
(다) 모의법정 방법(규칙) 및 절차
(라) 모의법정 평가 내용 및 방법
(마) 모의법정 대회 안내 및 준비방법
3) MUN (Opinionated Speaking / Negotiation on mainly Social Issues)
(가) 모의 UN은 무엇인가? (정의. 종류, 용어 등)
(나) 모의 UN의 효과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구술 논술 준비 등 필요성)
(다) 모의 UN 방법(규칙) 및 절차
(라) 모의 UN 평가 내용 및 방법
(마) 모의 UN 대회 안내 및 준비방법
4) Media Report + UCC (Self-expressive tool)
(가) UCC는 무엇인가? (정의. 종류, 용어 등)
(나) UCC의 효과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구술 논술 준비 등 필요성)
(다) UCC 방법(규칙) 및 절차
(라) UCC 평가 내용 및 방법
(마) UCC 대회 안내 및 준비방법
5) Dissertation(Keep your logical train of thought) 영어논문
(가) Dissertation은 무엇인가? (정의. 종류, 용어 등)
(나) Dissertation의 효과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구술 논술 준비 등 필요성)
(다) Dissertation 방법(규칙) 및 절차
(라) Dissertation 평가 내용 및 방법
(마) Dissertation 대회 안내 및 준비방법
액션 플랜 3 : 영재 교사 대상 연수 (training course)
1. 아래 내용에 맞게 연구 계획 및 추진
2. 정동완 총괄, 맡은 부분 교사가 각 부분 강사 (어려울 경우 제가 모두 가능^^)
3. 7월부터 10월까지 토요일로 운영하고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 연수명 : 연구회 공모를 통한 교원능력개발 직무연수
나. 연수기간 : 2012.7.1~2012.12월 말
다. 연수시간 : 15시간이상, 30시간 이상 택일
라. 공모과정수 : 10개 내외
마. 연수대상 및 인원 : 초중등교원, 과정별 30명 이상
바. 공모자격 : 교과연구회 및 교육동아리(2012.6월 현재 구성되어 있는 단체)
사. 지원액 : 과정별 250만원~500만원
- 연수생 연수여비는 경남연수원에서 별도 지급
아. 공모영역
- 교실 수업 방법 개선 및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등 수업 전문성 신장
- 교원능력개발을 위한 지표별 연수
- 경상남도교육청의 교육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영역
- 기타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영역
※ 취미활동 연수 과정 제외
자. 주관 : 교과연구회 및 교과동아리
2. 공모계획서 제출
가. 제출물 : 연수운영계획서 외 3종
나. 제출일 : 2012.6.12.(화) 18:00까지 도착분(인편 및 우편)
다. 제출방법
- 직무연수신청서 1부 : 공문서로 제출, 경남교육연수원 연수기획부
- 기타서류 : 인편 및 우편
3. 선정현황은 2012.6.15.(금)에 공문게시로 탑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