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백신패스)란?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에게 발급하는 증명서. 특히 유흥시설, 목욕장, 실내체육시설, 의료기관, 노인장애인 이용시설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때 제시하여 미접종자의 출입을 제한하도록 한 제도. 2021년 11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12월 6일부터 대상과 시설이 확대되었으며 12월 20일부터는 유효기간제가 시행된다.
-정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방역을 위해,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이나 감염되지 않았음을 확인받은 사람에게 발급하는 증명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백신패스'라고도 한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 시설에 출입할 때 제시하도록 한 제도이다. 전자 증명서나 종이 증명서로 발급 받을 수 있다.
-발급 방법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접종 완료일로부터 14일 이후에 접종기관, 보건소 등에서 전자 증명서나 종이 증명서, 예방접종 스티커 등으로 완료증명을 받을 수 있고, 미접종자 및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은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다중이용시설 방문 48시간 전에 유전자증폭검사(PCR)를 받아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감염 후 완치자는 격리관할 보건소에서 격리해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격리해제확인서를 받을 수 있으며, 의학적 사유에 의한 접종예외자는 의료기관 진단서를 지참하여 전국 보건소에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예외 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