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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세상을 치리하시며 우상숭배를 미워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_아모스 맥잡기 01: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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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맥잡기 01
이미 이사야 맥잡기, 12명의 소 대언자, 지난 4주 호세아, 요엘, 오눌부터 아모스
아모스
기록자: 아모스, 기록 시기: 주전 760년경(호세아 주전 720년경, 이사야는 주전 700년경), 성격:
대언, 수신자: 북 왕국 이스라엘의 통치자와 백성들, 이름: 아모스는 ‘짐을 진 자’를 뜻한다. 대언자
아모스는 농부였으며 이런 이유로 인해 그는 처음에 대언자로 인정을 받지 못했다. 그는 남 왕국
유다의 시민이었으나 북 왕국이 아시리아에 의해 멸망되기 전에 북 왕국을 향해 대언했다.
주제: 이스라엘과 그 주변 국가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이스라엘 회복의 약속
목적: 하나님과 우리를 분리시키는 죄들을 제거해야 그분과의 교제가 회복됨을 보여 주는 것, 내용: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는 여로보암 2세가 시리아를 정복하면서 백성들이 번영과 형통을 누리게 되었고
이것으로 인해 방탕과 사치와 불법이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그 당시에는 2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송아지 숭배와 바알 숭배가 혼합되어 이스라엘의 국가 종교가 되었다. 제사장들은 수치스러운 일을
행했고 이스라엘 백성은 마치 하나님께서 계시지 않는 것처럼 행동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송아지 숭배의 근원인 벧엘로 가서 왕과 백성들에게 부정과 탐욕과 술 취함과 간음과 학대를
버리고 회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그는 그들이 회개하지 않을 때에 포로로 잡혀가고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다는 것을 강하게 선포했다. 강하게 말씀을 선포하면서도 그는 메시아 왕국과 메시아의 약속을
주면서 경건한 사람들을 위로했다.
핵심 장: 9장(이스라엘의 분산과 회복), 핵심 절: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시기에 내가 이르되, 다림줄이니이다, 하매 그때에 주께서 이르시되, 보라,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의 한가운데 두고 다시는 그들 곁을 또 그냥 지나가지 아니하리니”(7:8), 핵심 단어: 다림줄,
핵심 구: ‘두 사람이 합의하지 않고서야 함께 걸을 수 있느냐?’(3:3), 아모스서의 그리스도: 만군의
하나님(4:13), 영적 교훈: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4:12).
아모스는 총 9장, 1-2장에 보면 6개의 이방 나라와 유다와 이스라엘의 심판
3-6장에는 이스라엘에 대한 3개의 설교, 7-9장에는 앞날에 대한 여러 개의 환상들, 9:11-15에는
영화로운 미래 왕국, 대언서의 핵심 주제는 왕국이다. 언제나 예수님의 재림, 천년 왕국
그의 시대: 1절을 보라, 드고아 출신: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약 20킬로 떨어진 곳, 유다의 웃시야,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
유다와 이스라엘 모두 번영의 시대, 이상하게 물질의 번영은 영적 타락을 가져온다.
돈을 버는 일이 하나님 경배보다 위로 가게 된다(암8:5)
또한 가진 자들이 약한 자들 학대하는 일이 생기며 법치가 무너지고 불의가 판을 친다.
지금의 우리 시대와 매우 유사하다.
1-2장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에 대한 심판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알려주시려고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관심이 없다.
1. 예루살렘에서부터 외치신다(2).
2. 가뭄을 보내사 갈멜의 좋은 곳에 기근이 들게 하신다. 그래도 소용없다(2).
3. 농부 아모스를 보내신다. 사자처럼 외치신다(암3:8).
8개 나라에 대한 심판(먼저 이방인, 그 뒤 유대인)
“세 가지 범법 곧 네 가지 범법”(3절 등): 8차례, 히브리 숙어
확실하지 않은 수, 그러나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
1. 시리아(1:3-5)
수도 다마스쿠스, 요르단 동쪽의 길르앗 지방의 유대인들 학대(3)
불로 심판하신다(4). 불 자체가 심판 의미
2. 가자(6-8), 블레셋, 가자, 아스돗, 아스글론, 가드, 에그론(수13;3), 주요 도시
유대인들을 붙잡아 에돔에게 노에로 팖(6)- 1
히스기야 왕이 불레셋 정복(왕하18:7-8), 후에 아시리아와 바빌론이 정복
3. 두로(9-10), 북쪽의 페니키아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는 두로와 좋은 관계, 형제의 언약(9)
블레셋과 같은 죄, 결국 두로는 바빌론에 의해 고통을 당하고 주전 332년 알렉산더 대제는 두로를
멸절시킴
4. 에돔(11-12)
야곱과 에서의 관계, 오랫동안 원수 관계(11)
바빌론의 유다 침략, 에돔 사람들이 도움(오바댜1:10-14), 동정심을 버림
데만과 보스라는 에돔의 주요 도시(12).
이들은 주로 바위 절벽에 거하였다. 주후 70년경 로마의 예루살렘 함락, 에돔 공격, 초토화, 더
존재하지 않음
5. 암몬(13-15)
암몬과 모압: 롯의 후예(창19), 인정사정없는 민족, 길르앗 침략, 아이밴 여인들 배를 가름(13),
지금의 요르단
수도는 랍바, 지금의 암만, 주요 신은 몰렉, 아이들 바침
6. 모압(2;1-3)
모세의 이집트 탈출, 모압 땅 통과를 원함, 모압 반대(신23:3-4), 발락은 발람 고용 이스라엘 저주,
결국 모압 여인들과의 음행(민25), 사사 시대 모압의 18년 지배(삿3:12-30)
에돔 왕의 뼈를 불태움, 죽은 자에 대한 모욕, 결국 모압은 유목민의 땅, 모압 족족은 없어짐
지금까지 6개 이방인 국가들: 하나님은 유대인 대언자의 말을 들으라고 한다.
무엇을 말하는가?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주관하신다.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행17:24-28)
세상 역사의 주관자
7. 유다(4-5)
이방인 심판은 이해가 되는데 왜 유다와 이스라엘도 심판하실까?
유다의 죄(2:4), 성전에 수많은 희생 예물(사1), 그런데 거짓이 넘쳤다.
이유는 율법 무시, 지금 식으로 하면 성경 무시
성도들의 죄는 불신자들의 죄보다 더 나쁘다.
8. 이스라엘(6-16)
구약성경의 패턴, 가장 중요한 것은 맨 뒤에, 지금 아모스는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대언함
지금 유다와 이스라엘에는 번영, 심판이 웬 말인가? 기복신앙, 번영 신하가
1. 불의의 죄(6-8)
하나님의 사회 정의: 모세의 율법을 보면 하나님의 긍휼이 들어 있다.
사유 재산 인정, 열심히 살아야 한다.
그러나 노력해도 안 되는 가난한 이웃 배려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신15:7-11)
아모스는 가난한 자 배려 강조, 해도 안 되는 사회적 약자(암4:1; 5:11; 8:6).
2. 부도덕(2:7)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창녀에게 들어감, 신전 창녀는 이교도들의 풍습, 혹은 집의 하녀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특징, 어쩌면 이것은 근친상간
3. 우상숭배(8), 옷을 취하면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야 한다(출22:26-27)
그런데 이교도 신전 방문, 술 먹고는 다른 사람의 옷을 갈고 잠을 잔다.
4. 이스라엘의 과거(9-12)
이집트 탈출, 이교도들 정복, 나사름 사람(민6), 그러나 그들을 타락시킴
5. 이들에 대한 심판(13-16), 하나님의 괴로움(13)
결국 심판,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 말씀에 떠는 것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_아모스 맥잡기 0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9.14)
아모스 맥잡기 02
아모스는 유다의 드고아에 살던 농부, 주전 760년경 대언, 유다의 웃시야,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암
1:1), 1-2장, 6개 이방인 국가,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경고 메시지, 하나님이 역사를
주관하신다. 주 대언 대상 이스라엘, 3-5장 3번에 걸친 메시지(3:1; 4;1; 5:1) 모두 ‘들으라’
대언자는 하나님의 말을 대신 전한다. 내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
말씀을 듣는 것은 우리의 책임, 히3:7-8, 시95:7-11
아모스 3장: 이스라엘의 심판이 확실하다
1. 이 메시지는 남왕국, 북왕국 모두에게 해당된다(1).
이스라엘 선택의 이유(신7:6-9): 절대적인 은혜(출19:4-6)
우리의 선택을 보라. 특별한 사람이 없다(고전1:26, 29). 오직 은혜로
이스라엘의 구원: 어린양의 피, 그 뒤 홍해에서 이집트와 완전히 분리
교회 역시 어린양의 피로(벧전1:18-19), 세상과 분리됨
배타적인 부르심(3:2), 너희만 알았다. 친밀하게 알았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바르게 행동할 책임이 있다.
하나님의 선택은 죄 짓는 자유가 아니다. 오히려 더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한다.
2. 아모스를 부르심(3-8):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이 농부가 도대체 누구냐?
아모스의 대답: 원인이 있고 결과가 있다.
1. 합의해야 같이 걷는다(3).
2. 사자가 먹이를 작으니까 소리를 지른다(4).
3. 새 덫이 움직이는 것은 새가 잡혔기 때문이다(5).
4. 사람들이 떠는 것은 경고 나팔 소리 때문이다(6),
그러면 나 같은 농부가 왜 선포하겠느냐?
하나님이 부르셨기 때문이다(8). 나는 스스로 이 일을 하지 않는다(7:14-15)
7절을 잘 이해해야 한다. 대언자가 경고를 줄 때에는 심판이 임박한 것이다.
아모스는 주님과 동행, 그분의 은밀한 일이 있다(시25:14). 은밀한 일, 그분을 두려워하는 자들
이제 하나님께서 사자처럼 포효하실 것이다.
7절을 이 시대에 적용해서 자기가 예언을 받는다고 하면 안 된다. “비밀을 선지자에게 보이신다.”
대언이지 예언이 아니다. 대언은 이미 끝났다. 아모스 시절에는 대언자가 있었다.
이런 것을 잘 구별해야 한다.
자기가 맡은 일이 잘 안 되어 고민하는 성도들, 의심하는 성도들, 목회자들
아모스를 기억하라. 신실함을 기억하라.
3. 이방 민족들을 증인으로 삼음(9-10): 이스라엘의 학대, 폭력, 강탈, 과부와 고아 등 약자들 바르게
대우해야 한다. 그런데 그들은 바르게 행할 줄을 모른다(10).
요즘 교회들이 세상 사람들의 비난의 대상, “교회의 수준이 너무 형편 없다”
아브라함 두 번이나 자기 아내를 속임, 다윗의 밧세바 사건: 이방 사람들에게 모독의 기회
솔로몬: 수많은 여인들, 이방 신들, 삼손과 이방 여인들
아모스는 블레셋 사람들과 이집트 사람들을 증인으로 삼음
4. 하나님의 심판
이스라엘이 패망한다(15절, BC 721년 아시리아).
완전히 망하지는 않는다(12). 그러나 10개 지파는 순수성을 잃고 대다수가 사마리아 사람들이 되었다.
이유: 여로보암의 죄, 금송아지, 단과 벧엘, 아모스의 경고; 벧엘이 멸망한다(14).
여로보암 이후 거의 250년 동안 하나님은 참으셨으나 결국 심판
재물의 번영으로 국가, 개인을 평가하지 말라. 영적인 기준은 다르다.- 3
아모스 4장: 이스라엘의 심판이 확실하다
4장에서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3가지 죄를 지적한다. 사치, 위선, 강퍅함
1. 사치(1-3), 과도한 것. 돈, 시간, 안락감 등이 과도하게 많으면 사치한다.
부자가 되는 것이 죄는 아니다. 아브라함, 다윗 등, 다만 주님의 영광을 위해 써야 한다. 다윗의
경우 전체를 성전 건축을 위해 따로 떼어 둠
우리의 부가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게 하면 사치가 아니다. 교회에서도 주의해야 한다.
사치 죄를 범하는 자들: 바산의 암소들(1), 여인들, 이들의 일(1)
농부들이 가축을 살찌게 하는 이유: 잡으려고
이 여인들이 살이 찌는 것은 결국 심판을 위한 것이다(2-3).
2. 위선(4-5)
벧엘로 가서, 길갈로 가서 죄를 지으라(4-5). 5:5절에는 반대로 말함
즉 시니컬하게 이야기하는 것임. 즉 벧엘로 가서 희생물을 드리라. 그것 자체가 죄를 증대시킨다.
교회에 가서 죄를 더 져라. 교회 가는 것 자체가 죄 증대
벧엘: 아브라함, 야곱, 아모스 시대에는 예배처(7:1)
길갈: 약속의 땅에 들어가면 처음 진을 친 곳(수4;19-20)
그런데 이 두 곳은 다 이방 신들을 섬기는 장소가 됨
예배의 모습은 있으나 진정한 예배가 아니다(사1:11-17; 암5:21-23).
우리 교회가 항상 정신 차려야 할 대목
NIV 등은 “ 사흘마다 너희 십일조를 바쳐라.”로 오역, 삼년마다 드리는 십일조(신14:28-29)
3. 강퍅함(6-13)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6,8,9,10,11)
기근(6), 가뭄(7-8), 작물 파괴(9), 역병(10), 전쟁(10), 재앙(11), 결국 최종 심판(11-12)
이유: 교만, 자기 의
아모스의 호소(12);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성도들에게
어떤 하나님: 창조자 하나님(13), 무섭고 두려운 분
아모스 5장: 아모스의 애가
5장에서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멸망으로 인한 애곡(16-17)
목적: 주님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부흥될 가능성이 있다.
1. 이스라엘의 붕괴(1-3)
2. 주님을 찾으라(4-6)
성경에서 30회 이상 나오는 말, 주님을 찾는 자가 많지 않다. 소돔의 경우 채 10명이 없었다.
하나님의 일을 사람의 많고 적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바른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주님을 찾는 것: 내 생각을 버리고 주님의 마음을 따르는 것, 결국 회개하는 것
상한 마음, 통회하는 영을 갖는 것(시51:17).
a. 그러면 산다(4). 하나님의 징계, 죽이려는 것이 아니다.
b. 이것 말고는 다른 길이 없다(5). 건물이나 장소가 아니다. 마음이 올발라야 한다.
c. 안 그러면 심판이 임한다(6). 하나님은 소멸시키는 불(히12:29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면 말씀의 기근이 온다_아모스 맥잡기 0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9.21)
아모스 맥잡기 03
아모스의 대언 이유 설명: 나는 하나님이 보내셨기에 대언한다(암3:8).
대언자가 하는 일: 주로 백성의 죄 책망, 경고와 회개 촉구
지난주: 1.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4:12). 우리는 어떤가?
2. 주님을 찾으라(5:4). 성경에서 30회 이상 나오는 말, 주님을 찾는 자가 많지 않다
a. 그러면 산다(4). 하나님의 징계, 죽이려는 것이 아니다.
b. 이것 말고는 다른 길이 없다(5). 건물이나 장소가 아니다. 마음이 올발라야 한다.
c. 안 그러면 심판이 임한다(6). 하나님은 소멸시키는 불(히12:29)
3. 선한 것을 구하라(5:7-15)
a. 악한 자들의 불의(7)
b. 그들은 책망 거부(10)
c. 약자 학대(11-12)
d. 이런 때의 특징(13): 지금 이 나라가 바로 이런 상태
e. 다시 한 번 호소(14-15)
하나님의 심판(5:18-6:14)
말을 듣지 않으므로 결국 주의 날의 심판이 닥친다.
유대인들의 착각: 주의 날은 유대인들이 구원받는 날(욜2:28-32).
그러나 구원이 오기 전에 먼저 강력한 심판이 있다.
주의 날: 주님이 홀로 우뚝 서는 날, 무서운 날, 두려운 날, 어두운 날
백성이 애곡한다(5:16-17).
주의 날은 어둠이다(5:18-20).
백성의 죄: 경건의 모양은 있는데 마음이 없다(5:21-23).
이스라엘 공동체, 신정 국가, 약자들을 보살펴라(24). 이것이 까딱 잘못하면 사회주의자들의 사회
정의=경제 민주화로 번지면 안 된다.
구약 시대 이스라엘은 신정국가: 모두의 책임, 그래서 대언서에 공의 정의가 많이 나온다.
신약시대 특히 교회 시대 하나님의 백성은 신정국가가 아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십자가와 부활에 초점, 경제정의까지 포함시키면 안 된다.
이리 되면 사회복음
교회는 복음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말씀으로 무장하는 곳
이들이 실제로 한 일(25-26). 자기들을 구속하신 하나님께 제물을 드린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이방
신들에게 드림(행7:42-43), 모세가 늦어짐. 금송아지에게 경배(출32). 지금 북왕국 이스라엘은
금송아지 숭배(단과 벧엘)
여호수아와 그 시대 장로들이 살던 시기 이후 이스라엘 배도 우상 숭배(삿2:10-15)
유다와 이스라엘의 자만(6:1-2)
갈네(시리아), 하맛(시리아), 가드(블레셋)으러 가 봐라. 이 왕국들은 유다와 이스라엘
즉 하나님이 유다와 이스라엘에 더 복을 주셨다. 그런데도 우상을 숭배하면 그 결과는 더 큰 심판이다.
북왕국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의 문제(4-6): 사치와 방탕, 술 취하고 약자를 돌보지 않는다.
그 결과 그들은 포로로 잡혀간다(7).
하나님이 야곱을 멸시하신다(8).
많이 죽는다(9). 거의 다 죽는다. 10절 설명, 보통은 매장, 전쟁 혹은 역병 화장
가까운 친척이 묻으러 와서 묻는다. 삼촌이 나오는 것을 보니 청년들이 먼저 죽는다. 불평하지 말라.
산 자가 더 있냐? 없다. 다 죽었다. 지금 주님의 이름을 언급해야 아무 소용이 없다. 혹은 구해
달라고 해도 소용이 없다.
큰 집 작은 집 모두 망한다(11).- 5
이스라엘 백성은 바위와 같다. 말이 바위 위에서 달리느냐? No! 거기서 소가 쟁기질을 하겠느냐?(12)
불의를 행하는 자들아(12)!
문제(13), 뿔: 뛰어남의 상징, 스스로 교만하게 굶
그 결과 북쪽의 아시리아가 이스라엘을 칠 것이다(14).
환상들을 통한 경고
7-9장에는 5가지 환상, 메뚜기(7:1-3), 불(4-6), 다림줄(7-90), 과일 바구니(8장), 파괴된 성전
(9:1-10)
7장: 하나님의백성은 모두 대언자의 책무를 띄고 있다.
대언자: 하나님 쪽에 서서 주의 깊게 말씀을 들어야 한다. 사람들 편에 서서 신실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그런데 대언자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다. 멸시하고 심지어 죽이는 일도 있다.
그래서 모세, 엘리야, 예레미야 등은 그만 두려 하였다.
아모스의 문제: 하나님도 사랑하고 백성도 사랑하는데 백성을 향한 심판이 너무 엄중함
그래서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만 그래도 주님의 인도를 따른다.
주께서 3번의 환상을 주심
1. 메뚜기: 왕의 수확을 끝낸 뒤, 아마도 여름에 식물이 자랄 때, 5월 수확 이전에 마지막 수확
그런데 메뚜기들이 다 먹어 치움(2).
아모스의 간청(2), 주님의 응답(3), 싶나을 연기하거나 취소해 달라는 간청: 아브라함(창`18), 모세
(출32), 사도 바울(롬9-10)
2. 불(4), 간청, 들어주심, 아마도 가뭄
3. 다림줄(7-9), 수직인가 보는 장치, 하나님의 율법이 다림줄, 이것을 하나님의 사람을 측정하신다.
올바른지 아닌지
심판 선고(8-9),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여로보암의 집 심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아모스 대적(10-17)
그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의 예배 중심지는 벧엘, 왕의 예배처가 있음(13)
아마샤의 보고(10-11), 아모스에게 경고(12-13)
선견자는 원래 보는 자(12). 즉 헛된 것을 본다는 멸시의 의미
아모스의 반응(14). 나는 원래 대언자가 아니다.
대언은 주님의 명령(15)
아모스의 대언(16-17): 아마샤와 이스라엘
그 이후에 아모스는 다시 대언하다(8-9장)
8장의 핵심 메시지: 반드시 심판한다(3).
주의 날은 애곡하는 날이다(10)
불순종의 결과(11-13): 말씀의 기갈, 마4:4, 예배의 형식은 있고 물질은 풍요한데 말씀의 기갈
9장: 결국 이스라엘은 망한다. 피하지 못한다(2).
나는 창조자 하나님이다(5-6)
심판 중에서도 이스라엘을 잊지 아니하신다(8).
그 결과 이스라엘에 지금도 남아 있다.
이스라엘의 부활 및 부흥(11-14): 천년왕국의 부흥
결론
우리는 통회하는 심령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신구약 성경을 바로 보고 있는가?
하나님을 구하는가? 찾는가? 만나기를 예비하는가?
이것이 없으면 말씀의 기갈이 온다. 지금 이 나라의 상태가 그렇다. 회개하고 바른 것을 찾아야 한디.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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