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붉은 색 일변도를 벗어나는 중국인 -
- 의류 흰색, 전자 하늘색, 자동차 은회색, 컬러TV 검정, 냉장고 와인색 -
□ 전통적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 색을 가장 선호해 ‘중국의 붉은 색(홍)’(中國紅)이란 말이 하나
의 단어로 사용될 정도임
- 갓 출생한 신생아의 옷, 예식복과 소품 등을 모두 붉은 색으로 하며 춘절이 되면 집집마다 ‘
복(福)’자 등을 쓴 붉은 춘련을 곳곳에 붙이기도 함
- 심지어 베이징 오리구이 전문점인 ‘취안쥐더’(全聚德), ‘마오타이’(茅臺酒) 등 유명 브랜드의
로고도 붉은 색 또는 붉은 색이 섞인 컬러로 만듦
ㅇ 이밖에 황색은 봉건사회 황제의 전용 컬러로 권력를 상징해 일반 백성들은 사용할 수 없는
컬러였음
- 현재도 중국에서는 귀족을 상징하는 의미로 집안 장식용의 도자기에 붉은 컬러가 주주 사용
되고 있음
사진 : www.sjstt.cn, www.hometexnet.com
ㅇ 중국인들의 붉은 색과 황색에 대한 선호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태양신과 토지신을 숭배하고
모신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임
- 붉은 색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뜻으로, 황색은 권리와 지위를 의
미한다는 뜻에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옴
- 베이징의 자금성이 바로 ‘중국의 홍’을 체현한 대표 건축물로 문과 벽이 모두 붉은 색이며
지붕은 황색 기와로 건설됨
사진 : www.ooopic.com
ㅇ 전통적으로 검정색, 흰색은 중국에서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컬러임
-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명절기간이나 경축에 이
두 컬러의 사용을 꺼려함
- 유명 기업들도 로고를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경우가 드문 상황임
□ 전통적으로 제품에 반영되어온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 색을 선호하지만 일반 의복의 컬러는 곤색, 회색, 검정색이 많
았고 붉은 색은 주로 목도리, 장갑, 속옷이나 겨울 패딩이 많음
- 또 붉은 색 의류는 짙은 붉은 색보다는 밝은 빨강 색을 선호함
ㅇ 가구는 적홍색 또는 밤색 목재 가구를 선호했으며 가구 손잡이는 대부분 황색 고리로 돼 있
고 디자인은 여러 무늬가 새겨져있어 무겁고 복잡하다는 인상임
ㅇ 전기밥솥은 전통적으로 깨끗한 흰색바탕에 연한 핑크색 꽃 또는 부드러운 보라색 꽃이 그려
진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에도 큰 변화가 없음
- 현재도 대부분은 연한 아이보리색이나 흰색 중심이며 일부는 스테인리스강 재질의 은회색
또는 기타 진한 컬러가 다소 있으나 선호도가 높지 않음
사진 : baidu.com
ㅇ 침구세트는 전통적으로 화려한 컬러와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임
- 진한 붉은 색, 파랑색, 핑크색 등의 큰 꽃이 그려진 무늬를 선호해 왔으며 현재도 여전히 꽃
무늬 화려한 디자인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
사진 : bj.ganji.com
□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의 새로운 동향
ㅇ 붉은 색은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이나 현재는 대부분 결혼, 춘절, 자신의 출생년도
(띠)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신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품목별 소비자들의 컬러에 대한 선호도 역시 변화를 보이고 있음
ㅇ 과거 붉은색 속옷을 즐기던 소비자들은 점차 부드러운 흰색, 베이지 색, 또는 밝은 보라 색,
핑크 색 등을 선호하며 소재 또한 섬유제 등 천연소재를 선택하고 있음
ㅇ 기업들은 기업의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뜻에서 로고 컬러 선택 시 짙은 붉은 색 대신 산뜻한
붉은 색을 이용함
ㅇ 전자 및 IT 업체들의 기업로고는 하늘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 이는 IBM, DELL, 인텔 등 유명 다국적 IT기업들이 대부분 하늘색 로고를 사용하고 있어 하
늘색은 글로벌화, 첨단화, 현대화를 대표하는 의미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임
ㅇ 자동차 컬러는 과거에 주로 검정색이나 흰색을 선택했으나 현재는 연령층, 성별, 차 종류에 따라
상이한 선호도를 보임
- 산업정보 전문 사이트인 후이충닷컴(慧聰網)에 보도된 ‘2008년 세계 소형승용차 컬러 트렌드 보
고’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은회색, 검정색, 회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이 3개 컬러는 안정적인 인상으로 운전자에게 긴장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 각 연령층의 소
비자들에게 고루 사랑받고 있음
- 진한 하늘색이 제4위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주로 젊은 남성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붉은 색, 오렌지 색, 노란 색은 개성화를 추구하고 자기표현에 강한 젊은 층이 선호함
- 반면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아 1%에 그침
ㅇ 지프차(MPV, SUV 포함)의 경우 과거에는 거의 군용 컬러인 진한 녹색이 압도적으로 많았으
나 최근 다양한 컬러의 제품이 출시됨
- 하지만 지프차 구입 시 대부분 소비자들은 검정색이나 은회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중국 소비자들의 소형 승용차 컬러 선호도
자료원 : 2008年世界流行汽車漆顔色
ㅇ 백색가전 분야에서도 컬러 선호도가 변하고 있음
- 과거 회색 계열이 많았던 컬러 TV는 최근 검정색이 주류임
- 이 같은 트렌드 변화는 삼성, LG 등 한국 브랜드로부터 시작해 현재는 중국 토종 브랜드까
지 확산됐음
회색 계열의 컬러 TV 검정색 계열의 컬러 TV
사진 : tupian.hudong.com
ㅇ 한편 중국에서도 점차 오픈형 주방이 성행하면서 냉장고 등 가전제품 구입 시 주방가구와의
인테리어 효과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함
- 과거처럼 흰색에 집착하지 않고 점차 회색, 빨강 색, 하늘 색 등 여러 컬러들이 유행되고 있
음
- 젊은 층은 붉은 단색이 촌스럽다는 생각에서 붉은 톤이 가미된 와인색을 특히 좋아함
옛날 유행 컬러의 흰색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사진 : tupian.hudong.com
최신 유행컬러의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사진 : www.jiatx.com
ㅇ 최근 가구 컬러와 소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복잡한 것에 비해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음
- 젊은 신혼부부들은 흰색을 즐겨 찾으며 침실가구의 경우 흰색 선호도가 특히 높음
- 싱글 남성은 검정컬러의 심플한 디자인의 현대식 가구를 선호함
- 40대 중산층은 커피색, 원목색 등 듬직한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함
- 한편 붉은 색 계열의 홍목가구는 고소득층들이 주로 구입하며 디자인은 복고형으로 여러 무
늬와 수공작업이 필요한 제품임
사진 : info.jj.hc360.com
사진 : dec.zh51home.com
□ 제품 컬러와 관련된 우리 기업의 사례
ㅇ CJ 닭고기 다시다는 중국인이 닭고기 육수를 즐긴다는 점을 이용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이
며 포장도 붉은 색으로 돼 있어 마트 진열대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음
- 중국인들은 붉은 색을 선호해 이 컬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외관디자인
부터 쉽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
- 2006년 말 CJ 닭고기 다시다가 출시 된 후 현재 베이징시 조미료시장의 약 25%를 차지한
데에는 컬러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보임
CJ 닭고기 다시다
자료원 : www.dlzhonghan.cn
ㅇ 중국에서 현대 자동차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중국 토종 브랜
드에 비해 회색, 은회색 등의 제품출시가 눈에 띔
- 2009년 1~10월 판매량 기준 10대 브랜드 제품 중에 현대의 伊蘭特(ELANTRA) 계열 차종이
각각 2위(19만 7500대)와 6위(14만 2700대)를 차지함
□ 시사점
ㅇ 중국인들은 점차 단순한 붉은 색보다는 고품격의 와인색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ㅇ 화이트 컬러 가구는 단순 심플한 디자인에 비해 공주풍이 살짝 풍기면서 화사한 디자인을
점차 선호하고 있음
ㅇ 제품 품질력이 여전히 제1 순위임을 명기
- 컬러가 최종 구매에 일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만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품질, 가격대비 품질, A/S 등도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