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f Yoga
골프는 유연성, 근력, 균형 감각이 필요한 운동이다. 또 골프는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운동이라는 점에서 멘털 스포츠다. 이런 골프의 특징과 가장 잘 맞아떨어지는 기초운동으로 많은 사람이 요가를 꼽는다. 미국 골퍼의 상당수가 요가에 심취해 있고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상당수 골퍼가 요가법으로 심신을 안정시키고 실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다. 요가는 바른 자세교정과 스트레칭으로 유연성과 근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호흡, 명상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기 때문에 골프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요가는 골프와 모든 면이 찰떡궁합인 운동’이다
요가운동법, 골프의 많은 문제 해결
골프 요가법이 골퍼들에게 환영받는 이유는 간단하다. 실질적인 기량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요가는 고유의 유연한 체위법으로 골퍼들의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 균형감각을 키워준다. 특히 허리와 하체를 많이 쓰는 운동인 골프의 특성에 맞게 허리와 하체의 균형을 잡아주고 척추의 부상도 막아준다. 요가 체위법인 아사사(Asana)는 경직되고 한쪽으로 치우친 몸을 바로 잡는 구실을 한다. 요가로 자세를 교정하면 스윙과 임팩트를 정확하게 할 수 있고 골퍼들의 고질적인 증상인 척추측만증을 치료할 수 있다. 유연성과 근력강화에 도움을 주는 요가 스트레칭도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 허리, 팔꿈치, 손목 주변의 근육을 강화해 유연하면서도 힘찬 스윙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요가의 호흡, 명상법도 골퍼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다. 모든 미스샷의 원인이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긴장 때문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요가의 길게 내쉬는 호흡법은 티샷이나 퍼팅을 할 때 몸의 경직을 완화해 주고 집중력을 키워줘 정확한 샷을 구사할 수 있게 해준다. 호흡법만으로도 골프 실력이 늘어난 사람들이 많아 매우 쉬우면서 효과가 좋은 요가법으로 알려져 있다.
요가 명상법도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빼놓을 수 없는 방법이다. 요가의 명상은 산란한 마음과 잡념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집중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인내력, 자제력, 극기심을 키워 필드에서 대범하게 승부에 임할 수 있게 해준다.
골프 멘털 트레이닝 순서
최근 언론에서 골프 요가법으로 소개되는 것은 주로 요가 자세를 응용한 스트레칭법이다. 요가 스트레칭이 골퍼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골프 요가법 전체에서 볼 때 이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골프가 멘털 스포츠임을 감안할 때, 골프 요가법에서 주가 돼야 하는 것은 자기최면, 호흡, 명상, 자율훈련,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이어지는 멘털 트레이닝이다.
골프는 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승패가 갈리고 점수가 상하로 심하게 흔들리는 운동으로 세계적인 골퍼들도 이 때문에 정신수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멘털 트레이닝은 단순한 자기최면에서부터 시작한다. 샷할 때 내가 친 볼이 멀리 날아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린다거나 퍼팅할 때 '나는 넣을 수 있다', '들어간다'라며 마음을 다잡는 것이 모두 멘털 트레이닝의 기초 훈련법이다. 그 다음 단계로 행하는 것이 바로 호흡법과 명상법이다. 평상시에 복식으로 호흡하고 어떤 대상에 집중하는 명상을 함으로써 몸의 긴장을 풀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훈련이다.
마지막으로 멘털 트레이닝법은 개인 자율훈련으로 골퍼들의 심리를 안정시켜 주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좀더 구체화한 자기최면이다. 양팔, 양손, 양발, 허리, 심장, 복부, 이마 등의 순서로 그곳에 마음을 집중하면서 신체의 느낌을 정신으로 조절하는 훈련이다. 예를 들어, '손이 무겁다', '복부가 뜨겁다'고 생각해 실제로 그런 신체 변화를 유도해 낸다. 이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심신의 일치를 꾀할 수 있고 의식의 집중만으로 신체의 강약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멘털 골프의 기초, 호흡법과 명상법
골프처럼 심리 상태가 시합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운동도 없다. 평소 연습할 때는 좋은 점수를 내던 선수가 시합만 나가면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기술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경기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자신감, 집중력, 인내심을 포함한 감정조절 능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골프에서 잡다한 생각, 실수에 대한 불안감은 집중력과 자신감의 상실로 이어져 게임을 잘 풀리지 않게 한다. 지나친 긴장 역시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스윙 리듬을 깨뜨린다. 이럴 때는 요가의 호흡법과 명상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요가의 호흡법, 명상법은 몸의 긴장 완화, 마음의 안정, 집중력 증가, 리듬과 템포의 조절이라는 면에서 큰 효과가 있다.
골프에 도움이 되는 요가 호흡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숨쉬는 시간을 10으로 보고 들이쉬는 숨을 4 정도, 내쉬는 숨을 6 정도로 나눠서 하면 된다. 호흡에 집중해 천천히 깊게 쉬는 복식호흡도 잊지 말아야 한다. 숨을 깊이 들이마셨다가 천천히 내쉬기를 서너 차례 반복하면 마음이 진정되고 긴장이 풀리면서 집중력과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산란한 마음을 다스리는 데는 명상법만한 것이 없다. 요가의 명상은 잡념을 제거하고 마음을 편하게 함으로써 골퍼들의 집중력, 인내심, 자제력을 길러준다.
명상 방법은 의식을 한 대상에 집중해 정신을 통일하면 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자세를 바르게 하고 앉아 마음을 안정시킨 후 눈을 반쯤 감고 자신의 생명소에 온 신경을 집중하면 된다. 집중하는 대상인 생명소가 조금 추상적이라고 생각된다면 가슴속 깊이 우러나오는 소리(옴 ; Aom)를 실제로 내고 여기에 마음을 집중하거나 자신의 호흡에 온 정신을 쏟으면 된다. 집에서 촛불을 켜고 불꽃을 쳐다보면서 신경을 집중하는 훈련도 도움이 된다.
골프장에서 직접 라운딩할 때에도 이런 호흡법과 요가법은 유용하다. 차례를 기다리면서 호흡법으로 숨을 조절해 긴장을 풀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퍼팅이나 스윙할 때 숨을 들이시면서 테이크 백을 하면 일정한 리듬으로 부드럽게 스윙할 수 있다. 또 테이크 백을 할 때 숨을 들이셨다가 톱에서 잠깐 멈추고 임팩트 순간에 숨을 절반쯤 내쉬면 힘차고 리드미컬하게 스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