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역교정 요령 - 협약서 교정 볼 시 TIP
점역교정사 노트, 아 이게 몇 번째더라?
음, 지난 노트 기록을 보니, 이번이 25회째라고 한다.
🦮 🌸 🦮
아무튼 이번 노트는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관련이 아니다.
점역교정을 볼 때의 TIP 정리라고 해야겠다. 그중에서도 협약서 관련이다.
최근 교정을 볼 일이 있었고, 팀원 상대로 요령을 전수해주기도 했다. 만약 그 팀원이 이 글을 보게 된다면, 아니 사실 이 노트는 그 팀원을 염두하며 적는 거다.
- 혹시 협약서 교정할 일이 생겨서 어떤 이유로 인해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 📑 💼
1. 협약서, 양해각서 등 특징
이런 류의 문서는 둘 이상의 기관, 단체 등이 함께 작성한다. 그렇기에 꼭 이런 문구가 나온다.
* 본 협약의 체결을 증명하기 위해 협약서 원본 2부를 작성하며, A도서관과 B연구학회는 각각 1부씩보관한다.
방점은 각 기관 혹은 단체가 이 협약서를 각 1부씩 나눠 갖는다는 데 있다.
이때 협약서 보관 기관 내지 단체가 문서의 주가 된다.
🏢 ️ 🏢
가령 A도서관과 B연구학회가 서로 협조하자고 협약을 맺었다고 하자.
이 경우 협약서를 각각 하나씩 작성해 각 기관에서 보관하게 된다. 이때 보관 주체가 되는 기관이 주가 되는 특성이 있다.
요컨대 A도서관에서 보관하는 협약서 1에 표기는 A도서관과 B연구학회 순이 된다.
나머지 협약서 2는 B연구학회가 보관하게 되고, 이때 협약서 2의 기관 표기 순서는 B연구학회와 A도서관이 되는 것이다.
🦮 🌸 🦮
구분하기 어렵다면, 협약서 첫머리에 나오는 기관 표기 순서를 참고한다.
대개 앞에 <A도서관과 B연구학회>는 상호 협력을 통한 어쩌고 저쩌고 하는 문장이 나오니까.
이렇게 순서가 이루어지다가 중간이나 끝에 A, B 순서가 뒤집혀서 <B연구학회와 A도서관>이 나오면 그 문장은 요체크 대상이 되는 거다.
-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확인 부탁해야 한다. 이 협약서는 기관 1에서 보관하는 거던데, 기관 2가 먼저 나와도 되느냐고.
🐈 🦋 🐈
2. 영어 단어 풀어쓰기(정자)
협약서는 보통 MOU로 표현되기도 한다. 한글(묵자)에서는 상관없지만, 점자, 즉 영어점자에서는 특정 단어를 표기할 때의 규정이 있다.
가령, 각 단어의 머릿글자를 조합시켜 만든 단어를 쓸 경우, 영어점자 약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규정.
🌟 🌟 🌟
이 규정의 적용을 위해서는 그 약어로 쓰인 단어가 머릿글자의 조합인지 아닌지 알아야 한다. 혹은 그 단어가 어떻게 발음되는지 알아야 한다.
낱글자 형태로, 이를테면 FBI처럼 스펠링 발음 그대로 사용된다면, 영어점자 약자를 쓸 수 없다.
- 물론 FBI는 영어점자 약자가 아예 없긴 하지만.
📑 🦮 ️
보통은 전자의 방법을 애용하곤 한다. 인터넷 찾으면 어지간한 단어 및 약어는 다 나오니까.
흔히 접하는 정자로 써야 하는 영어점자 약어, 이걸 뭐라고 해야 할까. 축어, 간출어, 축약어?
아무튼 그런 단어 몇을 정리한다.
🎁 🎁 🎁
MOU: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 법·상업 양해 각서
LED: Light-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IT: Information Technology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 약자 써도 되는 경우
WED: Wednesday 수요일
수요일의 앞글자 몇 개(wed)만 따서 표현했다. 머릿글자만 따온 게 아니라서 영어점자로 표기 시 이 경우 ed 약자를 써도 된다.
🦋 🦋 🦋
오늘의 점역교정사 노트 내용은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