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전남광주엄마들의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승현이이모(83)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자유와 상상에 의한 창의적 감성 개발 프로젝트'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책 먹기 (그림책 + 미술 + 놀이)
- 말랑 말랑 책 놀이터 - |
그림책의 의사소통 방식??
첫째. 상징적 언어로 소통한다.
둘째. 시각적ㆍ언어적 요소에 의해 내용과 의미를 전달한다.
셋째. 비유적이고 은유적이며 상징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
그림책을 독특한 예술의 장르로 발전시킨 그림책 작가들은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탈피하여 그림책에서 자신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다.
현대의 그림책 작가들은 전통적인 그림책에서 볼 수 없었던 현대 회화의 표현 양식을 도입하기도 하고
자신만의고유한 글과 그림 언어를 선보이면서 그림책을 고유한 예술 장르로서 발전시키고 있다.
그림책과 놀이의 상관관계??
한권의 그림책에는 한 개 이상의 놀이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림책의 즐거움은 그것이 제공하는 이야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 읽기라는 놀이에도 있다.
여기에서 놀이란, 그림책이라는 도서형태가 유도하는 놀이가 아닌, 그림책 의사소통 방식에서의 특성으로서의 놀이를 뜻한다.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 놀이??
게임 놀이는 형식적 학습과 비형식적 놀이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교수활동이며, 아이들은 게임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미 배운 지식과 기술을 능동적으로 연습하고 강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게임 놀이에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정서를 조절해야하는 활동들이
많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인성 및 정서지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과 게임놀이를 병행하여 사용하면 그림책에 나타난 인물들의 정서 이해와
표현, 정서조절능력 등을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게임놀이로 확장하여
구체적으로 그 정서를 느끼고 조절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인교육으로서의 아동미술??
사람들이 동심을 잃어버렸을 때는 죽은 것과 다름없다고 말한 조각가 브랑쿠시의 말은
세상을 보되 항상 자유롭고 순수하게 보는 어린이의 눈을 강조한다.
아동미술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 형성이 중요시된 다는 것은 하나의 기능적인 미술가를 만들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풍부한 감성을 갖추게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전인교육은 아동들이 조형학습을 통해 스스로의 표현에 따르는 경험을 얻는 현대의 미술교육으로
예술적 자아의 형성과 그에 따른 표현력과 감상의 능력도 아울러 가르치는 것이다.
자아표현의 능력이란 스스로의 감각이나 감성으로부터 비롯된 창작활동이다.
아동 미술교육에 있어 또 하나의 목적은 미적 인간화이다.
미적 인간은 조화로운 인격을 의미한다.
이처럼 예술교육의 기대는 리듬과 조화를 정서에 스며들게 하여 인간의 행동을 지적으로 만든다.
미술은 보는 것이다??
우리는 눈으로 가장 많은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미술은, 우리가 흔히 보는 대상을 새롭고 독특하게 바라보고 표현합니다.
미술은, 보는 예술입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이나 마음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눈으로 보고 그림을 그리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생각이 바뀌면 태도가 바뀌고
태도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새로운 생각..
그것이 문화ㆍ예술ㆍ교육의 시작입니다.
- 프 로 젝 트 안 내 -
☞ 일 시 2010년 8월 9일 ~ 8월 12일 (4차시)
☞ 시 간 PM 3 : 00 ~ PM 5 : 00
☞ 장 소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 준 비 물 실내화, 필기도구
☞ 참 가 대 상 7세 ~ 초등학교 4학년
☞ 참 가 인 원 20명 (입금확인 후-선착순)
☞ 참 가 신 청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카페 (http://cafe.daum.net/da-lag-baung)
전화접수 ( 대표전화: 010-2961-9935 )
☞ 주최 및 주관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 세 부 프 로 그 램 안 내 -
일 정 |
빛 그 림 |
프 로 그 램 내 용 |
1차시 |
빨강 녹색 파랑이 (색채 회화) |
미 술: 빛의 삼원색 구성화 |
(8/ 9 월) |
놀 이: 색깔 놀이 | |
2차시 |
무늬가 살아나요 ( 패턴 회화 ) |
미 술: 무늬 표현 |
(8/10 화) |
놀 이: 무늬의 주인은 누구?? | |
3차시 |
쌀 한 톨 한 톨 ( 콜라주 ) |
미 술: 모자이크 (재료 - 쌀) |
(8/11 수) |
놀 이: Grain NaNta (곡물 난타) | |
4차시 |
모두 깜짝 ( 공예 디자인) |
미 술: 엉덩이 가면 |
(8/12 목) |
놀 이: 가면 무도회 (공동체 놀이) |
☞ 오 시 는 길
** 차량 운행 가능
☞ 강사 프로필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놀이 교육' - 소윤정 (대표)
전 )
* 마당극단 놀이패'신명' 예술단원 / 담양 문화예술교육센터 기획, 디렉터, 코디네이터
현 )
*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대표
* 교육문화공동체 '결' - 아시아놀이창작단
* 북구 바람개비 어린이 도서관 지기 활동
* 홀더 지역아동센터 청각장애 청소년 난타지도
* 광주여성센터 '소리모아' 동아리 난타지도
* 기타 유치원, 초·중·고 방과 후 프로그램, 교과 통합프로그램, 캠프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디렉터 및 놀이 지도
공연 및 기획
2002년 2002 월드컵 성공을 위한 총체극 “꽃길” 객원 악사
2003년 놀이패 신명 입단 (마당극)
2004년 5.18 24주기 5월 굿! 그대 가는가 평화의 바다로... 풍물 연주 및 배우
2005년 아시아인의 마당 기획단 ( 풍물 연주 및 진행, 기획 )
전국 민족 예술인 한마당 “바로 여기 다시금 희망으로...” ( 풍물공연 및 배우 )
2006년 5.18민중항쟁 26주년기념전야제 ( 5.18 26주기 전야제 연출단)
2006년 세계 생명포럼 “신시굿”풍물 공연 및 배우
2007년 5.18전야제 5월에서 6월의 함성으로" (5.18 27주기 전야제 연출단/ 풍물패 총연출 포함)
2007년 6월 항쟁 기념 강원도 평창 장승굿 풍물 공연
6.10항쟁 전야제 (광주 구 도청 앞) 기획 및 조연출
2007년 7월 27일~ 8월 22일 / 마당빛 2007 일본 순회 공연 및 워크숍진행
03년 ~ 07년 풍물 및 마당극 공연 (지역축제)
- 영암 왕인 축제, 장성 홍길동 축제, 함평 나비 축제, 화순 고인돌 축제, 화순 운주 축제,
나주 영산강 문화 축제, 담양 대나무 축제, 완도 해신 기념 축제, 흑산도 홍어축제,
완도, 나주, 해넘이 및 해맞이 풍물공연,
찾아가는 문화체험, 신나는 예술여행 ( 전국 중,고등학교 순회 )
전통 혼례 풍물공연 및 진행
* 작품 활동 (정기공연) - 전국 순회공연 *
03년 보리밥 쌀밥 (제32회)
04년 숲속나라 꼬마삼총사 (제33회)
05년 수월래 수월래 (제34회)
06년 바리공주 아리랑을 노래하다(제35회)
07년 도깨비 난장
학교 강습 및 문화예술 교육
* 광주 아테네 어린이집 난타 지도
* 광주첨단 재능 (국악전문) 어린이집 사물놀이 및 소고춤, 창극 지도
* 화순 남초등학교 풍물 지도
* 광주 일신초등학교 전통놀이 및 사물놀이 지도
* 월봉초등학교 특기적성 마당극 및 전통놀이 지도
* 광주 치평중학교 방과후교육활동 연극 지도
* 광주 운암중학교 특수학급 난타 지도
* 어울림 공부방 풍물 및 전통 놀이 지도
* 청소년 마당극 캠프 기획 및 진행
* 장애우와 함께하는 마당극 캠프 기획 및 진행
* 장애, 비장애를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교육연극 ' 푸른고래의 꿈 ' 배우
* 담양청소년 문화예술 기획단 '죽마고우' 진행 및 지도
* 담양창평중 축제준비위원회 (문화예술교육시범 사업)
* 담양문화예술교욱지원센터 주최 / 발칙한 상상프로젝트 ' 꿈꾸는 마을 ' 디렉터 및 놀이지도
(담양 창평중학교 역사탐방 연구 동아리, 방송반 대상 )
* 오마이스쿨,오마이뉴스 주최 / 동북아평화 연대, 생명과 평화의 길, 생태학교 초록마당,
' 동북아 평화 청소년 캠프 ' 놀이지도
* 기획 및 지도자 문화예술교육 워크샵 ' 대나무 악기제작 ' 특강
* 다문화가정 타악 프로그램 ' 꿈꾸는 샵플랫 ' 강의
* 광천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대상 소리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놀이, 노래를 만나다 ' 디렉터 및 책임강사
* 미술과 음악의 통합교육 문화예술교육 체험 프로그램 (2008 비엔날레 시민 프로그램 )
' 방금 생긴 합창단 ' 프로그램 기획 및 책임강사
* 2008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책 먹기 '말랑 말랑 책 놀이터 놀이지도'
* 2008 광주 대학교 평생학습 교육대학 문화예술 지도자 과정 수료
* 2009 광주 청소년 music pestival 소리워크샵 ' 몸벌레 ' 특강
* 2009 나주 청소년 수련관 - 소리워크샵 ' 몸벌레 ' 특강
* 2009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 - 아시아 악기체험 및 제작 ' 카주 만들기 ' 주말 책임강사
* 2009 광주 대학교 이주여성 대상 아시아 문화교류 리더과정
(다문화 강사로 성장하기 위한 문화소통프로그램 이야기 극단 프로그램 기획 및 특강)
* 2009 광주 대학교 평생학습 교육대학 문화예술 지도자 과정 프로그램 기획 및 특강
* 2009 바람개비 어린이 도서관 프로젝트 -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책먹기 '말랑말랑 책 놀이터' 책임 강사
* 2009 봉주 초등학교 소리문화예술교육 '난타' 책임강사
* 2009 선광학교 소리문화예술교육 '뮤지컬' 책임강사
* 2009 광주여성센터 동아리 활동 '재활용난타' 강의
* 2009 지산초등학교 북분교 '전래놀이' 강사
* 2010 아시아 골목놀이한마당 진행
* 2010 시민참여 문화마을 만들기 사업 '꼴목길 in 아시아-광주의 꼴목에서 놀며 한국을 맛보다' 골목놀이 진행
* 2010 북구 생협 공동체 놀이 진행
* 2010 광주여성회 주관 '줏대있는 부모' 교육강좌 - 부모와 자녀가 하나되는 공동체 놀이 진행
* 2010 북구문화의 집 - 시민문화동아리 페스티벌 '발산프린지 페스티벌' 기획 및 연출
* 2010 5.18전야제 30주년 - 대동세상 연출
* 2010 대한전통문화예술협회 교육분과 위원장 임명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미술 교육 팀' - 정 세 진
2002년 ~ 2006년 전남대학교 예술대 미술이론과 졸업
2006년 ~ 2010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졸업
2006년 ~ 2008년 제2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도슨트
제6회,7회 광주비엔날레 도슨트
2008년 오 마이스쿨, 오 마이뉴스 주최
동북아평화연대, 생명과 평화의 길, 생태학교 초록마당
'동북아평화 청소년캠프' 미술지도
2008년 미술과 음악의 통합교육 문화예술교육 체험프로그램
'2008 비엔날레 시민프로그램 - 방금 생긴 합창단'
기획 및 진행
2008년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지도자 워크샵 - 대나무 악기제작 - (미술 지도)
2009년 교육문화공동체 '결' 문화예술교육 팀원 (미술 분과)
의재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어린이 도슨트 놀이
디자인 by 수묵 (의재 허백련 선생 유적지 체험 프로그램)
아시아 악기 체험 및 제작 (카주) 평일 책임강사
- 아시아문화중심도시홍보관 -
우리 함께 의재로 (의재로 걷기 투어 프로그램)
2010년 놀이문화공동체 '꿈꾸는 다락방' 문화예술 강사 (미술 분과)
2010년 시민참여 문화마을 만들기 사업 '꼴목길 in 아시아'
- '광주의 꼴목에서 놀며 한국을 맛보다' 프로그램 진행
2009년 광주 대학교 평생학습 교육대학 문화예술 지도자 과정 수료
2010년 중등학교정교사2급 취득
2010년 (재)광주 비엔날레 표창장 제35호(광주광역시장)
2010년 대한전통문화예술협회 미술 분과 위원장 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