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석한 아이들
황지음, 이은지, 황선우, 김수현, 황단결, 이가은, 김준우
2. 참석한 동아리 부원
김수연, 김지원, 서예진, 윤가희, 이유민, 김주연, 박유진, 신예준, 오승욱, 이지현
3. 프로그램 진행 상황과 아이들 반응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출석을 부르고 오늘 진행할 활동을 간단히 설명하며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희망의 집에서는 저학년,고학년 공통으로 비누 만들기를 하였고 전염병 예방 교육과 함께 직접 만든 비누로 손을 올바르게 씻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누를 원하는 틀에 넣고 조개들로 꾸며 각자 개성있는 비누를 만들었습니다. 예쁘게 만든 비누로 손을 씻으니 더 뿌듯해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염병 예방 교육은 간단하고 쉬운 내용의 영상과 함께 진행하여 집중력을 더 올릴 수 있었습니다. 영상을 본 후 먼저 손을 들어 영상 내용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준비한 퀴즈를 활용하여 모든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이 끝난 후 남은 시간에는 다양한 마피아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선생님들도 함께 참여해 아이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숨어있던 마피아를 찾은 후 아쉬워하거나 신나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 귀여웠습니다.
4. 보완할 점
비누 만들기를 하며 뜨거운 비누가 담긴 종이컵이 찢어져 위험할 뻔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화상의 위험이 있는 활동인 만큼 선생님들의 주의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