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과학영재발굴」 실시 결과
1. 일시 : 2022. 10. 17(월요일)
2. 학교 : 대전광역시 동구 자양초등학교
3. 대상 학생 : 과학동아리(5.6학년15명)
4. 체험 주제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의 이해와 체험
5. 강의 진행
학년 반 학생 수 | 담임교사 | 지도교수 | 강의 주요 내용 |
과학동아리 5,6학년 | 시민우 |
윤석한
|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란? ○ 동영상을 통한 이해를 돕고,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설명할 학생을 선발하여 발표(3명)
2. 가상현실의 학습 ○ 가상현실 기본원리의 강의와 실험 ○ 가상현실 체험 도구 만들기 및 체험
3. 증강현실의 학습 ○ 증강현실 기본원리 강의 ○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알아보기 ○ 등고선 그리기를 통한 산의 모양을 체험
지도강사 : 권 봉오 |
15명 |
6. 체험 실시 후기, 특기 사항
(지도교수)
최근 급속하게 부상하고 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기본개념과 기본적인 원리를 PPT와 동영상 위주로 수업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진행하였다. 그리고 간단한 가상현실 체험 도구를 만들고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하게 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교육 효과를 높였다. 증강현실 체험은 등고선 그리기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즐기면서 교육에 참석할 수 있게 하였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는 물론, 교육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 그리고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서로 소통하고 미래의 우리 모습을 이야기하여 학생들과 나눔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사고와 준비하도록 노력하였다.
(지도강사)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영상과 때로는 사진을 통하여 예를 들어가면서 강의를 하므로써 학생들이 흥미있게 수강을 하였고, 아울러 체험 도구를 만들어 가상현실을 체험토록 하고, 등고선 그리기를 통하여 증강현실을 체험토록 하므로서 학생들이 흥미롭고, 즐거워하면서 집중력을 갖고 열정적인 학습을 하는 등 매우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7. 가능성 있는 학생 및 선정 사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잘한 학생 윤서현, 가상현실 체험과, 증강현실 체험실습을 잘한 학생 천이슬, 오해성에 대하여 상품권을 수여하고, 이 3명의 학생을 영재후보자로 추천함.
< 강의 장면 >
< 가상/증강현실 체험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