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천주는 전통적인 눈 숭배 문화 전승과 직결되어 있다
'눈'에 대한 인간 숭배는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됐다.그때 사람들은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눈이 있다고 생각했다.악의 눈은 악마의 눈에서 나오고, 그의 눈에서 오는 것은 상처와 불운, 바른 눈은 태양의 신 호라스에서 온다.최초의 인간은 천연 눈무늬 광석마련 구슬을 이용해 '악의 눈'에 따른 액운과 상처를 상쇄하기 위해 '호신부적'으로 착용했다.최초의 천연 안문 광석 구슬은 약 기원전 4000년-3000년에 있었다 .천주와 눈 문화는 여기서 시작된다.
몇몇 천연 눈 무늬에는, 어떤 '눈'무늬가 반드시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공적인 방법으로 이 '눈'무늬의 대비도를 더 깊게 하여 '눈'이 선명하고 밝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생각해낸다.천연 눈무늬가 있는 이 광석 구슬에 대한 인류사회의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분명 천연 눈무늬 광석 구슬이 사람들의 필요를 완전히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있다.그리고 옛 사람들이 천연 눈무늬를 가진 이 광석을 채집하는 것은 당시의 환경과 조건 하에서 매우 쉽지 않았는데, 이 높은 경도의 광석을 다듬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었는데, 이것은 더 높은 경도의 연마 도구가 필요했기 때문에 발명되었다.양안판구슬, 약사구슬, 실구슬 등 자연 그대로의 무늬가 있는 구슬과 인공적으로 상감한 무늬가 있는 구슬이 그 예다.
천주 지식
티베트 천주의 기원을 연구하는 것은 거시적으로는 동시기 세계문명의 발전사 연구와 더불어 티베트의 현지 종교의 발전사 연구, 미시적으로는 역사적 시기별 천주에 대한 형제, 재질, 제작 공정을 분리할 수 없다.티베트 천주의 기원은 역시 티베트의 먼 옛날 선주민들의 눈 숭배에서 비롯된다.티베트 인류의 역사가 무궁무진할 때 하늘에서 티베트 천주의 존재와 발전 형식은 다원적이며 절대 지순천주라는 간단한 형식만 있을 수 없다.어떤 예술의 창조적 형식도 자연이 삶에서 유래한 것일 수밖에 없고, 필연적으로 간소함에서 번성, 초급에서 고급으로 이어지는 역사적 발전 과정을 따른다.
티베트의 종교역사의 발전에 따라 변천하다.티베트 천주의 존재 형식은 필연적으로 그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래야 티베트 천주는 시대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고 종교 및 인간의 심미적 관념의 발전과 진화에 부합할 수 있다.천주의 발전과정을 인식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과학적 비교이다.티베트의 역사발전을 연구하는 거시에서부터 시기별 천주의 형제, 재질, 제작공예, 도안을 연구하고 과학적 표본추출을 비교하는 미시까지.대진술에서 내면의 법칙을 발견해야 티베트 천주의 역사 발전의 진정한 맥락을 알 수 있고, 한 집안의 말만으로는 그 진실을 믿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