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지하철 하차 도중 객차와 스크린도어 사이 틈에 앞바퀴가 걸려 넘어진 사고와 관련해 장애계가 지하철 안전대책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에이블뉴스에 따르면 지난 20일 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에서 내리다 객차와 스크린도어 사이 틈에 휠체어 앞바퀴가 걸려 넘어졌다. 이 사고로 그는 발목이 부러지는 중상을 입어 현재 수술까지 받았다.
이에 대해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서울장차연)는 27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사고는 “서울교통공사의 책임면피식의 지하철 사고 대처방법이 불러온 예견된 사고”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동안 서울장차연은 지난 2018년 10월 신길역에서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하려다 사망한 고 한경덕 씨 사고에 대한 사과 및 안전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시에 요구하며 ‘지하철타기 행동’을 벌여왔다. 이동권 보장과 관련해 서울장차연은 지하철 1동선에 엘리베이터 100% 설치, 지하철 입구에서부터 동행할 수 있는 안전인력 지원체계 등을 촉구해왔다.
그러나 서울장차연의 요구에 서울교통공사 측은 지난 11일 사과만 했을 뿐, 엘리베이터 100% 설치와 안전인력 지원 등에 관해서는 분명한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그뿐만 아니라 유가족을 상대로 한 리프트 추락사고 책임 관련 소송 역시 그대로 진행하고 있어 서울장차연은 “반쪽짜리 사과”라며 규탄해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또다시 지하철 안전 미비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중상을 당하는 끔찍한 사고가 일어나자 장애계는 또다시 충격에 빠졌다. 서울장차연은 “서울교통공사는 현재 무인화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안전인력 지원체계 구축 요구에 인력이 없다는 이야기로 답변해왔었다”면서 “장애인 및 교통약자들은 휠체어 리프트를 타기 위해 목숨을 걸거나, 승강장 사이 간격으로 인해 지하철을 타기 전 항상 두려움에 떨어야 한다. 언제 또 한 명의 지하철 이용자가 죽거나 다치는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서울교통공사는 더는 이를 방관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따라서 서울장차연은 “서울교통공사의 ‘반쪽짜리 사과 같은 태도’가 지속된다면 언제든지 지하철에 나서서 모든 시민에게 이러한 사실을 낱낱이 알릴 것”이라고 경고하며, △독립문역 지하철 승강장 사고에 대한 사과 △교통약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인화 정책 철회 △안전인력 지원 마련 등을 서울교통공사 측에 시급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