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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9억 달러, 연평균 2% 성장 기록 중 -
- 캐나다 소비자는 품질·기능적 가치 강조, 중고급 아날로그 시계가 빠르게 성장 -
- 기술력 갖춘 우리 기업에는 지금이 캐나다 시장 진출 호기
□ 캐나다 시장 동향
ㅇ 2017년 현재 캐나다 시계 시장 규모는 9억700만 캐나다 달러(연평균 2% 성장 기록 중)
캐나다 시계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기계식 시계 | 108.0 | 111.8 | 117.6 | 125.1 | 135.5 | 141.7 |
아날로그 시계 | 618.5 | 642.4 | 665.9 | 676.7 | 690.8 | 705.3 |
디지털 시계 | 55.3 | 57.4 | 57.9 | 58.6 | 59.4 | 60.1 |
합계 | 781.8 | 811.6 | 841.4 | 860.3 | 885.7 | 907.0 |
자료원: Euromonitor
ㅇ 2107년 캐나다 시계 시장, 꾸준한 성장 전망
- 요즘 시계는 기능적 가치보다는 개인의 개성과 감성을 드러내는 액세서리의 하나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함.
- 최근 캐나다 소비자의 특징은 시계 구매 시보다 깐깐해지고 품질을 강조한다는 것
- 이 때문에 태엽을 감는 기계식 손목시계나 중고급 아날로그 시계가 저가시계보다 더 빠른 성장을 보임.
ㅇ 2017년 매출 기준 2%, 물량 기준 1% 성장 기록 예상
- 특히 저가시계 시장에서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시장 전체의 매출 증가가 둔화
캐나다 시계 매출 연평균 성장률 추이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6~2017년 | 2012~2017년 | 2012/2017 합계 |
기계식 시계 | 4.5 | 5.6 | 31.2 |
아날로그 시계 | 2.1 | 2.7 | 14.0 |
디지털 시계 | 1.2 | 1.7 | 8.6 |
합계 | 2.4 | 3.0 | 16.0 |
자료원: Euromonitor
ㅇ 고급 아날로그 시계의 경우 2017년에 6%의 가장 빠른 상승률을 기록
- 오메가(Omega), 태그호이어(TAGHeuer) 및 불가리(Bulgari) 제품이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 아날로그 시계의 인기몰이 비결은 '정확한 시간' 뿐만 아니라 '패션용 액세서리로'도 손색이 없기 때문
- 명품 브랜드가 전통적인 고급 아날로그 시계와도 경쟁이 가능한 것은 많은 소비자가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어울리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 때문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ㅇ 기계식 시계 평균 성장률 5%, 가파른 성장 지속
- 그동안 기계식 시계는 캐나다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최근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이민 인구 증가로 인한 인구통계학적 변화, 기계식 시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진 것이 강한 성장을 보이는 주된 이유임.
- 기술 발전으로 인한 품질 향상으로, 과거 실용성에서 기계식 시계를 멀리했던 소비자들이 새롭게 눈을 돌려 매출이 크게 증가
ㅇ 고가 명품브랜드 제품 가격이 매년 증가하며 2017년 시계 평균단가도 일제히 상승
- 하지만 중급시계의 경우 지속적인 소비자 수요 증가와 더 저렴한 고급 브랜드 제품 출시로 시장 평균단가가 소폭 상승을 보임.
- 반대로 저가형 시계는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평균단가에서 큰 변화 없이 이전 수준을 유지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ㅇ 기계식 시계를 선호하는 계층은 시계 제작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거나, 시계 기계운동에 대해 흥미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
- 일부 소비자의 경우 기계식 시계를 구매하는 목적은 개인 수집
- 고급 시계의 경우 소비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만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기계식 시계와 아날로그 시계를 다시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음.
-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고급 아날로그 시계를 구입하는 경향이 큰데, 이유는 아날로그 시계가 시장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기능도 훌륭하기 때문
- 고급 아날로그 시계를 찾는 고객 층은 주로 부유층 소비자이거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남다른 고객인 경우가 많음.
- 고가의 명품시계를 구매할 여력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중저가의 아날로그 시계가 좋은 대안
캐나다 시계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저가형 시계 | 369.1 | 380.7 | 394.5 | 399.9 | 403.5 | 407.7 |
중급 시계 | 279.9 | 293.4 | 301.7 | 307.2 | 317.6 | 326.6 |
고급 시계 | 132.7 | 137.5 | 145.3 | 153.2 | 164.6 | 172.8 |
합계 | 781.8 | 811.6 | 841.4 | 860.3 | 885.7 | 907.0 |
자료원: Euromonitor
ㅇ 디지털 시계는 최근 높은 웨어러블 기기의 인기로 시장 경쟁에서 밀리며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 중
- 디지털 시계 구매층은 대부분 어린이 또는 야외활동이나 실내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다수
- 디지털 시계 부문에서 Casio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캐나다 디지털 시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해오고
있음.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ㅇ 캐나다에서 일반적으로 시계 구입 예산은 소득 수준에 비례
- 소득이 늘고 주요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가구 소득이 많고 외국인 관광객 분포도가 높은 토론토와 밴쿠버에서 고가 브랜드 제품 판매가 급격한 증가를 보임.
캐나다 시계 매출 연평균 성장률 추이
(단위: %)
구분 | 2016~2017년 | 2012~2017년 | 2012/2017년 합계 |
저가형 시계 | 1.0 | 2.0 | 10.4 |
중급 시계 | 2.8 | 3.1 | 16.7 |
고급 시계 | 5.0 | 5.4 | 30.2 |
합계 | 2.4 | 3.0 | 16.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캐나다 시계시장은 남성과 여성 모두가 큰 소비 시장을 형성
- 남성은 주로 기계식 시계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의 경우는 특히 스타일을 중시해 대형 시계를 우선 구매하는 경향
ㅇ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출현으로 저가형 디지털 시계 판매가 큰 감소를 보임.
- 기계식 시계와 중고가의 아날로그 시계는 투자와 패션의 목적이 강해 웨어러블 기기로 인한 판매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ㅇ 2017년 귀금속·시계 전문점이 전체 유통 매장 중 1위
- 캐나다에서 고급브랜드 시계는 자체 브랜드의 독점권 유지를 위해 일부 지정 귀금속·시계 전문점만을 통해서 판매가 가능
- 일부 고급 브랜드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캐나다 시장 입지 확대를 위해 자체 부티크 매장을 개설
- 온라인 판매는 주로 중저가 제품을 대상으로, 공식 브랜드 웹사이트나 기타 온라인 소매점을 통해 판매가 매우 빠르게 늘고 있음.
□ 시장 경쟁 상황(2016년 매출 기준)
ㅇ Timex Group Canada가 캐나다 시계 시장점유율 18%로 변함없이 1위
- Timex Group의 가장 큰 강점은 광범위한 유통망과 중저가 아날로그 시계 시장에서의 막강한 시장 장악력
- Timex는 특히 북미 전역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로 인기가 많음.
- Timex 시계는 무엇보다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클래식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
ㅇ Rolex Canada는 2016년 말 Raffi Jewellers와 제휴해 캐나다에서 2번째 매장을 개장하며 시장 내 입지를 계속 넓혀가는 중
- Rolex는 1900년대 초 캐나다 시장에 첫 진출한 이후로, 캐나다인의 명품 소비가 늘면서 지금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보임.
시계 제조사별 캐나다 시장점유율
(단위: %)
제조사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Timex Group Canada Inc | 19.7 | 19.3 | 19.0 | 18.7 | 18.2 |
Fossil Canada | 15.8 | 16.2 | 15.9 | 15.8 | 15.6 |
Swatch Group(Canada) Ltd | 6.6 | 6.6 | 6.8 | 6.9 | 6.9 |
Citizen Watch Co of Canada Ltd | 6.1 | 6.1 | 5.9 | 5.9 | 5.8 |
Rolex Canada Ltd | 5.2 | 5.1 | 5.2 | 5.4 | 5.7 |
Movado Group of Canada | 4.7 | 5.2 | 5.2 | 5.2 | 4.4 |
Casio Canada Ltd | 3.8 | 3.9 | 4.0 | 3.9 | 3.7 |
Seiko Watch Corp | 3.9 | 3.6 | 3.5 | 3.3 | 3.2 |
LVMH Moët Hennessy Louis Vuitton Inc | 1.6 | 1.6 | 1.6 | 1.7 | 1.8 |
Bulova Watch Co Ltd | 1.8 | 1.8 | 1.8 | 1.7 | 1.7 |
Girard-Perregaux | 0.7 | 0.7 | 0.7 | 0.7 | 0.7 |
Hermès Canada Inc | 0.6 | 0.6 | 0.6 | 0.6 | 0.6 |
Guccio Gucci SpA | 0.2 | 0.2 | 0.2 | 0.2 | 0.2 |
Louis Vuitton Canada Inc | 0.2 | 0.2 | 0.2 | 0.2 | 0.2 |
Nixon Inc | 0.1 | 0.1 | 0.1 | 0.1 | 0.1 |
Bulgari SpA | - | - | - | - | - |
Others | 29.0 | 28.8 | 29.3 | 29.7 | 31.1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글로벌 유명 브랜드 제품, 시장점유율도 높음.
- 일본과 미국 브랜드는 중저가 시장, 스위스와 프랑스 제품은 고급시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캐나다 브랜드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아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함.
- Marathon Watch Company Ltd는 중저가 시장을 타깃하며, 특히 현지 캐나다인 중 군사용 시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
ㅇ 위조시계 제품은 캐나다 시장에서 유통 채널이 극히 제한돼 있음.
- 2015년 '위조품 퇴치법'이 새롭게 발효되면서 누구나 가짜 제품을 수입했다고 의심되는 사람이 있으면, 캐나다 국경서비스국에 무료로 '지원요청서(Request for Assistance)'를 제출, 신고 가능
ㅇ 캐나다 시계 유통채널 중 시계전문 소매점과 백화점 모두 중급 브랜드 시계를 판매하지만 직접적인 경쟁은 없음.
- 전문소매점은 특정 고급 브랜드에 대한 독점판매나 또는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는 등의 특징을 가진 반면, 백화점은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위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수요가 확인된 브랜드만을 판매하는 경향
캐나다 시계 유통소매점 유형별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식표(잡화) 소매점 | 2.5 | 2.4 | 2.3 | 2.2 | 2.2 | 2.2 |
- 슈퍼마켓 | 0.3 | 0.2 | 0.2 | 0.2 | 0.2 | 0.2 |
- 하이퍼마켓 | 2.2 | 2.1 | 2.1 | 2.0 | 2.0 | 2.1 |
전문점 | 71.8 | 72.2 | 72.8 | 73.3 | 73.0 | 72.4 |
- 의류 전문점 | 15.5 | 15.7 | 15.5 | 15.4 | 15.3 | 15.3 |
- 의료·미용기기 전문점 | 1.7 | 1.6 | 1.5 | 1.4 | 1.4 | 1.3 |
- 주얼리·시계 전문점 | 43.8 | 44.3 | 45.3 | 45.9 | 45.7 | 45.2 |
- 기타 레저 및 개인용품 전문점 | 9.3 | 9.4 | 9.3 | 9.3 | 9.3 | 9.3 |
혼합 소매점 | 20.5 | 19.9 | 19.0 | 18.2 | 18.2 | 18.4 |
- 백화점 | 15.3 | 14.9 | 14.4 | 13.6 | 13.7 | 14.0 |
- 박리다매 소매점 | 4.4 | 4.2 | 3.9 | 3.8 | 3.7 | 3.7 |
- 창고형 클럽 | 0.7 | 0.7 | 0.7 | 0.7 | 0.6 | 0.6 |
홈쇼핑 | 1.6 | 1.5 | 1.4 | 1.4 | 1.3 | 1.3 |
인터넷쇼핑 | 3.5 | 4.0 | 4.4 | 4.8 | 5.2 | 5.7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전망
ㅇ 캐나다 시계 시장은 연평균 1%의 성장을 지속하며 2022년까지 시장규모는 9억5100만 캐나다 달러에 이를 전망
- 특히 고급 시계의 혁신과 새로운 중저가 패션시계 브랜드의 시장 참여로 판매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
- 의류와 신발 브랜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패션용 손목시계 인기가 높아지면서, 패션기업들도 시계 시장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임.
캐나다 시계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기계식 시계 | 141.7 | 146.3 | 151.4 | 156.8 | 162.5 | 168.4 |
아날로그 시계 | 705.3 | 707.3 | 710.6 | 715.0 | 719.5 | 723.9 |
디지털 시계 | 60.1 | 59.6 | 59.3 | 59.0 | 58.7 | 58.4 |
합계 | 907.0 | 913.3 | 921.3 | 930.8 | 940.6 | 950.7 |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7년 중고가 시계 시장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지만 반대로 저가 시계는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이유는 저가 시계의 전통 구매층인 젊은이들이 시계대신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를 더욱 선호하기 때문
캐나다 시계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저가형 시계 | 407.7 | 404.8 | 402.4 | 400.4 | 398.9 | 397.8 |
중급 시계 | 326.6 | 329.4 | 333.2 | 337.9 | 342.2 | 345.9 |
고급 시계 | 172.8 | 179.1 | 185.7 | 192.5 | 199.6 | 207.0 |
합계 | 907.0 | 913.3 | 921.3 | 930.8 | 940.6 | 950.7 |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시계 시장 전망
(단위: %)
구분 | 2017~2018년 | 2017~2022년 | 2017/2022년 합계 |
저가형 시계 | -0.7 | -0.5 | -2.4 |
중급 시계 | 0.9 | 1.2 | 5.9 |
고급 시계 | 3.6 | 3.7 | 19.8 |
합계 | 0.7 | 0.9 | 4.8 |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계소비 패턴은 소비자의 소득 패턴과 거의 동일한 양상을 띄는 경향이 있음.
- 경기가 둔화되는 시기에는 확실히 시계 소비도 감소
ㅇ 기계식 시계 제품은 단순히 기능이나 패션을 넘어 전기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되는 기계 예술품으로 인식되는 경향
- 중고가 아날로그 시계에 비해 시장은 작지만 시계 애호가 등 마니아 층이 두터워 앞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기대
ㅇ 고가 시계의 경우 가격은 곧 제품의 희소성이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
- 저가 시계의 경우 매출 신장을 위한 특가판매 등으로 평균 판매 단가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
ㅇ 온라인 판매는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큰 폭 성장할 전망이며 고가 시계는 자체 브랜드 포털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ㅇ 캐나다 시계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지만 아직까지 한국 제품의 수출은 많이 미미함.
- 이미 중고가 시장에서 글로벌 유명 브랜드의 입지가 공고해 브랜드 이미지가 취약한 한국 제품의 경우 높은 진입장벽으로 초기 진출에서 더 큰 어려움.
- 따라서 성공적인 캐나다 시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하기 위한 더욱 철저한 시장조사와 꾸준한 개척노력이 절실히 요구됨.
ㅇ 최근 캐나다인의 시계 선택 기준은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임. 이에 따라 기계식 시계나, 중고급 아날로그 시계 판매가 높은 성장률 기록
- 과거 시계가 개인의 개성과 감성을 드러내는 액세서리의 하나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했다면, 이제는 소비자 선택 기준이 기능적가치에도 비중을 두는 경향이 뚜렷해짐.
- 이는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우리 기업에는 캐나다 시장 진출의 호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
- 지금까지 한국 시계는 높은 기술력이 있음에도 시장에서의 취약한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스위스, 일본 보다 선호도에서 밀렸음. 그러나 이제는 중고급 시계 제품의 경우,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워 '무명의 OEM 제품'이 아닌 '자체 브랜드'로서 캐나다 현지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 가능함.
ㅇ 이를 위해 현지 소비자뿐만 아니라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 필요
- 시장개척에는 분명 많은 비용이 투자돼야 하나 개척에 성공하게 되면 제품의 대량 생산도 가능한 만큼 초기 선택적 마케팅 투자 전략은 매력적인 성장전략이 될 수 있음.
- 과거 스웨덴 브랜드는 스위스ㆍ일본 등 전통의 강자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가운데서도 면밀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세계'메이저'의 자리에 올라섰던 사례가 있는 만큼 한국 시계 브랜드도 이미 세계 각국에서 검증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적 진출전략을 마련, 성공적인 시장 진출 가능
- 특히 초기 진출의 경우 캐나다 시장은 현지업체를 통한 간접 영업방식이 더욱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유통개발 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고 기존 구축된 유통망을 이용해 진출하는 이점이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제품별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