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23 (만 22)체질: 수양인성별: 여병명: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류성 식도염초등학생 때 수경요법으로 만성 비염을 치료한 것 외에 다른 병으로 수경요법을 요청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그 때 부작용 없이 잘 나아서 이번에도 기대하며 질문 드립니다.올해 1월 심하게 체해 속이 뒤집어졌던 때 이후로 소화기능이 아주 약해진 상태이고 조금만 잘못 먹으면 체하거나 아예 소화 자체가 되지 않으며, 심할 땐 속이 뒤집어지기 직전까지 가기도 합니다. 체하거나 소화가 안 될 때 소화제 하나만 먹어도 문제 없이 속이 좋아졌으나, 이제는 두세개, 많을 땐 서너개씩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따로 앓고 있는 질병도 없고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라 과민성 대장증후군 같아서 수경요법 책을 찾아봤는데 "기본 4, 부계2 P, 활력2 P" 에서 P가 무엇인지 이해되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오른손잡이입니다.)역류성 식도염은 과민성 대장증후군과는 별개로 잘 때 종종 속이 뜨겁거나 자다가 새벽에 깨곤 합니다. 한 번 깨고 나서 속이 가라앉으면 그 다음에 숙면을 취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으나, 누웠을 때 속이 메스껍고 느끼한 것이 소화불량인지 역류성 식도염인지 구분이 잘 안 갈 때가 있어 답답합니다. 가족 중에 역류성 식도염인 사람이 있어서 유전인 것 같은데 그렇게 심하지 않다가 올해 들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시기) 심해져서 어떤 치료를 해야 할 지 궁금합니다.두 개의 병 중 어떤 것에 대해 치료를 먼저 행해야 하는지, 침은 어느 손에 어떤 것을 어떻게 놓아야 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주일 전 질문과 답변 게시판에 제가 올린 글입니다.
방금 일곱번째 시술을 끝내고 글 올립니다.
우선 첫 날 시술했을 때 명현현상이라 하던가요?
온몸에 힘도 확 풀리고 그동안 막혀있던 혈이 돌면서 식적이 좀 풀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날고 그렇고 한 4ㅡ5일 간은 수경침을 할 때마다 명현현상이 나타났던 것 같습니다.
첫 날처럼 세게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나타났었고 한 이틀 전부터는 시술을 해도 명현형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제가 역류성 식도염도 같이 처방받았는데, 일주일 시술하면서 새벽에 식도염으로 잠을 설친 적이 두세번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일주일에 거의 6ㅡ7일을 잠을 설치고 깨곤 했는데 확실히 그 때보단 나아진 것 같습니다.
그 이외에도 속이 자주 뜨거워지곤 했는데 그 현상도 예전만큼 자주 일어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있어서는 일단 시술 시작 이후 이번주는 소화제를 한 번도 먹지 않았고, 예전보다는 소화가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가끔 속이 안 좋거나 배가 살짝 아플 때가 있긴 한데 예전에 비하면 나아진 것 같습니다.
일단 일주일 시술 후기는 이 정도인 것 같고 시술하다 생긴 궁금점이 몇 가지 있어서 함께 올려봅니다.
1. 일주일 시술 후 처방을 변경할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저의 경우는 그대로 하면 될까요 수정해야 하나요?
2. 하루 중 수경침이 가장 효과 있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또 몇 번까지 해도 되는지 (하루에 몇 번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3. 올려주신 처방법 중 왼손에서 기본방을 4번 하라고 알려주셨는데 저와 같은 증상으로 처방 받으신 다른 분의 글을 보니 기본방을 5번 하라고 되어 있어서 혹시 4번이 맞는지 5번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4. 마지막으로 가끔 음식물을 삼키거나 액체류를 삼킬 때 식도의 연동운동의 문제인지 헛구역질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배가 부를 때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실 경우 심합니다.) 이도 혹시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것인지, 수경침이 이에 도 도움이 되는지, 혹시 수경침으로 인해 이 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수경침을 시작한 이후 이 현상이 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이전에도 가끔 그러긴 했지만 더 좋은 처방을 위해 자세하게 알고 싶어 여쭙니다.)
첫댓글 오른손에 어혈2방4회 부계방4회 정신2방4회 기본방4회를 시술하고
다시 한 번 더
어혈2벙4회, 부계방4회, 정신2방4회, 기본방4회를 시술
왼손에
진액1방5회, 장계방5회, 정신1방5회, 기본방4회를 시술하십시오
일주일 시술하고 경과를 알려주십시오
경과에 따라 처방을 수정할 경우도 있습니다
위 처방으로 잘 치료 되고 있으니 처방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경요법 시술은 하루 한 번이면 충분합니다. 시간은 매일 일정하게 시술할 수 있는 시간이면 좋습니다.
더 이상 자주 시술하는 것은 무리 입니다.
시술 회수는 4회가 맞습니다.
인간답게님은 원타고난 체질이 위의 힘이 좀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헛구역질이 나는 겁니다. 중완 어혈이 잘 치료하면 모두 좋아 질 겁니다.
명현으로 나타나는 나른한 증상과 졸리는 현상은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잘 생성되어
스트레스를 풀어줘서
온몸에 신경이 곤두서서 삣빳하던 긴장 되 근육들을 풀어 편하게 해주니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근육이완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편해져서 우울증에서 벗어나게 되는 겁니다.
동시에 세로토닌은 잠을 편하게 잘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