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국왕 부부가 코로나 감염
태국 왕실국은 12월 17일 국왕과 왕비가 코로나 양성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왕 부부는 12월 16일 실시한 정기 검진에서 왕실 의사에 의해 코로나에 감염되었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증상은 모두 가벼우며 심각한 상태에 이르지 않았다고 한다.
방콕 날씨 시원, 최저 기온 19도
태국 기상국에 따르면, 12월 18일 태국 각지 기온은 방콕이 최저 19도, 최고 32도, 중부 롭부리가 최저 15도, 최고 29도, 북부 치앙라이가 최저 13도, 최고 27도를 기록했다고 한다.
기상국은 방콕에서는 적어도 이번 주 내내 최저 기온이 17~20도로 예상된다고 한다.
.
파타야에서 대회 중 한국인 프로 제트스키 레이서가 사고사
12월 17일 동부 파타야 좀티엔 비치에서 열린 '워터 제트 월드 그랜드 프릭스 2022(Water Jet World Grand Prix 2022) 대회 중 한국 프로 제트스키 레이서가 사고로 사망했다.
사망한 것은 김성원(40) 선수로 이 선수가 출전한 '프리드롬 레이싱' 경기 시작 직후 첫 번째 커브를 돌다가 제트스키에서 떨어져 의식을 잃고 방콕 파타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사망했다.
이 선수에게 부상은 보이지 않았으며, 의료진에 따르면 사고 원인은 피로와 뇌졸중이라고 판단했으며, 시신은 부검을 실시해 정확한 사인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카오야이 국립공원 도로로 뛰어나오는 코끼리 페인트
에코투어리즘 그룹 쭏깡뗀(จุดกางเต็นท์)은 카오야이 국립공원(Khao Yai National Park)과 페인트 회사 T0A 페인트와 협력하여 카오야이 국립공원 내의 도로에 코끼리 등 동물을 3D 페인트로 그렸다.
국립공원과 자연보호구역에서는 다양한 야생동물이 길로 튀어나와 사고가 반복되고 있으며, 매년 평균 10,000마리 이상의 동물이 죽고 있다.
이 이벤트 목적은 운전자가 카오야이 국립공원 도로를 달리다가 길에 그려진 3D 동물 그림을 보고 차 속도를 줄여 사고 발생을 줄여 야생 동물 생명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810만명 이상의 태국인이 빈곤 상태
2021년 태국 빈곤 상황에 대한 보고서(The report on the poverty situation in Thailand in 2021)에 따르면, 440만명이 빈곤선(최저한도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입 수준) 이하로 생활하는 등 810만명 이상 태국인이 빈곤 상태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빈곤선 이하 사람들 수는 빈곤층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전개된 경제 자극책에 의해 2020년 470만명에서 감소했다.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에 따르면, 빈곤 상황을 반영하는 요인은 소득뿐만 아니라 교육, 건강한 삶, 삶의 질, 경제적 안정을 포함한 네 가지 측면을 식별하는 다차원 빈곤 지수(MPI)를 사용했다고 하며, 태국인 중 36.9%가 노인이고 51.5%가 어린이나 노인, 환자, 실업자 등 경제에 공헌하지 않는 사람들로 총 810만명이 다차원적 빈곤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한다.
태국 왕국 해군 함정 'HTMS 쑤코타이'가 침몰
12월 18일 오후 11시 30분에 남부 쁘라쭈업키리칸도에서 태국 해군 함정 'HTMS 쑤코타이(HTMS Sukhothai)'가 침몰했다. 거센 파도로 인해 한쪽으로 기울어지면서 바닷물에 잠겨 가라앉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오후 7시 강풍과 높은 파도에 의해 해군 함정 'HTMS 수코타이'가 기울어져 배기관과 전기 시스템이 침수되고 엔진과 통신 기기가 작동하지 않아 제어 불능이 되었다고 한다.
이 배에는 106명 승무원 타고 있었으며, 그 대부분이 구조되었다. 하지만 31명은 실종된 상태라서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실종자 모두는 구명조끼를 입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남부에서 홍수 때문에 차 안에서 3명이 익사, 군인이 2명 구조
홍수에 휩쓸린 최남부 나라티왓에서 12월 18일 물이 찬 도로를 주행 중이던 승용차가 도로 옆 깊이 곳에 빠져 차 안에 있던 3명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차에는 68세와 38세 여성, 40세 남성, 남아 2명을 포함한 5명이 타고 있었으며, 부근을 지나던 군인들이 차를 발견하고 차에서 빠져나가고 있던 남성과 남아 2명을 구조했다. 그 시점에서 여성 2명과 남아 1명은 으식을 잃은 상태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후송했으나 사망했다.
무허가로 대마를 판매한 업자에게 유죄 판결
방콕 도내 텅러 지역에서 무허가로 대마초를 판매하다 체포된 6명에게 각각 금고 2개월, 집행유예 2년, 벌금 5000바트 유죄판결이 내려졌다.
6명의 내역은 트럭에서 식품을 판매하고 있던 업자 5명과 상점주 1명이다.
태국에서는 대마초가 2022년 6월 9일 5종 마약 목록에서 제외되어 ‘대마가 합법화(กัญชาถูกกฎหมาย)’되었다. 다만, 대마초 성분 중 향정신성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주성분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etrahydrocannabinol, THC) 함유율이 0.2%를 초과하는 대마초 추출물은 여전히 마약 카테고리 5로 분류되어 규제 대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