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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누가복음19:28-44
"2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앞서서 가시더라 29 감람원이라 불리는 산쪽에 있는 벳바게와 베다니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30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31 만일 누가 너희에게 어찌하여 푸느냐 묻거든 말하기를 주가 쓰시겠다 하라 하시매 32 보내심을 받은 자들이 가서 그 말씀하신 대로 만난지라 33 나귀 새끼를 풀 때에 그 임자들이 이르되 어찌하여 나귀 새끼를 푸느냐 34 대답하되 주께서 쓰시겠다 하고 35 그것을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나귀 새끼 위에 걸쳐 놓고 예수를 태우니 36 가실 때에 그들이 자기의 겉옷을 길에 펴더라 37 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들이 본 바 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38 이르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39 무리 중 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선생이여 당신의 제자들을 책망하소서 하거늘 40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41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42 이르시되 너도 오늘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 좋을 뻔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겨졌도다 43 날이 이를지라 네 원수들이 토둔을 쌓고 너를 둘러 사면으로 가두고 44 또 너와 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땅에 메어치며 돌 하나도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 하시니라"
내용분해 : A. 예루살렘을 향한 마지막 여행 출발(28절)
B. 예루살렘 승리의 입성을 위한 준비 (29-35a절)
1. 감람산 기숨의 뱃바게와 베다니에 가까이 이르러
제자 둘을 맞은편 마을로 보내시며 아무도 타지 않은
나귀 새끼가 있을 것이니 끌고 오라 명하심 (29-30절)
2. 누가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고 이르심 (31절)
3. 제자들이 예수님의 지시대로 함 (32-35a절)
- 제자들이 가 보니 예수님의 말씀대로 나귀 새끼를 만남 (32 절)
- 나귀 새끼를 풀 때 임자들이 묻자 제자들이 주가 쓰시겠다고 함 (33-34절)
- 나귀 새끼를 예수님께로 끌고 돌아옴 (35a절)
C.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과정과 무리의 환영 (35b-40절)
1. 제자들이 나귀 등에 자신들의 겉옷을 걸쳐 예수님으로
타게 하시고 그 가시는 길에도 자기들의 겉옷을 폄 (35b-36절)
2. 감람산 언덕의 내리막길에 이를 때 쯤 모든 무리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수님의 예루살렘 승리의 입성을 환영함 (37-38절)
3.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 주를 찬송하는 제자들을 책망하길 요구함(39절)
4. 예수님께서 이 사람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지를 것이라 하시며
바리새인들에게 제자들의 찬양이 마땅함을 밝히심 (40절)
D. 예수님의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 및 멸망 예고(41-44절)
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가까이 이르러 그 성을 보시고 우심 (41절)
2. ‘평화의 성’이라고 하는 뜻의 이름을 가진 예루살렘이
평화의 일을 알지 못함에 대해 탄식하심 (42 절)
3. 예루살렘이 대적에 의해 철저히 파괴될 것을 예언하심 (43-44a절)
4. 이는 하나님이 주신 기회의 때를 깨달아 선용하지 못한 결과임 (44b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여전히 우리에게 호홉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순간까지도 우리를 참으시며, 우리의 무지함을 한탄하시고, 우리가 돌아오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제 우리 다함께 우리의 어리석음을 참으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리십시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누가복음19:28-44절 말씀으로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 및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과 멸망을 예고하시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19:28-23:56까지는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중, 마지막 한 주간인 성 고난주간(Holy Passion Week) 에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 중 19:28-21 은 성 고난주간의 첫날인 일요일에서부터 화요일의 전반기 동안에 일어난 사건에 관한 기록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미 여러 차례 언급된 대로(눅 9:51 ; 13:22; 17:11 ; 18:31), 드디어 오랜 여행의 최종 목적지인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께서는 무리들로부터 잠시 환영을 받기는 하셨지만, 이내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과 정면으로 충돌하게 되며, 급기야 그들의 음모로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시게 됩니다. 19:28-21:4 은 이렇게 예수님께서 일요일에 예루살렘에 승리의 입성을 하시는 순간부터, 화요일에 있었던 유대 종교 지도자들과의 일련의 충돌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먼저 19:28-44은 성 고난주간의 첫날인 일요일에 있었던 예수님의 예루살렘 승리의 입성 장면을 다루고 있는데, 예수님은 수많은 무리들의 환영 속에,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셨습니다. 그리고 환영하는 무리들의 찬송 내용처럼 (38절), 예수님은 왕으로서 자신의 왕도(王都)인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면서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진정 왕이시지만 세상 왕들과 다른 겸손과 평강의 왕이시라는 것을 보여 주며, 한편으로 그분의 나라는 무력과 권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세상 왕국과 다른 나라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또한 이 대목에서 누가는 자신만의 고유한 기록으로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가까이에 이르렀을 때 예루살렘을 향하여 우시며 탄식하시고, 그 멸망을 예언하셨다는 것을 보도하고 있습니다(41-44절) . 이는 예수님께서 비록 무리들의 일시적인 환영을 받기는 하지만, 결국 유대인들의 배척을 받아 십자가에 죽게 될 자신의 미래를 미리 예견하셨다는 것을 보여 주며, 한편으로 메시야를 배척하는 유대인들이 그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을 보여 줍니다.
이어 19:45-48은 짧은 기사이지만 예수님과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정면으로 충돌하게 된 직접적인 도화선 역할을 하였던 성전 정화 사건을 보도하고 있는데, 당시 성전은 이스라엘의 종교적 구심점으로서, 성전의 타락은 곧 당시 이스라엘의 일반적인 영적 타락상을 대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성전은 유대의 최고 종교 회의 기구이자 의결 기관이었던 산헤드린 (Sanhedrin) 공회의 직접적 관할하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신 것은 곧 유대 종교 지도 그룹인 산헤드린의 타락을 직접 고발한 것이며, 그 권위에 정면 도전한 것이므로 그 파장은 엄청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산헤드린은 이 사건을 그냥 묵과할 경우 자신들의 교권(敎權)이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는 것을 모르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 사건을 계기로 산헤드린은 예수님을 죽일 방안을 찾기에 골몰하게 되는데 (47절), 이하에 거듭해서 언급되는 일련의 논쟁 사건은 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어 20:1-8의 내용은 권위 논쟁에 관한 기사로, 산헤드린의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고 성전에서 가르치는 일을 하는 것에 대해, 그 권위의 출처를 따져 물었는데, 사실 성전 정화 사건은 곧 예수님께서 메시야로서의 권위를 나타내신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거룩한 예배의 장소이자 만민의 기도하는 집인 성전을 정화하셨다는 것은 하늘로부터의 권세를 받지 않고서는 일반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권세를 인정하지 않았던 산헤드린의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의 대답을 빌미로 예수님을 해하려 하였으나, 세례 요한의 권위의 출처를 역으로 질문하시는 예수님의 지혜로 그 음모는 일차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이어 20:9-18과 20:19-26의 두 문단은, 악한 포도원 농부들의 비유와 그에 연속되어 발생한 납세 논쟁에 관한 기사를 보도하고 있는데, 악한 포도원 농부들의 비유에서 악한 포도원 농부들은 넓게는 메시야를 거부하는 완악한 유대인 모두를 가리키고 있지만, 보다 직접적으로는 유대 종교 지도자들을 가리키는 것이었습니다(19절). 그리하여 이를 알아챈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즉시 체포하려 하였으나, 예수님을 추종하던 많은 무리들을 의식하여 다른 방법을 강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즉, 무리들이 두려워 직접 예수님을 잡기가 어렵다는 것을 안 종교 지도자들은 로마의 권력을 빌어, 예수님을 체포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납세에 관한 논쟁을 제기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대답하신 예수님의 지혜에 그들의 음모는 역시 무산되고 맙니다.
이어지는 20:27-40 은 사두개인들이 제기한 부활 논쟁에 관한 기사로, 납세 논쟁과 같은 정치적 질문으로 예수님을 음해하려 하였던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의 음모가 예수님의 역공으로 무산되자, 이번에는 사두개인들이 나서서, 당시 신학적으로 민감한 논쟁거리가 되었던 부활에 관한 질문으로 예수님을 논쟁과 시비의 와중으로 몰아넣으려 했습니다. 사두개파 (the Sadducees)는 당시 산헤드린 공회의 다수파를 구성하고 있던 종파로서, 대중적 영향력을 행사하던 바라새파(the Pharisees) 와는 불편한 관계를 맺고 있던 또 하나의 강력한 종교 집단이었습니다. 여기서 바리새파와 사두개파가 예수님을 제거하기 위해 연합 전선을 편 것은, 당시 종교 지도층에 있어서 예수님의 존재가 얼마나 커다란 위협 요소로 작용했는지를 보여 줍니다. 그들은 교권 및 백성들에 대한 영향력 유지라는 공통의 목적 아래 힘을 합쳐 예수를 제거하려고 총력 공세를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들은 성경에 관한 정확한 해석을 근거로 그들의 오류를 지적하시는 예수님께 다시 패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어 20:41-47 에서는 메시야의 신분에 관한 논쟁 및 외식하는 종교 지도자들에 대한 경계의 내용을 보도하고 있는데, 각각의 논쟁에 지혜롭게 대처하신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음해하려는 일련의 논쟁을 종결지으시며, 이번에는 역으로 예수님 자신이 종교 지도자들을 향해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主)라고 고백한 시편 말씀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고 도전적인 질문을 던지신 것입니다. 이 질문을 던지심으로써, 예수님은 그리스도를 단지 다윗의 혈통적 후손으로서 그의 정치적 왕위를 회복할 것으로 여기던 유대인들의 정치적 메시야관의 오류를 지적하실 뿐 아니라, 메시야로서의 자신의 선재성 (先在性)과 신성 (神性)을 강하게 암시하신 것입니다. 한편, 이 문단의 말미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서기관들의 외식(外節)을 경계하신 내용은 문맥적으로 바로 다음 문단의 내용과 극적인 대조를 이룹니다. 즉 예수님께서는 21:1-4에서 가난한 과부의 두 랩돈 헌금을 칭찬하심 으로써, 서기관으로 대표되는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형식적이며 위선적인 신앙 행태를 고발하는 동시에, 사람의 삶과 중심을 다 아시는 주님 앞에 거짓없이 진실한 신앙 생활을 해야 한다는 교훈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에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과 유대의 최고 종교 기관인 산헤드련의 지도자 이 정면으로 충돌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예수께 대한 에는 예수의 구속 사역을 훼방하려는 사단의 배후 조종이 있었다는 점 입니다. 즉 예수님께 대한 산헤드린의 총력 공세는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사적으로 훼방하고 중단시키려는 사단의 간교한 배후 조종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속사의 흐름 속에서 사단의 대적은 결국 하나님의 구속 경륜을 이루는 과정의 일부가 될지언정, 결코 그 흐름을 멈추거나 바꿀 수는 없는 것입니다. 비록 예수님께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배척과 모함으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기는 하지만, 그것은 인류 구속을 완성하시기 위해 자발적으로 택하신 길이지, 결코 원수의 세력에 패배한 결과에 따른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반대자들의 계략을 완전히 패퇴시킨 일련의 논쟁 과정은 이 점을 명백하게 부각시켜 줍니다.
한편, 또 한 가지 놓칠 수 없는 점은 메시야를 대적하는 사단의 하수인들이 바로 유대의 최고 종교지도자들이었다는 점입니다. 구약 이래로 예루살렘 성전은 여호와 신앙의 구심점 역할을 했던 곳이며, 산헤드린은 오랜 동안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을 지도하는 절대적인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스라엘 백성의 최고 종교 기관이며 예루살렘 성전을 관할하던 산헤드린의 지도자들이 메시야이신 예수님을 해치려는 데 앞장섰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컬하면서도 충격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종교 지도자조차도 종교를 통해 누리는 기득권에 집착할 때, 얼마나 무서운 죄를 범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교권과 이권 )에 눈이 멀게 되었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적 직책과 권세로써 그들이 섬긴다고 생각했던 하나님을 오히려 대적하는 원수가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오늘날 종교 지도자들이 깊이 성찰해야 할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서기관들의 외식(外節)을 삼가라고 하시고, 보잘것없는 두 렙돈 헌금을 드린 과부의 소박하고도 진실한 믿음을 칭찬하신 예수님의 교훈의 의도를 오늘날의 제자들은 두고두고 묵상해야 할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주님의 말씀대로 구해야 얻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31절과 34절은 주님이 나귀 를 구하러 가는 제자들에게 누가 묻거든 주님이 쓰시겠다고 할 것을 명령하신 것과 제자들이 주님의 말씀대로 행하여 나귀를 얻은 일을 보여 줍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교훈을 얻습니다. 우리가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을 하나님과 이웃에게 얻으려면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행해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주님이 보내신 두 제자는 나귀 주인에게 주님이 일러주신 말씀 그대로 말했습니다. 그 결과 나귀 주인이 거리낌 없이 나귀를 내주었습니다.
여러분, 만일 그 제자들이 나귀 주인에게 ‘우리가 쓰겠다’ 고 했다면, 나귀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그렇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마도 날강도로 망신을 당했을 것입니다. 이와같이 우리도 하나님과 이웃에게 구할 때, 우리의 방법대로 하면 구하는 것을 제대로 얻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오해와 망신만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주님은 하나님과 이웃에게 구할 때 어떻게 하라고 가르치셨습니까? 우선 주님은 하나님께 구하는 자들은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해 구하라고 하셨습니다(마6:33), 그렇습니다. 우리는 세속적인 무엇을 구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해야만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십니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욕심을 따라 사리 사욕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이런 성도들은 하나님께 구한 것을 받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주님 말씀대로 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주님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도움받으려면 먼저 대접하고(마7:12) 선행과 사랑으로 대하라고 했습니다(벧전 3:8-16). 이것이 진정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는 비결입니다. 그럼에도 인색하고 이기적으로 이웃을 대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려운 지경에 처했을 때 이웃에게 도움을 얻지 못합니다.
성도 여러분, 이처럼 주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구하는 성도만이 하나님과 이웃들로부터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잊지 말고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대로, 삶에 필요한 것을 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주님과 이웃 섬기기에 부족함 없는 생활을 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