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의 건강 효과.. 아기, 암 환자도 마시는 이유?
몸속에서 중금속 등 유해 물질 줄이는 건강 음료
입력 2023.07.14 10:54 / 코메디닷컴
아기나 항암 치료를 받은 암 환자는 무엇보다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 이들이 보리차를 마시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 독한 항암 치료 중에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익히지 않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CT 검사 전에도 당분 음료, 무가당 쥬스, 이온 음료를 마시면 안 되지만 보리차나 생수는 마셔도 된다(국가암정보센터 자료). 보리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보리차, 집에서 끓여야 하나? vs 공장 거친 보리차
당분과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곡물차는 물 대신에 마셔도 좋다. 특히 보리차는 식이섬유(섬유질)와 각종 영양 성분이 많아 건강 효과가 높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돼 당뇨 환자가 마셔도 좋다. 다만 과거 할머니가 끓여 주시던 보리차처럼 집에서 직접 만드는 것이 고민이다. 공장을 거친 보리차 음료는 ’집 보리차‘와 다르다. 구입 전 영양 성분표를 잘 살펴 당류, 가공 성분을 확인하는 게 좋다. 내 아이나 환자에게는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 아기, 항암 치료를 받는 암 환자도 마시는 보리차 왜?
아기(영유아)가 가벼운 탈수 증세를 보이면 보리차, 물 등을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스나 단맛이 나는 음료, 우유 및 유제품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질병관리청 건강정보). 암 환자가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장을 쉬게 하면서 설사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보리차와 맑은 유동식을 마시도록 한다. 장이 약해져 있으므로 식사는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한다. 카페인 음료(커피, 홍차), 탄산 음료 등은 피해야 한다(국가암정보센터 자료).
◆ 보리차의 효능… 중금속 등 유해 물질 줄이는 작용
겉보리 등을 볶아서 만든 보리차는 과거 수돗물을 먹을 때 필수 음료나 다름없었다. 보리를 넣어 물을 끓이면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을 빨아들여 물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리는 몸속에서도 각종 음식을 통해 들어온 지방산, 콜레스테롤, 중금속 및 니트로소아민 등 유해-발암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킨다.
보리의 베타글루칸 작용도 빼놓을 수 없다. 몸속에서 저분자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데 좋다. 고기의 비계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먹은 후 보리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액-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혈당 조절, 장 건강, 배변 활동에도 기여한다. 보리에는 칼륨도 있기 때문에 신장이 나쁜 사람은 절제하는 게 좋다.
◆ 냉장고에서 차갑게 식힌 보리차 유리병… “잊을 수가 없어요”
보리차의 단점은 집에서 끓이는 게 다소 번거롭다는 것이다. 겉보리 껍질이 타기 직전에 약한 불에서 서서히 볶아야 한다. 여름에는 한 주전자 가득 끓여도 하루를 못 버티고 동이 나니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과거 집집마다 냉장고에 보리차를 담은 유리병 3~4개씩은 보관돼 있었다. 요즘은 생수에 밀려 보리차가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여름 건강을 지켜주던 건강 음료였다.
출처: https://kormedi.com/1603923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은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이다. 물은 혈액 순환, 체온 조절, 영양소 운반 등 주요 대사 과정에 사용되며, 소변과 땀으로 하루 평균 2.5L가 배출되므로 적절한 수분 섭취가 이뤄져야 한다.
WHO가 권고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1~1.5L 정도로 이는 약 8컵 정도의 물에 해당한다. 맹물을 마시는 것이 힘든 사람들은 차를 대체해 마시기도 하는데, 집에서, 식당에서, 또는 스스로 우려내어 마시는 보리차는 우리가 언제나 흔히 접할 수 있다.
볶은 보리로 만드는 보리차는 카페인이 없으면서도 특유의 풍미가 있어, 물 대용으로 마실 차를 찾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보리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곡류차는 다량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체내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데 효과가 있다.
쉽게 접할 수 있기에 만만하게 느껴지는 이 보리차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
1. 혈액순환 촉진
보리차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혈압이 높은 이들에게 좋은 효능을 한다.
2. 항산화 작용과 피부 미용
우리 몸에 생기는 활성산소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 보리차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황산화 작용을 하며,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콜레스테롤 조절
보리차에는 비타민C, E가 함유되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4. 변비 해소
보리차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과 함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보리차를 많이 마시면, 변비를 해결하고 숙변을 제거할 수 있다.
5. 체온 조절
보리차는 몸을 차게 한다. 더운 여름에 보리차를 통해 달아오른 몸을 시원하게 할 수 있고, 열사병에 걸린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보리차를 마셨을 때 체온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