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스게님들!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하여 도움을 얻고자 질문드립니다.
제가 이직을 준비하면서 3개월 정도를 백수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헌데 며칠전이 마이너스통장 만기일시상환일이었고, 모든 자산을 다 합쳐도 400만원 정도가 부족하더라고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부탁하기가 조금 그래서 대출을 알아보았는데, 기대출이 있는 상황에서 무직자로 구분이 되다보니, 정식 대출이 불가하다고 하더군요.
마음이 급하기도 했고 400만원 정도만 구하면 된다는 생각에 무직자 대출이 가능한 대부업체를 알아봤고, 금감원에 등록된 대부중개업체를 하나 선택해서 대출가능여부와 연이율 등을 문의했습니다.
문자로 문의를 드렸는데 이름, 연락처, 신용점수, 기존대출금액 등을 알려달라고 하였고, 답변을 보내드리니 잠시 후에 대출 가능여부 조회해야 하니 주민번호를 요구했습니다.
제가 평상시 같으면 절대 안알려줬을텐데, 당시는 마이너스통장 상환때문에 마음이 급하기도 했고, 예전에 대출받을때도 주민번호 등을 확인했었기 때문에 순간 뭐에 홀리기라도 한듯 주민번호를 문자로 보내버렸습니다 ㅠㅠ (1금융권과 대부업체는 전혀 다른 곳인데 제가 왜 이런 실수를 했을까요? ㅠㅠ)
그 이후로 한참 뒤에 정식대출은 불가하고 모바일대출만 가능하다는 답변이 왔고, 제가 모바일대출이 뭔지를 몰라서 여쭤보니 핸드폰 개통하는 거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대부업체에서 핸드폰 개통 유도하는 건 불법인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가 뭔가 이상한 곳이구나라는 걸 직감하였고, 바로 거절하기는 했는데요
문제는 제가 그 대부업체에 이름, 주민번호, 휴대번호, 기대출정보, 신용정보 등을 다 알려준 셈이고, 이거 때문에 불안해서 며칠째 잠도 제대로 못자고 있거든요 ㅠㅠ
신고를 해야하나 싶어서 알아보니 피해사실이 없어서 신고는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이 사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개인신용정보 조회할때 인적사항이 필요하니 물어봤을테고, 걔들도 도용하면 죄가 큰걸 아니까 별일 없을겁니다
십여년 전에나 그런 곳에서 신용정보조회 한다고 인적사항 받아서 신용조회 잔뜩 때려서 금융권 대출 안나오게 만들고 사금융쪽으로 대출 알선 하기도 했는데 최근엔 그런 일은 없을거에요.
어짜피 신분증을 준게 아니라서 크게 잘못 될 건 없을거 같네요
아 그런가요?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윗 분 말씀대로 대부에서 개인 정보 가지고 장난은 못칠꺼에요 정 불안하심 올크레딧이나 나이스 지키미에서 신용조회 차단을 걸어 놓으세요ㅎ
아 그런 방법도 있었군요!!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바로 신용조회 차단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