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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수출직결정보] 홍콩 샴푸시장 진출, ‘Made in Korea’ 강조해야 | ||||
작성일 | 2012-10-12 | 작성자 | 조형준 ( 712262@kotra.or.kr ) | ||
국가 | 홍콩 | 무역관 | 홍콩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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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샴푸시장 진출, ‘Made in Korea’ 강조해야 - 메가트렌드는 기능성과 웰빙 - - ‘내추럴 콘셉트’와 ‘Made in Korea’를 강조한 제품 유망 –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홍콩 샴푸시장 ○ 기능성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 홍콩 소비자들은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며 모발·두피 관련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음. - 모발 관리를 위해 제품을 구매할 때 인체에 무해한 천연성분 함유 여부나 품질 등을 고려해 비싸더라도 친환경·고품질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최근 5년간 홍콩의 헤어케어 제품 판매는 5%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11년 전체 헤어케어 상품시장 규모는 15억 홍콩달러(2억 달러)로 추산됨. 홍콩 샴푸·린스 시장 변화 추이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내 인기 헤어케어제품 업체 - P &G는 2011년 약 23%의 점유율을 보이며 홍콩 헤어 케어 제품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기타 비달사순, 팬틴, 리조이스, 헤드&숄더, Clairol Herbal Essences 등도 높은 인기를 구가중임. 홍콩 주요 헤어 케어 제품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샴푸시장은 천연제품이 대세 ○ 자연 콘셉트를 강조한 천연 제품 증가세 뚜렷 - 현재 홍콩 시장에는 비듬 방지, 손상 모발 회복 등 기존 제품 외에도 식물성 자연제품이 많이 출시돼 있으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유명 헤어케어 업체들은 최근들어 적어도 한 개 이상 천연 성분을 모티브로 한 제품 라인을 선보임. - 일례로 L'Occitane사가 헤어케어 제품의 천연 재료 사용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친 이후인 2011년에 판매량이 전년대비 32% 급증함. 홍콩 마트에서 판매되는 자연 컨셉 제품
자료원: 직접 촬영 ○ 탈모 방지 샴푸도 시장 형성 - 대부분 마트에는 기능성 샴푸와 탈모 방지 샴푸 코너가 따로 마련돼 있음. - 기존의 탈모 증상을 겪는 중장년 소비자뿐만 아니라 빠른 생활 패턴과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인해 탈모 증상을 겪는 젊은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어 탈모 방지 샴푸에 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의학 콘셉트의 중국 제품 ‘빠왕’과 한방 성분을 강조한 한국 제품 ‘리엔’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현지 마트에서 판매되는 탈모 방지 샴푸 (좌 ‘빠왕’, 우 ‘리엔’) 자료원: 직접 촬영 □ 한국 제품 수입 인콰이어리 정보 인콰이어리 정보
자료원: 코트라 홍콩무역관 ○ 업체 요구 사항 - 위 바이어는 네 가지 종류의 헤어 케어 제품에 수입 의사가 있다고 밝힘. △ 각종 기능성 두피 케어 제품 △ 자연 콘셉트셉 제품 △ 탈모방지 샴푸 △ 일반 기능성 샴푸(수분 공급 등) - 제품의 품질은 기존 유럽, 일본 제품 등과 같이 높은 수준을 희망한다고 답함. - 담당자는 최근 홍콩 시장 내 자연과 관련된 콘셉트 제품의 유행을 언급하며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고 밝힘. - 특히 제품의 향이 너무 진하지 않을 것을 주문함. 이는 최근 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짙은 향은 소비자에게 오히려 인위적인 느낌을 주어 천연제품 콘셉트가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당부함. ○ 천연 웰빙 콘셉트, 세련된 디자인도 중요 - 위 바이어는 홍콩 소비자들이 샴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로 용기와 포장 디자인 등 제품 외관을 꼽았음. 홍콩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이 비슷하더라도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함. 바이어가 언급한 세련된 디자인 예시 자료원: Nova Hair Nail ○ 한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져 - Nova Hair Nail사는 주로 유럽, 일본 제품을 유통하는 업체였으나 최근 소비자들의 한국산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제품 수입을 결정함. - 최근 일본산 식품, 스킨 케어 제품의 안전성 우려도 한국 제품 수요 확대에 한 몫하는 추세라고 밝힘. - 특히 제품 용기에 한글을 사용하거나 100% 한국 제조임을 알 수 있는 로고를 삽입하는 것을 권장했음. □ 시사점과 참고사항 ○ 한국산 샴푸 진출 전망 밝아 - 한국산 미용 제품을 유통하는 한 홍콩 에이전트는 홍콩에 한국산 샴푸(애경의 케라시스) 유통에 매우 적극적임. - 업체 담당자는 최근 홍콩에서 확대되는 한류 열풍과 그로 인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관심을 한국 제품 수입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함. - 한국산 스킨 케어·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샴푸·린스 등 한국산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짐. ○ 한국 기업, 천연과 웰빙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해 - 현재 홍콩 내 대형 마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 헤어 케어 제품으로는 탈모방지 샴푸 ‘리엔’이 있음. - ‘리엔’은 한방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상황에서 천연 약재 추출물로 인한 웰빙 이미지와 동양인 체질별 맞춤 치료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를 사용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현재 한국 헤어 제품의 홍콩 진출은 활발하지 않은 상황이나 천연 재료를 사용한 한방 샴푸 등은 최근의 웰빙 트랜드와 부합해 홍콩 진출 전망이 밝음. ○ 고급스러운 디자인, "Made in Korea" 강조가 관건 - 한 업계 관계자는 여러 유형의 헤어 케어 제품이 세정 기능만 비교해 보면 본질적으로 큰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함. 또한 최근 자연을 강조한 콘셉트 제품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출시돼 있지만 홍콩 소비자들은 제품선택 시 디자인과 포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밝힘. - 한국 제품의 차별화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세련된 용기와 포장 디자인이 중요하며, ‘Made in Korea’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이나 포장도 중요함. ○ 해외업체 마케팅 사례 참고해 적용해야 - 대부분의 홍콩 소비자들은 샴푸와 린스를 합친 제품의 효과에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기능별로 특화된 제품을 선호함. 이는 소비자들이 편리함보다는 효과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해외 업체들은 제품을 기능별로 용기에 따로 담은 뒤 함께 포장하는 패키지 제품을 주로 출시함. - 최근 비달 사순은 SNS 마케팅의 일환으로 최신 헤어스타일 정보를 알려주고 미니게임도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음. 비달 사순이 출시한 헤어스타일 앱 자료원: FuniPhone 자료원: 코트라 홍콩 역관, 업체 인터뷰, 현지 언론 종합 |